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운동시작한지 5개월 정도 됐는데,
주 6일 운동하고 한부위를 일주일에 두번씩 운동하고 있습니다.
보통 프리웨이트 중에 3대근력운동이라는 스쿼트, 데드리프트, 벤치프레스는 워밍업빼고 10세트 이상하고요.(스쿼트 경우에는 15세트 정도 합니다)
머신이나 나머지 운동은 5세트 남짓 합니다.
그러다 보니 하루 근력운동시간이 2시간 정도 될때가 대부분이네요.
근데 얼마전에 파워리프터인 아는 형이 그러던데,
일주일 6일 연속으로 운동하는거라면 절대 하루에 근력운동 시간이 50분을 넘어선 안되고,
6가지 운동 이상은 하지 말고 각 운동당 4세트 정도가 적당하다고 하더라구요.
대신 스트레칭 시간을 시작전 30분, 마무리 10분으로 늘리라고....
그래서 이번주에 실천해보았는데 다소 부족한거 같기도 하고,
잘모르겠습니다.
오버트레이닝의 정의가 대략 어떤것인지도 참 감이 안잡히네요.
운동에 조예깊으신 분들께서 조언좀 부탁드립니다. 굽신굽신--__
첫댓글 빌더들은 보통 부위당 10세트 이상 하던데, 일반인에게 10세트는 너무 많고요. 저도 예전에 12세트 정도 했는데 결국은 부상입었습니다.
4-5세트가 좋은 거 같습니다. 대신 그만큼 집중해야 한다는 거.
저같은 경우는 슈퍼스쾃 20회 1세트만 하는데 효과는 정말 좋습니다. 더 많은 세트도 필요없고요. 중요한 건 집중력입니다.
요즘에는 파워향상을 꾀하는 분들이 5*5를 선호하는 것 같더군요.
결국은 오버하는 것보다는 약간 모자르게 하는 게 좋다고 하는군요.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네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대략 한주일에 한부위별로 이틀씩 짜놓고 실천중입니다. 3대근력운동도 매일 하나씩만 하구있구요. 님 말씀도 참고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실진 모르겠지만, 저 같은 경우는 정말 날잡아서 하는 날아니면 보통 4세트씩 했습니다.
어느때는 3세트씩 여러가지의 운동을 하는 날도 있구요~오버 트레이닝같은 경우는 조금은 간단하게 생각하셔서
싱글턴님이 지쳐 근력이 바닥을 보일때, 그때도 억지로 들고 땡기는것이 오버트레이닝이겠죠.
웨이트 트레이닝을 2시간이나 하신다니, 조금은 과한듯으로 보입니다.
6일 꾸준히 운동을 하고 계시니 1시간 남짓 하셔도 충분합니다.
WT가 다른운동의 차이점이 많이 혹은 오래한다고 좋은 운동이 아니죠.
1시간 운동한다 생각하시고, 1시간은 단백질을 챙겨드시거나 잠을 취하는것이 근육 성장이 큰 도움을 줄겁니다
감사합니다.^^
흠.. 10세트까진 많다라는 생각이 드네요. 당일 컨디션을 잘 캐치하셔서 고중량일지 저중량일지를 잘 택하시고 휴식시간을 줄여보세요. 고중량시 정확한 자세로 집중하시고 세트간 휴식시간도 줄이시고요. 보다 짧은 시간내에 펌핑을 느끼실거고 피로감도 느끼실겁니다. 사실 오버트레이닝은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기가 어렵죠. 개인적으로는 느낌받는날을 제외하고는 조금 아쉬운 상태에서 마무리 짓는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운동후 단백질 섭취가 중요하다는건 님도 잘 아실거구요~ 하지만 저도 운동시엔 욕심이 생겨 목표시간을 항상 초과하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