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바쁘신와중에 질문드려 죄송합니다. 치과재료에 대해 궁금한점이 있어서 실례를 무릎쓰고 여쭤보게되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최근 스케일링겸 치아상태점검겸 집근처 치과에 다녀왔는데 5년전 골드인레이한 어금니에 충치가 생겼다고 하여 치료가 필요하다고 하여 치료를 받았습니다. 금인레이 제거후 치과선생님께서 상태를 보시면서 충치를 갈아내더니 어금니 양끝 인접면부분까지 넓게 충치가 파고들어가 기존과 같은 인레이 치료를 할수없고 크라운치료를 해야한다고 하셨습니다. 다만 충치가 옆으로 넓게파고들어갔지만 깊이가 깊지않고, 신경까지거리가 충분해서 신경치료는 필요없다고 하셨습니다. 크라운 치료에 대한 비용을 들었는데 골드크라운 60만원, 레진코어 20만원, GI 코어는 보험재료라서 1만원정도라고 설명을 하셨습니다.
레진가격이 제가 알고있는것과달리 터무니없이 비싼것같아 치과선생님께 이유를 여쭈었더니 치과마다 시술에 대한 실력이 다르고 본원의 시술능력이 뛰어나서 그렇다고 하셨습니다.
아무리 그렇다고 하더라도 생각했던 비용보다 너무 부담이되어서 레진코어는 선택하지 않았고, GI코어와 골드크라운으로 치료받기로 하였습니다.
현재는 임시치아를 부착한상태이고 치과선생님께서 신경치료를 하지않았으나 소수의 환자들 경우에선 통증이 발생할수도 있어 약 일주일간 임시치아를 먼저 써보고 통증이 없는것을 확인한후에 골드크라운 본뜨기로 하자고 하셨습니다.
첫번째사진이 치료를 받기전 찍은 사진이고, 두번째사진이 충치를 제거하고 GI코어로 마감한사진입니다.
제가 궁금한점은 신경치료를 받지않고 골드크라운을 씌울때 코어재료로 GI 가 적합한지 궁금합니다.
레진은 내구성이 높고 오랫동안 유지하고, GI는 내구성이 낮고 마모가 잘되고 잘부스러지는것으로 알고있는데, 골드크라운에 GI코어를 해도 문제가 없을지 궁금합니다.
크라운치료가 아닌 단순 땜빵을 한다고 했으면 내구성약한 GI보단 내구성이 좋은 레진을 선택했을것같은데, 코어재료가 크라운내부에 있으면 마모나 내구성이 크게 상관이 없는것은 아닌지싶기도 합니다.
치료한 치과선생님께서는 레진코어가 내구성이 좋고 오래쓸수있지만 비용이 비싸고, GI코어는 레진보다 수명이 짧은편이고 내구성이 아쉽지만 저렴해서 가성비는 괜찮다고 하는데, 크라운은 한번씌우면 벗겨내거나 재사용이 안되고 오래쓰는것이 중요한데 정작 가성비를 따지면 비용을 좀더 들여서라도 크라운을 더오래쓰는게 더좋은게 아닌가싶기도합니다.
궁금함에 인터넷 검색을 해보면 거의 모든 정보가 골드크라운에는 레진코어로 마감하는게 좋다고하고, GI코어특성이 잘부스러진다고하는데 시간이지나면서 크라운내부에서 GI코어가 부스러지지않을지싶기도하여 비용이 비싸더라도 지금이라도 레진코어로 바꾸어야하는것인지 고민이 많이 됩니다. 지금이라도 다시 레진코어로 바꾸는것이 좋을까요?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0.08.25 08:52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0.08.25 09:46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0.08.25 1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