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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우즈베키스탄 소비시장 구매패턴 개도국을 넘어, 선진국 지향 중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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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7-25 | 국가 | 우즈베키스탄 | 작성자 | 이종섭(타슈켄트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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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즈베키스탄 소비시장 구매패턴 개도국을 넘어, 선진국 지향 중
1. 우즈베키스탄 소비시장의 주요 특징
가. 최신 고가제품에 대한 지출 증가
□ 스마트기기 구매의 증가
ㅇ 최근 단순 통화기능을 하는 휴대전화(피처폰)의 구입 대신 스마트폰과 태블릿 제품의 구매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음.
ㅇ 구매연령은 10대 청소년을 시작으로 50대 연령까지로 다양하며, 주로 20~30대의 젊은 층을 위주로 구매율이 높음. - 최신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50대 이상의 고령층은 단순 통화기능의 휴대전화를 구입함.
ㅇ 브랜드 측면에서 삼성과 애플 사의 제품을 선호하지만, 고가인 탓에 경제적인 측면을 고려한 HTC의 제품을 선호함.
ㅇ 늘어나는 태블릿 제품의 인기 - “대형화면·휴대의 용이·인터넷 액세스”의 특징으로 “복합적 기능”이 가능해지면서 기존의 노트북과 넷북 그리고 잠시 인기를 끌었던 PlayStation, X-Box 게임기의 구매를 대체하기 시작함.
ㅇ 관련 제품의 구매 또한 증가 중임. - 주요 구매제품은 휴대전화케이스, 태블릿케이스, 이어폰임. - 고소득층을 중심으로 헤드셋과 고가의 이어폰 구매도 이뤄지고 있음. 그 가격대는 150~400달러 정도 수준임.
ㅇ 특히, 스마트폰 구매에서 개인이 인편을 통해 해외에서 들여온 중고제품을 지인의 소개 등으로 구매하는 방식이 점점 늘어나고 있음. - 가장 많이 들여오는 국가는 한국과 중국으로 중고제품의 물량도 많거니와 삼성의 갤럭시 제품이 가장 인기가 많기 때문임.
ㅇ 스마트기기 구매의 증가와 동시에 스마트기기가 제공하는 모바일콘텐츠 서비스도 이용률이 높아짐. -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모바일 소셜미디어 서비스의 이용이 가장 많음. 우즈베키스탄의 주요 소셜미디어로 FaceBook, Twitter, OdnaKlassnika, Vkantakte가 있음. - 소셜미디어 외에도 다른 앱 서비스의 이용도 증가 중으로 소비자들은 주로 게임, 채팅서비스를 이용함.
최근 정부의 모바일콘텐츠 개발 사례
자료원 - uzdaily
□ 해외 의류브랜드 이용의 증가
ㅇ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한 중상위계층의 해외 의류브랜드 제품의 구매가 나날이 증가 중 - 구매경향은 남성들의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의 이용과 여성들의 SPA브랜드 이용에서 두각을 나타냄.
ㅇ 젊은이들이 선호하는 스포츠 브랜드는 Adidas, Nike, Reebok이고, 선호 SPA브랜드는 Mango, Zara, Mexx임. - 최근 고소득층을 중심으로 소비자들의 헬스장 이용과 스포츠웨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스포츠전문제품의 구매가 많아짐. 그 중 기본 아이템인 런닝화와 트레이닝복의 문의가 특히 많음.
ㅇ 여성들이 SPA브랜드를 즐겨 찾는 이유로는 SPA브랜드 특성상 빠르게 입고되는 시즌별 신제품과 한 매장 안에서 다양한 패션제품의 구입과 착용이 자유롭다는 점에서 기존매장과 차별화되기 때문임.
ㅇ SPA브랜드를 포함한 해외브랜드 제품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터키·인도식의 디자인을 선호하는 기존 전통성향과 서구식 디자인이 공존하는 패션경향을 띰.
□ 미용 전자기기 구매의 증가
ㅇ 소비자들의 패션미용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관련 전자기기 구매에 대한 지출도 나날이 증가하며, 지인의 선물로 즐겨 구매하는 아이템으로 자리 잡음.
ㅇ 이전 여성들은 미용실을 방문해 제모를 했고 남성들 또한 미용실을 방문해 면도를 하거나 혹은 일반 휴대용 면도기를 사용했음. - 이를 대신해 최근 소비자들은 여성용 제모기와 전기면도기를 구매 - 제모를 위해 매번 미용실을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일반 면도기의 경우 그 기능이 오래 지속되지 않아 역시 매번 구매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음. - 서구의 잘 발달된 전기면도기(다중 면도날, 최소 3년의 지속성 등)와 여성용 제모기가 들어오면서 소비자들은 그 편리성에 주목, 그 구매가 늘어나는 중임.
ㅇ 대부분의 우즈베크 여성들이 짧은 머리보다 긴 머리를 선호, 헤어장식에 관심이 많음. 여성들은 헤어연출을 위해 미용실을 방문했으나 최근 다양한 스타일 연출이 가능한 고데기가 우즈베크 시장에 들어오면서 그 구매가 계속 증가함.
ㅇ 미용 전자기기 전반에 걸쳐 Philips, PanaSonic, BRAUN, Vitek 업체의 점유율이 가장 높음. - 이 외에도 저렴한 가격의 중국제품도 쉽게 찾아볼 수 있음. - 하지만 Philips, Braun, PanaSonic의 제품들이 품질이 좋고 인지도가 높아 가장 인기가 높음.
주요 인기 (미용)전자기기 품목
나. 패스트푸드점과 카페이용의 증가
□ 계속되는 패스트푸드의 인기
ㅇ 1990년대 초반에 들어온 패스트푸드는 이제 우즈베키스탄 젊은이 사이에 완전히 자리 잡았음.
ㅇ 우즈베키스탄에는 맥도날드, KFC, 피자헛 등 글로벌 메이저 업체가 진출해 있지 않아 Angel's Food, Mir Burger, Golden Wing, Big Way 패스트푸드점의 인기가 좋음.
ㅇ 패스트푸드 유입 초기에 우즈베키스탄 소비자들은 터키의 케밥과 Lavarsh(라바쉬)로 서양의 패스트푸드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었는데, 현재 라바쉬 또한 햄버거와 함께 대표적인 패스트푸드 메뉴로 자리 잡음.
ㅇ 우즈베키스탄의 패스트푸드점은 현대인의 입맛에 맞게 바꾼 우즈베키스탄 전통음식을 서구식 패스트푸드와 함께 제공함.
패스트푸드점 주요 제공메뉴
한국과 우즈베키스탄의 패스트푸드점 비교
ㅇ 간이식당과 전문매장 - 소비자들의 패스트푸드 구매방법은 간이식당을 이용한 테이크아웃 형태와 전문매장을 방문·착석해 주문하는 방법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음. - 최근 간이식당과 전문매장은 배달서비스와 온라인서비스(전문매장에 한해)를 제공하기 시작함.
인터넷 주문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
□ 계속 증가하는 카페 개설
ㅇ 서구식 외식문화가 점점 유입됨에 따라 직장인들과 중상위 계층을 중심으로 카페의 이용 빈도수가 급격하게 증가함.
ㅇ 이들은 카페를 방문해 깔끔한 가게에서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받으며 여가시간을 보내고자 함.
ㅇ 카페 이용문화가 자리 잡기 시작했으나 아직 초기단계로 한국의 카페 이용문화와 차이를 보임.
한국과 우즈베키스탄 카페문화 비교
□ 현지 성공사례- 카페 “Bon”
ㅇ 대표케이스로 카페 ‘Bon'을 예로 들 수 있음. 현재 Bon의 타슈켄트 시내를 중심으로 한 가맹점이 모두 인기가 많아지자 점점 더 많은 카페가 개설되거나 혹은 기존의 일반 카페를 리모델링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음.
ㅇ 성공적인 벤치마킹과 시장선점 효과 - Bon은 기존의 카페운영 방식에서 탈피해 처음으로 서양의 커피프랜차이즈를 벤치마킹했고, 결과는 성공적이었음. Bon은 그 인기를 가맹점 운영으로 확대했으며, 늘어나는 가맹점 수와 그 성공은 타슈켄트 내에서 Bon의 입지를 단단히 굳히는 데 큰 몫을 함.
ㅇ 전문성 확보 - 블렌딩 커피: 인스턴트의 커피를 제공했던 기존의 카페와는 다르게 아메리카노, 에스프레소, 라떼 등의 블렌딩 커피를 주요(기본)메뉴로 제공함. 또한, 주 메뉴인 커피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쿠키, 조각케이크 등의 디저트를 함께 제공함. 이는 커피와 함께 온갖 음식을 제공했던 기존의 카페와는 다르게 커피집이라는 전문적 이미지를 갖게 함.
ㅇ 문화생활의 이미지 - 인테리어: 서양카페의 깔끔한 매장 인테리어와 분위기를 조성해 소비자들이 소비의 느낌보다는 문화생활을 즐기고 있다는 기분을 갖게 함. - 주요 메뉴인 커피는 유럽의 선진국 이미지를 갖고 있어 현대의 소비자들은 커피를 마시는 행위 자체를 문화적인 시각으로 바라봄.
ㅇ 테이크아웃 - 유럽식 제빵(바게뜨류)을 주요 테이크아웃 품목으로 해 우즈벡 전통 빵(논)을 주요 식단으로 하는 우즈베크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었음. - ‘제빵’ 외에도 커피와 아이스크림, 조각 케이크, 쿠키 등의 디저트를 포장해 판매하고 있음. 커피를 테이크아웃으로 제공하기는 하나 주로 소비자들이 이용하는 테이크아웃 메뉴는 제빵과 디저트임.
다. 구매방법의 서구화
□ 인터넷, 스마트폰 등을 이용한 온라인 구매 활성화
ㅇ 우즈베크 소비자들의 구매방법이 점점 다양해지고 있음. 특히나 최근 인터넷 유저 수가 늘어나고 스마트폰 구매가 증가함에 따라 이를 이용한 온라인 구매 등 우즈베키스탄 업체의 홍보·판매채널 또한 현대화 되고 있음.
정보통신 발달 관련 통계자료
자료원: uzdaily
ㅇ 온라인거래 사이트 이용의 활성화 - 인터넷이용이 활성화되기 이전에 소비자들은 신문이나 잡지에 글을 게재해 서로의 물건을 교환하거나 판매했음. - 최근 인터넷 이용이 증가하면서 온라인거래 사이트가 등장했고, 신문 혹은 잡지를 통한 구매보다 시간이 훨씬 단축되고 또 자세한 설명과 사진첨부, 품목비교 등이 가능해지면서 이용률이 신문과 잡지의 이용을 초과함. - torg.uz, sellme.uz가 대표적인 온라인 거래 사이트임. 이용 품목은 부동산에서 책, 가전제품, 생활자재까지 매우 다양함.
ㅇ WebMoney Service - 인터넷상으로 소비자들이 자유자재로 돈을 입금하고, 입금된 돈으로 온라인 결제를 하는 프로그램임. 이미 일반인 사이에서 대중화된 서비스임. - 프로그램을 통해 이용자의 계좌번호를 입력하면 거래자 간 돈의 이동이 용이할 뿐만이 아니라 이를 통한 전자결제가 가능함. 아직 우즈베크 정부가 공식적으로 허가를 하지 않았지만, 공식적으로 금지한 것 또한 아니기 때문에 이를 통한 소비자들의 휴대전화 요금 결제와 온라인 결제 등의 이용이 증가하고 있음. - 이 프로그램을 통해 송금된 달러를 현지 통화로 바꿔주는 전문인이 있을 정도로 활성화돼 있음.
ㅇ 온라인 주문과 배달서비스 -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대형업체들은 물론이거니와 많은 업체가 회사 홈페이지를 운영하기 시작함. 업체들은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제품을 홍보하거나 온라인 주문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함. - 품목은 가전제품, 전자제품, 꽃배달, 식품과 생활자재 등 매우 다양함. - 대형마트 Korzinka.uz, Mirstore, Turkuaz는 온라인 주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패스트푸드 전문점인 Citygrill, GoldenWing 등의 업체도 온라인 주문 서비스를 제공 중
ㅇ 이 외에도 호텔 예약, 민박 예약, 항공권 구매, 공연티켓 구매 등의 현대식 주문 시스템이 점차 활성화되고 있음.
2. 시사점
ㅇ 우즈베키스탄의 경제가 성장하면서 우즈베크의 소비문화도 점점 서구문화의 발자취를 따라가기 시작함. 특히, 소득격차의 증가는 소비문화의 양극화를 초래해 고소득층을 중심으로 중상위층을 공략한 고급소비시장이 우즈베키스탄에도 발전하기 시작함.
ㅇ 중상위층뿐만이 아니라 전체 소비자들의 주머니 사정 또한 점점 나아지면서 일반 서민의 고급·고가제품에 대한 인식이 덩달아 제고되고 있음.
ㅇ 우즈베키스탄 국민은 한국에 굉장히 좋은 이미지를 가진 편으로 이미 삼성과 LG의 제품이 전자가전제품에서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음. 또한, 그 품질의 우수성으로 “한국제품=고품질”이라는 인식이 상당히 뿌리 깊게 박혀있는 상태임.
ㅇ 우즈베키스탄에도 한류의 바람은 부는바, 소비자들은 한국의 드라마를 통해 접한 한국문화와 제품을 최신 혹은 고급으로 인식하고 있음. 이 또한 한국 업체의 시장진출에 상당히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함.
ㅇ 디지털기기의 확산, 계속되는 우즈베크 경제의 고성장세 유지 등 우즈베키스탄의 소비시장을 둘러싼 환경요인은 그들의 소비문화를 최신으로 변화시키고 있음. 이에 기존의 소비패턴과 구매양식을 기반으로 최근의 경향을 반영한 전략을 세운다면 기존의 한국업체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와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생각함.
자료원: 현장조사, 바이어인터뷰, 코트라 타슈켄트 무역관 보유자료 등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