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구산면 해안둘레길 : 원전항 - 봉화산(202m) - 유산삼거리
일시 : 2023년 1월3일 수요일
가는길 : 네비게이션에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 심리, 원전항을 쳐서 찾아감
산행코스 : 원전항 - 천등산(184m) 벌바위 전망대 - 원전항 - 심리항 - 궁계마을 - 난포삼거리(난포항) - 봉화산(202m) - 옥계항 - 도로고개 - 안녕마을 갈림길 - 안녕 오토캠핑장 - 안녕항 - 안녕교차로 - 수정삼거리 - 구산면행정복지센터 - 도로고개 - 유산삼거리
교통 : 원전항 공용주차장에 차량주차. 산행후 창원 현동바로콜택시(055-242-8553)를 콜해 차량회수(택시비20,000원)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 심리, 저 멀리 거제도 부속섬인 가조도 옥녀봉(333.2m)이 보이는 원전마을 원전항에서 걸음을 시작합니다.
창원 구산면 해안둘레길을 걷기전에 원전항 공용주차장 뒷쪽의 창원 천둥산(184m) 벌바위 전망대를 둘러보고 오기로 합니다.
경사진 언덕의 원전마을을 지나 "원전 벌바위 둘레길" 안내도가 있는 원전고개(원전마을 - 장수암)에 이르면 본격적인 산길이 시작됩니다.
원전고개에서 산자락에 오르면 푸르른 진해만의 부도 뒤로 창원시 진해구의 창원 장복산(593m) - 안민고개 - 불모산(801m) 능선이 환상적입니다.
서서히 고도를 높인 오름길의 첫번째 갈림길에서 오른쪽 벌바위로 오릅니다. 첫번째 갈림길 : 벌바위0.2km - 천둥산0.6km
첫번째 갈림길에서 바위지대를 지나 잠시 오르면 진해만 풍경 안내도가 있는 창원 천둥산(184m) 벌바위 전망대에 이릅니다.
창원 천둥산 벌바위는 천지개벽 때 벌 한 마리 앉을 자리만 남고 모두 물에 잠겼다는 데서 유래를 한답니다.
벌바위 전망대 왼쪽으로는 푸르른 진해만에 "부도" 섬이 떠 있고, 부도 뒤로는 창원시 진해구 장복산(593m) - 안민고개 - 불모산(801m) 능선이 펼쳐집니다.
지나온 능선 뒤로는 초애도, 실리도, 잠도와 진해해양공원 오른쪽으로는 멀리 가덕도와 거가대교까지 조망됩니다.
창원의 끝자락 마을인 원전마을 뒤로는 초애도, 실리도, 잠도 뒤로 가덕도, 거가대교, 거제도 대봉산(260.4m) - 대금산(438.7m)까지 조망됩니다.
또한, 벌바위 전망대 조금 윗쪽의 능선 전망대에 서면 골 깊은 난포만 너머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 난포리 난포항 위로 창원 봉화산(202m) 능선이 펼쳐집니다.
창원 봉화산(202m) 능선의 바다를 향한 반도지형 뒤로는 마창대교가 살짝 보이고 멀리 창원 마산합포구 마산시와 창원 무학산(706m)까지 조망됩니다.
창원 천둥산(184m) 벌바위 전망대를 둘러본 걸음은 다시 거제도 부속섬인 가조도 옥녀봉(333.2m)을 바라보며 원전마을 원전항으로 되돌아 옵니다.
실리도로 건너가는 나루터 역활을 한 원전마을은 옛부터 물이 귀한 곳이니 논은 적고 산비탈을 개간한 밭이 많다고 해서 마을명을 원전(元田)이라고 했답니다.
원전마을 원전항으로 되돌아온 걸음은 본격적인 창원 구산면 해안둘레길을 시작하며 원전마을의 끝인 실리도선착장을 돌아서며 작은 섬인 초애도를 봅니다.
창원의 땅끝마을인 원전마을 실리도선착장은 계획 중에 있는 "마산 - 거제도 대교"의 시작점이기도 합니다.
원전마을 실리도선착장을 돌아 방향을 바꾼 해안선은 다녀온 천둥산(184m) 벌바위 전망대를 바라보며 심리항으로 향합니다.
천둥산(184m) 벌바위 전망대 아래를 지나며 검푸른 진해만 너머 "부도" 섬 뒤로 창원시 진해구 장복산(593m) - 안민고개 - 불모산(801m) 능선을 봅니다.
굽이도는 해안선이 장수암입구 버스정류장을 지나면 난포만 너머 난포리 마을 난포항과 난포항 위의 창원 봉화산(202m)이 다가옵니다.
해안도로를 이어가면 난포만의 끝에는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 심리의 심리항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어진 해안선이 장수암 갈림길을 지나면 난포만 너머 난포항 위에 자리한 봉화산(202m) 정상부에는 마산카톨릭교육관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어진 해안선이 심리교차로를 지나면 폐 어구들로 어지러운 심리항입니다.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 심리의 심리마을은 포구만이 깊은 곳에 자리했기에 심리라 했답니다.
심리항 앞에서 깊은 포구의 난포만 뒤로 창원 불모산(801m) - 웅산(710m) - 시루봉(653.5m) - 천자봉(506m) 능선을 봅니다.
심리항을 지난 걸음은 난포항을 향해 도로고개를 넘어갑니다.
도로고개를 넘으면 난포만의 또 다른 골인 갯벌이 제법 넓은 궁개마을에 이릅니다.
청정한 갯벌이 있는 궁개마을에는 생명이 살아 숨쉬는 바다에서의 환경체험을 할 수 있는 "바다햇살마루" 체험장이 있습니다.
궁개마을을 지나면 난포마을을 향해 구비구비 울창한 벚나무길이 이어집니다.
울창한 벚나무길을 지나 해안에 내려서면 난포삼거리에 이르는데 난포삼거리 위로 창원 봉화산(202m) 정상부의 마산카톨릭교육관이 바로 앞에 다가섭니다.
난포삼거리에서는 난포마을 해안선을 벚어나 조망이 뛰어난 창원 봉화산(202m)을 넘어가기로 합니다.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 난포리, 난포삼거리에서 난포마을 난포항을 바라보면 골 깊은 난포만 뒤로 부산 가덕도까지 조망됩니다.
창원 난포리 마을은 아주 오랜 옛날 난포만의 바닷물이 "짙고 검푸른 남색의 바닷물이 보이는 갯마을"이라는 데서 유래를 했답니다.
마을 뒤는 거북이가 알을 품은 형상의 봉화산(202m)이고 마을 앞은 바다로 탁 트인 남향의 포구마을이라 수산업과 농사를 겸하고 있답니다.
난포삼거리에서 창원 봉화산(202m)으로 가기 위해서는 난포버스정류장에서 반동 방향으로 조금 이동해 안골버스정류장에서 마산카톨릭교육관 방향으로 오릅니다.
안골버스정류장에서 "천주교 마산교구 마산카톨릭교육관"으로 가는 포장길을 따르면 창원 봉화산(202m) 정상까지 갈수가 있습니다.
능선 아래를 따라 휘돌아 올라가는 포장길을 따르면 오른쪽으로 창원 봉화산(202m) 정상부의 봉화대가 보입니다.
포장길이 능선을 따른 길에서는 왼쪽으로 푸르른 진해만 뒤로 창원시 진해구 장복산(593m) - 안민고개 - 불모산(801m) 능선이 펼쳐집니다.
포장길이 봉화산(202m) 정상부의 마산카톨릭교육관 주차장 가까이에 이르면 마창대교와 창원 무학산(760m) - 마산시까지 조망됩니다.
포장길을 따른 오름길은 창원 봉화산(202m) 정상부의 마산카톨릭교육관 넓은 주차장에 이릅니다.
창원 봉화산(202m) 정상은 마산카톨릭교육관 정문 옆의 오른쪽 계단길로 올라갑니다.
잠시 계단을 오르면 창원의 해돋이 명소인 창원 봉화산(202m) 정상부의 전망데크에 이릅니다.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 난포리 봉화산(202m) 정상에서는 푸르른 난포만 뒤로 원전마을 천둥산(184m) 뒤로 거제도까지 조망됩니다.
진해만의 잠도 뒤로는 가덕도 - 거가대교 - 거제도 대봉산(260.4m) - 대금산(438.7m)까지 펼쳐집니다.
또한, 옥계항으로 내려갈 능선 뒤로는 푸르른 진해만의 부도 섬과 창원 불모산(801m) - 진해해양공원 - 진해신항 - 가덕도가 펼쳐집니다.
창원 봉화산(202m)은 일제시대 봉화대를 설치한 산으로 한때는 미사일기지가 주둔하였고 정상에 서면 마치 섬에 있는 듯한 착각이 드는 산입니다.
창원 봉화산(202m) 정상에서 봉화대를 둘러 보려고 하니 철망 울타리로 막아 놓아 출입을 금지했습니다.
사실, 철망울타리 정면에 보이는 봉수대 형태로 보이는 건물은 천주교마산교구 설정 40주년 기념성당이랍니다.
창원 봉화산(202m)을 내려와 옥계항으로 가기 위해서는 마산카톨릭교육관 정문 옆의 봉화산 반도지형 능선으로 내려갑니다.
선답자들의 시그널을 찾아 반도지형 능선으로 내려가다가 나무사이로 보이는 옥계항을 바라보며 반도지형 능선에서 벗어나 생잽이로 내려갑니다.
생잽이 능선이 묘지들을 만나면 임도를 따라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 옥계리 옥계항으로 내려와 옥계마을 옥계항을 휘돌아 다시 도로고개를 넘어갑니다.
옥계마을은 마을을 둘러싸듯이 우뚝 솟은 서쪽의 봉화산(202m) 계곡에서 흐르는 물이 옥과 같이 맑다고 하여 옥계라 불리어 졌답니다.
옥계마을 옥계항에서 도로고개를 넘으면 가야할 해안선 뒤로 마창대교가 조망됩니다.
이어진 해안도로가 안녕마을 갈림길에서는 오른쪽 "안녕오토캠핑장(055-242-7942)"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안녕마을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내려서면 한옥 형태의 백령카페(055-222-1030) 뒤로 아름다운 해안선이 펼쳐집니다.
이어진 안녕리 해안선이 안녕오토캠핑장 위를 지나면 아름다운 진해만 뒤로 창원시 진해구 장복산(593m) - 안민고개 - 불모산(801m) 능선이 펼쳐집니다.
푸르른 진해만의 부도 섬 뒤로는 멀리 가덕도 - 거가대교까지 조망됩니다.
안녕오토캠핑장을 지난 해안도로는 청평선원 - 심배미 버스정류장을 지나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 안녕리 안녕항을 지납니다.
안녕마을은 아득한 옛날 이 마을에 안씨가 먼저 들어와서 안씨가 편히 살 곳이란 뜻으로 안녕이라 명명했다고 합니다.
안녕마을 안녕항을 지난 해안도로 위에서는 안으로 깊숙이 들어간 수정만 너머 수정리 수정항 뒤로 넓은 매립지와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 면소재지가 보입니다.
수정리 넓은 매립지 위를 지난 해안도로는 저도연륙교 갈림길인 안녕삼거리를 지나 장문안마을을 지납니다.
장문안마을은 마을의 위치가 구산성내에 있고 성이 길다고 해서 긴 장으로 불려져 장문안(성내)으로 명명되었답니다.
장문안마을을 지난 걸음은 수정삼거리와 구산면행정복지센터를 지나 골매마을 버스정류장이 있는 도로고개를 넘어갑니다.
골매마을 버스정류장이 있는 도로고개를 넘으면 해안도로는 내림길로 이어지고 밭터약수터와 유산리 쌈지공원을 지나 유산삼거리에서 약6시간의 걸음을 마칩니다.
유산삼거리 : 저도 콰이강의 다리12.3km, 경남마산 로봇랜드9.3km - 해양드라마세트장4.1km, 경남마산 로봇랜드9.6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