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 시민단체에 이물질 투척하는 중국인 |
투석전ㆍ봉송로 난입 성화 탈취 시도..사진기자 각목에 맞아 부상
경찰, 8천여명 투입해 행사 경비
(서울=연합뉴스) 임화섭 기자 = 베이징 올림픽 성화의 서울 봉송이 이뤄진 27일 시내 곳곳에서는 중국의 티베트 정책 등에 항의하는 시위와 성화의 서울 도착을 환영하는 친(親)중국 집회가 잇따라 열렸다.
이 과정에서 성화 봉송에 반대하는 탈북자 인권 단체 등과 국내 체류 중국인들이 가담한 친중국 시위대 사이에 투석전이 벌어지기도 했다.
 |
북한인권단체와 언쟁 벌이는 중국인 |
성화 봉송 행사 시작을 3시간 앞둔 오전 11시 10분께 북한 주민과 탈북자들의 인권을 옹호하는 운동을 해 온 독일인 의사 노베르트 폴러첸씨와 자유청년연대 최용호 대표가 반중국 집회에 참석하려다가 몽촌토성역 입구에서 중국 유학생들로 보이는 친중국 시위대 100여명에게 20여분간 둘러싸였다.
친중국 시위대는 폴러첸씨와 최씨를 둘러싸고 `하나의 세계, 하나의 꿈, `중국 사랑해', `중국 화이팅' 등 구호를 외치다가 경찰이 투입되자 해산했다.
기독교사회책임의 서경석 목사 등 `베이징 올림픽 성화 봉송 저지 시민연대' 회원 180여명은 오후 1시께부터 올림피아나 관광호텔 앞과 올림픽공원 평화의 문 앞에 모여 중국 내 북한 이탈 주민의 강제송환과 중국의 티베트 시위 무력 진압에 항의하는 집회를 열었다.
녹색자전거봉사단 회원 30여명은 자전거를 타고 성화 봉송 주자의 행렬을 따라 가려고 시도하려다 경찰에 막혀 행렬 참여를 포기했다.
인근 올림픽공원에서 성화 봉송 출발이 이뤄진 후인 오후 2시 30분께는 반중국 시위대와 성화 봉송을 환송하기 위해 나온 유학생 등 국내 체류 중국인들이 충돌을 빚어 경찰이 양측을 떼어 놓았다.
 |
탈북자인권단체와 몸싸움 벌이는 중국인 |
시위대는 서로 고함을 지르다가 플라스틱 물병, 각목, 돌 등을 던졌으며 이 과정에서 한 일간지 사진기자가 날아온 각목에 맞아 이마가 찢어지는 상처를 입고 인근 서울아산병원으로 후송됐다.
오후 2시 55분께는 성화 봉송로 중 신천역 인근 코스에서 `아름다운 철도원' 김행균(47) 가산 디지털단지 역장이 주자로 뛰는 순간 탈북자 장모(33)씨가 뛰어들어 성화 봉송을 물리적으로 저지하려다가 경찰에 의해 곧바로 끌려나갔다.
또 오후 3시 40분께는 역삼역 인근에서 시너통을 들고가던 북한인권단체 회원 2명이 이를 저지하려던 경찰관에게 시너를 뿌리며 저항하다 체포됐다.
50여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티베트평화연대'는 이날 오후 성화 봉송 도착점인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티베트 평화를 기원하는 평화의 성화 봉송' 행사를 열 계획이며 국제인권단체인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는 이날 오후 4시부터 2시간 동안 서울시청 앞에서 `중국 인권 향상을 소망하는 도장 찍기' 행사를 연다.
경찰은 이날 성화 봉송 경비를 위해 모두 8천여명의 경찰관과 전·의경을 배치했으며 특히 성화 봉송 주자 주변에는 자전거 순찰대 20명 및 마라톤동호회 소속 경찰관 120여명으로 구성된 성화 근접보호팀과 사이드카, 순찰차 등 기동 예비대를 대기시켰다.
 |
거세게 항의하는 중국인들 |
경찰은 또 주자 교대 지점이나 군중 운집 장소 등에 폴리스라인을 설치하고 봉송로 전 구간에 경찰력과 헬리콥터를 배치했다.
solatido@yna.co.kr
(끝)
주소창에 '속보'치고 연합뉴스 속보 바로 확인
서울시내에서 무더기로 휘날리는 거대한 오성홍기의 물결들이라니.....
첫댓글 자게엔 가벼운 글들만 봤음 좋겠네요.국개론이 생각나네염.
이런 행동은 올림픽 최초가 아닐까요? 하하하;;;
짱개가 대놓고 깝치죠 ㅡ.ㅡ;
ㅡ_- 오늘 홍대에 사이버강이 시험보는 날이라 가는데 짱개들이 모여있어서 걱정했는데.. 우려가 현실로 근데 요새 왜 이렇게 짱개유학생들이 많은지 한국말도 하나도 못하는데 당최 정규수업에 버젓이 들어오는 이유를 모르겠네요
짱개 공안이 한국 사람들 개 취급하듯 (외교관 폭행.. 참 개념은 어디서 처먹었는지..) 우리는 그래도 양반이니 엄정한 법을 적용해 싹 다 잡아 넣어야 할텐데...
ㅡㅡ남의 나라에서 뭐하는 짓들...;; 투석전은 뭥미
헐, 우리나란 별 관계 없을 줄 알았는데 우리나라도 이런일들이... (왜 관계 없을거라 생각했지? -ㅁ-) 그나저나 중국은 정말 여러모로 세계에서 욕 듣네요.
전부다 강제추방해야 함.
진짜 저 짱깨새끼들은 뭔 지랄이야. ㅆㅂ
킬킬킬
이탈리아.일본처럼 단호하게 탄압했어야 하는건데 우리경찰들은 걍 막아서기만하다 오히려 맞고만 있으니 원...
남의나라에서 아주 잘하는 짓이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