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기증
1. 안구기증의 조건
2세 이하의 유아나 70세 이상 노인의 안구는 각막이식에 잘 사용하지 않으며, AIDS, 간염 등의 감염성 질환이나 백혈병 등의 전신성 종양을 앓은 사람의 안구도 각막이식에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2. 안구기증의 절차
각막은 다른 장기들과는 달리 사람이 살아 있을 때 미리 장기 기증의사를 표명할 수는 있지만 사망하기 전에는 기증이 불가능합니다. 장기 기증의사 표명은 사전에만 가능한 것은 아니고 사후에 의사를 밝혀도 기증 가능하며, 이때는 각막이식등록기관인 병원 혹은 각종 사회단체(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 한마음한몸운동본부, 생명나눔실천본부, 한국생명나눔운동본부, 한국실명예방재단 등) 또는 국립장기이식관리센터에 알리기만 하면 됩니다.
3. 각막의 적출과 보존
안구의 적출은 사후 빠르면 빠를수록 좋고, 늦어도 사망 후 6시간 이내에 적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안구를 적출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20분 이내이며, 적출 후에 눈을 감겨 드리기 때문에 기증자의 외형적 문제는 거의 없습니다.
기증된 안구는 각막을 분리하여 그 각막을 수술 전까지 4℃의 특수 보존용액 내에 보관하게 됩니다.
4. 이식 대기자 현황 및 이식 현황
장기기증희망자의 많은 증가와 더불어 각막 이식의 건수는 많은 증가를 보이고 있지만, 아직 이식대기자의 수에 비하면 기증되는 각막의 수는 턱없이 모자라는 편입니다.
[희망의 씨앗 안내]
희망의 씨앗은 장기, 조혈모세포, 인체조직 기증을 상징하는 BI(Brand Identity)입니다.
씨앗에서 새로운 싹이 돋아나는 모습을 형상화하여 장기, 조혈모세포, 조직이식을 통해 새로운 생 명의 희망이 싹트는 것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두 갈래의 새싹이 돋아나는 모습은 기증하는 사람과 받는 사람의 희망이 결합되어서 새로운 생명 이 탄생하는 형상을 이미지화한 것입니다.
- Red 컬러는 끝없는 사랑, 따듯한 정, 아낌없이 주는 마음을 의미합니다.
- Green 컬러는 새로운 생명, 희망, 의욕 및 가능성을 의미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