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의 성전정화(聖殿淨化)를 통한 예배재조명(禮拜再照明)
2023.2.15
(마21:12-17)
12 Jesus entered the temple area and drove out all who were buying and selling there. He overturned the tables of the money changers and the benches of those selling doves. 13 "It is written," he said to them, "'My house will be called a house of prayer,' but you are making it a 'den of robbers.'" 14 The blind and the lame came to him at the temple, and he healed them. 15 But when the chief priests and the teachers of the law saw the wonderful things he did and the children shouting in the temple area, "Hosanna to the Son of David," they were indignant. 16 "Do you hear what these children are saying?" they asked him. "Yes," replied Jesus, "have you never read, "'From the lips of children and infants you have ordained praise'?" 17 And he left them and went out of the city to Bethany, where he spent the night.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성에 입성하여 첫 번째로 한 일
그것은 성전정화(聖殿淨化)로 알려져 있다
이는 오늘날 예배당에서 하지 말아야 할 일이 무엇인가를 알게한다
그것은 한마디로 경제활동(經濟活動)이다
우리교회에서는 지금까지 허용하지 않았지만
작금(昨今)의 교회들이 구제(救濟) 선교(宣敎)라는 미명하(美名下)에 여전히 벌이고 있는 일들이라 ...생각된다
그런데 오늘의 말씀을 통해서
성전정화(聖殿淨化)만을 이야기 한 것이 아니라
성전에서 해야 할 일을 또한 지적하신 것이라는 점을 발견한다
그것은 바로
기도(祈禱) 그리고 치유(治癒) 그리고 찬양(讚揚)인 것
그리고 이 세 가지를 종합하면 예배(禮拜)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가만 생각해 보면
예배(禮拜)는 치유행위(治癒行爲)요 처방(處方)이라 할 수 있을 것 같다
왜냐하면 모든 병(病)이란 하나님의 창조본래상태이탈(創造本來狀態離脫)로 말미암은 처지(處地)에 놓은 것으로
그 이탈(離脫)을 바로잡으면 치유(治癒)되어 본래(本來)의 건강(健康)을 회복(回復)하는 것
이러한 적용은
실로 전영육적적용가능(全靈肉的適用可能)이라 정의(定義)할 수 있을 것 같다
죄(罪)의 개념정의(槪念定義)에 있어
구약 히브리어로 '하타' 신약 헬라어로 '하마르타노'라는 단어를 썼는데
모두 '빗나간다'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면
창조본래상태이탈(創造本來狀態離脫)=‘죄(罪)’라 볼 수 있고
창조본래상태유지(創造本來狀態維持)= ‘의(義)’라 당연(當然) 정의(定義)할 수 있으리라
그러면 치유개념(治癒槪念) 역시(亦是) 죄사(罪赦)함에 의한 신적인적은총행위(神的人的恩寵行爲)로 인한 바로잡음이라... 할 수 있겠다
마9:2,5 막2:5,9 눅5:20,23을 보면
예수님의 “제 죄사함을 받았느니라!” 했을 때
치유(治癒)가 일어난 것은
바로 절대권적신적은총(絶對權的神的恩寵)으로 말미암은 죄사(罪赦)의 결과론적입증(結果論的立證)이라 할 수 있으며
구약예배(舊約禮拜)의 주내용(主內容)이 대속(代贖)에 의한 죄사(罪赦)에 있고
신약예배(新約禮拜)의 그것은 죄사(罪赦)의 결과(結果)로 말미암은 구원(救援)받음의 찬미(讚美)에 집중(集中)되어 있다는 것 역시(亦是) 하나님과의 관계회복(關係回復)에 의한 동일내용(同一內容)을 하고 있다 할 수 있을 것이다
특별히 예배(禮拜)가
가시불가시적교회(可視不可視的敎會)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을 볼 때
이는 그곳에 하나님의 성령(聖靈)의 역사(役事)가 있을 것임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約束)과 관련되어 있기에
요삼1:2의 영혼(靈魂)-범사(凡事)-강건(康健)의 은총(恩寵) 및 회복(回復) 역시(亦是)
치유적차원(治癒的次元)에서 보아도
무방(無妨)할 것 같다
이렇게 예배(禮拜)가 중요(重要)한데...
영육치료치유적은총(靈肉治療治癒的恩寵)
의미(意味)
가능성(可能性)을 지니고 있는데...
신본(神本)이 아닌 인본(人本)으로 313년부터 지금까지의 변질(變質)해 왔다는 점에서
점점 병증(病症)이 깊어가는 불나방 같은 어리석음과 착각속에 사는 인류를 보며 개탄한다
그래서 독청묵기적(讀聽黙祈適)
하나님께로 환원(還元)하고자 하는 이 노력(努力)
하나님 주신 생각이니...
내 사는 날 동안
이 운동(運動)이 작은 불꽃이 큰 불을 일으키듯
선풍적(旋風的)이 되었으면 ...하는 소원을 두고 오늘이라는 새벽을 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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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은 불꽃 하나가 m0153-1685
작은 불꽃 하나가 큰 불을 일으키어
곧 주위 사람들 그 불에 몸 녹이듯이
주님의 사랑 이같이 한번 경험하면
그의 사랑 모두에게 전하고 싶으리
새싹이 돋아나면 새들은 지저귀고
꽃들은 피어나 화창한 봄날이라네
주님의 사랑 놀라와 한번 경험하면
봄과 같은 새 희망을 전하고 싶으리
친구여 당신께 이 기쁨 전하고 싶소
내 주는 당신의 의지할 구세주라오
산위에 올라가서 세상에 외치리
내게임한 주의 사랑 전하기 원하네
산위에 올라가서 세상에 외치리
내게임한 주의 사랑 전하기 원하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