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기 오일히터 상식 및 관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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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예열히터는 인입이 라디에터쪽에 고압 호스가 연결되어 있으며 냉각수가 히터를 통해 가열되어 엔진 블럭에 공급되어 엔진을 워밍상태로 운전에 적합한 stand-by합니다. 비상발전기 특성상 워밍이 되지 안된상태로 운전이 되면 기동후 바로 정상 출력을 하는데 무리가 따릅니다. 엔진이 예열되지 않는 상태에서 기동시 시동 실패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왜냐면 디젤엔진은 공기를 압축하여 실린더 내부공기 온도를 상승시키고 여기에 노즐에서 연료를 분사하여 폭발하여 동력을 발생 합니다. 흡입공기 온도가 낮은 상태에서는 시동 실패가 원인이 됩니다. 그리고 예열이 안된 상태에서 운전되면 정속 회전을 위해 가바너에서 연료를 많이 공급하도록 함으로써 불완전 연소에 따른 매연이 발생 됩니다.
예열이 안된 상태에서 운전을 하면 수축된 실린더와 피스톤 링(압축링.오일링)의 마모가 커 엔진 시동이 잘 안되는 원인이 되겠습니다.
HEATER를 보시면 HEATER자체에 온도 CONTROLLER가 있을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약 60도 정도 하시면 될것 입니다.
그리고 HOSE는 고온용 HOSE를 사용 하여야 합니다.
발전기 운전시는 90도가 넘습니다.
겨울철에는 HOSE는 뜨겁다 할정도 그리고 엔진 JACKET는 뜨뜻하여야 합니다.
중요한것은 JACKET가 뜨뜻 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HOSE의 60도 정도의 온도는 아무 이상이 없습니다.
히터제조사가 대영전기인것같은데요 히터가off가될려면냉각수가 히터쪽으로덜어오는냉각수 의온도가50도가되어야지off 가되는데요그렇기때문에엔진이뜨겁읍니다 히터가구형일경우(히터전원차단)히터커버를분리후 히터가두개일경우하나의히터단자핀을제거후에 사용을해보세요 히터온도가30도정도될것입니다 히터가하나일경우온도제어스위치를설치하여야합니다 대우엔진은하절기에히터 사용을안해도엔진기동에는 별문제가없기 때문에 히터 (전원을off) 하고동절기에( on)하십시요
발전기 예열히터는 계절에 상관없이 발전기모델에 맞는 온도셋팅으로 24시간 가동시켜주는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발전기처럼 용량이 큰 디젤엔진은 온도낮은상태에서 갑자기 가동시켜면 엔진에 아주많은 무리가 갑니다.....저희회사 같은경우는 엔진이 MTU 독일제인데 온도가 60도 이하로 떨어지면 아예 기동자체가 안되게 설비가 되었있습니다....당연히 엔진보호차원에서 그렇게 해놓은거구여.....한 겨울에 디젤자동차 시동걸자마자 출발하면 모든장치가 빡빡한걸 느끼실겁니다.....비상발전기는 용량이 큰데다가 언제 가동될지 모르는상태이므로 항상 엔진을 따뜻하게 유지하는게 최상입니다.....
냉각수 히터는 발전기 예열 시스템이죠...언제 기동할지 모르니 평상시 엔진을 예열시켜놓고 갑작스런 기동에 발전기에 무리가 가지 않게 하기 위함입니다.가동여부는 발전기 설치장소에 따라 달라지겟습니다..
통상적으로 여름철엔 실내온도가 25~30정도 되니 굳이 운용할 필요가 없고 겨울철에 운용하면 좋습니다.하지만 이것도 현장상황에 따라 달라지겠죠..냉각수 히터를 계속쓰면 냉각수라인이 고압호스라인이라면 가열-냉각이 될때 수축-팽창되는데요,이로인해 냉각수라인 수명에 영향을 줍니다..(호스를 눌러보아서 말랑말랑하지않고 단단하다면 바로 교체해주는 것이 가장 최선이죠)..
발전기 예열 히터 역할 및 선결선법
【질의 요지】
1) COOLANT HEATER(220V, 4000W) : 냉각수 히터라고만 알고 있는데 역할 및 선결선법 등 자세한 사항 좀 알고 싶습니다. 발전기 옆에 있는 이것이 전혀 동작이 안 되는 것 같은데 대충이라도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2) 발전기 계기판에 있는 SPEED ADJUST에 대해서도 궁금합니다.
《회신내용》
디젤 엔진은 구조상 추우면 시동이 잘 걸리지 않습니다. 디젤 자동차의 경우 키를 돌리면 예열 히터가 공기를 따뜻하게 해서 시동이 잘 걸리게 합니다. 발전기의 예열히터는 두 가지 기능을 합니다. 겨울철에만 작동시키세요. 발전기 패널에 있는 히터 전원 스위치가 내려져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평상시 엔진을 따뜻하게 하여 시동이 잘 걸리게 해 줍니다.
2. 윤활유의 점도를 낮춰 엔진 마모를 적게 합니다.
발전기는 부하 특성상 자동차처럼 수분간 워밍업을 하지 않고 바로 부하를 투입합니다. 엔진이 충분히 가열되지 않은 상태에서 부하를 투입시 엔진 마모가 심합니다. 예열히터 옆에 작은 온도 컨트롤 박스가 붙어 있습니다. 단상 전원을 인가시 자동으로 온도를 맞춥니다. 특별히 결선하실 것이 없습니다.
예열히터는 장시간 물속에 있고 열이 많이 나므로 10년 정도 사용하면 코일이 끊어집니다. 대부분 히터 코일 불량이 많으니 테스터기로 저항을 측정하여 코일이 끊어졌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SPEED ADJUST는 엔진 가버너(조속기)의 속도를 맞추는데 사용합니다. 대부분 발전기는 4극이므로 주파수 60㎐를 맞추려면 엔진은 1,800rpm으로 돌아야 합니다. 주파수가 맞지 않을 경우 SPEED ADJUST를 돌리시면 엔진 속도가 올라가거나 내려갑니다.
[출처] 예열히터|작성자 skyhan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