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역사대맥락》: 중국 신석기문화에서 청동문화시대로의 변화
소스: EK 이페어케이 플러스
중국 신석기 문화에서 청동기 문화로의 변화
중국은 지역이 넓고 내부적으로는 지리적 조건의 차이로 인해 많은 지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각 지역 간에는 또 양지와 땅이 맞닿아 있기 때문에 뛰어넘기 어려운 장벽이 없기 때문에 각 지역의 문화 발전과 그 인접 문화가 서로 영향을 주고받기도 하고 점차 융화되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은 이전 장에서 양허, 이집트, 인도의 다양한 고대 문화의 발전 패턴과 비교하여 중국 지역의 문화 발전은 끊임없이 융합되어 마침내 대동소이한 모습을 띠게 되는데, 양허, 이집트, 인도의 총 면적은 넓은 의미의 중국의 범위보다 얼마 크지 않지만 오랫동안 독자적인 발전의 계열로 구분되어 왔다.
농업과 군락의 출현을 지표로 삼는다면 중국 지역의 농업은 지금으로부터 1만 년 전에 이미 출현했다.북쪽에는 하북 자산의 기장[좁쌀]이, 남쪽에는 호남 예현의 쌀이 가장 먼저 남아 있다.기직과 쌀 문화의 분포는 대체로 진령 회하선을 경계로 하고 있으나, 중간 과도 지대가 상당히 크고 기직의 재배도 남쪽 고개에서 볼 수 있다.
중국의 신석기시대 문화유적은 그 어느 지역보다도 많지만, 대부분의 유적은 현대건설공사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발견되기 때문에 사전설계된 전면적인 발굴이 어려워 중국 고고학상 양강 유역처럼 계획적이고 대규모로 한 도시를 발굴하는 고고학 작업은 드물다.중국의 고고학적 발견은 주거와 무덤이 많으며, 문화재의 내용으로 우리는 고대인들의 삶을 탐색할 수 있지만, 양허, 이집트 고고학에서 얻은 것에 비해 대형 건물의 전체 모습(예를 들어 피라미드, 신전은 적다.
중국 고고학의 특징은 고대 기물의 모양과 유적지의 계층적 관계에서 같은 문화의 변천 과정과 다른 문화 간의 교류와 영향을 재건하는 데 있다.구계유형의 고찰로부터 중국 고고학은 동북, 산동, 동남, 화남, 북방, 장한의 6개 지역의 변화에 대해 이미 상당히 명확한 이해를 가지고 있다.이들 지역은 각 지역마다 그 진화의 계보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동북구의 홍산-샤자뎬 하층-샤자뎬 상층 문화 계열, 산둥 지역의 북신-대문커우-용산-악석 문화 계열, 장한 지역의 다시, 굴자링, 청룡천 세 개의 평행하면서도 서로 얽힌 문화 계열, 북방 위수와 황하 중하류 지역은 앙소 문화에서 반파, 묘저구 문화로 분화하여 동쪽, 멀리 정주에 도달하고 동남 태호 지역에는 마가빈-양저-마교-오월 문화의 계열….4~5천년 전 동북, 산둥, 장한 지역의 문화는 모두 성행에서 쇠퇴하는 과정을 거쳤는데, 예를 들어 산둥의 다원커우 문화는 문물이 정교하고 유적이 많았으며, 이어서 더 가관적인 용산 문화가 있었고, 개별 취락이 다원커우보다 크고 사회조직이 복잡하였으나, 사후 악석 문화 유적의 수가 적고 문화도 비교적 초라하였다.
지금으로부터 4000년경 신석기문화의 중쇠현상이 동북, 하북, 장한, 동남에서 나타난 반면, 중원황하 중하류의 절저골문화는 홍산, 양저문화와 같은 정교한 옥기나 다원커우, 용산문화와 같은 질 좋은 토기가 독창적이어서 얼리유적의 대형 궁궐과 도시, 도사유적의 방대한 묘지와 주거지가 생겨났다.
이번의 큰 변화는 그 원인을 탐구할 필요가 있지만, 중국 지역에서 처음으로 점차적으로 응집된 핵심이 나타나면서 전설의 하대에 해당할 수 있는 대형 국가를 발전시켰고, 이를 바탕으로 동북에서 중심으로 진입한 상나라와 서구에서 중심으로 진입한 주나라를 발전시켜 중국 전통 역사의 '3대' 관념 및 이와 관련된 '중원' 관념이 형성되었다.이리의 도시 유적과 상대의 도시 유적[언사, 안양 은허, 원북]은 모두 정치의 중심지이자 의례의 중심지였던 것 같으며, 종묘의 위치와 규모로 보아 이러한 중심들의 정치적 기능은 의례의 기능과 구별하기 어렵다.
중국 고대 신앙은 자연력을 숭배하는 신을 믿어야만 했다.홍산과 양저의 정교한 옥기는 차라리 신을 숭배하는 무격지법기이고, 상주(商周)의 조상숭배는 종묘에서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다."중원"의 "삼대"는 조상 숭배에 중점을 두었고, 종묘는 지배층의 권력에 의해 보내졌으며, 이는 이후 중국 문화에서 신종추원(终終远遠)이 매우 중요한 관념이 되었다.얼리 유적 중 상당 면적이 석기와 토기를 만드는 공방이며, 한 곳에는 송록석의 석재가 다량 쌓여 있다.이로 미루어 볼 때 이리의 고대 도시도 제조의 중심지이며, 완성된 완제품도 수출품인지, 아니면 다른 곳에서 원료를 가져와 이곳에서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적어도 이들 석재와 석재는 다른 곳에서 온 것이 분명하고, 이리리 역시 자료 집산지로서 양하 유역의 상업 도시와 유사한 취락이다.
하북의 가오청(高城)과 후베이(湖北)의 판룽청(龙龍城)은 모두 상왕조 외곽의 도시로 위수도시여야 하며 군사성과 정치성은 의례성보다 강해야 한다.주나라 사람들은 서쪽에서 중원으로 들어와 상왕조를 대신하여 중원을 지배하였다.주나라의 봉건제도는 여러 차례 제후들이 번평으로 삼았고, 주나라 때부터 산시의 옛 근거지에서 점차 자손과 친척을 분리하여 잇달아 건국하였으며, 오늘날 산시, 허난, 화이허, 산둥, 산시, 허베이에는 모두 주나라 사람들이 봉국하였다.하나의 '국가'는 사실 하나의 중심 도시에 약간의 위성 도시를 더하여, '점'으로 사방의 '면'을 통제한다.주나라의 봉건은 동네가 넓어지고 응집되는 과정이 시작되어 도시에서 도시 국가로 발전한 후 영토 국가로 내실화되었다.
춘추시대 중원과 남방의 오월(吳的对)의 대치(,促成)와 상호 작용은 중국 남북의 두 문화 대구의 융합을 촉진시켰다.한편 임치, 한단, 함양, 영, 의양 등 정치적-군사적-의례적 기능을 가진 도시들이 각 지역 간의 유무에 따라 지역적인 제조와 무역의 중심지가 되었다.이들 상업도시는 하나의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중국 각지의 경제 통합을 촉진하고 '천하가 하나로 정해지는' 경제 조건을 창조하였으며, 문화상의 통합과 결합하여 중국은 마침내 통일된 '천하국가'로 나아가게 되었다.서주왕국이 해체되고 본래 종족유계에 의존하던 봉건체계가 춘추전국으로부터 거의 600년 동안 점차적으로 전환되어 도시에서 천하에 이르는 역사적 과정을 완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