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22일(주일)
요한계시록 20:1~10
악의 모체인 사탄의 완전한 멸망
하늘에서 백마를 타고 오신 예수 그리스도와 그분의 군대에 의해 짐승이 잡히고 땅의 임금들과 그들의 군대는 멸망 당하게 될 것입니다. 이제 용(마귀, 사탄, 옛 뱀)의 심판이 남았습니다.
사도 요한은 천사가 무저갱의 열쇠와 큰 쇠사슬을 들고 하늘로부터 내려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천사는 용을 잡아 천 년 동안 결박하여 무저갱에 던져 넣어 잠그고, 그 위에 인봉하여 천 년이 차도록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할 것입니다.
장차 보좌에 앉아 심판하는 권세를 받은 자들의 천 년간 통치가 이루어질 것입니다. 그리스도와 더불어 천년 간 만국을 심판할 자들은 순교자들과 성도들입니다. 순교자들은 예수를 증언함과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순교를 당했습니다. 성도들은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않고 그 이마와 손에 짐승의 표를 받지 않은 자들입니다.
순교자들과 성도들은 다시 살아날 것입니다. 이는 첫째 부활입니다. 첫째 부활을 통해 다시 살아난 순교자들과 성도들은 그리스도와 함께 천 년 동안 만국을 다스리며 왕 노릇 할 것입니다.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합니다. 둘째 사망이 다시는 그들을 다스리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나 “나머지 죽은 자들”(불신자들)은 천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할 것입니다. 천년이 지난 후에야 나머지 죽은 자들은 둘째 부활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이는 불신자들에게 임할 하나님의 영원한 심판입니다. 첫째 사망은 모든 사람이 겪는 육신의 죽음이요, 둘째 사망은 불신자들이 겪을 영원한 심판입니다.
천년이 차면, 사탄이 그 옥에서 잠깐 놓여 “땅의 사방 백성”(곡과 마곡)을 미혹하고 모아 싸움을 붙일 것입니다. 그들의 수는 바다의 모래처럼 많을 것입니다. 사탄의 미혹을 받은 악인들은 성도들의 진과 사랑하시는 성을 두르겠지만, 하늘에서 내려온 불에 의해 모두 태워질 것입니다. 또 그들을 미혹하는 마귀는 불과 유황 못에 던져져, 그곳에 있던 짐승과 거짓 선지자와 함께 세세토록 밤낮 괴로움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리스도와 그를 따르는 자들은 천 년 동안 왕 노릇 할 것입니다. 사탄이 잠시 풀려나 그리스도를 대적하지만, 그리스도께서는 사탄을 완전히 심판하시고, 영원한 불과 유황 못으로 던지실 것입니다. 악의 세력은 하나님의 심판을 당하고, 그리스도와 그를 따르는 순교자와 성도들은 만국을 다스리며 왕 노릇 할 것입니다.
저는 그리스도 안에서 희망에 찬 인류의 종말을 기대하게 됩니다. 제가 잠시 겪는 환난을 두려워하지 않고 그리스도와 함께 왕 노릇 할 미래를 소망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