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노화의 밑그림을 그려 나가는 30대. 탄력이 무너져 피부 속이 푹 꺼지기 시작하는 이 시기를 제때 케어하지 못하면 노화는 마치 스키 슬로프의 급경사를 타고 내려가는 것처럼 거침없이 가속도가 붙는다. 30대에 찾아온 2차 노화는 10년 뒤 당신의 피부 나이를 결정짓는 터닝 포인트 지점. 이 시기를 어떻게 케어하느냐에 따라 당신의 피부 운명이 뒤바뀐다.
PART 2노화의 가속도를 막는 방법 탄력 나이에 따라 2차 노화를 관리하라! 피부는 속부터 나이 든다. 노화의 증후가 눈으로 보이기 시작할 때는 이미 2차 노화가 가속화되는 시점. 사람마다 신체의 변화가 달리 찾아오듯이 노화의 시작도 다르게 찾아온다. 2차 노화가 시작된 피부 나이를 ‘탄력 나이’로 설정하고, 나이대에 따른 케어법을 꼼꼼하게 짚어보았다.
3가지 탄력 키워드 피부 탄력은 피부 속 콜라겐 밀도와 구조물을 지탱하는 지지대의 견고함, 피부 재생 능력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치밀도를 나타내는 피부 속 콜라겐 밀도가 감소하면 모공이 늘어지고 피부 윤곽선도 무너져 같은 나이라도 더 늙어 보이게 된다. 견고함은 주름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피부 속 구조물을 지탱하는 지지대인 유지인대가 무너지거나 진피의 탄력섬유 연결고리가 끊어지면 수분도 줄어들어 밀도가 낮아지고 재생이 떨어져 결국 주름이 깊어진다.
당신의 탄력 나이는? 아래 체크 리스트에서 2차 노화가 찾아오는 주된 원인인 탄력이 저하되는 원인을 체크해보자. 자신의 실제 나이에 오른쪽 가상의 나이를 더하고 뺀 결과가 바로 당신 피부의 ‘탄력 나이’. 나의 탄력 나이를 체크하고 나이에 맞는 케어법을 따라 하자.
CHECK LIST피부 나이 측정표 지금까지 심한 선번을 3회 이상 경험한 적이 있다 + 2.5살 얼굴 전체를 만졌을 때 이전보다 물렁해진 느낌이다 + 1살 얼굴 윤곽이 처지고 얼굴이 커진 것 같다 + 1살 피부결이 거칠고 모공이 크다 + 0.5살 습관적으로 흡연을 한다 + 2살 야근과 야식이 잦은 편이다 + 1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 1.5살 술을 일주일에 2회 이상 마신다 + 1살 패스트푸드나 단 음식, 밀가루 음식을 자주 먹는다 + 1살 매일 빠짐없이 클렌징을 한다 - 1.5살 매일 6~8시간의 수면을 취한다 - 1.5살 자외선 차단제를 매일 바른다 - 1살 모이스처라이저를 규칙적으로 바른다 - 1살 안티에이징 화장품을 꾸준히 사용한다 - 2살 물을 하루에 8잔 이상 마신다 - 1.5살 일주일에 2회 이상 운동을 한다 - 2살 하루 세 끼를 규칙적으로 챙겨 먹는다 - 1살
30~32세속근육을 자극해 탄력을 끌어올려라 본격적인 노화의 징후가 드러나는 시기. 그동안 받은 자외선이나 외부 영향이 피부에 본격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다. 유분이 감소하면서 잔주름이 눈에 띄고 눈 밑, 입가, 양볼, 턱선이 예전에 비해 또렷하지 않고 힘이 없어 보인다. 치밀도가 떨어지면 얼굴에 베개 자국이 오래가거나 꼬집거나 얼굴을 만진 후 자국이 오래 남는다. 이 시기에는 평소 생활습관이나 관리 습관을 바르게 교정해 2차 노화가 가속화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SKIN CARE고기능성 리프팅 제품 사용 시작 색소와 잡티가 급격히 늘어날 가능성이 많으므로 자외선 차단제를 매일 바를 것. 피지 분비가 활발하므로 주기적인 딥 클렌징으로 각질을 제거하고, 건조함으로 인한 탄력 저하가 일어나지 않도록 수분 크림이나 수분 팩 등으로 관리한다. 특히 눈 주위처럼 피부가 얇고 건조한 부위에 미세 잔주름이 생기지 않도록 아이 크림을 빼놓지 말 것. LIFE HABIT스트레스, 흡연, 과로를 피할 것 스트레스나 흡연, 과로 등이 잦다면 지금 당장 노화가 보이지는 않지만 다른 사람보다 2차 노화가 더 빨리 진행되기 쉽다. 세포를 공격하는 독성 산화물질에 대한 저항력을 기를 것.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채소를 섭취하고 규칙적인 운동으로 기초체력을 기른다. 숙면과 수분 섭취를 생활화할 것. 무리한 다이어트로 피부의 탄력이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한다.
SELF-SOLUTION림프관 뚫어 이목구비 살려주는 마사지 얼굴이 리프팅되고 맑아지는 속탄력 케어법. 피부 속 근육과 혈관을 자극해 혈류량을 증가시켜 세포 구석구석 영양을 공급한다. 턱선을 따라 흐르는 림프관의 순환이 원활해지면 얼굴선이 부드러워지고 이목구비가 또렷하고 예뻐진다.
1 이마 가운데에서 바깥으로 크게 원을 그리며 마사지하며 지그시 누른다. 2 눈썹 시작 부분부터 코 라인을 따라 손가락으로 위에서 아래로 꾹꾹 누르고 쓸어내린다. 3 중지를 이용해 입꼬리를 위로 끌어올리는 동작을 3회 실시한다. 4 중지와 약지를 이용해 나선형으로 쓸어올리며 볼 전체를 3회 마사지한다. 5 손을 비벼 따뜻하게 한 후 눈 주위를 원을 그리듯 마사지하고 관자놀이를 지압한다. 6 귀 뒤쪽부터 목덜미를 지나 쇄골까지 쓸어내린다.
33~35세볼륨 케어로 피부 속을 입체감 있게 채워라 진피층 속 콜라겐이 줄어들면서 구조물을 받치고 있던 지지대가 무너지기 시작, 견고함이 떨어지면서 볼륨이 꺼지기 시작한다. 눈 밑의 앞 볼이 꺼지고 인디언 밴드가 눈에 띄며 팔자가 조금씩 생기는 단계로 얼굴 앞면이 평평해지는 느낌이 든다. 눈꼬리와 눈 밑의 주름들이 뚜렷이 보이며, 눈의 쌍꺼풀 간격이 좁아지고 눈썹꼬리가 아래로 처지기 시작한다. 잔주름이 깊은 주름으로 이어지기 쉬우므로 피부 볼륨감을 회복해 늘어진 피부를 긴장시켜야 한다.
SKIN CARE레티놀, 콜라겐 성분으로 본격적인 안티에이징 레티놀, 콜라겐,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는 안티에이징 제품을 제대로 갖추고 꼼꼼히 발라 피부 지지대를 튼튼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아침, 저녁 지압과 마사지해 깊은 주름이 생기지 않게 예방한다. 눈이나 입 주위에 기능성 제품을 발라 잔주름을 막고, 특히 유분을 적절히 보충하는 것이 중요한데 피부 타입에 따라 오일을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LIFE HABIT먹는 콜라겐으로 흡수율을 높여라 결혼이나 출산 등으로 몸의 변화를 경험하고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고조되는 시기. 영양 섭취와 스트레스 관리에 주의하고 규칙적인 운동으로 근력과 면역력을 조절해야 한다. 먹는 이너 뷰티 제품으로 콜라겐을 직접 섭취해 스킨케어와 함께 안팎으로 콜라겐을 공급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 평소 주름을 만드는 얼굴 표정을 피하고 목 케어도 함께 신경 쓸 것.
1 디올 프레스티지 사틴 륄 수브랭 리플레니싱 오일 에센스 스트레스 저항 호르몬을 촉진. 50ml 43만원. 2 시세이도 바이오 퍼포먼스 수퍼 코렉티브 아이 크림 레티놀 성분이 주름을 예방. 15ml 9만2000원. 3 클라란스 엑스트라-퍼밍 나이트 크림 밤사이 집중 재생. 50ml 11만원.
SELF-SOLUTION피부 볼륨감을 회복하는 플럼핑 체조 몸의 근육과 마찬가지로 얼굴 근육도 트레이닝하지 않으면 탄력을 잃고 오그라든다. 자주 사용하지 않는 표정 근육들을 의식적으로 움직이고 단력시키는 피부 속 근육운동을 실시할 것. 플럼핑 안티에이징 제품을 바른 뒤 실시하면 더 효과적이다.
1 오른쪽 입꼬리를 비스듬히 위로 입술과 함께 끌어올린다. 왼쪽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 2 입술만 앞으로 내민 뒤 양볼의 공기를 5초에 걸쳐 빨아들인다. 3 다시 양볼에 공기를 넣어 최대한 부풀린 채 5초간 유지한다. 4 아래턱을 당기며 입을 ‘오’ 모양으로 인중을 늘인다. 시선은 위를 향하고 눈을 깜빡인다. 5 눈 옆에 검지와 중지로 V자 모양을 만들어 눈꼬리를 위아래로 가볍게 벌린다. 6 두 손의 손가락을 눈썹 위에 두고 이마를 아래로 끌어내리는 느낌으로 가볍게 누른다.
36~39세지방의 무게를 줄여 무너진 얼굴선을 회복하라 피부조직을 지탱하는 지지대가 약해지면서 얼굴 전체가 처지기 시작한다. 특히 지방이 많이 분포되어 볼과 턱이 처지면서 페이스라인이 달라지고 노화에 가속도가 거침없이 붙는 것이 눈에 보인다. 여기에 중력 때문에 턱선에 살들이 모여 깔끔하고 단정한 V라인이 사라지고 울퉁불퉁한 턱선, 굴곡진 옆선, 불독 살, 이중 턱이 심해진다. 특히 피부 건조가 만성화되는 시기로, 안티에이징과 함께 보습에 힘써야 탄력을 되찾을 수 있다.
SKIN CARE지방 무게를 줄이고 근력을 키우는 스킨케어 호르몬 저하로 탄력섬유가 감소하니 지방의 무게를 줄이고 근력을 키우는 스킨케어를 병행해야 한다. 피부 건조가 만성화되므로 콜라겐과 히알루론산 성분의 안티에이징 제품으로 수분막을 씌워줄 것. 수분이 정체되지 않도록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마사지를 병행하면 효과적. 재생력이 떨어지므로 재생 에센스나 크림을 적절히 사용해야 탄력이 되살아난다. LIFE HABIT수면의 질을 높여 피부 저항력을 길러라 수면을 질을 높여 재생을 원활히 돕는 것이 중요해진다. 밤 11시~새벽 2시에는 잠자리에 들어야 피부 재생과 원활한 호르몬 분비가 촉진된다. 과일과 채소, 신선한 생선과 육류 등으로 비타민과 단백질을 보충하는 것도 피부 저항력을 기르는 데 필수. 꾸준한 홈 케어와 스페셜 관리, 생활습관이 뒷받침되어야 노화의 끝을 잡을 수 있다.
1 숨37 시크릿 프로그래밍 에센스 천연 발효 원액이 재생을 도와준다. 80ml 8만원. 2 리리코스 마린 시그니처 안티에이징 천연 고분자 보습 성분이 함유된 안티에이징 크림. 50ml 15만원. 3 라네즈 워터뱅크 모이스춰 크림 촉촉한 수분막을 더해준다. 50ml 3만5000원.
SELF-SOLUTION탱탱하게 윤곽 살리는 페이셜 필라테스 쓸모없이 비대해진 턱 근육을 속부터 자극해 이완시켜주는 밴드 동작과 늘어지고 탄력 없는 근육세포를 모아 세포 사이를 촘촘히 만드는 머슬링 트레이닝으로 탱탱하게 윤곽을 살려준다.
1 밴드로 아래턱 라인을 감싸고 숨을 내쉬면서 팔을 위로 펴면서 밴드를 늘이며 5초간 유지. 2 우드 볼을 턱 근육이 시작되는 곳부터 턱선을 따라 옮겨가며 3초간 지그시 누른다. 3 우드 볼을 양손에 쥐고 아래턱 라인을 따라 V자를 그리며 위로 끌어올리듯이 굴린다. 4 손바닥으로 턱 라인을 감싸 귀에서 목 라인 림프절로 쓸어내린다. 5 엄지와 검지로 턱 아래 살을 두툼히 잡은 뒤 아래턱, 볼, 광대, 눈가 순으로 꼬집는다. 6 양손으로 쇄골 윗부분을 잡고 엄지와 검지로 근육을 꼬집은 다음 위쪽으로 튕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