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oring (멘토링)
metoring이란
세계적인 교회성장 학자 피터 와그너 교수에 의하면 교회성장에는 다음과 같은 네가지 영역이 있다.
질적 성장(Internal Growth)과 양적 성장(Expantionl Growth), 개척 성장(Extension Growth)및 선교적 성장 (Bridging Growth)이 그것이다.
사람의 성장도 네 가지 즉, 영적, 지적, 사회적, 신체적 영역 등이 균형잡히게 성장해야 건강한 성장을 이룬다고 할 수있듯이 주님의 몸된 교회도 마찬가지이다. 진정한 의미의 교회성장은 위의 네 가지가 고르게 균형잡힌 성장을 이룰 때 그 교회는 건강한 성장을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가운데서 질적 성장(Internal Growth)을 주도하고있고 동시에 양적, 개척, 선교적 성장의 근간을 이루는 것이 바로 멘토링(Mentoring) 사역이다.
건강한 교회성장의 첫 계단이 질적 성장이라면질적 성장의 첫 걸음이 멘토링 사역인 것이다.
metoring의 정의
그러면 멘토링이란 무엇인가?
미국의 풀러신학교 선교대학원 교수 클린턴(Clinton)은 그의 멘토링 저서 "Connecting"에서 "멘토링은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하나님께서 주신 자원들을 나눔으로써 영향을 끼치는 일종의 관계적인 경험이다" 라고 정의한다.
즉, 멘토링은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일정한 관계에 의하여 장단기적으로 혹은 정규적, 비정규적으로 개인적인 영향을 끼치는 모든 과정이라고 보면 된다. 물론 국제 마스터플랜 그룹의 창시자이며 대표자인 밥 빌(Bobb Biehl)은 멘토링을 전생애에 걸쳐 진행되는 보다 장기적인 관계라고 좁은 관점으로 보고 있기도 하나 대부분의 멘토링 전문가들은 멘토링을보다 다양하게 그리고 넓게 정의하고 있다. 멘토링은 드물게 멘토쉽(Mentorship)으로 사용되기도 하는데 리더쉽 (Leadership), 제자도(Discipleship), 따르는 자의 도(Followership) 등과 어울려 함께 언급되기도 하나 아직까지는 일반적으로 멘토링 이란 단어를 주로 사용한다.
멘토의 개념
먼저 멘토란 단어의 기원을 보면 멘토는 호머의 서사시 "오디세이"에 등장하는 오디세우스의 아들인 텔레마쿠스의 보호자요 가정교사였던 "멘토(Mentor)"에서 유래된 말로 알려져 있다. 가정교사 멘토는 오디세우스가 트로이 전쟁으로 오랫동안 집을 비운 사이에 그 아들을 아버지 못지 않은 훌륭한 인물로 키워놓았다. 그야말로 훌륭한 멘토링을 한 것이었다.
멘토는 우리나라 말로 어떻게 번역하면 좋겠는가? 클린턴의 "영적 지도자 만들기"란 책에서 이순정 박사는 멘토를 "선도"라 고번역했고 하워드 헨드릭스의 "철이 철을 날카롭게 하는 것같이"에서 전의우 목사는 멘토를 "스승"으로 번역했다.
좋은 번역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한 단어로 멘토란 단어의 의미를 제대로 충분히 표현할 수가 없는 것이 아쉬울 뿐이다.
멘토가 대학에서 사용될 경우에는 논문 지도교수를 의미하고, 스포츠에서는 코치, 무술에서는 사부, 예술에서는 사사 (Mentoring)해주는 스승 등을 의미한다. 과거 도제 제도에서는 주인(Master)으로, 사회에서는 상담자 혹은 후견인 등으로, 교회에서는 양육자, 목자, 제자훈련자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되기에 앞으로 멘토라는 단어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무리가
없으리라 생각한다.또한 용어상에 있어 멘토(Mentor)가 그 영향을 미치는 대상이 되는 사람을멘토리(Mentoree)혹은 프로테제(Protege)라고 하는데 편의상 앞으로 "멘토리"라고 통일해 사용하겠다.
훈련방법으로서의 멘토링
사람을 훈련하는 방법은 보통 3가지가 있다. 공식적(Formal), 비공식적(Nonformal), 무형적(Informal) 훈련법이 있다.
공식적 훈련은 예를 들어 대학이나 신학대학, 성경학교 등 정규적 학위과정이 여기에 속하고,비공식적 훈련은 세미나, 수련회, 집회, 워크샾, 단기훈련 등이 여기 속한다. 그리고 무형적 훈련은 현장실습, 생활훈련, 도제 제도, 탐방 훈련이나 문하생 제도 등이 해당된다. 멘토링은 이 중에서 무형적 훈련방법(Informal Training Methods)에 속한다.
멘토링이 필요한 이유
"Habits of the Heart"의 저자 벨라(Robert Bellah)는 그동안 미국인의 큰 자산이었던 개인주의가 부채에 빠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미국인들은 상호 의존이 절대 필요한 시기에 개인적 독립을 고집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로 말미암아 미국은 지금 사회 전반에 걸쳐 가치관의 혼동, 인간관계의 갈등, 가정의 몰락,구멍 뚫린 학교교육 등으로 심각한 몸살을 앓고 있는 현실이다. 이런 현상은 지금 미국 뿐 아니라 개인주의의영향을 직간접으로 받고 있는 나라들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고 있다.
즉, 상호의존적(Interdependence)으로 살도록 지어진 사람이 독립적(Independence)으로 살려고 하기 때문에서로를통해 배우고 세움을 입고 영향을 끼치는 모든 유익들을 누리지 못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사람은 그 관계성에 의해 의존형, 독립형, 상호의존형으로 분류된다 . 그것을 그 결과로 측정해 본다면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다.
1) 의존형 : 1-1=0
2) 독립형 : 1+1
3) 상호의 존형 : 1+1 +4(Synergy 효과)
서로 돕고 팀웤을 이루어 어떤 일을 하게 될 때 상호의존형은 단순한 수의 합산 보다 더 훨씬 더 크고 많은결과를 얻게 된다.
이것을 시너지(Synergy) 효과라고 하는데 아담 스미스는 그의 저서 "국부론"에서 이 사실을 실험으로 증명하고 있다.
열 사람이 개별적으로 작업하면 하루에 핀을 평균20개를 생산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같은 열 사람이 함께팀웍을 이루어 작업을 하면 하루에 무려 4만 8천개의 핀을 만든다고 한다. 이것이 시너지 효과다. 그렇다면 이런 원리는 그대로 목회에도 적용될 수 있다. 우리가 왜 교회를 다니는가? 교회는 혼자 독립하여 잘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교회는 한 가족이기에 같이 잘 해야 하고 같이 자라야 한다. 그러기에 서로 돕고 섬기고 배워야 한다. 대그룹을 통해서든지, 소그룹을 통해서든지 혹은 일대일 관계를 통해서든지 교회는 교역자와 성도, 그리고 성도들 사이에 영향을 주고 받아야 한다. 이것을 체계화시키고 지속적으로 하게 하며 강화시키며 점검하여 더 잘하도록 하는 것이 멘토링 사역이다.
멘토링 사역을 통해서 교회에서의 시너지 효과는 극대화된다.
멘토링의 적용범위
멘토링은 사람이 있는 곳에서는 어디에서든 발생할 수 있다. 가정의 부부사이, 부모와 자녀 사이에, 학교 교육, 특수교육, 군대, 직장, 문학, 예술, 스포츠, 종교, 과학, 비즈니스, 정치 등 사람이 관계된 거의 전 분야에 걸쳐 멘토링은 필요하며 발생 되고 있다. 과거 20세기 이전까지만 해도 멘토링은 별도로 학문적으로 연구의 필요를 느끼지 못했다. 왜냐하면 너무나 자연스럽게 모든 사회생활과 일상생활 가운데 멘토링이 이루어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20세기 후반들어 극단적 개인주의로 인한 결과가 사회 전반에 걸쳐 심각해지자 그 원인을 분석하던 중 멘토링의 결여와 그 중요성을 새삼 발견케 된 것이다. 그래서 각 분야에서 멘토링에 대한 연구가 서서히 이루어지다가 근래에 들어 갑자기 활발해지게 되었다.
마치 평상시에는 공기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다가 산소가 부족해진다든지, 공기가 오염되면 그 중요성을 새삼 느끼게 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미국의 바이올라 대학의 스테판 올센의 박사학위 논문에 의하면 실제로 1970년대 이전까지만 해도 멘토링에 대한 논문은 단 한 편도 없었다고 한다. 그러나 1986년까지 400편 이상의 논문과 학술 연구가 나오게 되었고 최근 들어서는 매년 100여편 이상의 멘토링 논문들이 속속 발표되고 있다. 우리나라에 소개된 멘토링 관련 서적은 이미 몇 권이 번역되었다. 달라스 신학교 기독교교육학 교수인 하워드 헨드릭스 부자가 지은"철이 철을 날카롭게 하는 것같이"(요단출판사)가 가장 먼저 번역이 되었고, 멘토링 투데이(Mentoring Today)를 발간하는 밥 빌의"멘토링"(도서
출판디모데), 역시 하워드 헨드릭스의 "사람을 세우는 사람"(도서출판 디모데), 존 맥스웰의 "당신 주위에 있는 사람을 키우라" (두란노) 등이 번역되어 있다. 멘토링을 주제로 한 우리나라 최초의 학위 논문으로는 필자의 선교학 박사(Dr. Miss.) 학위 논문이 있는데 이 논문은 멘토링의 일반적인 이론, 성경에서의 멘토링, 한국의 문화와 철학과 역사, 가정, 종교에 있어서의 멘토링, 한국의 초기 개신교에서의 멘토링, 멘토링의 적용에 있어 한국교회와 이민교회, 바나바 사역, 특히 필자가 7년여 기간 동안 부교역자로 사역했던 남가주 사랑의 교회에서의 멘토링 사역들을 다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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