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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로운 소비트렌드 '미니멀 라이프', '소확행': 미니 사이즈 화장품, 스킵케어 -
- 차별화된 마케팅, 판매 채널의 다양화 -
- 트렌드 분석을 통한 틈새시장 공략이 중요 -
'미니멀 라이프', '소확행' 시리즈 KOTRA 충칭 무역관은 '미니멀 라이프'와 '소확행' 관련 중국의 새로운 소비시장에 대한 정보를 앞으로 총 4회에 걸쳐 제공할 계획임.①중국의 새로운 소비트렌드 '미니멀 라이프', '소확행' ②가구 및 인테리어, ③가전제품 및 생활용품, ④뷰티(화장품, 홈케어) 순으로 진행될 예정 |
주: (참고) KOTRA 충칭 무역관 작성, ''미니멀라이프', '소확행', 중국의 새로운 소비트렌드로 자리잡다' (클릭 시 이동), '中, 가구 및 인테리어 시장에 불어오는 '미니멀 라이프' 돌풍' (클릭 시 이동), '中 가전제품과 생활용품에 불어오는 ‘미니멀 라이프’ 열풍'(클릭 시 이동)
□ ‘미니멀 라이프’ , ’소확행’의 트렌드에 따른 화장품 시장의 변화
ㅇ 중국 경제가 빠르게 발전하면서 중국 화장품 시장도 꾸준히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하고 있음.
- 중국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의 <2018년 중국 화장품 소비 시장 분석 및 2019년 예측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중국 화장품 판매 총액은 2514억 위안에 달하였고, 2016년 2222억 위안 대비 292억 위안이 증가하였음. 또한 2018년 1~11월 중국 화장품 판매 총액은 2375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5% 증가하였음.
- 2019년에도 중국 화장품 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것이고 판매 총액은 2950억 위안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됨.
2012~2019년 중국 화장품 시장 판매액 통계 및 예측
자료: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국가통계국(国家统计局)
ㅇ 중국 화장품 시장이 전체적으로 성장하면서 화장품의 수입 또한 증가함.
- 중상산업연구소(中商产业研究院)의 통계에 따르면 2018년 1~11월 중국의 메이크업 제품 및 기초 화장품의 수입량이 18만 7597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79% 증가하였음.
2018년 1~11월 중국 메이크업 제품 및 기초 화장품 수입량 및 전년 동기 대비 수입 금액 증가율 현황
자료: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 2013~2017년 중국 메이크업 제품 및 기초 화장품 수입량은 꾸준히 증가해왔고, 2017년 수입량은 2013년 대비 3배 이상 증가함.
2013~2018년 1~11월 중국 메이크업 제품 및 기초 화장품 수입량 및 증가율 현황
자료: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 2013~2017년 수입 총액 또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3년 대비 2017년에는 4배 이상 증가하였으며, 2018년 1~11월에는 9103만 8천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74.1% 증가하였음.
2013~2018년 1~11월 중국 메이크업 제품 및 기초 화장품 수입 총액 및 증가 현황
자료: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ㅇ 이제는 ‘스킨케어(Skincare)’가 아닌 ‘스킵케어(Skipcare)’
- ‘스킵케어(Skipcare)’란 말 그대로 화장품 단계를 ‘스킵(Skip)’하는 것임. 화장품을 무조건 배제하는 것이 아닌, 내게 맞는 영양분을 제대로 바르는 것을 의미함.
- 중국에 K-뷰티 바람이 불면서 중국인들도 한국인들의 스킨케어 루틴을 따라하는 경향을 보임. 중국의 스킨케어 단계는 보통 5~6단계, 많으면 10단계 이상의 다단계를 거치지만, 화장품 시장에 ‘미니멀 라이프’ 돌풍이 불며 바쁜 밀레니엄 세대들이 이 단계를 건너뛰고 있음.
- 최소한의 제품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낼 수 있는 고효율 스킨케어가 ‘스킵케어’의 핵심임. 한 가지 제품을 다양한 용도로 쓰는 다기능 제품과 여러 단계를 하나로 합친 일체형 제품, 올인원 제품을 주로 사용하는 추세임.
- 중국 화장품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생활 방식을 상호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인 ‘샤오홍슈(小红书)’ 앱의 이용률 증가와 더불어 화장품을 직접 비교, 선택할 수 있는 소비자들의 등장이 ‘스킵케어’와 관련있다고 함.
- 중국 다수의 연예인들도 ‘샤오홍슈(小红书)’에서 본인이 사용하는 기초 화장품 및 메이크업 제품을 추천함.
184만 여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연예인 Angelababy의 샤오홍슈(小红书) 콘텐츠
자료: 샤오홍슈(小红书)
ㅇ 불필요한 낭비를 줄이는 ‘미니 사이즈’ 화장품이 인기
- 중국의 ‘미니멀리스트’들은 한꺼번에 많은 제품을 구매하기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소포장되어 휴대와 사용이 간편한 제품을 선호함.
- 이에 따라 중국의 화장품 시장은 ‘미니멀리스트’들을 타깃으로 초미니 사이즈로 휴대가 간편하고, 기존의 인기 제품을 소포장하고, 합리적인 가격에 위생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작은 사이즈의 제품을 잇달아 출시함.
중국 내 인기 ‘미니 사이즈’ 화장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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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타오바오(淘宝)
ㅇ 심플한 디자인, 꼭 필요한 성분만 함유한 ‘화장품 다이어트’
- 시대적 흐름을 반영한 ‘미니멀리즘’ 열풍은 라이프 스타일뿐만 아니라 화장품 업계에까지 그 영향을 미치면서, 이전에는 값 비싸고 고귀한 성분을 담은 제품, 럭셔리한 디자인으로 무장한 제품들이 즐비했다면, 현재는 아무런 디자인 없이 폰트만 박힌 심플한 제품들로 그 자리가 대체되고 있음.
- 또한 유해 화학 성분을 배제하고 믿을 수 있는 천연 원료와 그 원료 손상을 최소화한 천연 화장품들의 인기가 다시금 급부상함.
- CMIC 중국시장정보센터(中国市场情报中心)의 <2011~2018년 중국 천연 화장품 산업 운영 추세 및 투자 전망 분석 보고>에 따르면, 2011년에 5억 1500만 위안이었던 중국의 천연 화장품 생산액은 2014년에는 16억 1300만 위안으로 증가하였고, 2018년에는 56억 3600만 위안에 달해 급속하게 증가하는 추세를 보임.
- 2011년 이후로 중국 천연 화장품 생산액은 매년 30% 이상의 증가율을 보이며 매우 안정적으로 발전하고 있음.
2011~2018년 중국 천연 화장품 생산액 및 증가율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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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CMIC중국시장정보센터(中国市场情报中心)
□ ‘미니멀 라이프’ , ’소확행’의 트렌드에 따른 홈케어기기 시장의 변화
ㅇ 소득 향상과 美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미용기기에 대한 수요도 높아짐.
- 치엔쨘산업연구소(前瞻产业研究院)의 <중국 미용기기 시장 전망 및 투자 책략 계획 분석 보고>에 의하면, 중국의 미용기기 판매 규모는 2010년 2조 8천억 위안에서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이며, 2016년에는 10조 위안을 돌파했고, 2018년에는 15조 9천억 위안에 달해 2010년 대비 5배 이상 증가함.
2010~2018년 중국 미용기기 판매 규모 통계 현황
(단위: 조 위안)
자료: 치엔쨘산업연구소(前瞻产业研究院)
- 치엔쨘산업연구소(前瞻产业研究院)는 2018년 중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판매 미용기기 TOP10 브랜드를 발표함.
- 그 중, 5위 홍치앙(宏强) HONKON과 7위 치쯔(奇致)를 제외한 나머지가 해외 브랜드임.
2018년 중국 판매 미용기기 TOP10 브랜드
순위 | 브랜드명 |
1 | Lumenis 의료미용기기 (미국) |
2 | Alma 미용기기 (미국) |
3 | Cynosure 미용기기 (미국) |
4 | Syneron 미용기기 (미국) |
5 | 홍치앙(宏强) HONKON 미용기기 (중국) |
6 | GSD 미용기기 (미국) |
7 | 치쯔(奇致) 미용기기 (중국) |
8 | Fraxel 미용기기 (미국) |
9 | Peninsulala 미용기기 (일본) |
10 | Kinglaser 미용기기 (미국) |
자료: 치엔쨘산업연구소(前瞻产业研究院)
- 뷰티 시장에도 ‘미니멀 라이프’가 인기 몰이를 하면서 전문 뷰티숍에 가지 않고, 기기를 사용해 스스로 외모를 관리하는 ‘홈케어 뷰티’가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름.
- 중국의 대표적 SNS인 웨이보(微博)에서도 각자 홈케어기기의 장단점 등을 공유하고 추천하는 등의 게시물을 업로드하는 것이 유행처럼 번짐.
10만여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Cherryboombooboo 웨이보(微博)
자료: 웨이보(微博)
ㅇ ‘미니멀리스트’를 겨냥한 중국 내 뷰티 홈케어기기
브랜드명 | 로고 | 대표제품 | 특징 |
Lumenis (미국) | 피부 재생기 | - 1966년에 설립된 회사로, 주료 의료 미용 기기를 생산, 판매함. - 중국 내 영향력 높은 미용기기 브랜드 중 TOP1임. - 베이징 소재의 합자 본사를 두고 있음. | |
Alma 飞顿 (미국) | 탈모 관리 기기 | - 중국 뷰티 시장에 첨단 의료 미용 레이저 기술을 도입하였음. - 세계적으로 유명한 레이저, LED 기기 브랜드임. - 베이징 소재의 합자 본사를 두고 있음. | |
LGPra.L (한국) | LED 마스크 | - LGPra.L의 LED 마스크는 중국 내 K-뷰티열풍으로 중국 홈케어 기기 시장에 혁신을 가져온 제품임. - 피부 관리에 시간을 많이 할애하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 경향의 중국인들을 타깃으로 전체 과정이 9분 밖에 걸리지 않는다는 것이 이 제품의 주된 특징임. - 현재 중국을 비롯하여 미국, 유럽, 동남아 등 세계 각지로 수출되고 있음. | |
HONKON 宏强 (중국) |
| 피부 상태 측정기기 | - 2008년 1월에 설립된 회사로, 주요 사업으로는 미용기기의 수출입, 미용 기술 개발 등이 있음. - 현재 미국, 유럽, 아프리카, 동남아 등 세계 각지로 수출되고 있음. |
QIZHI 璐瑶 (중국) |
| LED 피부관리기 | - QIZHI는 10여 년의 발전을 거쳐 의료, 미용 기기 업계에서 큰 명성을 얻음. - 중국 국내 및 국제 특허를 수십 개 보유함. - 피부과, 비뇨기과 등에서 쓰이는 의료미용기기 뿐만 아니라 최근 홈케어 기기도 개발해 많은 인기를 얻음. |
LUYAO 璐瑶 (중국) |
| 블랙헤드, 모공 관리 기기 | - 주로 안마기, 족욕기 등 건강관련 제품들을 생산하는 회사임. - 이 제품은 출시한지 1년 만에 5만 개 이상을 판매함. - 현재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한국, 독일, 캐나다, 미국 등 세계 각지로 수출되고 있음. |
MILAKA 米拉卡 (중국) |
| 피부 수분 측정기 | - 2013년 10월 설립한 MILAKA는 주로 도소매, 생산, 수출업을 하는 홍콩무역유한회사임. - 집에서 피부의 수분도를 측정하여 그에 맞는 피부 관리를 할 수 있어 많은 미니멀리스트들의 관심을 받음. |
AOBAOKANG 澳宝康 (중국) |
| 두피 측정기 | - 2016년 7월 선전에 설립된 무역유한회사로, 주로 생활용품, 화장품, 사무용품, 미용기기 등을 생산, 판매함. - 두피 관련 기기로 미니멀리스트 뿐만아니라 많은 사람들의 각광을 받음. |
자료: 타오바오(淘宝), 바이두 백과(百度百科), KOTRA 충칭 무역관 종합
□ 시사점
ㅇ 중국 화장품 시장의 꾸준한 발전과 동시에 최근에는 ‘미니멀 라이프’, ‘소확행’에 근간하여 새로운 트렌드를 접목한 뷰티 시장이 급부상함.
- 최소한의 제품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스킵케어(Skipcare)’
- 불필요한 낭비를 줄이고, 휴대가 간편한 ‘미니 사이즈’ 화장품
- 심플한 디자인, 유해 화학 성분을 배제하고 꼭 필요한 성분만 함유한 ‘화장품 다이어트’
- ‘스킵케어(Skipcare)’, ‘미니 사이즈’, ‘화장품 다이어트’라는 중국 화장품 시장의 주요 키워드를 감안하여 중국 뷰티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핵심
ㅇ 중국 업계 관계자와의 인터뷰
- 화장품 판매업체 M사 관계자는 “최근 ‘뷰티 미니멀리즘’이라는 트렌드가 인기를 끌고 있어 이제는 화장품도 ‘미니멀’하게 즐기는소비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소비층을 사로잡기 위해 제품력과 실용성을 갖춘 다양한 제품을 출시해야한다”라고 강조함.
- 화장품 생산업체 S사 관계자는 “불필요한 요소는 배제하는 ‘미니멀리즘’의 인기가 지속되면서 중국 여성들의 스킨케어 단계는 점점간결해지고 있다. 소비자들은 화장품을 적게 쓰더라도 제품의 효능과 효과를 따져 자신에게 맞는 제품만 골라 사용하는 등의 ‘미니멀리즘’을 실현하고 있는 추세다.”라고 하며 ‘미니멀리스트’들을 타깃으로 한 제품의 출시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함.
ㅇ 트렌드 분석을 통한 틈새시장 공략과 판매 채널의 다양화 및 사전 시장 조사 필요
- 중국의 경제수준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중국의 소비 문화 또한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음.
- 그러므로 한국 기업은 변화무쌍한 중국의 소비 문화에 따른 트렌드를 철저히 분석하여 중국 뷰티 시장의 틈새를 공략하는 것이 중요함.
- 중국 젊은 소비 계층의 인터넷, SNS 사용률을 고려하여, 홍보 효과가 높은 온라인 플랫폼을 잘 활용해야함. 또한 사전 시장조사를통하여 뷰티 전시회, 박람회 같은 참여 가능한 활동을 활용하여 시장 개척 기회를 넓힐 수 있어야 함.
- 중국의 뷰티 시장이 세계적으로 무시할 수 없는 큰 시장이라고는 하지만, 실질적으로 중국 시장은 대리 구매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해 중국 내에서 성공한 한국 브랜드는 사실상 많지 않음.
- 그러므로 대리 구매상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을 준비해야 함. 예를 들어 중국 내 미용기기 판매량에서 독보적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미국의 Lumenis는 중국의 젊은 소비 계층을 타깃으로 빠른 시장조사를 통해 소비 트렌드를 파악한 후, 온·오프라인에서 홍보를 하는게 주된 마케팅 방법이었음. 우리 기업 역시 꾸준한 홍보를 통한 중국 시장 내 자리 선점이 중요함.
작성자: KOTRA 충칭 무역관 권경주
자료: 중상산업연구소(中商产业研究院), 국가통계국(国家统计局), 치엔쨘산업연구소(前瞻产业研究院), 웨이보(微博), 타오바오(淘宝), 샤오홍슈(小红书) 등 KOTRA 충칭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