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하기 전날, 2016년 9월 30일, 기상예보를 들어 보니,
“ 내일 10월 1일은,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비가 내리고, 중부지방은 흐린다고 예보를 한다, 이어서, 10월 2일, 전국에 가을을 재촉하는, 가을비가 내리고, 특히, 중부지방은, 10월 2일 낮부터, 10월 3일 새벽사이에 돌풍과, 천둥, 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 mm )이상의 세찬 비가 나릴 것으로 예상이 되니, 비로 인해, 예상되는 산사태와 침수 피해에 대비하라고, 기상 캐스터가 당부를 한다, 이번 비는, 10월 3일까지 이어지는데, 예상되는 비의 양은 중부와 북부지방이 최고 100( mm ), 많게는 경기북부, 강원 중부와, 북부에는 200( mm )이상의 많은 비가 온다고 한다, ”
산행을 하는, 산 꾼이, 일기예보에 따라, 날짜 잡아, 산행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산행 중에 비가 많이 오면, 여러 가지, 사소( 些少 )하게 귀찮은 점들이 발생을 합니다, 우선 배낭커버를 쒸워야 하고, 그로 인하여, 만약에 배낭 속에 물건을 꺼내야 할 때, 귀찮스러움 등등 ..... 그렇지만, 비오는 날의 우중산행, 객기가 넘칠 때는, 낭만 있는 산행인 듯하지만 ..... 글쎄요 ?????
이런 저런 이유로 10월 1일을 산행 날짜로 잡아본다, 황금연휴의 첫날인, 2016년 10월 1일 토요일 !!!
뉴스를 보니, 지하철의 노조파업은 수습이 되어, 지하철 운행이 정상화 되었다고 한다, 노원역에서 5시 37분 지하철은 정시에 온다, 도봉산역에서 코레일 지하철이, 노조파업이 진행 중이라, 운행횟수를 줄여 운행을 한다고 한다, 지금 이 시점, 우리나라 경제는 엉망이 되었고, 대북문제도 심각한데, 또 코레일, 지하철, 자동차회사 대규모 파업이라니, 대기업 노조 간부라는 사람들, 정신이 바로 박힌 사람들인지, 다시 한 번 물어 보고 싶다, 파업을 해도 앞과 뒤를 보고 하여야지, 이 혼란한 시기에, 국민들의 발과, 산업의 유통을 볼모로 파업을 하다니, 정말로 파업 이야기만 나오면 지긋지긋하다, 젊은 사람들은 직장을 구하지 못하여 야단들을 치고 있는 현 시점에서 !!!! 배부른 파업을 하다니,
1 산행년월일시 :
2016년 10월 1일 토요일 흐림 26/14(도) 미세먼지 : 보통
2 산행지가는 길 :
2-1 노원역 : 7호선->도봉산역 : 1호선->의정부역->순대국 집에서 아침식사->8번버스 승차->홍죽리 차고지 하차( GPS ON )
2-2 8번 버스 : 의정부역 흥선지하도 입구->홍죽리 차고지 : 배차간격 : 4-11(분)으로 비교적 버스가 자주 있는 편임
3 집으로 오는 길 :
3-1 오현리( 梧峴里 ) 버스정류장, 35번 버스 승차( 화합로 : GPS OFF )->가능역 버스정류장 하차->가능역 : 1호선->창동역 : 4호선->노원역
3-2 35번 버스 : 법원읍(구) 소방서->의정부 민락동 차고지 : 배차간격 : 04 : 30-23 : 00
3-3 중요정차지점 : 갈곡리 부대, 오현리, 오현리 관사, 양주역 : 1호선, 녹양역 : 1호선, 의정부역 : 1호선 농협앞
4 산행시작 : 홍죽리 차고지( GPS ON : 7시 28분 54초 )
홍죽리 차고지->홍죽삼거리->권율로 걸어 감->“ 양주 노아산( 老兒山 ), 개명산 숲길 안내도 ” 입간판 있는 곳 까지 걸어 감( 홍골 약수터 : 노아산 숲길 1.9 Km, 연곡2 교차로 : 노아산 숲길 3.9 Km )
이곳에서부터, 숲길 제 1구간 : 노아산 숲길 노선 : “ 소사고개->홍골 약수터->월암약수터->연곡 1리 약수터->연곡 2리 교차로 ”가 시작됨,
5 산행종료 : 오현리 버스정류장( GPS OFF : 14시 18분 54초 )
6 산행시간 : 6시간 50분 0초
7 산행거리 : 16.3696( Km )
8 이정표 통과시간( 숫자의 단위는 Km ) :
07 : 28 : 54 홍죽리 차고지( GPS ON )->홍죽삼거리->“ 양주 노아산( 老兒山 ), 개명산 숲길 안내도 ” 입간판 있는 곳
07 : 57 숲길 안내 리본이 있는 곳( 아름다운 변화 양주, 양주 숲길 )
08 : 06 소사고개 1.7, 냉골약수터 2.0, 홍골약수터 1.5, 연곡 2교차로 3.5
08 : 09 소사고개 1.7, 냉골약수터 2.0, 홍골약수터 1.5, 연곡 2교차로 3.5
이 이정표( 08 : 09 이정표 )가 있는, 장소까지는, “ 숲길 제 1구간 : 노아산 숲길 노선 ”이고, 이곳부터, 노아산 사격장근방이다, 사방이 조용( 사격이 없는 것으로 생각 )하다, 사격장 있는 곳으로 가는 길이 임도길 있어, 그 길을 따라 올라가 본다, 길이 틀리면, 다시 돌아올 생각을 하며,
능선 길은 사격장 전차( 戰車 )가 수시로 다닌 듯, 대로가 나 있고, 진흙탕 길이다, 전차 바퀴 자욱이 죽죽 직선으로 나 있고, 물이 고여 있다, 진흙에 발빠짐을 주의하며, 걸어간다, 아무리 조심을 하여도, 등산화 창 근처에 진흙이 열심히 들러붙는다, 한 참을 가니, 넓은 공터, 헬기장 인 듯하다, 이곳에서 노아산 정상을, 갔다가, 다시 돌아 와야 한다,
09 : 07 노아산 정상, 멀리로 깃발만 보고 돌아 옴,
09 : 16 넓은 공터로 되돌아 옴, 문산 314, 1994 재설 측량 삼각점 확인,
이곳에서 감악지맥 길 찾느라고 한참 지체함, 철조망 없는 곳으로 내려가, 다시 넓은 공터와 연결되는 곳으로 가 보니, 철조망과 풀숲이 가리워 저 있는 상태임,
09 : 30 “ 무한도전클럽 ” 리본
09 : 39 “ 경기태극종주 ” 리본
09 : 54 게네미고개( 지방도360 : 부흥로 : 2차선 도로 : 백석읍 표시 입간판 )
09 : 56 당진한씨 세장비( 唐津韓氏世葬碑 ) 가족묘지
09 : 57 상서원판관겸당진부사공한경( 尙書院判官兼唐津府使公韓慶 ), 배 정부인여흥민씨 지단( 配 貞夫人 驪興閔氏 之壇 )
09 : 57 옥문학사공( 대제학 ) 한공서 : 玉門學士公( 大提學 ) 韓公瑞
배 정부인 밀양 박씨 지단 : 配 貞夫人 密陽 朴氏 之壇
09 : 58 “ J3 CLUB 정명 ” 리본
10 : 08 현곡한양조공 기만 지묘 : 賢谷漢陽趙公 基冕 之墓
배 유인 안동김씨 부좌 : 配 孺人 安東金氏 祔左
10 : 22 안동권씨 구밀공파 가족묘 : 安東權氏 樞密公派 家族墓
10 : 43 345 KV 신은덕-동두천CC T/L, No. 103 154 KV 남면-백석 T/L, No. 29 병가철탑
11 : 08 딱따구리 산책길 입간판
11 : 11 군부대 경고판, 지뢰위험지대 그림 안내판, 지뢰매설 안내문
지뢰매설 안내문
이 지역은 과거 지뢰매설 지역으로, 2006년도 군( 軍 )에서 지뢰제거를 실시하였으나, 유실 또는 미 제거 지뢰로 인한 사고 발생위험이 있어, 접근을 금지하며, 의심 물체 발견시는, 가까운 군 부태나, 경찰서로 신고 하시기 바랍니다,
11 : 35 군사도로에 대한 경고문
본 도로는 일반 군사작전 도로로, 중차량 또는 궤도형 차량 진입시 도로파손의 위험으로, 총 중량 30( ton ) 이상의 중 차량 및 장갑차, 전차 등의 궤도형차량/ 장비의 출입 및 이동을 엄격히 금지합니다,
11 : 35 공군부대 입간판
11 : 59 점말교차로 안내판, 동두천, 갈곡리, 오현리
12 : 01 미화레미콘 파주공장 안내판
12 : 01 갈곡리(부대앞 )버스 정류장
12 : 20 오현리 고개 길 안내판 : 전곡( 367번 도로 ), 적성, 의정부( 3번도로 ), 양주( 56번 도로 )
오현리 고개 근방 알바 한 트랙에 대한 설명 .......
본인이, 오현리 고개 버스정류장 부근을, 수르레미 고개로 착각하여, 오현리 고개 버스정류장 조금 못미처로, 감악지맥 길이 통과 하는 것으로 잘못 알고, 입구길을 잘못 들어 섬, 산행을 하고 난 후, 기록된 트랙을 보니, 파평분맥 초입, 길을 같다가 온 것임, 이번 산행계획은, 설마치 고개 까지 가 볼까 하였는데, 가지 못하고 산행을 중단하였습니다,
화합로 도로에서, 한쪽이 콘크리트 구조물로 된, 작은 계천을 건너, 능선으로 붙으면, 큰 길이 나옵니다, 큰 길의 입구가 어디인가 확인 차 내려 가 보니, 화합로 도로에서 잡풀이 우거진, 시궁창을 건너 들어오는 길이었습니다,
이 길을 봉우리 까지 타고 가면, 군부대 철조망 울타리를 끼고 돌아 가는 길이 있습니다, 파평분맥과 갈라지는 지점, 감악지맥 들머리를 찾으려고, 군부대 울타리를 계속 타고 도니, 어느 지점에서 길 없어 지고, 수풀 우거저 도저히 갈 수가 없어, 오던 길을 다시 돌아와, 화합로 도로 근처에서 시궁창이 있는 곳으로 돌아온 트랙의 흔적입니다, 시궁창에는 잡풀과 오염된 물이 범벅이 되어 있어, 빠지지 않으려고, 발 디딤을 확인하여 통과를 하였습니다,
14 : 18 : 54 오현리 버스정류장( GPS OFF : 35-1번 버스 폐선 됨, 2013년 4월 8일 )
9 지형도로 본 산행경로 :
홍죽리 차고지->홍죽삼거리->양주 노아산( 老兒山 ), 개명산 숲길 안내도->노아산 갈림길( 넓은 공터, 헬기장 : 문산 314, 1994 재설 측량 삼각점 있음 )->노아산 정상( 老兒山 : 334.8 )->노아산 갈림길( 넓은 공터, 헬기장 )->게네미고개->삼현터널( 동물이동통로 )->노고산( 老姑山 : 382.0 ) 근방 : 군부대 정문->군 작전도로->점말교차로->오현리 버스정류장
10 마무리 :
10-1 사격장 사격 하는 가 확인 할 것, 사격장에서 사격을 할 때는, 숲길 제 1구간 : 노아산 숲길 노선 : “ 소사고개->홍골 약수터->월암약수터->연곡 1리 약수터->연곡 2리 교차로 ” 방향으로 우회하여 가는 길이나, 이 구간 산행을 중단 하여야 합니다, 오 조준되어 포가 엉뚱한 방향으로 날아 가거나, 유탄이 날아 올 염려가 있습니다, 몇일 전 TV 보도를 본 듯 함,
10-2 노고산 구간은 통과 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우회로 이용, 군 작전도로로 내려가, 수르레미 고개로 연결,
10-3 노고산 인근 지뢰제거를 하였으나, 혹시 모르니, 경고 표시가 있는 임도길을 따라 가야 합니다,
10-4 오현리 버스 정류장 지나서, 한 1( Km )정도 더 내려가야, 감악지맥 통과 지점이 나온다고 합니다,
감악지맥_노아산_노고산근방.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