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유동수 (주)불리온뱅크 대표이사, (사)한국금협회 회장
금 가격 움직임
5월 중순이 시작되면서 급격한 상승세를 보이며 다시 사상최고치를 갱신하는 강세를 보였다. 이후 $2,420/oz 선을 중심으로 소강상태를 보이다가 조정국면에 접어들면서 하락 반전하여 5월 초순의 가격대인 $2,330/oz 선으로 복귀하였다.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
여전히 미 연준이 기준금리를 조기에 인하할 것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면서 5월 중순의 상승세를 촉발시켰다. 그러나 5월 하순에 접어들면서 분위기가 크게 바뀌었다. 주요 경제지표가 중립적인 흐름을 보이면서 연준 파월의장과 주요 위원들의 매파적 심리가 되살아났다. 특히 노동시장의 견고한 흐름은 추가적인 금리 인하의 필요성을 크게 상쇄시키면서 기준금리 인하까지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시장에 다시 확산되면서 금 가격에 크게 악영향을 주었다. 이는 사상 최고치를 갱신한 이후에 차익실현 매물을 촉발하게 하는 효과를 주어 투매심리가 시장에 진입한 것이다.
중국 정부의 부동산 부양책 발표
최근 중국 정부는 경기 부양책과 부동산 시장 문제에 대한 해법을 찾기 위해 대출금리 하한 폐지와 대출금리 인하 및 주택구입 계약금 비율을 조정하는 등의 조치를 발표하면서 국제 금가격에 크게 영향을 주어 사상 최고치를 갱신하는 요인이 되었다. 이는 주요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면서 이와 동반 상승하는 흐름을 보였던 것이다. 중국 정부의 부동산 부양책으로 인한 주요 산업용 원자재 수요의 상승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전망
현재 국제 금가격이 사상 최고치를 재차 갱신한 이후 하락 반전하여 5월 초순의 가격대로 회귀한 상황에서 국제 금가격은 다시 관망세로 전환된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미 연방정부의 재정적자가 1조 5천억 달러에 달하고 있기 때문에 미 달러화가 약세를 보일 가능성도 배제 할 수 없기 때문에 금가격은 여전히 긍정적인 흐름을 보일 것이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또한 중국 정부의 부동산 시장에 대한 부양책으로 인해 전반적인 주요 원자재 상품가격이 상승한다면 금 가격도 이에 동반하는 흐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더불어 여전히 중동지역의 지정학적 위험이 상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제 금가격이 쉽게 약세흐름을 보이기에는 만만치 않은 상황이 될 것이다. 다만 지난 두 달 동안 큰 폭으로 상승세를 보여 높은 금가격을 형성한 상황에서 추가적인 차익실현 매물의 증가가 어느 정도는 시장에 진입할 가능성이 상당한 것으로 풀이된다.
사상 최고치를 갱신하였던 국제 금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 반전하여 이전의 박스권 가격대로 다시 회귀한 상황이지만 여전히 상승 호재가 더 강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달러화의 약세흐름과 중국의 부동산 시장 부양책과 더불어 중동지역의 지정학적 위험 상존이라는 호재가 탄탄한 기초분석상의 상승요인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실시간 시황은 유튜브, 실시간 시세는 플레이스토어에서 ‘불리온 뱅크’ 검색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