홍산문화옥기는 선사옥기의 발전과정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홍산문화옥기의 출토, 홍산문화옥기의 종류, 홍산문화옥기의 공용 및 조형 등을 연구하여 홍산문화의 다른 유형을 연구한다.
수두형 옥장식
홍산(。山)은 내몽골의 적봉시가지 동북쪽 모퉁이에 있는 붉은 봉우리이다.적봉홍산에서 처음 발견된 홍산문화는 실라목몰하, 노하강 유역을 중심으로 20여만km2의 면적이 분포되어 있으며, 지금으로부터 약 6500년, 홍산문화옥기는 그 말기에 집중되어 있다.
홍산문화옥기에 관한 연구는 1908년 홍산문화가 발견된 이래 많은 전문가 학자들이 발굴과 탐구를 멈추지 않고 소재, 모양, 유형, 제작공예 등 신석기시대 사람들의 도급을 심층적으로 탐구 분석하였다.농업을 위주로 목, 어, 사냥이 병존하는 경제 형태에서 마작과 타작을 거친 쌍공석도, 석간, 맷돌판과 석쇠 등의 세석기 도구, 그리고 삼각문
옥저룡
하나, 홍산문화옥기 발굴
1.홍산문화옥기가 출토된 곳.홍산문화옥기는 랴오닝성 건핑과 링위안성 두 현의 접경처, 푸신현, 카좌현 내몽골 바레인우기, 바레인좌기, 커슈크템기, 옹우터기에서 주로 출토되었다.
옥저룡
2.홍산문화옥기에 대한 고고학적 기록. 사료에 따르면 하남 안양 은총부호묘에서는 홍산문화의 형상을 한 옥기가, 산서한성 양대마을 서주대묘에서는 홍산문화옥돈룡, 청대황잠소가 출토되었다.1949년 이전에도 홍산문화옥기는 런던에 수록된 옥테형옥기, 옥돈룡, 미국 소장 치수 옥패 등 해외에도 이미 저술이 있었다.
옥관
구름 모양 옥패
3.건국 후 고고학 전문가의 홍산문화옥기 발굴.1964년 발림좌기갈가영에서 말발굽 모양의 옥테를 발견했는데, 이것도 해방 후 최초로 발견된 홍산문화옥기이며, 1976년에는 옥수 덩어리가 하나 더 발견되었습니다; 1971년 옹우특기 삼성국내외 고고학계의 센세이션을 불러일으켰으며, 1973년 푸신현 후두거우에서는 홍산문화옥기묘가 발견되어 대량의 옥기를 수집하였다.1974년 1175년 옹우터기 해금산 목장의 금산유적에서 옥패장식 3점이 발견되었는데, 각각 장방형 패식과 각형 패식과 시형 패식이 각각 1점, 1979년에 능원현에서 발견되었다.옥鸮, 옥도끼, 방과, 옥관 각 2점, 옥잠 4점, 낙식 63점으로 서라목 윤하 북부에서 출토된 홍산문화옥기의 가장 많은 수를 기록했다.1981년 우하량 유적이 발견되었는데, 이것은 규모가 큰 홍산문화센터 제사터로 여러 차례 발굴을 거쳐 옥기가 많이 출토되었으며, 세 번째 묘수장품만 20점이 출토되어 현재 알려진 홍산문화이다이 밖에 1982년 바레인 우기차칸노르수무 고분에서 옥기 3점이 출토됐으며 옥비형기 2점, 옥괴 1점이다.1991년 크슈크텐기 남태자 유적 구조 발굴에서 옥괴 2점, 바레인 우기 홍격력도 묘장 등 옥기 16점이 출토되었는데, 그 중 옥도끼, 옥비 각 1점,
옥팔걸이
4. 홍산문화옥기 출토의 현실적 의미.대량 옥기의 출현.홍산문화의 내포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또한 우리가 홍산문화를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신석기시대의 전형적인 특징을 이해하고 선사인류의 생산수준, 생활환경 수공예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귀중한 고고학적 정보를 제공한다
사구통형옥기
2. 홍산문화기의 기능 및 조형
1.홍산문화옥기의 기능용도.고고학 자료에 따르면 쇼시옥기의 사용은 이미 비교적 보편적이다.홍산문화옥기는 기능용도, 형태모양 등에서 분석하여 장식류옥기, 도구류옥기, 동물류옥기, 인물류옥기와 특수류옥기 등으로 나눌 수 있다.이 중 옥도끼, 옥비, 옥기 등은 모두 군사무기류에 속하며 통치권자인 왕권과 군권의 중요한 상징이다.방과 등은 생산류에 속하여 당시의 생산력의 발전을 향유하고 있으며, 옥조, 어형옥, 옥관, 옥괴, 옥추형기 등의 패식은 모두 인간의 심미적인 구현에 속한다.옥벽, 옥룡, 저운형 옥패, 말발굽형 옥기 등은 일반적으로 종교와 제사와 관련이 있다.고고에서 발견된 홍산문화옥기에 관한 작은 장식품부터 대형제례기, 홍산문화옥기의 유형까지 다양한 전문가와 학자들이 각기 다른 분류 차원에서 구분했다.옥기형제와 사용 기능에 따라 홍산문화옥기의 종류를 구분해 다양한 관점과 의견을 제시했다.예를 들어 홍산문화옥기는 5대류로 나눌 수 있다고 생각하는 학자도 있다.홍산문화옥기는 장식류옥기, 도구류옥기, 의례류옥기(특수형예절류, 동물형예절류, 인물형예절류 포함) 등 3대 분류가 가능하다는 주장도 있다.이후 학계에서는 홍산문화옥기가 공구류, 장식기, 의례품, 예술품 및 기타 5개 연대로 나뉜다는 주장이 나왔다.홍산문화옥기는 그 종류도 다양하고 독특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이 옥기들은 종종 각각의 전문적인 기능을 충족시키는 동시에 원시인의 한 가지 물건의 다용도를 충족시켜야 한다.
玉鸮
옥봉
2.홍산문화옥기의 조형물.홍산문화옥기는 출토된 중·말기가 많은 데다 조형 변화도 풍부하여 조공이 정교합니다.예를 들어 장식류 옥기와 옥고리는 전체적으로 동그랗고 외연이 두꺼우며 내연이 얇고 단면이 삼각형이다.옥주형은 많이 만들어지고, 호박형, 둥근 공형, 반구형, 납작하고 얇은 편형.공구류나 무기류 옥기, 압도끼는 직사각형의 아크, 비스듬한 날입니다.옥구슬은 직사각형이나 둥근 모서리의 직사각형으로, 중심부에 커다란 둥근 구멍을 가지고 있는데, 안쪽 바깥쪽 가장자리가 얇게 닳아 있고 동물류인 옥그릇은 옥돈룡이 가장 많은 주목을 받는다.1971년 옹우특기 삼성타라적봉시박물관장 소혁이 대열을 이끌고 문화조사에 나섰을 때 현지 농민의 아이들이 석조룡을 끌고 와 밥을 먹는 것을 보고 경이로워하며 이 물건을 초기 용으로 삼았다.이 옥룡은 'c자형' 용의 입맞춤 부분이 약간 앞으로 뻗어있고, 약간 올라가고, 입 다물고, 코끝이 평평하고, 대칭이 있는 둥근 코로 얼굴 앞부분에 '돼지 아가리'와 비슷하다고 합니다.용신은 힘이 세고, 용은 목의 귀밑머리가 휘어져 올라가 용마루의 지느러미나 골판지처럼 용체가 구름을 타고 안개를 타고 나는 듯한 움직임을 보이며 말갈기와 같은 준마를 보인다.현재, 압돈용은 이미 적봉시의 중요한 표시가 되었다.인물류 옥기는 비교적 적게 출토되었는데, 현재 알려진 유일한 홍산문화옥인은 바레인 우기에서 출토된 옥면인 한 점의 머리 위가 평평하다.특수한 종류의 옥기에 있는 구름무늬는 비교적 특색이 있고 많은 고고학자들이 앞다투어 연구하는 대상이 되는 연못으로, 홍산옥기군 중에서 가장 중요한 기류이며, 중심적인 묘에서 온 물건이 직사각형이나 타원형으로 새겨져 있다.
옥저룡
셋, 홍산문화옥기의 제작공예
홍산문화에서는 옥기가 많이 출토되기 때문에 이를 위해 우리가 만나는 옥기는 간단한 다듬기 제작 공정을 거치지 않고 상대적으로 성숙되어 있다.홍산 선민은 베기, 갈기, 드릴기, 던지기 등 수많은 방법으로 옥기 하나하나를 정교하게 만들었다.할.대부분 실톱을 사용한다.주로 실톱이 가늘기 때문이다.홍산문화 때 옥기가 널리 쓰였지만 품질 좋은 옥돌을 얻기란 쉽지 않은 일이었고, 이때 절단 기술은 한쪽 면으로 자르고, 어느 정도 깊이로 다시 다른 면으로 잘라낸다.옥기가 잘릴 때 톱밥 두 개가 겹치지 않으면 절단 흔적을 남기며 층사다리 모양으로 만들어져 좋은 옥기가 되지 못한다.반면 실톱은 옥석 절단의 정확도를 크게 높이고, 톱날이 겹치는 확률을 크게 높일 수 있어야 한다.마.홍산문화옥기는 가장자리를 많이 갈고 중심은 움푹 파여 '바닥'에 은은히 드러나게 한다.이런 옥기는 입체감이 강하고 조형이 뚜렷하며, 형체가 두드러지며, 시간이 지날수록 옥기의 모서리가 흐릿해지고 전체적인 옥기가 혼연일체가 되어 보인다.동시에 이러한 옥기는 강한 중후한 감각으로 형체가 '바닥' 위에 떠있으며, 물건의 신성함과 존귀함을 나타내며 권력과 지위를 상징하며, 옥기를 대표하는 소유자나 사용자가 '범인'보다 높습니다.드릴. 지금 출토된 옥기를 보면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볼 수 있습니다.
玉兽形玦
구름모양옥기
하나는 관 드릴로서 옥기의 정형에 사용할 수 있다.대략적인 방법은 관 드릴을 전체 옥석의 일부에 놓고 드릴을 반복한 후 크기에 맞게 다시 다듬고 옥기를 만드는 방법이어야 합니다.이러한 방법은 옥기공의 위치추적에도 사용되며, 관 드릴도 다양한 작은 부위의 부각에 사용될 수 있으며, 하나의 옥기, 기본 성형 시에 관을 이용하여 깊이가 다른 구멍을 뚫어서 옥기를 꾸미고, 옥기의 모양이 죽지 않도록 한다.다른 하나는 실심 드릴로, 주로 천공을 하는데, 구멍을 뚫는 데는 옥기의 뒷면, 옆면 등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일부 출토 기물 중 구멍 부위에는 나선무늬가 잘 보입니다. 투광옥기를 만드는 데 빼놓을 수 없는 작업으로, 포광 공정은 당시에 널리 쓰였으며 공예 수준이 높았다.출토된 옥기에서 어깨 전체를 보고 광택을 내는 방식, 정면에 빛을 던지는 방식.예를 들어 무기류, 동물류 옥기가 전체적으로 빛을 많이 투과하는 경우, 특히 옥도끼, 옥조, 어형옥, 옥돈룡 등은 옥기 표면이 매끄럽고 둥글게 보이도록 여러 번 세심하게 포광되어야 한다.옥벽연운형 옥패 등 옥기가 일반적으로 정면에서만 빛을 투과하는 방식이어서 옥기의 제작 공정을 줄이거나 제작 시간을 절약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정면 투광과 후면 투광의 강한 역차이를 통해 정면 제작 공정의 높은 차이를 대비시켰을 것이다
옥돈룡
홍산문화옥기에 대한 연구는 출토, 종류, 공예뿐만 아니라 현재는 홍산문화옥기의 재질, 옥기의 외관, 용도 등으로 인해 당시 사회조직, 심미예술 등에 대한 탐구와 사고를 다루고 있다.그러기 위해서는 홍산문화옥기의 발견과 연구가 멈출 수 없고, 멈추지도 않고, 멈출 수도 없다고 생각한다.이 아름다운 옥기들은, 우리가 홍산문화의 발전 과정과 중화옥문화의 발전 역사를 점점 더 깊이 이해하도록 이끌고 있으며, 홍산선민의 생산생활 상황과 대미추구의 연속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있다
사단법인 유니코문화교류협회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바이두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