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필리핀관광부입니다.
여러분은 아발론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어떤 것이 떠오르시나요?
영국의 어디엔가에 있었다는 전설의 섬 아발론(Avalon)이나 브리튼인 영웅인 아서왕을 떠올리는 분도 계시고, 영어학원을 떠올리는 분도 계시겠지만, 필리핀 여행 중 바닷가에 가셨다면 전복을 먼저 떠올려주세요!
바로 이런 것 말이죠!
당나귀 귀 모양의 아발론(Abalone)
고급 해산물이라고 하면 전복을 빼놓기 어렵죠.
고단백, 저지방 식품인 데다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전복은 바다의 산삼이라고 불릴 정도로 예로부터 귀하게 취급된 수산물이기도 합니다. 전복은 그 영양이 체내에서 잘 흡수되어서 중국의 진시황제가 불로장생을 위해 먹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그런데 전복을 영어로는 뭐라고 할까요?
전복은 영어로 아발론(Abalone) 또는 이어 쉘(ear shell) 또는 바다의 귀(sea ear)라고 합니다. 닭이나 염소는 많이 봐도 당나귀는 동물원에 갈 때만 보는 저로서는 당나귀 귀라고 하면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밖에 떠오르지 않지만, 옛날 사람들은 전복을 보고 당나귀의 귀 모양을 하고 있다고 생각했는지 덩키스 이어 아발론(donkey's ear Abalone)이라고 부르기도 한답니다. 필리핀 타갈로그어로는 지방마다 부르는 이름이 좀 다른데, 카피난(Kapinan)이나 소브라 소브라(sobra-sobra)라고 부릅니다. 카더라 썰에 의하면, 넘쳐나게 많은 것을 타갈로그어로 소브라(sobra)라고 하는데, 비사야 지방 사람들은 전복 살이 껍데기 넘치게 있는 모습을 보고 소브라 소브라(sobra-sobra)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하네요!
필리핀에 정말 전복이 있나요?
전복류가 전 세계적으로 1백여 종이 있다고 하지요. 필리핀 열대의 바다에서 보이는 전복은 대략 3~5가지 종류인데, 주로 귀전복이 보인다고 합니다. 귀전복은 한국의 전복보다 생존율도 높고 성장이 빠른 편이지만, 크기가 좀 작은 편입니다. 그래서 좀 꼬들꼬들한 맛이 강합니다. 필리핀 사람들이 즐겨 먹는 식자재라고 보기는 어렵고, 수출을 주로 합니다. (필리핀에서는 돼지와 치킨이 최고!)
어디에 가면 전복을 볼 수 있나요?
소브라 소브라(sobra-sobra)는 필리핀 일로일로와 네그로스, 수리가오, 팔라완, 민다나오 등 산호초가 있는 곳에서 주로 자라고 있습니다. 세부나 바타안(BATAAN) 쪽으로 호핑투어를 나가면 간혹 보트맨들이 손님들에게 서비스로 전복이나 오분자기 등을 잡아다 주기도 합니다. 한국 전복과는 맛이 조금 다르지만, 전복이 주는 플렉스한 기분은 비슷합니다.
몰라도 되는 깨알 상식
전복(abalone)과 오분자기(small abalone)는 구멍을 보고 구별한다고 합니다. 전복은 4~5개의 구멍이 위로 돌출되어 있고, 오분자기는 7~8개의 구멍이 평평하게 보인다고 합니다. 전복은 깊은 바다에서 있지만, 오분자기는 비교적 얕은 바다에 산다는 것도 차이라고 하네요!
바타안에 오분자기가 있다니, 믿기 어렵습니다.
클락에서 차로 한 시간 반 정도만 가면 되는 바타안(BATAAN)의 바다에 오분자기가 있다니 믿기 어렵지만, 믿으셔야 합니다.
작년 딱 이맘 때 찍은 인증샷을 가지고 있습니다.
- 바타안(바탄)은 전쟁 때 일본군이 일본군에 붙잡힌 미군과 필리핀군 전쟁포로를 학대한 '바탄 죽음의 행진'으로 유명한 지역입니다. 바타안 곳곳에서 관련 역사의 흔적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수빅 지역에서 가시면 1시간 정도면 바타안의 깨끗한 청정 바다에 도착하실 수 있습니다.
- 오분자기는 계절에 민감합니다. 시기에 따라 잡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반면, 운이 좋으면 성게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바타안(BATAAN) 가는 길!
세부나 보라카이만큼은 아니지만, 루손섬 중부 지역에서는 제법 호핑투어의 명소입니다.
재주 좋은 사람은 어디에나 있습니다. 바다로 잠깐 뛰어들어 가더니 오분자기를 이렇게 가득 잡아 옵니다.
생수병의 재발견!
자연산 오분자기로 급격히 부자가 된 느낌!! 라면에 넣어도 좋다고 합니다. (맛이 없을 리가..)
웨이크 업 인 더 필리핀(Wake up in the Philippines)
꿈은 아름답지만 현실은 더 재미있습니다.
여러분을 맞을 준비 중인 필리핀에서 깨어나세요.
당신이 몰랐던 재미와 만나다, 필리핀
[출처] 필리핀에 있다! 없다? - 전복과 오분자기|작성자 필리핀관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