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분 수녀님과 보낸 한나절
2024. 10.11
오늘 휴가차 제주에 오신 두 분 수녀님과 만났습니다.
엘리사벳 수녀님과 고로나 수녀님입니다.
며칠 전 오셨지만 여러 사정상 오늘에야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숙소가 표선이라 우리집에서는 자동차로 2시간 걸리는 길입니다.
그래서 의논한 결과 서귀포에서 만나기로 했습니다.
내일 가신다고 하여 오늘 오후 정도 즉 한나절만이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이었기에
효율적으로 보낼 계획을 차 안에서 생각했습니다.
대충 새미은총의 동산, 점심식사, 추사관(적거지), 정난주 마리아 묘,
수월봉, 김대건 신부 표착관, 우리 집 방문으로 생각했습니다.
요즘 해가 짧아져 빠뜻한 일정이지만
한 곳이라도 더 방문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10시 30분 경 외돌개 주차장에서 만났습니다.
수녀님이 아이스크림을 사 주셔서
차 안에서 함께 먹으며 이야기 보따리를 풀었습니다.
차 안에서 여주 도전리에서 10년 간 함께 했던 지난 이야기,
그 후 9년간 어떻게 지냈는지 궁금한 이야기들,
그리고 우리가 알고 지냈던 수녀님들의 근황,
여주 도전리 마을의 소식 등을 이야기 하고나니
11시 경 새미은총의 동산(이시돌 목장)에 도착했습니다.
두 분 수녀님 모두 처음 방문하신다고 하여 천천히
이곳 저곳을 산책하며 묵상도 하고 사진도 찍으며
계속 이야기를 이어갔습니다.
▼ 새미은총의 동산
▼ 테시폰
국가등록문화재로
제주시 한림읍 금악리 소재 성이시돌목장 내 테시폰식 주택.
1960년대 초 패트릭 제임슨 맥그린치(한국 이름 임피제) 신부에 의해
국내 최초로 제주에 도입된 건축물.
▼ 점심식사(13시)
점심을 모슬포에서 먹으려고 했는데,
수녀님 한 분이 생선은 좋아하지 않으신다고 하여
메뉴를 무엇으로 할 까 고민하면서 모슬포로 가는 도중에
짝궁인 바울리나가 제안을 하여
우리가 자주 고기를 사러 들리는 집에서 불고기로 하기로 했습니다.
조금 늦은 점심이라 정말로 혀로 핥은 듯이 냄비를
비우고 든든하게 배를 채웠습니다.
물론 식사 중에도 이야기는 계속되었습니다.
그만큼 오래고 친한 친구인 듯 했습니다.
▼ 김정희 추사관 및 적거지(14시 30분)
조선 후기의 문신이자 서화가였던 김정희(金正喜)가 유배 생활을 하던 곳이다.
김정희는 이 곳에 머물면서 추사체를 완성하고,
<완당세한도>(국보 제180호)를 비롯한 많은 서화를 그렸으며,
제주지방 유생들에게 학문과 서예를 가르치는 등 많은 공적을 남겼다.
▼ 정난주 마리아 묘(15시)
정난주(마리아)는 1773년 유명한 남인이요,
신자 가문인 정약현의 맏딸로
어려서부터 열심히 신앙생활을 하였다.
당대 최고의 실학자인 정약용의 조카고,
천주교 103 성인 중의 한분인 정하상의 누이이다.
18세 때인 1790년 16세인 황사영과 혼인하고
1866년 아들 경한을 낳았다.
황사영 백서 사건으로 그는 대역 죄인으로
사지가 찢어지는 형벌을 받고 숨진다.
이때 그의 나이가 27세였다.
이 사건으로 홀어머니 이윤혜는거제도로,
부인 정난주는 제주도로,
외아들 경한은 추자도를 각각 유배된다.
제주도에 도착한 정마리아는
관비라는 쓰라린 유배 생활이 시작된다.
대정 관노로 유배된 그녀는
38년간 풍부한 학식과 교양으로 주민들을 교화하였다.
시간이 지나며 정마리아는 김 씨 자손들에게
‘한양 유모, 한양 할머니’로 불리며,
점차 자유로운 생활은 할 수 있었지만,
관비인지라 죽을 때까지
아들을 만나러 추자도로 갈 수는 없었다고 한다.
1838년에 선종하여 대정성지에 묻혀 있다.
▼ 수월봉(15시 30분)
옛날 고산리에 수월이라는 처녀와 녹고 남매가
홀어머니를 모시고 살고 있었다.
어머니가 병으로 몸져눕자 수월봉 절벽에 자생하는
오갈피를 캐어 약을 달여 먹이기로 하였다.
오갈피를 캐러 내려갔던 수월은 절벽 밑으로 떨어져 죽고 말았다.
녹고는 슬픔에 겨워 한없이 울었으며 그 눈물이 샘이 되어 흘렀다.
그 이후 사람들은 수월봉 절벽에서 흘러나오는 물을
"녹고의 눈물"이라 불렀고 남매의 효심을 기려
이 언덕을 "녹고물오름"이라 불렀다.
▼ 자구내 포구(15시 50분)
차귀도(遮歸島)
중국 송나라 시절, 제주섬은 풍수지리가 출중하여
유능한 인재가 많이 태어나리란 점괘가 나왔다.
이를 시기한 중국 조정은 압승술에 능한 호종단에게
제주의 지맥과 혈맥을 끊으라는 명을 내린다.
제주에 온 호종단은 여기저기에서 지맥과 수맥을 끊곤 산방산에 도착한다.
산방산 아래의 와룡 형상이 바로 왕의 기운이 배어 있는 명당이라 여긴 그는,
예리한 무쇠침으로 용의 가슴임직한 곳을 찌른다.
그러자 시뻘건 피가 솟구치며 사방으로 흩어지고,
승천을 기다리던 와룡은 그만 화산과 같은 피를 토하며 명을 마친다.
와룡의 몸에서 솟구치던 피는 원혼을 간직한 채 바위로 굳어져,
안덕면 사계리 바닷가의 용머리 바위가 되었다.
제주 도처에서 혈맥을 끓은 호종단의 만행을 뒤늦게 안
한라산신령이 매로 변장하여 날아가,
호종단 일행의 탄 배를 차귀도 주변 바다에서 난파시켰단다.
차귀도(遮歸島)는 호종단의 귀국을 차단한 섬이라는 의미이다.
▼ 김대건 신부 표착 기념관(16시)
1845년 8월 17일 중국 상해 김가항성당에서 사제 서품을 받은 후
김대건 신부 일행은 8월 31일 상해를 출발, 조선으로 향하던 중
풍랑을 만나 28일간 표류 끝에 제주 용수리 해안에 표착한 것을 기념하고
조선 땅인 제주에서 조선인 최초의 신부가 첫미사의 성체성사가 이루어진 것을
영원히 기리기 위해 건립된 기념관은 대지 4,300평, 건평 168평의 2층 건물로써
2004년 10월 24일 착공하여 개관하게 되었다.
▼ 우리집 방문(16시 40 ~17시)
편안한 마음으로 식혜 한 잔씩 마시면서
집을 둘러보고 이야기를 나누는데
엘리사벳 수녀님이 가지고 오신 책 몇 권과
여주에서 직접 가지고 오신 밤을 배낭에서 꺼내셨다.
이 무거운 것을 메고 다니신 것이다.
밤은 며칠 되었기에 벌레가 날 수 있으니 빨리 먹으라고 하셨다.
저희는 드릴 것이 없어 집에 있는 강정 몇 개와 방울도마토를 드리고
갈길이 멀다고 재촉하시는 수녀님들을 모시고
서귀포 터미널까지 가서 또 만날 것을 기약하며 헤어졌다.
아내 바울리나가 숙소인 표선까지 모시겠다고 했지만
앞으로 한 시간을 더 가야하는데 우리가 너무 힘드니
이곳에서 헤어지는 것이 좋다고 완강히 거절하셨기 때문이다.
▼ 헤어짐(서귀포 버스 터미널) 18시
표선행 버스를 기다리며
한 시간 걸려 집에 7시에 도착해 저녁을 먹고 있는데
수녀님들도 잘 도착하셨다고 안부를 전해오셨다.
저녁을 먹고나서 찍은 사진을 수녀님들께 보내드리고
일찍 잠자리에 들었다.
아쉽게도 짧은 만남이었지만
은혜롭고 행복한 시간이었고
앞으로도 기도 속에 아름다운 우정을 기억하며~~
수세미 이야기
24.10.6
수세미오이
(Loofah sponge gourd)
꽃말 : 여유, 유유자적
천연수세미로 사용되는 수세미오이로 수세미외로도 부른다.
익은 열매는 씨를 빼서 수세미로 사용된다.
식물 수세미로 만든 것은 조직이 질기지만 부드러워
그릇에 흠집을 내지 않는 장점이 있다.
다만 합성수지나 철제 수세미에 비해 금방 때가 타고
내구성이 약한 것이 단점이다.
하지만 미세 플라스틱을 배출하지 않고 친환경적이어서 좋다.
작년 10월 어느 날
5일장에 갔다온 아내가 천연 수세미를 만들어 사용한다고
수세미를 20여개 사왔다.
이후의 일은 나의 일이다.
이런걸 왜 사오느냐고 투덜거리면서
수세미 껍질을 벗겨 말리는 작업을 했다.
인터넷을 보고 수세미 만드는 방법을 배워 만들었다.
어렸을 때 어머니와 누나들이 재배한 수세미로
설거지 할 때 쓰던 기억이 났다.
딸에게 몇 개 보내주고
우리도 천연수세미로 바꾸었다.
딸도 만족해 하고
내가 써 보아도 훌륭하다.
미세 플라스틱 같은 것도 나오지 않고
설거지 하고 걸어놓으면 금방 마른다.
금년 봄에는 성당에서 수세미 모종을 나누어 주었다.
한 사람당 2개씩 주었지만
수세미의 효능을 알기에
우리는 부부가 합쳐 5개를 얻었다.
정자 나무 아래 구덩이를 파고 거름을 충분히 한 후 심었는데
너무 잘 자라서 정자로 기어 올라가기도 했다.
▼ 2004년 2차 수세미 작업
1차 수확해서 10개를 만들고
2차 수확해서 말리고 있다.
아직도 수확할 것이 많이 남아있다.
금년에 수확한 것은 우선 친척들에게 나눌 예정이다.
2주전 부부 여행왔다가 들렀던 조카에게 3개를 주었는데
1주일 후 메시지가 왔다.
삼촌이 주신 수세미는 평생 써왔던 수세미들 중에서
최고라는 극찬을 했다.
3차 수확할 수세미는
동그란 형태로 만들 예정이다.
종자씨를 보관했다가
내년에도 심을 계획이다.
농촌에 살면 많은 추억을 되새기게 한다.
또한 좋은 자연환경과 함께
하느님의 창조사업을 느낄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아무리 과학이 발달해도
인간이 만든 것보다는
하느님이 만드신 것을 재료로 하는 것이
훨씬 좋다는 것을 자주 느낀다.
공주밤을 받고
2024.10.16
오늘 요한 수녀님으로부터 밤을 받았다.
수녀원 수녀님중 공주출신 수녀님의 집에서 밤을 보내왔는데,
양이 많아 저희 집에도 보냈다는 것이다.
요한 수녀님과는 20년 넘게 연락하는 사이이고
여주로 이사간 것도 결국 통신성서 연수회에서
같은 조에 속해있던 수녀님의 말씀이 영향을 주었다.
당시 수녀님 말씀 중에 우리집(소임지) 주변은
가을이면 앞산, 뒷산이 온통 빨갛고 공기도 맑아 좋다고 하셨다.
2004년 12월31일 부로 회사퇴직을 하고 전원생활 할 곳을 물색했다.
2005년 2월부터 서울에서 가까운 덕소 양평 홍천 등을 알아보았지만
땅 값도 비싸고 물류창고 등이 들어서 있어 서울 외곽지역 같은 느낌을 주었다.
우리가 찾는 조건은
첫째, 신앙생활을 하기에 적합(성당이 가까워야 함)하고,
둘째, 오염이 덜 되어 공기 좋고 물 좋은 곳이었다.
한 달 이상 찾아보았지만 적당한 곳을 찾지 못하고
서울에서 좀 더 살면서 천천히 찾자고 포기하는 순간 여주가 떠올랐다.
통신성서 연수회에서 같은 그룹이었던 한 수녀님이 나눔시간에
당신이 사는 곳은 가을이면 빨갛게 물든 단풍이 멋있고
사철 자연이 아름답다고 한 말이 생각났기 때문이다.
아내와 나는 집으로 돌아가다가
저녁무렵 차를 돌려 여주로 차를 몰았다.
고개를 빙글빙글 몇 번을 돌아 넘어가는데
귀양길 같이 험했고 약간 무서운 느낌도 들었다.
한참 고개를 넘어 바라보니 마을이 보이는데
산속에 호젓이 자리잡은 모습이 무릉도원 같았다.
마을에 가보니 수녀원도 몇 개가 있었고 공소도 있어
신앙생활하기에 적합할 뿐더러 서울에서 가까운 곳 중에서는
가장 오염이 안 된 곳이어서 우리가 찾던 곳이었다.
이렇게 하여 도전리에 정착하게 된 것이다.
이후 여주에서 가끔 뵙고
종신서원을 앞둔 시점에는 기도부탁도 하셨고
종신서원식에 우리 부부가 다녀오기도 했다.
그리고 가끔 영성적인 도움이 필요할 때
메일을 주고 받고 지금까지 연락을 하고 있다.
▼ 2022년 받은 밤
++ 샬롬
빛나는 태양과 서늘한 바람, 시원한 소낙비기 한데 어울려
어느새 벼 이삭이 수줍게 피어나는 여름입니다.
형제님이 계신 그곳도 푸르름이 한창이겠지요?
좋은 시 감사 드립니다.
넘 감사해서 책을 보내드리고 싶은데요..
어디로 보내야 할는지.
주소를 알려주세요..
더운 여름 잘 보내시구요.
행복한 주일 보내세요..
사도요한수녀드림
☎ 이때 받은 '소명' 이라는 책자는
이후 나의 신앙생활에 큰 힘이 되어주었습니다.
수녀님과 주고 받은 책 중에서
<새벽은 새벽을 눈뜬 사람만이 볼 수 있다>,
<명상 에세이>, < 모리와 함께 한 화요일> 등이 생각납니다.
수녀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