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Q18, 기대치 하회 전망
1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5,633억원(+26.9% YoY), 341억원(-11.2% YoY)으로 추정, 시장 컨센서스(매출액 5,411억원, 영업이익 411억원)대비 하회한다.
사업부문별로는 광고 1,532억원(+14.9% YoY), 컨텐츠 2,823억원(+27.3% YoY), 기타 1,278억원(+44.2% YoY)으로 전망한다.
광고 매출액은 „알림톡‟, „캐시프렌즈‟등 신규상품 호조, 카카오모멘트 플랫폼 효과로 채널탭 인벤토리 증가하며 전년대비 성장세 지속된다.
게임 매출액은 12월 „프렌즈마블‟, 1분기 „그랜드체이스‟, „앙상블 스타즈‟등 신규게임 반영되며 27.2% YoY 성장세 회복된다.
커머스 매출액은 1분기 설연휴, 발렌타인 이벤트로 50.1% YoY 증가한 772억원으로 기대된다.
다만 영업이익률은 7.7%로 3.5%p QoQ 하락하는데 개발인력 확충으로 인건비 증가하고, 카카오페이 월거래액 1조원 돌파하며 은행수수료 등의 비용 확대된다.
또한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지 등 컨텐츠/결제 서비스 프로모션으로 마케팅비 증가한다.
참고로 1Q18 마케팅비는 563억원으로 매출대비 10% 비중이다.
카카오택시 유료화, win-win 게임
카카오택시 유료화는 3월초 업무택시, 4월 프리미엄 서비스, 3분기 B2C 택시로 유료화를 위한 한걸음을 내딛고 있다.
택시 유료화는 이미 3년동안 시장을 선점한 서비스에 수익모델만 추가시키는 형태이기 때문에 이익 레버리지 극대화된다.
2018년 카카오택시 매출액은 1,081억원으로 법인택시 421억원, B2C 택시 660억원의 합산으로 산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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