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다이아몬드 시장의 침체 원인은?
2023년 중반, 중국의 부동산 위기가 장기화되자 부동산 회사들은 아파트 구매자들에게 금괴를 선물로 주기 시작했다. 부동산과 달리 금은 가치 보존 수단으로 여겨진다. 이후 업체들의 선물은 자동차, 스마트폰, 무상 내부 인테리어, 무료 주차장 등으로 확대됐다. 하지만 효과는 크지 않았다. 공급이 수요를 넘어서는 상황이 계속된 것이다.
IMF(국제통화기금)의 2월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주택 착공 수는 팬데믹 이전 수준보다 60% 이상 감소했다. 지난 3월 초에 상하이에서 열린 WFDB(세계다이아몬드거래소연맹) 회장단 회의 참가자들은 중국의 부동산 시장 침체가 다른 여러 요인들과 함께 소비자 신뢰도와 다이아몬드 시장에 분명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데 동의했다.
인도의 다이아몬드 연마업체 KGK 그룹의 상하이 법인 KGK 상하이의 아브히쉑 골레카는 “사람들은 큰 돈을 부동산에 투자하고 일부는 주식에 넣는다. 때문에 이번 같은 대규모 경제 위기는 시장에 엄청난 타격을 준다.”라고 말했다. 회의 중 열린 ‘중국 시장의 천연 다이아몬드’ 토론회 참석자들은 부동산 위기와 함께 미국과의 무역 전쟁과 코로나 바이러스 팬데믹 사태가 남긴 여진 역시 소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
골레카는 “팬데믹 이전부터 이미 경제는 압박을 받고 있었다. 하지만 코로나 바이러스와 장기간 지속된 중국의 봉쇄 조치는 가구들로 하여금 제한된 소득에 대한 불안감을 불러 일으켰다.”라고 말했다. 조심스러운 분위기는 그후로도 지속됐다. 중국의 봉쇄 조치가 작년 1월에 이르러서야 종식됐기 때문이다. 상하이의 주얼리 소매업체 킴벌라이트 다이아몬드의 켈란 보동 회장은 “얼마 전 끝난 중국의 구정 연휴가 엄밀히 말하면 코로나 바이러스 이후 첫 번째 구정이었다.”라고 말했다. 중국은 코로나 바이러스 팬데믹 발발 이후 미국 정부의 팬데믹 지원금이 소비를 진작한 케이스와 비슷한 경험을 하지 못했다.
푸단대학교 경제학부 학장 장준 교수는 WFDB 임원들을 만난 자리에서 “중국의 가계들은 팬데믹 중 이와 같은 재정 지원을 받지 못했다. 때문에 중국의 가구들은 돈을 저축하려는 의지가 강하다. 중국인들은 미래에 교육, 의료, 주거 등에 많은 돈이 들어갈 것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팬데믹 이후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저축액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중국의 GDP(국내총생산) 대비 가구 소비 비율은 글로벌 평균을 크게 밑돈다.
자산 가치 감소
중국 소비자들은 경제 침체 시기에 조심스러운 소비를 하며, 하락세의 시장에서는 자산 구매를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지난 몇 년간의 부동산 시장 동향에서도 확연히 나타났다. 회의 참가자들은 이 역시 중국인들이 다이아몬드에서 멀어진 이유 중 하나라고 말했다.
홍콩다이아몬드연맹의 설립 회장 겸 다이아몬드 도매 및 주얼리 소매업체 리헝(Lee Heng) 다이아몬드 그룹의 CEO 로렌스 마는 “다이아몬드 산업이 마주한 도전은 소비자들이 다이아몬드 가격 하락을 예상한다는 점이다. 가격이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구매를 원하지 않는 것이다. 반면 금 상품(특히 순금) 수요는 크게 증가했다. 중국의 소비자들은 골드 주얼리가 높은 투자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금의 부활
골드 주얼리는 중국 전통 문화에 깊은 뿌리를 두고 있다. 하지만 몇 년 전부터는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되살아나 높은 수요를 누리고 있다.
이 지역 최대의 다이아몬드 소매업체로 알려진 주대복의 켄트 웡 사장은 “5~10년 전의 젊은 세대는 골드 주얼리를 구매하지 않았다. 옛날 사람들 취향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선호도가 바뀌었다. 마케팅, SNS, 문화의 영향이다. 골드 주얼리 업체들 역시 중국 문화 컨텐츠를 활용해서 상품의 스토리텔링을 개선, 소비자들의 선택에 도움을 주고 있다.”라고 말했다.
마는 “또한 몇 년 전부터 업체들은 기술 혁신을 통해 금의 기능성을 향상함으로써 보다 다양하고, 컬러풀하고, 디자인이 좋은 매력 있는 상품들을 출시하기 시작했다.”라고 말했다.
매출 증가
주얼리 소매상들은 금의 인기 상승이 가져다준 기회를 누리고 있다. 금 상품 매출이 다이아몬드 매출 하락을 보전해 주기 때문이다. 주생생은 중국의 동일점포기준 매출이 2023년에 12% 상승했다고 발표했다. 골드 주얼리와 금상품 매출이 21% 증가하고 시계 매출이 9% 상승한 덕분이다. 두 부문의 매출 상승은 보석이 세팅된 주얼리 부문이 기록한 23%의 매출 하락을 커버했다. (특히 다이아몬드 주얼리 매출 하락폭이 컸다.)
주생생은 “중국 시장에서 다이아몬드 주얼리, 특히 높은 가격 대의 상품 매출이 줄어드는 추세다.”라고 말했다. 주대복과 육복 홀딩스의 12월 31일까지 3개월 간의 실적 발표에서도 이와 같은 변화가 뚜렷이 나타난다. 두 회사 모두 중국에서 금 매출이 늘고 보석(특히 다이아몬드)이 세팅된 주얼리의 매출은 줄었다고 밝혔다. TSL(Tse Sui Luen) 주얼리는 6월에 있을 연간 실적 발표장에서 적자를 발표하게 될 것 같다고 말했다.
TSL는 3월 중순에 “중국 시장에서 천연 다이아몬드 주얼리의 소비자 수요가 크게 감소한 데다 24K 금상품의 판매 비중을 늘리는 과정에서 마진이 줄어든 것이 원인이다.”라고 말했다. 주생생의 경영진은 올해 전망에 대해 2024년에도 실망스러운 다이아몬드 매출이 기록될 것이라고 말했다.
소매 시장 부진은 도매 시장에도 영향을 미쳤다. 홍콩다이아몬드연맹의 통계에 따르면 홍콩의 2023년 대중국 다이아몬드 나석 수출은 가치 기준 42%, 중량 기준 37% 감소했다.
웨딩 수 감소
보동은 “다이아몬드 산업에 대한 잘못된 정보가 업계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가격 하락폭에 대한 잘못된 정보는 소비자들에게 불쾌감을 준다.”라고 말했다.
주대복의 웡은 “랩그로운 다이아몬드의 부상 역시 업계에 타격을 입혔다. 소비자들이 무엇을 사야 할지 몰라 혼란을 느끼고 있다. 소비자들은 두 상품의 분명한 차별화를 원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많은 젊은 세대 소비자들이 결혼을 미루고 싱글로 남는 편을 선택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추세가 팬데믹과 경제 불안으로 인해 더욱 강해졌다고 지적했다.
중국 통계청에 따르면 혼인 신고 수는 9년 연속 감소, 2022년에 사상 최저인 683만 건을 기록했다. 정부 통계를 인용한 보도에 따르면 작년에는 768만 쌍이 혼인을 신고하며 하락세가 멈췄다. 이는 2013년 1350만 건에 비해 크게 낮아진 기록이다.
푸단대학교의 장 교수는 “결혼 수 감소는 출산율의 급격한 감소로 이어졌고, 이로 인해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성숙해지는 시장
드비어스의 ‘2023년 다이아몬드 인사이트 리포트’에 따르면 2022년까지 혼인 수 감소가 이어지기는 했지만, 결혼에 골인하는 커플들의 다이아몬드 주얼리 구매 경향은 오히려 높아졌다. 결혼 혹은 약혼 예물로 다이아몬드 주얼리를 받는 신부들의 비율은 2022년에 47%로 상승했다. 이는 그전해보다 약간 상승한 수치이며, 해당 비율이 33%에 불과했던 2020년 보다는 크게 높아진 기록이다.
드비어스에 따르면 해당 비율이 높아진 데다 개당 판매가까지 높아짐에 따라 (2022년 개당 판매가는 2020년 대비 10% 상승했다.) 중국의 2022년 예물 시장은 2020년 대비 6% 성장했다. 다이아몬드 산업의 마케팅 기구 NDC(천연다이아몬드카운실)의 중국 지부장 씨씨 쉬는 “코로나 바이러스 팬데믹 발발 후 소비자들의 소비 습관이 빠르게 변화했다.”라고 말했다.
패널 토론에 참가한 쉬는 “중국 소비자들의 안목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들은 높은 가치와 품질을 추구한다. 이는 소비자들이 갈수록 현명해지고 가치 지향적으로 변하는 시장의 성숙화가 진행되고 있음을 의미한다.”라고 말했다.
자신감이 중요
다이아몬드 구매와 관련된 소비 행태의 변화는 문화, 경제, 기술 발전 등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쉬는 최근 트렌드의 원인에 대해 디지털 세대의 부상과 함께 중국 소비자들이 지속 가능성과 윤리적 생산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게 됐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한, “젊은 세대 소비자들이 온라인으로 쇼핑하는 이유는 편리하기도 하지만 상품의 폭이 넓고 상품에 대한 정보가 풍부하기 때문이다. 개성 있고 독특한 경험을 추구하는 성향도 높아지고 있으며, 문화적 영향과 해석 역시 중시된다. 중국의 결혼식에서 다이아몬드가 새로운 역할을 담당하기 시작했다. 전통적인 다이아몬드 약혼 반지가 여전히 강세지만, 현대적이고 색다른 디자인으로의 전환 추세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중국의 다이아몬드 시장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소비자의 니즈에 민첩하게 대응하는 한편 윤리적인 사업 관행을 추구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웡은 “또한 업계는 천연 다이아몬드에 대한 확신을 바탕으로 이 상품에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마는 “금 산업이 매출을 높이기 위해 스토리텔링을 진행한 것처럼 다이아몬드 산업도 다이아몬드 주얼리의 인기 상승을 위해 여러 노력을 해야 한다. 다이아몬드의 가치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우리가 변화시킬 수 없는 것들도 있다. 예를 들면 소비자들의 구매력은 경제 상황에 좌우된다. 하지만 천연 다이아몬드의 매력을 높이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도 많다.”라고 말했다.
/ 라파포트 뉴스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