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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중소기업 소셜 미디어 적극 활용, 매출 증대 도움
- 비즈니스 트렌드 변화시킨 소셜 미디어, 중소기업 적극 활용 -
□ 미국 중소기업, 소셜 미디어 적극 활용
○ 효과적인 마케팅, 광고 통한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이용
○ 시장조사 및 제품 및 서비스 개선에 활용
○ 고객 서비스 및 CRM으로 활용
○ 매출 상승효과 기대
□ 미국 내 많은 회원을 보유하는 소셜 미디어별 특징
○ 페이스북(FACEBOOK)
- 10억 명이 넘는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소셜 미디어로, 기업의 타깃 고객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을 확률이 가장 높음.
- 기업 페이지를 만들고 'like' 수를 늘림으로써 광고효과를 가져올 수 있고, 페이스북의 전용광고 프로그램을 하루 10달러라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음.
○ 트위터(TWITTER)
- 2억 명이 넘는 사용자를 보유한 소셜 미디어임. 타깃 고객 또는 기업을 직접 팔로우할 수 있기 때문에 특정 사용자의 관심을 끌고 기업 페이지로 유도하기 쉬운 편
- 트윗을 통해 고객의 불만 또는 칭찬에 쉽게 대응해 원활한 고객과의 소통이 가능
○ 옐프(YELP)
- 레스토랑, 바, 옷가게 등의 상점들 위주로 운영되고 있는 소셜 미디어로, 기업이 스스로 페이지를 만들기 전에 사용자들이 상점들의 옐프 페이지를 만드는 경우가 많음.
- 고객들의 평가가 그대로 옐프 페이지에 나타나기 때문에 안 좋은 평은 오히려 새로운 고객 유치에 어려움을 줄 수 있음.
○ 포스퀘어(FOURSQUARE)
- 위치 기반 소셜 네트워크로, 이동식 트럭을 이용한 음식음료 제공업이나 여러 장소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에 특히 유용
- 예를 들면, 특정 음료 브랜드 기업은 이 기업의 음료 제품을 판매하는 레스토랑 또는 바에 '체크인'을 하거나 '리스팅'을 만들어 고객이 쉽게 구입하고 각종 이벤트를 접할 수 있게 함.
○ 링크드인(LINKEDIN)
- 구직자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소유자들은 링크드인과 같은 온라인 전문 네트워킹 서비스를 이용해 페이지를 만들어 기업을 브랜드화할 수 있음.
- 연락처, 제품, 서비스, 연혁과 같은 기업의 다양한 정보를 나열해 잠재 고객의 관심을 끌고 구직자에게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음.
○ 핀터레스트(PINTEREST)
- 사진, 동영상, 인포그래픽 등의 이미지를 주 콘텐츠로 한 핀보드 형식의 소셜 네트워킹으로 시각적 성격을 지닌 비즈니스에 특히 유용
- 직관적이고 비주얼이 강해 여성 이용자 비율이 현저히 높고, 이용방법이 쉬우며 전파력이 커 상품마케팅에 효과적으로 비교적 새로운 SNS로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소셜 미디어 선정방법 4가지
○ 기업의 구체적인 목적 파악
- 콘텐츠 전략가 로렌 페어뱅크스에 따르면, 소셜 미디어 홍보를 위한 최고의 채널을 찾기 위해서는 사업 목표를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함.
- 기업 목적에 따라 소셜 미디어는 기본적인 마케팅 툴로 사용될 수도 있고, 고객 서비스 지원 및 잠재고객 유치에 사용될 수 있음.
○ 타깃 고객의 소셜 미디어 이용 동향 파악
- 설정된 타깃 고객을 성별, 연령대, 지역, 성향 등으로 세분화하고 소셜 매트릭스, 웹 분석, 고객 설문조사 등을 일용해 타깃 고객이 실제 사용하는 소셜 미디어를 파악해야 함.
- 소비자 중심적 제품 및 서비스를 다루는 기업이라면 핀터레스트 또는 페이스북이 유용함. 반면, B2B 솔루션과 같이 비즈니스 대상 제품 및 서비스에 치중한 기업이라면 링크드인 및 트위터가 더 효과적임.
○ 모바일 친화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셜 미디어
- 스마트폰 사용자가 10억 명을 넘은 글로벌 시대에 모바일 친화적인 플랫폼을 제공하는 소셜 미디어를 선정해야 함.
- 단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보유를 넘어 가장 편리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어야 함.
○ 매출 극대화할 수 있는지
-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프로그램을 잘 활용해, 소셜 미디어 투자로 인한 잠재 수익률을 계산할 수 있어야 하며 가장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를 선정해야 함.
□ 전망 및 시사점
○ 소셜 미디어 사용자 지속 증가, 새로운 플랫폼 개발
- 스마트폰 보급 확대와 소셜 미디어 사용자 증가에 따라 광고량도 증가하고 기업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준비해야 함.
- 이미지 및 사진을 주 콘텐츠로 하는 인스타그램 또는 핀터레스트가 단기간 큰 성장세를 보이며 시각적 마케팅의 비중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됨.
○ 한국 중소기업 브랜드 인지도 향상과 홍보 위해 소셜 미디어 적극 활용 필요
- 비교적 인지도가 낮고 규모가 작은 한국 중소기업이 미국에 진출할 경우 자사 브랜드를 알리는 목적으로 소셜 미디어가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음.
- 기업의 성격 및 목적에 따라 다양한 콘텐츠 및 플랫폼을 구축하고 적절한 소셜 미디어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함.
- 미국 기업들이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및 광고가 더욱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어 한국 중소기업 중 소형 가전제품이나 소비재를 생산 수출하는 업체의 경우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추진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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