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홈쇼핑 매출의 70%를 차지하는 LG.CJ홈쇼핑의 올 1분기 TV부문 매출이 사상 처음으로 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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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대형 인터넷 쇼핑몰들은 여전히 가파른 성장세를 나타내 '신유통의 양대축'간에 명암이 엇갈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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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일 업계에 따르면 LG홈쇼핑의 TV부문 1분기 매출은 지난해의 3천53억원(이하 매출총액 기준)에서 10% 정도 줄었으며 CJ홈쇼핑의 경우는 지난해의 2천5백11억원에서 2.5%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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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홈쇼핑은 1995년 출범 이후 매년 1백% 안팎의 성장세를 보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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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CJ 양대 홈쇼핑사의 TV부문 매출이 줄어든 것은 ▶케이블 TV 시청가구수가 포화상태에 이른 데다▶내수경기 침체의 영향▶마진이 적은 대형 가전제품의 비중을 축소한 데서 비롯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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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LG.CJ홈쇼핑의 인터넷몰 등 인터넷 쇼핑몰들은 올 1분기에도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두자리 수 이상의 높은 성장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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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이숍은 9백70억원대의 매출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70%, 지난해 4분기보다도 20% 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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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몰도 5백96억원의 매출로 지난해 동기에 비해 4백32%, 지난해 4분기에 비해 14%의 성장률을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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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홈쇼핑의 인터넷 쇼핑몰인 Hmall의 매출도 3백7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보다 2백33%, 지난해 4분기 보다 60% 신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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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파크도 7백70억원의 매출을 올려 전년 동기 대비 80.4%, 지난해 4분기 대비 5.7% 증가했다. 다음커뮤니케이션 인터넷 쇼핑몰의 1분기 매출(60억2천만원)도 전년 동기에 비해 1백13%, 지난해 4분기에 비해 12%나 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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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몰의 매출 증가는 ▶인터넷 쇼핑몰 사용 인구가 빠르게 늘어나는 추세인 데다▶불황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되면서 소비자들이 가격 이점이 있는 인터넷으로 몰리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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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몰 사용자 수는 2000년 2백34만명에서 2002년 7백82만명으로 3배 이상 늘어났으며 2005년에는 1천3백12만명이 될 것으로 전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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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라 TV홈쇼핑 업체들은 TV 방송 중인 상품을 인터넷 몰에서 구입할 경우 3%의 적립금을 지급하는 등 사업의 무게중심을 인터넷 몰로 옮겨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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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투자증권 박진 연구위원은 "케이블 TV시청자 수가 포화상태에 이른 만큼 TV홈쇼핑 업체들은 고객의 구매횟수를 더 늘리는 등 질적 성장을 추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