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석기 시대에 다른 지역의 생활 방식은 어떻게 달랐습니까?어떤 연결고리를 가지고 있는지
소스: EK 이페어케이 플러스
서아시아, 북아프리카, 유럽의 신석기 시대는 비교적 일찍 발전했으며 고고학 연구도 비교적 심도 있게 진행되었습니다.이곳은 농업이 가장 먼저 시작된 지역이며, 이후 금속기가 가장 먼저 등장하여 문명시대에 진입하여 세계 문화사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중앙아메리카와 같은 일부 지역에서는 서구 이후 신석기 시대에 여전히 멈췄지만 마야 문화와 같은 고도의 문명이 여전히 존재합니다.
서아시아
서아시아는 리반트(오늘날의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레바논, 시리아), 아나톨리아(오늘날의 터키), 자그로스 산 앞 지역, 이른바 농업 기원의 초승달 지대인 신석기 시대에 처음 진입했습니다.이 지역은 전형적인 지중해성 기후로 겨울에는 비가 많이 오고 습하며 여름에는 덥고 건조하며 재배에 적합한 야생 곡물과 길들이기 쉬운 동물을 가지고 있으며 구석기 시대부터 중석기 시대까지 문화의 발전은 상당한 기반을 가지고 있어 농업과 축산업이 최초로 출현한 지역이 되었습니다.
기원전 9000년부터 기원전 8000년까지 원시 신석기 시대에 접어들었고 농업과 축산업의 싹이 텄다.기원전 8000년부터 기원전 7000년까지 전도신석기 또는 무도신석기 시대에 접어들어 밀, 보리, 렌틸콩, 완두콩 등을 재배하고 양과 염소를 사육하기 시작했으며 일부 유적에는 돼지 뼈도 있습니다.이 시기의 대표적인 유적지인 예리고 유적에는 흙벽돌로 만든 반지혈식 가옥이 등장하고 있으며, 마을 밖에는 돌로 쌓은 담장과 도랑, 담장 안에는 돌로 쌓은 망탑이 있다.이는 세계 동종 건물 중 최초다.
기원전 7000년에서 기원전 6000년 사이에 서아시아 각지에서 도자기 신석기 또는 발달된 신석기 시대가 차례로 도래했습니다.최초의 토기는 토기라고 할 수 있는데, 화기가 매우 낮았고, 나중에 두꺼운 태아가 있는 소표면의 회갈색 토기가 있었고, 마지막으로 채색 토기가 나타났습니다.이때 농업은 더욱 발전하였고 일부 지역에서는 이미 관개 농업이 있었다.집은 일반적으로 여러 칸의 평평한 지붕이며 일부 집에는 소머리 동상이 있습니다.기원전 6000~기원전 5000년경 이곳의 일부 유적에는 유기(銅器·개별 유적에서 냉간 단조로 만든 구리 단추 바늘 등 기원전 7500년경)가 생겨 구리 병용시대로 접어들었다.
서아시아의 신석기 문화는 북아프리카 나일강 유역, 유럽 남동부로 확산되는 등 주변 지역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습니다.나일강 유역의 신석기 문화는 3단계로 나뉘며 초기부터 유도 신석기 단계입니다.북아프리카의 다른 지역의 신석기 문화는 사하라 신석기 문화, 지중해 신석기 문화, 카푸사 전통 신석기 문화의 세 가지 시스템으로 나뉩니다.유럽의 그리스 본토와 크레타 섬, 흑해 북안의 크림 등지에서 전도 신석기 문화가 존재했다.토기 출현 이후 유럽 남부에는 주로 인문토기 문화가, 다뉴브강 유역에는 선문토기 문화가 자리 잡았고, 이들 지역에서는 구리 병용 시대가 되면서 채색토기 문화가 생겨났다(트리폴리야쿠테니 문화 참조).동유럽 북부 지역에서는 신석기 시대에 작은 둥지 참빗무늬 도자기 문화가 유행했습니다.
중앙아시아
중앙아시아는 기원전 6000년에서 기원전 5000년 사이에 신석기 시대에 진입했으며 철통 문화를 대표합니다.이 문화는 투르크메니스탄 경내에 분포한다.대부분의 석기는 지역 중석기 시대의 전통을 계승하고 있으며, 돌도끼와 곡기를 갈아서 만든 새로운 돌도끼가 등장했습니다.밀과 보리를 재배하고 염소를 기르고 있다.도자기는 모두 손으로 만들며, 태아에는 풀가루가 많이 섞여 있으며, 소면 외에 채색 도자기도 있다.전반적인 문화 측면에서 볼 때 서아시아의 신석기 문화의 영향을 분명히 받습니다.중앙아시아 북부의 신석기 문화는 비교적 늦게 시작되었으며, 그 대표 시기는 케르테미나르 문화로 기원전 4000년부터 2000년까지이며, 경제는 주로 어업과 채집이며, 도자기는 대부분 조각이나 스탬프 무늬로 장식되어 있고 채색 도자기는 매우 적습니다.
남아시아
남아시아 아대륙의 초기 신석기 문화는 기원전 6000년경에 시작되었으며 발루치 및 인더스 강 유역에 분포했습니다.주민들은 밀, 보리를 재배하고 양, 염소, 소를 기릅니다.기원전 4500년경에 이르러서야 토기가 등장하였고, 곧 채색토기가 등장하였다.기원전 3500년경에 이르러 동석 병용시대로 접어들었다.
동남아시아
동남아시아, 인도네시아 및 기타 지역에서는 감자 토란 재배에 중점을 둔 신석기 문화가 있으며 진정한 농업 경제가 발전하지 못했습니다.
동북아시아
동북아시아 세계에서 옥기가 가장 먼저 출현한 지역이다.홍산문화 동북 다민족 부족들 유적에서 출토된 초기 토기의 연대 측정에서 그 출현시기는 약 18,000년으로 학계에서 일반적으로 인정한 1만 년보다 8,000년 빠른 것으로 확인 되었다
한국의 신석기 문화는 동북부의 신석기 문화의 영향으로 기원전 4000여 년 동안 밭농사가 발달하여 옥수수와 기장을 재배하였다.몽골 동부 지역에서도 기원전 3000년부터 2000년까지 기장을 재배하고 소, 양 및 기타 가축을 사육했습니다.일본의 농업은 기원전 1000년 이후 대륙의 영향으로 급속히 발전했을 뿐이다.시베리아는 수렵과 채집경제가 주를 이뤘다
한국 몽골과 시베리아에도 개별 유적이 있는 토기 연대는 1만 년 가까이 된다.그러나 이 지역은 마석기가 발달하지 않았고 농업이 출현한 시기도 늦어 서아시아의 상황과 정반대였다.이 지역의 도자기는 통 모양의 항아리가 특히 인기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회갈색이며 스크라이브 또는 엠보싱 무늬가 있습니다.일본에서는 도자기에 끈무늬가 많아 일본의 신석기시대를 끈무늬시대라고도 부른다.한국과 시베리아 토기는 빗살무니을 많이 쓴다.
아메리카
이 지역의 선사 고고학에서는 일반적으로 신석기 시대라는 개념을 사용하지 않습니다.그러나 구대륙의 고고학적 기준으로 보면 신석기시대 문화도 존재한다.아메리카는 유럽 식민지 개척자들이 도착하기 전에 기본적으로 신석기 시대에 있었고 고도로 문명화된 사회를 구축한 마야 왕국(마야 문명 참조)에서도 기본적으로 금속 기구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아메리카는 농업의 기원을 이루는 중요한 지역으로 옥수수와 콩과 호박이 가장 먼저 재배되며 인디언들은 이를 삼자매라고 부른다.가축은 낙마 한 종뿐이다.
오세아니아
오세아니아는 식민지 개척자들이 들어오기 전까지 기본적으로 수렵·채집 경제 단계에 있었고, 도자기를 만들 수 없었기 때문에 구석기 시대와 신석기 시대의 경계는 그리 뚜렷하지 않았습니다.
아프리카
아프리카 중남부의 신석기 시대에는 여전히 석기를 만들고 감자 토란을 재배했는데, 이는 동남아시아의 상황과 유사합니다.
: 위 내용은 인터넷에서 나온 것으로 저작권은 원작자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