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미용/성형 질환 기저귀 피부염
피부/미용/성형 질환 기저귀 피부염
정의
기저귀 피부염은 기저귀를 차는 부위가 수분에 의해 피부가 짓무르고 대소변에서 나오는 여러 자극 물질에 의하여 피부 장벽이 손상되어 나타나는 염증반응을 말합니다. 기저귀를 차는 영유아에게서 흔히 나타나며 요실금 등으로 기저귀를 사용하는 성인에게서도 발생합니다.
원인
기저귀에 대한 마찰이나 습기에 의해 피부가 벗겨지는 것이 일차적 원인입니다. 피부의 일차 방어기능이 감소되어 대소변 등 다양한 자극 물질이 피부에 노출되었을 때 쉽게 피부염이 발생합니다. 칸디다(Candida)와 같은 곰팡이의 감염 또한 중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증상
기저귀 피부염은 기저귀가 닿는 부위에 특징적으로 발생하며 피부 병변이 사타구니의 접히는 주름이나 기타 기저귀가 닿지 않는 부위에는 퍼지지 않습니다. 회음 부위에 주로 피부가 짓무르고 붉은색 병변이 나타납니다. 증상이 심각한 경우에는 진물이 나오기도 하며 가려움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건선, 칸디다증, 아토피 피부염 등과의 감별이 필요합니다.
진단/검사
임상 증상으로 쉽게 진단을 내릴 수 있으며, 칸디다증 감별을 위해 진균(곰팡이) 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치료
기저귀 피부염은 증상의 정도에 따라 치료가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는 약한 국소 스테로이드 치료를 단기간에 하게 됩니다. 진균 검사에서 칸디다균이 검출된 경우 처방받은 항진균제를 사용하여 치료하기도 합니다. 세균에 의한 2차 감염시에는 항생제의 국소도포로 치료합니다.
경과/합병증
이차 감염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방/생활습관
기저귀를 자주 갈아주고 기저귀를 갈아줄 때에는 깨끗하게 닦고 잘 말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과정만 잘해도 기저귀 피부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FAQ
Q. 기저귀를 갈아줄 때 파우더를 이용해도 괜찮은가요?
A. 파우더를 사용할시 피부와 마찰이 감소하여 도움이 될수 있지만, 환부에 물기가 있는 상태에서는 파우더가 뭉쳐 피부를 자극하거나, 세균감염의 원인으로 작용할수 있습니다. 따라서 진물등이 발생했을시에는 파우더를 사용하지 말고, 환부를 잘 건조시키는것이 중요합니다.
Q. 아기 피부에 면 기저귀가 좋은가요 일회용 기저귀가 좋은가요?
A. 기저귀 소재에 관계없이, 충분히 통기성이 좋고 자극증상이 없으면 모두 가능합니다. (면 기저귀 세탁시 세제등이 남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기저귀 피부염 조심하세요~!
[출처] 삼성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