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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3.27) 야고보서 강해 01_개요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Baptist Church, James, 세대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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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고보서 강해 01
야고보서 개요
기록자: 야고보, 기록 시기: 주후 45년경, 성격: 실제적인 교훈
수신자: 일차적으로는 히브리 그리스도인들이고 실제적으로는 신약시대의 모든 성도
이름: 이 책의 이름은 이 책을 기록한 야고보 즉 사도행전 12장에서 순교당한 사도 야고보나 예수님의
형제 야고보에게서 유래되었다(1:1).
야고보: 히브리 이름 야곱(Jacob)
I. 큰 야고보. 다른 야고보와 구분하기 위해 큰 야고보라 불림. 열두 제자 중 하나, 요한의 형제,
세베대와 살로메의 아들(마4:21; 27:56; 막15:40 비교). 갈릴리 벳새다 출신의 어부. 그의
어머니의 치맛바람(마20:20-23). 야고보와 요한은 변화산에서 주님의 변화된 모습을 보았고(마
17:1-2) 사마리아 사람들이 그분을 받아들이지 않자 하늘에서 불을 내려 그들을 죽일 것을 바랐다
(눅9:54). 이런 급한 성격 때문에 천둥의 아들(막3:17). 그들은 베드로와 함께 주님의 제자들
가운데서 가장 큰 영예를 누렸다(막1:29; 5:37; 9:2; 13:3; 14:33; 눅8:51). 주님의 승천
이후에 야고보는 예루살렘에 남아 있었고 주후 44년경에 헤롯에 의해 죽임을 당하여 사도들 가운데
처음으로 순교자가 되었다(행12:1-2).
II. 작은 야고보. 그는 알패오의 아들로 또 다른 사도(마10:3; 막3:18; 눅6:15). 그의 어머니는
다른 마리아였으며 그의 형제는 요세였다(마27:56; 막15:40).
III. 주님의 형제 야고보(갈1:19). 그는 요셉과 마리아의 아들로서 예루살렘에 거하였다(행15:13).복
음서는 분명하게 야고보와 요세와 유다와 시몬이 예수님의 형제라고 말하며 그분의 어머니와 누이들
을 이야기하는 대목에서 그들의 이름을 밝힌다(마12:46; 13:56; 막3:31; 6:3; 눅8:19). 또한
성경의 기록자들은 분명하게 그리스도의 형제들과 사도 야고보와 유다를 구분하고 있다(요2:12;
7:3-10; 행1:13-14). 그러므로 주님의 형제 야고보는 실제로 주님의 형제였음이 확실하다.
일반 서신: 바울 서신처럼 특정한 수신자가 없다. 야고보서, 벧전후, 요한1,2,3서
주제: 구원을 가져오는 믿음과 구원의 열매인 선한 행위(2:14)
목적: 그리스도인들에게 바른 믿음의 특성을 보여 주고 예수님의 재림의 소망을 주는 것
내용: 야고보는 초기 사도 시대에 팔레스타인 지역 밖에 거하던 유대인 그리스도인들의 영적 성장을
위해 구약성경을 인용하며 실제적으로 어떻게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아야 할지 가르친다. 야고보서는
로마서처럼 상세하게 구원의 도리를 가르치는 책이 아니라 구원받은 신자의 삶에서 어떤 행위가 나와야
하는지를 보여 주는 실제적인 생활 지침서이다.
a. 이들의 문제: 시험과 고통, 개인 생활(구원 받은 사람의 행위가 나오지 않음) 및 교회 교제(차별
대우) 문제, 세속화, 분열, 그러면서 병에 들린 사람, 배도하는 사람이 나타남, 현시대 교회들과
비슷함
b. 이 모든 문제의 원인: 영적 미성숙(히5:11-14), 교회에서 가장 큰 문제
그래서 야고보서는 히브리서와 비슷하다(히6:1-2).
먼저 야고보는 성도들이 고통과 핍박 중에서 인내하며 주님의 재림을 기다릴 것을 권면한다. 또 그는
믿음을 고백하는 신자들 가운데 바르지 못한 사람들의 악한 행습을 지적하고 그들의 위선을 비판한다.
그는 행위가 없는 믿음이 죽은 믿음임을 확증하며 그래서 어떤 이는 야고보서를 신약성경의 잠언이라
부른다. 유대인 그리스도인들을 대상으로 한 글이지만 야고보서는 신약시대의 모든 성도들에게 적용된
다. 야고보서는 5장, 108절, 2,304 영어 단어로 구성되어 있다. 핵심 장: 2장(믿음의 시험), 핵심
절: “영이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위 없는 믿음도 죽었느니라.”(2:26), 핵심 단어: 행위, 핵심
구: “말씀을 듣고 행하는 자가 되라.”
야고보서의 그리스도: 우리에게 가까이 오시는 주님, 영적 교훈: “삶에서 믿음을 입증하라.”
어떻게 성숙할 것인가?- 2 -
1. 다시 태어났는가 확인
다시 태어남: 복음을 듣고 받아들여야 한다. 침례(고전12:12-14), 봉인(엡1:13-14),내주(요
14:16; 고전6:19-20), 그분 안에서 걷기(갈5:16, 25). 그분을 슬프게 하면 안 된다(엡4:30).
잘못하면 그분을 억누르게 된다(살전5:19). 그래도 성령님은 떠나지 않는다. 성령님의 충만(엡
5:18-21).
육체적 출생: 아버지와 어머니, 영적 출생: 성령님과 말씀
일단 태어나면 모든 것이 다 있다. 다만 자라기 위해 음식, 물 등을 먹는다.
태어난 뒤 한 달 지나 귀, 두 달 지나 눈, 세 달 지나 손발을 받는가? No!
자라기 전에 태어나야 한다.
2. 하나님의 말씀에 비추어 우리의 삶을 정직하게 보아야 한다(약1:22).
거울로 자기 모습을 처음 본 원시인, 깨뜨림, 아니다. 바로 보고 바로 고쳐야 한다.
3. 하나님의 말씀이 지적하는 대로 순종하며 고쳐야 한다(약1:22-23).
공부하는 것과 고치는 것은 완전히 다른 문제이다.
4. 이러면 반드시 시험이 온다.
이겨야 평안이 온다(롬5:3).
인내하지 못하는 사람, “인내하게 해 주세요.” 기차를 놓침. 1시간 내내 불평
야고보서 공부하면서 인내하기 힘든 때가 온다. 참고 넘어가야 한다. 언제까지? 갈4:19를 이룰 때까지
5. 우리의 성숙의 기준을 성경과 그리스도에 두어야 한다(엡4:13).
나이와 성숙은 다른 문제, 교회 연수와 성숙도 마찬가지, 우리 모두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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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4. 3) 야고보서 강해_02 (약 1: 1~12)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Baptist Church, james, 세대주의)
야고보서 강해 02
야고보서 1장
1장은 인생에 닥치는 외적 시험(1-12)과 내적 시험(13-27)을 다룬다.
성도는 이것을 승리로 이끌어야 한다.
1절: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종, 바울 서신, 그리스도의 사도(골1:1)
1차 수신자: 흩어져 있는 12지파, 12지파(행26:7)는 유대인이다. 유대교 유대인이이 아니라 구원받은
히브리 그리스도인(약1:18; 2:1),
럭크맨 등과 같이 극단적 세대주의를 취하면 안 된다. 유대인 서신, 우리와 상관없다.
세대주의(딤후2:15)
환난기 유대인: ‘믿음 + 행위’ No! 히브리서 등도
팔레스타인 밖에서 흩어져 살았다는 것은 유대인들의 영적인 쇠퇴를 뜻한다. 벧전1:1 참조
2절: 시험에 빠질 때에 기쁨으로 여겨라.
시험은 인생에서 반드시 온다(요16:33; 행14:22). 여기는 긍정적인 시험
만사형통, 만수무강은 실제로는 없다.
고통 고난: 인간이기에 온다(질병, 사고, 실수 등). 그리스도인이기에 온다(벧전4:12; 딤후3:12).
우리는 시험을 만들면 안 된다. 다만 오는 것은 이겨야 한다.
‘여기다’(count)는 평가한다는 뜻이다. 바울은 빌3에서 과거의 자랑을 똥으로 여겼다. 그 이유는
그리스도에게서 찾을 수 있다(히12:2).
고후4:16-18
우리의 가치관이 평가를 정한다. 인격인가, 안락인가? 영적 가치인가? 육적 가치인가? 욥23:10
3절: 믿음의 단련(trying)이 인내를 이룸을 알아야 한다.
1. 쇠를 단련해야 강하게 된다. 담금질, 연단(벧전1:7)
2. 시련(단련)은 믿음을 증대시킨다(창22의 아브라함과 이삭).
3. 시련은 우리를 위해 일한다(롬8:28).
4. 시련은 성숙하게 한다(롬5:3-4; 히10:36).
5. 인내는 모든 좋은 것의 근원, 아브라함과 하갈(창16): 이스마엘, 모세의 살인(출2:11): 40년
6. 인내는 오직 단련을 통해서만 온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롬15:4
4절: 인내를 완전히 이루어야 한다.
1. 그래야 완전하고 완벽하게 된다.
2. 성경의 ‘완전’(창6:9; 딤후3:17)
3. 성도의 완전은 성숙이다. 참으로 힘든 문제이지만 목표를 두고 나가야 한다.
4. 엡4:11-13, 하나님의 세 가지 일(엡2:8-10), 위어스비의 표현: 우리를 위해(구원), 우리 안에서
(성화), 우리를 통해 하시는 일(열매), 성화는 인격의 변화, 이것이 없이는 좋은 열매 불가능
아브라함 25년, 모세 40년, 다윗 13년, 바울 10년, 욥의 고난과 인내의 삶
5절: 야고보서에는 기도의 문제가 나온다(4:1-3; 5:13-18). 지혜가 부족하면 구하라.
1. 야고보는 지혜에 대해 여러 차례 말한다(3:13-18). 잠언은 지혜의 책(잠1:20, 22; 8:1, 4)
2. 고난을 당할 때 힘이나 은혜가 아니라 지혜를 구하라고 한다. 기회를 잘 이용하라고
6-8절: 믿으므로 구하라.
1. 하나님이 은혜를 더하신다(약4:6).
2. 흔들리는 사람은 파도와 같다(엡4:14). 파도의 코르크와 비슷하다.
3. 두 마음을 품은 사람이다(8).
4. 이런 사람은 주님에게서 받지 못한다(7).
9-11절: 지혜를 구하는 사람들의 예, 초대 교회 빈부의 문제(2장, 4-5장, 고전11:20-22) - 4 -
1. 가난한 자, 영적 부요 찬양(9)
2. 부한 자(10), 세상의 외형은 사라진다(11).
3. 이것을 깨닫고 영원한 데 소망을 두는 사람이 지혜로운 사람
12절: 시험, 단련, 생명의 왕관
1. 시험을 받을 때 하나님을 사랑하는 태도로 받으라. 하나님이 사랑하시므로(롬8:28)
2. 하나님의 사랑이 있으면 지혜롭게 순종하며 극복한다.
3. 그 결과가 4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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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4.12) 야고보서 강해_03 (약 1:13~22)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Baptist Church, James, 세대주의)
야고보서 강해 03
야고보서 1장
13-15절: 시험(temptation)과 시험(testing)의 차이
1. 시험은 속에서 일어나는 욕망, test는 주님의 일
2. 시험은 마귀에 의해 사용되며 우리의 가장 나쁜 것이 드러난다. test는 주님, 가장 좋은 것
3. 많은 경우 시험은 논리적, test는 비논리적
4. 시험은 모든 사람에게 공통(고전10:13)
5. 영어 단어 temp는 그 안에 연단/시험(try)을 내포한다. 원어도 마찬가지. 그러므로 tempt는
testing의 의미로 쓰인 경우도 있다.
6. 13-15절의 시험은 악한 의미의 시험, 사람의 욕정으로 인한 것, 이런 시험은 하나님이 하지
않는다.
7. 창22:1의 아브라함 시험은 testing이다. 히11:17이 해석해 준다(tried). ‘단련을 받았다’.
8. 아브라함은 살면서 나쁜 시험을 많이 받았다: 이집트 행, 사라 거짓말, 이스마엘 등, 그러나 그는
결국 인내하며 22장의 시험을 통과한다.
9. 약1:2의 시험(temptation)은 좋은 시험
14절: 시험과 죄: 죄는 여러 과정으로 이어진다. 아담의 죄 이후 온 인류에게 사망, 심판이 선고됨
1. 죄는 욕심 혹은 정욕에서 시작된다(14). 에덴동산의 아담과 이브, 신들과 같이 된다(창3:4-5).
2. 원래 욕망(desire)은 사람에게 필요한 것이다. 식욕 등. 그런데 하나님의 방법 밖에서 채우면
죄가 된다. 예수님의 사탄 시험 퇴치 방법: 말씀
3. 금욕으로 의롭게 되려는 자들을 조심해야 한다.
4. 하나님은 결코 자신의 자녀들을 넘어뜨리려고 시험하지 않는다.
15절: 욕심, 죄, 사망의 순서
1. 감정으로 일하면 넘어지기 쉽다. 의지로 해야 한다(빌2:13).
2. 불순종은 사망을 낳는다. 아담과 이브(고후11:3), 그 이후의 모든 인류
16절: 이런 실수를 범하지 말라.
17절: 하나님은 선한 분이시다. 확신해야 한다.
1. 이브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다가 넘어졌다.
2. 좋은 선물, 완전한 선물, 거저 주시는 선물(롬5:15-18)
3. 변함이 없다. 거룩하다. 구분되었다. 사람(창조 세상)과 다르다. 빛들(광체들)의 아버지
4. 그러므로 시험을 받을 때에 넘어지면 심판(수7의 아간, 21절), 이기면 선함(창39의 요셉)이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5. 특히 구약은 이런 일을 세세하게 보여 주는 시청각 교과서
18절: 하나님과 성도의 관계
1. 진리의 말씀으로 다시 태어난다(벧전1:23).
2. 하늘로부터, 성령님에 의해
3. 가장 좋은 첫 열매: 히브리 사람들 가장 좋은 것을 주님께 바침(잠3:9). 그러므로 성도들은 모든
사람들 중에 최상품
4. 우리 안에 옛 사람과 새 사람이 있다. 시험이 오면 둘 중 하나가 대답하고 일한다.
5. 우리는 죄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19절: 말하기와 듣기
1. 말 적게 하기: 귀 2개, 입 1개(잠10:19; 17:29)
2. 잘 듣기, 마13:9의 의미, 롬10:17
19-20절: 화가 하나님의 의를 이루지 못한다. - 6 -
1. 특히 하나님의 말씀에 진노하지 말라(갈4:16). 잠14:29
2. 화를 내야할 때도 있다(요2:13-17).
3. 화를 내다가 주님의 공의 혹은 인생을 망칠 수도 있다.
4. 화를 낸다고 해서 사람이 의롭게 되지는 않는다.
21절: ‘그러므로’의 의미, 1.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다. 2. 진노가 대개 의를 이루지 못한다.
1. 그러므로 모든 더러움, 넘치는 악을 버려야 한다.
2. 접붙여진 말씀을 받으라. 위의 잡초들을 제거하고 접붙여진 말씀을 받으라.
3. 다른 것들은 우리 혼을 구원하지 못한다(롬1:16).
4. 우리 마음을 예비해야 한다: 죄 고백(요일1…:9), 하나님의 말슴, 은혜, 긍휼 묵상
5. 온유한 자세로, 부드러운 마음으로
22절: 듣기만 하고 실행하지 않으면 속이는 자
1. 좋은 설교, 책 듣고 읽는다고 자라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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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4.17) 야고보서 강해 04 (약 2: 1~13)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Baptist Church, James, 세대주의)
야고보서 강해 04
야고보서 1장
23-24절: 거울을 보고도 씻지 않는 사람
1. 거울의 목적, 보여 주는 것, 본 뒤에 티를 제거해야 한다.
2. 먼저 말씀으로 자신을 자세히 보아야 한다. 단순 성경 읽기로는 부족하다. 나를 보아야 한다.
3. 본 뒤에 잊으면 안 된다(사6:5).
4. 말씀대로 순종하지 않으면 헛수고
5. 거울과 성경 비교:
a. 거짓말 No!
b. 거울을 비난할 수 없다.
c. 거울은 그 사람만 보여 준다.
d. 거울이 깨지면 이미지가 달라진다: 현대 역본들
e. 가까이 가야 잘 보여 잘 손질할 수 있다.
f. 어두운 데서는 안 보인다.
g. 당신이 자라면 자라는 대로 곧장 보여 준다.
h. 거울에서 도망간다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
25절: 하나님의 말씀은 ‘사람을 자유롭게 하는 완전한 법’(갈5:1; 약2:12)
1. 그 말씀을 제대로 보면 행하게 된다.
2. 그러면 하나님의 복을 누린다(잠3:1-4).
26절: 헛된 신앙행위
1. 말조심해야 한다(약3:8-11)
2. 아무리 지식이 뛰어나도 벗어나야 한다(약3:13).
3. 위선을 보이면 안 된다(마6:1; 5; 16 등).
27절: 참된 신앙행위
1. 구약시대와 특히 그 당시에는 가나한 사람들이 많았다(신10:18; 14:29).
2. 가난한 성도들 구제는 교회의 필수 임무
3. 세상과의 분리(롬12;2; 요일2:15-17; 약4:4)
야고보서 2장
1장의 주제는 성숙한 성도의 인내, 2장은 성숙한 성도가 진리대로 사는 것
아무리 진리를 이야기해도 삶이 그의 말을 증언해 주지 않으면 미성숙한 성도
교회도 마찬가지: 우리의 믿음과 약속, 교회가 행해야 한다. ‘사람을 대하는 태도’가 중요함
외모로 판단하지 말라(1-13).
유대인들은 인정받는 것을 대단히 중요하게 여겼다: 구제, 선행, 금식, 결혼식(눅14:7-14)
교회에서 새 성도들이 발을 붙이지 못하게 하면 안 된다. ‘큰 자는 섬기는 자’(막10:43-45)
1절: 주님의 믿음을 가지면 외모로 취하면 안 된다(마22:16).
주님은 항상 사람의 내면을 보신다(눅18:9-14의 세리와 바리새인).
그 뒤 변화되면 외모
제자들: 어부, 세리 등, 예수님은 죄인들의 친구
2-4절: 교회에서 빈부의 차별 No!
고린도 교회(고전11:20-22)
이런 문제를 피하려면 하나님의 눈으로 사람을 보아야 한다(삼상16:6-7).
5절: 가난한 자들이 대개 하나님의 은혜를 받는다.- 8 -
부자는 안 된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무엇에서든 부자가 되면 힘들다는 것이다(마10:23-25).
구원받는 사람: 영이 가난한 자(마5:3), 대개는 육신적으로 뛰어나지 못한 자(고전1:26-31)
교회: (1) 유대인 이방인 구분 없음, (2) 사회적 신분 구분 없음(엡6:9; 약1:9-11; 삼상2:7-8;
딤전6:17-18)
6-7절: 그런데 너희는 가난한 자들을 부당하게 대우하였다.
대개 영과 육의 부자들이 예수님을 멸시함
특히 재림 때에는 더 그렇다(약5:1-4)
8-11절: 이웃 사랑은 왕가의 법, 왕이 주신 것, 마22:34-40
레19:18, 사랑은 다른 모든 법을 왕처럼 다스린다(롬13:8-14).
외모 중시는 율법을 범하는 것이다. 하나님이 보시는 것처럼 사람을 보라.
다른 모든 것을 지켰어도 외모를 중시하면 율법을 어긴 것이고 유죄이다.
혹시 우리도 바리새인처럼 행하는 것은 아니가?(마23:23)
12-13절: 하나님의 심판 법칙, 우리가 다 회계 보고할 때가 온다(롬14:10-12).
성도들 역시 죄가 아니라 보상에 관하여 심판을 받는다(고후5:9-10).
1. 말(마12:34-37)
2. 행위(골3:22-25)
3. 태도와 동기(히4:12-13; 약2:13), 특히 긍휼을 베푸는 태도
4. 예수님은 세리와 창녀들 즉 죄인들과 함께 지낸 것으로 인해 비난을 받음(마9:13; 23:23)
5. 죄를 용인하라는 것이 아니다. 죄를 처리해도 긍휼히 여기는 심정으로 하라는 말이다(부모).
6. 우리는 자유의 법에 의해 판단을 받는다(갈5:1)
7. 왜 자유의 법인가? 어릴 때는 법의 규제 필요, 장성하면 불필요
8. 자유가 방종이 되면 안 된다(갈5:13-15). 구원이 방종의 도구가 되면 안 된다.
9. 아무도 보지 않을 때도 잘해야 한다. 자유의 법의 의미.
10. 그러므로 우리의 믿음이 우리의 행위를 지배하게 해야 한다.
11. 교리는 바른데 긍휼을 베풀지 못한 사례(요나 4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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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4.24) 야고보서 강해_05 (약 2:14~26)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Baptist Church, James, 세대주의)
야고보서 강해 05
야고보서 2장
믿음과 행위의 상관관계(14-26)
로마서(롬3:28)와 야고보서(약2:21)는 배치가 되는가?
마르틴 루터의 고민, 엡2:8-10 설명, 로마서는 구원 이전의 행위(율법의 행위), 야고보서는 구원 이후의
행위(믿음의 행위)
야고보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 십자가, 부활, 다시 태어남, 교회, 하나님의 구원 계획 등이 거의
언급되지 않음. 구원받은 성도들의 생활 지침서
믿음: 기독교의 시작과 끝, 믿음에 의해 구원(엡2:8), 믿음으로 성화(고후5:7), 믿음에서 믿음까지(롬
1:16-17; 히11:6; 롬14:23)
믿음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확신과 그 말씀대로 살면 그분의 복이 임할 줄로 확신하는 것
그래서 결과에도 불구하고 순종하는 것(히11)
1. 사람을 구원하는 믿음은 어떤 것인가?
2. 그런 믿음은 어떻게 증명되는가?
3. 세 종류의 믿음이 있다: 죽은 믿음, 마귀들의 믿음, 역동적인 믿음
14-17절: 죽은 믿음, 믿음으로 구원받았다고 말하는데 사실은 헛된 믿음 헛된 구원이 있다.
1. 말과 교리는 맞는데 행위가 없다.
2. 야고보의 예(15-16), 무조건 주라는 말은 아니다. 하지만 사랑으로 사정을 들어주어야 한다.
3. 특히 옷과 음식은 기본 필요(딤전6:8)
4. 갈6:10, 갈5:6, 딤전5:8, 요일3:17-18
5. 선한 사마리아 사람(눅10:25-37)
6. 말로만 하는 믿음은 그를 구원하지 못한다(14; 마7:21). 이것은 ‘지적인 믿음’
7. 이것은 죽은 믿음, 산 믿음은 생명의 열매를 낸다.
8. 야고보서의 행위는 믿음과 중생으로 인해 삶 속에서 드러나는 행위 즉 회심 후의 행위이다.
18-19절: 마귀들의 믿음
1. 마귀들(막3:11-12; 막5:1-13; 눅8:31; 행16:16-17)
2. 마귀들도 하나님을 믿지만 그분의 뜻대로 행하지는 않는다.
3. 감정만 있지 행위가 없다(18).
4. 구원 뒤에는 선한 행위가 있어야 한다(엡2:8-10).
5. 개역 오류: “네가 하나님은 한 분이신 줄을 믿느냐 잘하는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
20-26절: 역동적인 믿음(삶이 변하는 믿음)
1. 이 믿음은 말씀에 근거한다(약1:18, 21; 롬10:17).
2. 이 믿음의 효력은 대상에 의해 결정된다.
3. 이 믿음은 사람의 의지에 변화를 가져온다. 한 사람 전체가 반응한다(지정의).
4. 그 결과 믿음의 행위들이 나온다(히11). 율법의 행위가 아니다.
히11장 구약시대 성도들 ‘믿음+행위’ No! 믿음의 행위들이다.
5. 아브라함과 라합의 예: 1. 유대인, 이방인, 2. 하나님의 친구, 원수, 3. 남자, 여자, 4. 경건한
사람, 불경건한 사람, 5. 공통점: 행위가 뒤따르는 믿음
6. 아브라함(21-23, 창15, 22)
구원 15장 5-6, 칭의, 하나님의 법적 선고, 하나님이 하신다. 영원하다.
7. 그 칭의의 증거: 변화된 삶(22절), 완전하다는 말은 죄가 없다는 뜻이 아니다.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까지 이르렀다. 이삭까지 바치려 하였다(히11:17-19).
8. 의롭게 됨(be justified)의 용례 2:21, 25 - 10 -
성경의 두 용례: 1. 사람이 하나님 앞에서 의롭게 되는 것: 칭의, 롬3:28; 롬4:2
2. 사람들 앞에서 의롭게 되는 것, 정당성을 인정받는 것, 옳다고 인정받는 것, 딤전3:16, 롬3:4;
마11:19
9. 야고보서는 사람들이 볼 수 있는 믿음의 행위를 말함(2:18). 21, 22, 25절
10. 라합(25, 수2, 6, 히11:31), 말씀을 듣고 마음에 변화가 일어나 행동을 했다.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정탐꾼들을 받아들이고 보호해 주었다. 그 결과 그녀는 창녀에서 신분이 바뀌며 주님의
계보에 들었다(마1:5).
11. 야고보서의 믿음은 사람의 지정의가 동시에 작용하는 믿음
이것이 성경 전체의 믿음(히11)
12. 선한 행위가 없으면 죽은 믿음(26)
13. 우리 자신을 돌아보아야 한다(고전13:5).
14. 우리의 구원 과정을 살펴보라. 선포, 회개, 신뢰, 영접, 변화, 성화(시139:23-24)
15. 극단적 세대주의자들의 문제점: 1절의 수신자 흩어진 열두 지파, 따라서 야고보서는 환난 성도(유
대인)에게만 해당된다는 럭크맨의 가르침은 거짓임(롬4장, 롬11:6 설명, 믿음 + 행위 구원).
이 서신서는 유대인 크리스천에게 주어졌으며 열매로 나무를 알 수 있다는 예수님의 말씀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다(마7:15-20). 따라서 이방인 크리스천들도 당연히 행위가 있는 믿음을 가져야 함.
그렇지 않으면 거짓 믿음임. 엡2:8-10 다시 설명
https://youtu.be/l9xAW-b2anU?list=PL4P6SBDceLgFrpyeNRjuaoo0JpfzqpyT6
(15. 5. 1) 야고보서 강해 06 (약 3: 1~12)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James, Baptist Church)
야고보서 강해 06
야고보서 3장
성숙한 성도: 인내(1장), 합당한 행위(2), 혀 제어(3장)
야고보 당시의 그리스도인들은 말의 문제가 많은 것으로 보인다(약1:19; 26; 2:12).
약4:1, 11-12를 보면 이 사람들에게는 말의 문제가 대단히 심각하였다.
말의 권능: 찬양, 기도, 선포, 권면, 말하는 능력은 사람을 사람 되게 하는 능력
하나님의 이름은 말씀(요1:1)
그런데 악하게 사용하면 큰 문제가 생긴다.
또 말의 권능을 당연한 것으로 받으면 안 된다.
사망과 생명이 혀의 권능 안에 있나니 혀를 사랑하는 자들은 그것의 열매를 먹으리라(잠18:21).
1절: 선생이 되지 말라, 그 모임에서는 다들 가르치는 자가 되기 원하였다. 어쩌면 권위, 명예
그러나 말하고 가르치는 자는 책임을 져야 한다.
교사는 더 큰 심판을 받는다(눅12:47-48). 가르친 대로 안 하면 위선자,
목사는 목사 겸 교사(엡4:11), 목사의 임명은 신중하게 해야 한다(딤전5:22)
교회 학교 교사, 교회 리더도 마찬가지(초신자는 안 된다 딤전3:6)
KJB 진영 교회들도 비슷한 문제: 질서가 없고 말을 듣지 않는다.
2절: 우리는 다 실수 할 수 있다. 교사뿐만 아니라 모든 성도는 말에서 실수하지 말아야 한다.
말에서 실수하지 않으면 아무 죄가 없는가?(완전한 사람) No! 대개 말이 행동을 가져온다.
3절: 말의 재갈, 말을 부리기 위하여 아가리에 가로 물리는 가느다란 막대
4절: 배의 키
재갈과 키는 반대되는 힘(본성, 바람)을 이기고 말과 배를 제어한다. 강한 손이 있어야 한다.
우리의 혀도 마찬가지: 내부의 죄, 외부의 압력, 역시 강한 분이 있어야 한다(성령님).
제어되지 않은 말과 배는 인명 및 재산 손실을 가져올 수 있다. 말도 마찬가지
말을 잘못 사용하면 사람을 죽일 수 있다(잠18:21; 시141:3-4).
혀를 조정하는 것은 마음(마12:34-37)
우리의 권면과 선포는 사람을 변화시킬 수 있다: 복음 선포의 어리석음(고전1:18)
수가성의 여인(요4), 베드로의 설교(행2)
바울의 선교 여행(행14:12), 살전2:3, 5 참조
그래서 자주 잠언을 읽는 것이 좋다(잠10:19; 12:22; 15:1).
5절: 혀는 불이다. 작지만 큰 물체를 태운다. 산불 조심
6절: 혀는 불법의 세계(세상의 불법이 작게는 혀 안에 다 들어 있다)
거짓말(진화론), 중상모략, 비방, 거짓 고소, 사기, 기만, 신성모독
온 몸을 더럽힌다: 혀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는 데가 없다.
본성의 행로에 불을 붙인다: 인생의 전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
지옥 불 위에 놓여 있다: 게헨나 지옥은 불구덩이, 악한 일을 일으키는 혀는 원래 거기 출신이다.
불의 특징: (1) 작게 시작해서 자라고 결국 열을 발생시킨다. (2) 태우고 상처를 입힌다. (3) 퍼진다.
특히 연료를 주면 줄수록. (4) 멸망시킨다.
방지책: 잠26:20-21, 골4:6
다윗: 시39:1, 3
솔로몬: 잠14:29; 17:27
7절: 혀는 위험한 짐승 같다. 심지어 짐승들은 길들일 수 있다.
사자, 호랑이, 코끼리, 돌고래, 앵무새, 독수리 등
8절: 그러나 혀는 길들이기 어렵다. 악이요 독이다(롬3:13).- 12 -
대화 속에 독이 스며들면 몰래 퍼져 많은 사람을 죽인다.
짐승을 길들이면 일꾼이 된다. 불을 제어하면 좋은 일을 한다.
그런데 혀는 사람의 힘으로는 제어되지 않는다. 그대로 두면 지옥 불 위에 놓여 있다(6).
9절: 한 혀로 하나님 찬양, 동시에 사람 저주
사람은 하나님의 모양대로 지어짐(창1:26-27).
사람에게서 하나님의 성품을 본다. 인간은 고귀하다.
10절: 같은 입에서 찬송과 저주, 그래서는 안 된다.
11절: 샘의 특징, 한 맛을 낸다. 중동 지방에서 샘은 대단히 중요하다(잠10:11; 13:14; 18:4).
물의 특징: (1) 생명을 준다, (2) 정결하게 한다, 혀도 이런 역할
12절: 나무도 마찬가지, 사과나무는 사과를 낸다.
혀는 기쁨을 준다(나무처럼). 나무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뿌리(시1)
예수님(사50:4), 좋은 열매는 좋은 뿌리, 좋은 물, 성도에게는 좋은 말씀
샘은, 나무는 줄곧 같은 것을 낸다. 그러므로 우리의 혀도 같은 것을 내야 한다.
그러므로 하나님과 사람에게 하는 말이 다르면 영적 치료를 받아야 한다.
대개 혀의 문제는 마음에 있다(약3:14; 마15:18; 잠4:23).
‘감사합니다.’, ‘미안합니다.’, ‘사랑합니다.’
시31:13, 18-24
정동수 목사님 프로필
- 학 력 -
인하대학교 기계공학 학사(1982)
캐나다 뉴브런스윅 주립대 기계공학 석사(1984)
미국 매리랜드 주립대 기계공학 박사(1988)
미국 펜사콜라 신학대학원 석사(2001)
목사 안수(2001)
- 경 력 -
현,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1992-현재)현, 사랑침례교회 담임목사
http://www.cbck.org/html/ 사랑침례교회
http://cafe.daum.net/Jesus-bible 예수그리스도안에서(카페)
http://www.keepbible.com/ 킵바이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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