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을 때 과보를 받는 순서가 있습니다.
1. 무거운 업
해로운 쪽:
1) 어머니를 죽이는 것
2) 아버지를 죽이는 것
3) 아라한을 죽이는 것
4) 악한 의도로 붓다의 몸에서 피를 나게 하는 것
5) 상가 분열을 획책하는 것
6) 완고한 사견을 고집하는 것: 업의 작용을 부인하는 사견을 죽는 시점까지 지니는 것.(단멸론, 영원론[불멸론])
1) - 5)은 해로운 의도의 행위를 하자마자 과보를 받습니다.
6)은 죽음 마음 직전 인식과정까지 사견을 지녔을 때만 과보를 받습니다.
* 업의 작용을 부정하는 3가지 견해
(1) 효력 없다는 견해: 선업과 불선업의 작용을 부정한다.
(2) 뿌리가 없다는 견해: 결과의 뿌리, 원인을 부정한다.
결과(사건, 일어난 일)는 운명 지어진다.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 생활 현상에 의해 결정된다며 그 결과는 뿌리나 원인을 부인한다.
(3) 존재하지 않는다는 견해: 물질만이 진정한 존재이고 행위에 어떤 결과가 있다는 것을 부인한다. 그 이유로 재생이 있다는 것을 부인하고 다른 존재의 세계가 있다는 것을 부인하고, 이런 사실을 알고 보는 붓다와 같은 스승이 있다는 것을 부인한다.
위의 업 가운데 하나가 있으면 다른 업에 우선하여 과보를 맺어 지옥에 나게 됩니다.
유익한 쪽:
8증득: 색계 4선정, 무색계 4선정
죽기 전에 선정에 들면 선정의 경지에 따라 새계나 무색계천에 태어납니다.
예) 알라라 까라마, 웃따까 라마뿟따, 칼라 데윌라, 사함빠띠 브라마,
2. 습관적인 업
해로운 쪽:
라자가하 도축업자: 평생 동물을 죽여 고기를 판 습관적인 업으로 고기 조각 형태의 아귀로 태어나 독수리, 까마귀, 매에게 찢기는 고통을 받음,
피부 없는 여인: 간통 저지른 여인, 지옥에서 수십만 년 고통 받고 피부 없는 여인 형태의 아귀로 태어나 고통을 받음.
유익한 쪽:
담미까 거사: 평생에 걸쳐서 붓다와 상가에 습관적으로 보시한 과보로 임종 시 여섯 천상에서 데려가기 위해 마중 나옴.
3. 죽음 근처에 지은 업: 임종 시 흔치 않게 생생하게 떠오르는 업
해로운 쪽: 말리까 왕비
매일 상가에 많은 보시하는 공덕을 쌓았으나 죽을 때 그 업이 떠오르지 않고 왕에게 거짓말한 일이 떠올라 지옥에 태어남. 하지만 선업이 커서 일주일만에 천상에 다시 태어남.
유익한 쪽: 탐바다티까 사형 집행인
평생 사형수를 처형하는 일을 하고 은퇴한 다음, 사리뿟따 존자께 음식 공양을 올리고 법문을 들음.
죽기 전에 이 업이 떠올라 천상에 남.
4. 이전에 지은 업: 10선업, 10불선업
10가지 불선업: 살생, 도둑질, 잘못된 성행위
거짓말, 중상모략, 험악한 말, 쓸데없는 말
탐욕, 악의, 사견을 지님(업의 작용, 재생, 다른 존재의 세계 등을 부정함)
10가지 선업: 살생을 삼감, 도둑질을 삼감, 잘못된 성행위를 삼감
거짓말을 삼감, 중상모략을 삼감, 부드럽고 예의 바르게 말함, 들을 가치가 있는 말만 함
탐욕하지 않음, 모든 존재들에게 선의를 품음, 정견을 지님(업의 작 용, 재생, 다른 존재의 세계을 인정함)
해로운 무거운 업이 있는 경우, 죽으면 선택의 여지 없이 지옥에 태어납니다. 유익한 무거운 업의 경우, 죽기 적전까지 선정을 유지하면 범천에 태어납니다.
무거운 업이 없는 경우에는 주로 평소에 습관적으로 행한 업이 떠오릅니다. 앞의 세 가지 업이 무르익지 않는 경우, 오랜 세월 윤회하면서 지은 10선업과 10불선업 가운데서 무작위로 떠오릅니다.
죽음 근접한 자와나 마음이 취하는 세 가지 가능한 대상이 있습니다.
1) 업(kamma, 깜마) : 이번 생이나 전생에 앞서서 행한 업의 정신적 형성. 예를 들면, 동물을 죽이면서 함께 일어난 성냄을 회상하거나 빅쿠에게 음식을 보시할 때 함께한 행복함을 회상하거나 명상할 때 함께한 평온함을 회상할 수 있습니다.
2) 업 표상(kamma·nimitta, 깜마 니밋따) : 이번 생이나 전생에 앞서서 행한 업과 함께 하는 표상. 도살자는 도살자의 칼을 보거나 도살되는 동물의 비명을 듣거나 의사는 환자를 보거나 삼보에 헌신하는 사람은 빅쿠, 탑, 불상, 꽃, 보시할 물품을 볼 수 있고 수행자는 그의 명상 주제의 빠띠바가니밋따(닮은 표상)를 볼 수도 있습니다.
3) 목적지 표상(gati·nimitta, 가띠 니밋따) : 태어날 목적지의 광경. 지옥에 태어날 경우라면, 불을 볼 수도 있고 인간으로 태어날 경우는 어머니의 자궁을 볼 수 있고(대체로 붉은 카펫과 같음) 동물로 태어날 경우라면, 숲이나 들을 볼 수도 있고 천신으로 날 경우는 천상의 저택을 볼 수도 있습니다.
죽기 직전 마음이 취한 대상이 무엇이냐에 따라 다음 생이 결정됩니다. 죽기 전에 부모님을 잘 모시고, 웃어른을 공경하고, 공경해야 할 분을 공경하고 남을 도와주고, 보시하고, 계를 준수하고, 사마타와 위빳사나 수행 대상이 떠오르면 인간, 천상, 범천에 태어날 것입니다.
하지만 죽기 전에 계를 어긴 것, 질투, 인색, 자만, 탐욕, 성냄 등이 떠오르면 사악도에 태어날 것입니다.
죽음이 가까워 지면 대체로 몸과 마음이 약해져서 통제하기 어려워집니다. 이때 마음이 선한 대상을 가지기란 어렵습니다. 평소에 명상 대상에 집중하는 훈련을 했다면 죽음이 가까이 와도 당황하지 않고 평소에 집중하던 명상 대상에 집중한 채 죽음을 맞이할 것입니다.
이번 생에 아라한으로 생을 마감하지 않는다면 보시한 일, 계를 지킨 일, 명상 대상에 집중하면서 죽음을 맞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무거운 불선업을 지었거나 단견을 지닌 채 죽음을 맞이하면 선택의 여지 없이 지옥에 날 것입니다.
선, 불선 모두 무거운 업이 없는 경우, 졸다가 죽음을 맞이하거나, 수면 중 사망하거나, 약물 처방 중 사망하는 경우는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위에서 예를 들었듯이 죽기 직전에 어떤 대상이 떠오른 가에 달렸습니다.
사두. 사두. 사두
담마다야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반떼.
사두 사두 사두 _()_
사두사두사두
사두 사두 사두
사-두 사-두 사-두 _()()()_
사두..사두..사두..
혹 이와관계된 책이 있을까요..?
좀더 읽고 싶습니다..
사두 사두 사두_()_
사두 사두 사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