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합 육합의 물상
1. 삼합
삼합이 된다는 것은 세 글자가 모여 하나의 국을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寅午戌이 모이면 寅과 戌은 약해 없어지므로 실제 팔자에서는 寅과 戌의 글자가 있어도 제 역할을 못하게 되고
강력한 火의 기운이 생성되는 것입니다.
삼합이나 반합이 되면 합화오행의 기운이 강하게 생성되지만 글자의 위치에 따라 강도는 모두 다릅니다.
○○○○ ○○○○ ○○○○
○寅午戌 ○午寅戌 ○午戌寅
○○○○ ○○○○ ○○○○
○戌午寅 ○戌寅午 ○寅戌午
위의 팔자들은 모두 寅午戌 삼합이라고 말하지만 강도의 차이는 모두 다릅니다. 어느 글자가 월지를 차지했느냐에 따라 다르고, 생지와 왕지 그리고 묘지의 글자의 순서가 어떻게 배열되었는가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반합도 마찬가지입니다. 인오와 오술과 인술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술토는 인이나 오의 묘지 역할을 하게 되니 인이나 오는 술을 보면 입묘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래서 삼합이나 반합이 되면 새로 강해지는 기운과 약해지는 기운들이 있으니 이러한 기운들이 현실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연구해봐야 할 것입니다.
삼합에서 亥卯未의 물상은 나무가 물을 만나니 크게 성장하는 물상으로 해석합니다.
寅午戌의 물상은 장작이 큰 화염을 이루는 것을 말하고,
巳酉丑의 물상은 쇠가 불에 녹아 기물을 이루는 것으로 해석합니다.
申子辰은 바위에서 흘러내린 물이 큰 바다를 이루는 물상으로 봅니다.
2. 육합
육합도 천간합과 같이 음양의 합이 됩니다. 지지육합이 되면 해당 글자가 묶이는 물상을 이루니 육친과 이별이 많습니다.
그러나 천간합처럼 완전히 분리는 아니고 육합은 거리가 멀어지는 것으로 완전한 헤어짐은 아닙니다.
가령 비겁이 육합이 되면 형제나 친구가 멀어지기도 하고 다가오기도 합니다.
관살이 육합이 되면 자식과 멀어지거나 아니면 멀어졌던 자식을 다시 만나게 됩니다.
육합으로 운에서 관살을 합하여 온다면 자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여명에서 관이 육합으로 묶이면 관은 묶이고, 운에서 오는 관은 취할 수 있습니다.
물론 취한 결과가 득인지 손실인지는 팔자에 따라 달라집니다. 운에서 오는 글자와 육합이 되면 일지와 육합이 되는 것은 득한다고 보고, 타지에 육합이 되는 것은 잃는 것으로 봅니다. 사라진다는 것은 약해진다는 의미로 통변을 할 수 있으니 가벼운 질병이나 사고로 헤어짐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육합의 물상을 살펴보면
子丑합은 물이 흙에 흡수되거나, 구멍으로 들어가는 쥐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물과 축축하고 찬 흙이 결합된 모양을 띠는 물상은 모두 해당됩니다.
寅亥합은 물을 흡수한 나무로도 보기도 하고, 물에 빠진 호랑이로도 볼 수 있습니다.
卯戌합은 나무가 흙에 뿌리를 내리는 것으로 볼 수 있고, 개에 잡힌 토끼 등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辰酉합의 물상은 땅에 묻힌 돌이나 쇠, 또는 용이 삼킨 닭으로 볼 수 있고,
巳申합의 물상은 쇠에 열이 들어가니 전기로 작동하는 기계나 뱀에 물린 원숭이 또는 가전제품으로 볼 수 있습니다.
午未합은 해가 땅 위를 비추거나 마구간으로 통변합니다.
물상으로 통변할 때는 해당 글자의 오행의 글자를 결합시켜 그 순간 떠오르는 주변 물상을 대입하면 됩니다.
정해진 원칙은 없으니 많은 반복을 하다보면 실감나는 통변이 가능할 것입니다.
첫댓글 子丑합은 물이 흙에 흡수되거나, 구멍으로 들어가는 쥐로 해석할 수 있다.~
감사합니다.
申子辰은 바위에서 흘러내린 물이 큰 바다를 이루는 물상~ 水국입니다.
지지육합이 되면 해당 글자가 묶이는 물상을 이루니 육친과 이별이 많습니다.
辰酉합의 물상은 땅에 묻힌 돌이나 쇠, 또는 용이 삼킨 닭으로 볼 수 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