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만들어 보기는 했는데... 이렇게 건설하면 적어도 대중교통의 50%는 지하철이 차지하겠군요...
지하철이 흑자 내는 정도가 아니라 엄청난 이윤 창출을 낼 정도로...
현재 대구시에서 가장 최근에 계획한 노선을 토대로 제가 나름대로 수정해 본 노선도 입니다만...
일단 만든 저 자신이 보아도 후덜덜 합니다... 일단 봐주시길...
이미지가 크면 클릭해서 봐주세요~
1호선 2호선 3호선 4호선(순환선) 신교통수단 5호선(!) 대경광역전철
일단 대구시 도심 지도 포함해서 만든 노선도 입니다.
4호선은 기존 두류역을 거치는 4호선이 아닌 성서공단으로 빙~ 돌아가는 확장된 4호선 입니다~
다른 노선은 전부 다 아시리라 믿고 (솔직히 일일이 적기엔 귀차니즘이...) 우선 3호선 지선부터 설명...
원래 3호선 지선이 원대오거리에서 동대구역을 거쳐서 어린이회관 앞에서 합류하는 지선인데...
대구시에서 저 계획을 백지화 해버리고 신 교통수단으로 돌려버렸죠...
그래서 원대 오거리에서 공항으로 가서 해안역으로 이어버렸습니다...
장점이라면... 칠곡지구에서 공항까지의 편한 접근성과
상대적으로 지하철 인프라가 열악한 경북도청 주변의 지하철구축 이군요...
문제는 다이어그램 짤때 배차문제가 있네요... 길이 차이가 조금 있는지라...
그리고 신 교통수단... 대구시에서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유치한다고 정신없지요...
그런데 노선 끝나는 부분이 4호선 근처에서 끝나기에... 그냥 이어버렸습니다~
산격동에서 환승 가능하도록요... 그게 더 좋지않겠습니까?
그리고 장난삼아 생각해 본 5호선 노선도... 였지만... 이 노선도 괴물이 되어 버렸습니다...
앞산공원에서 시작해서 용계동 동대구IC 근처까지 가는 노선인데요...
노선도를 보면 아시겠지만... 예전에 세워졌던 계획인 5호선과 6호선이 짬뽕된 노선 입니다...
지울거 지우고 이어붙일거 이어붙이고 그렇게 하여 만들어진 노선 입니다... 장점이 있다면...
확장으로 인해 공백이 생겨버린 신평리네거리와 안지랑 네거리 사이를 대신해서 이어줍니다~
그리고 3호선의 동성로 접근성에 한몫 하는 노선도 됩니다...
차량기지문제는 앞으로 미군기지가 반환되니까 앞산공원옆에 있는 미군기지터 일부분을 활용하면 됩니다.
노선 선형만 그려진 이미지는 대략 이렇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어디까지나 재정 압박이군요...
첫댓글 4호선을, 기존계획대로 줄였으면 좋겠네요 (개인적인 생각) 궂이 성서공단까지 돌아 갈 필요가 있나... 라고 생각하는.
그래도 꾀 괜찮네요^^ 저하고 비슷한 생각이지만 약간 다른점도 있군요^^ 진짜 언제 저렇게 될런지.......ㅜㅜ 4호선 까지라도 일단 개통했으면 좋겠고 욕심이 있다면 다 중전철로 했으면 좋갰습니다^^
4호선이 성서공단쪽보다는 그냥 두류쪽으로 순환하는게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요? 성서공단은 두류역에서 2호선 환승이 가능하니 4호선이 성서쪽으로는 갈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현재 대구광역시의 계획은 성서공단으로 가는 옆으로 터져버린 순환노선 이라서... 그 계획이 바뀌지 않는다면 저런 방식으로 건설할 수 밖에 없지요...
그것도 아니던데요 지하철건설본부의 4호선계획노선은 기존 4호선 두류역 환승 노선이었습니다 대구시하고 의견차이가 있던데요 아무래도 돈?때문에 4호선이 확정이 날런지도 모르겠지만 4호선 건설되면 말들이 많을것 같습니다^^
그렇군요... 솔직히 두류역님 말씀대로 두류역이 환승역이 되어야 하는데... 시에서 계획을 변경할 때 왜 저렇게 변경했는지... 다이렉트로 가면 곡선도 적고 그런데 말이지요...
영남대는 조만간 2호선의 종점역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계명대역이 4호선의 환승역이 되어버린다면...? 이것도 상당히 흥미로울 것입니다.
그렇다면 영남대, 계명대는 2호선 종착과 2*4호선환승이라는 메리트를 가지게 되는거군요 *ㅁ*
음.. 저기서 신교통수단을 산격동 종착으로 하지 말고 동.서변동과 산격동 남쪽으로 뻗쳐서 대구역까지 가게 하는건 어떨까요? 서울5호선처럼요. 그렇게하면 동.서변동으로의 연결도 용의해지고 도청,경북대,침산,칠성동 일대의 남북 노선이 생겨서 도심으로의 연결도 훨씬 좋아질것 같습니다.;;;; 어느 한쪽을 지선으로 생각하고 운용해도 괜찮을거 같습니다만..;;
괜찮네요^^ 근데 돈이 문제죠^^
역시 돈이 문제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