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대한 시장, 한국 제품의 인지도 상승 등으로 진출 가능성 높아 -
- 공식 규격, 라벨링 표기법 등에 주의해야 -
□ 공식 규격 및 라벨링
ㅇ 멕시코 공식 규격(NOM: Normas Oficiales Mexicanas)
- 화장품 수출 시 특별한 인증은 필요 없으나, 멕시코 공식 규격은 화장품 위생에 대한 규정을 정의하고 있어 이를 만족시켜야 수출이 가능
· 예를 들어, 화장품에 사용되는 옥살산(Acido oxalico), D 글루코스(D glucosa anhidra), 황색, 청색 에오신(Eosina amarillenta, azulada) 등 대부분 성분은 인증 없이 멕시코 세관에 신고하기만 하면 됨.
ㅇ 라벨링
- 모든 라벨링 표기는 스페인어로 해야 하며 필요한 경우 스페인 및 기타 언어 병기가 가능함.
- 제품의 로트(1회에 생산되는 특정수의 제품단위)표시를 각인 혹은 지워지지 않는 잉크를 이용해 표시해야 함.
- 원산지 표시는 멕시코가 가입한 국제 조약의 규정에 따르는 것이 일반적임. 예를 들어, 'Producto de(Product of)', 'Hecho en(Made in)', 'Manufacturado en(Manufactured in)' 등으로 표현함.
□ 화장품 수출 절차
ㅇ 수입업체 확인 필수
- 화장품 수출 시 제일 먼저 확인해야 할 사항은 수입업체가 멕시코 정부로부터 정식 수입허가를 받은 등록업체인지 확인하는 것
- 정식 수입허가를 얻지 못한 업체의 경우 수입 자체가 불가능할 수도 있음.
- 또한 정식업체라고 하더라도 멕시코 정부에서 발부한 허가증에 명시된 수입취급 가능 품목 및 수입 유효기간을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함.
ㅇ 통관업체 선정
- 원칙적으로 통관은 개인이 처리할 수도 있지만, 신속하고 정확한 통관을 위해서는 관세사·통관사에 문의하는 것이 유리함.
- 관세사 및 통관사는 통관에 필요한 수입신고서, 선하증권(B/L: Bill of Landing), 송장(Commercial Invoice), 포장명세서(Packing List), 원산지 증명서(C/O: Certificado de Origen) 등을 준비함.
ㅇ 수입화물 인도 절차
- 위에 열거한 서류들을 세관에 제출하면 자동으로 수입 승인을 받게 되고 수입 승인을 얻으면 해당 물품이 무작위 샘플검사대에 도착하기 전에 관세를 납부해야 함.
· 샘플검사대에서는 '멕시코 공식 규격(NOM)', '보건 부문에 대한 상품 및 서비스 위생 관리 규칙' 등 관련 법규 준수 여부를 점검하기 위해 샘플을 무작위로 추출해 분석함.
- 화물검사가 완료되면 화물을 인도받고 수출할 수 있음.
□ 화장품 관세 및 기타사항
ㅇ 멕시코 관세
- 멕시코의 Hs code 운영체계는 8자리로 10자리인 우리나라와 상이해 수출 시 정확한 코드로 수출하는 것이 중요
- 한국과 멕시코는 FTA 협약을 체결하지 않아 일반관세를 적용받고 16%의 부가가치세(IVA)를 내야 함.
ㅇ 화장품 관세
주요 화장품 관세율
HS Code | 품명 | 일반관세율(%) |
3304.10.01 | 입술 화장용 제품 | 10 |
3304.20.10 | 눈 화장용 제품 | 10 |
3304.30.01 | 메니·페디큐어 제품 | 10 |
3304.91.00 | 가루 | 10 |
3304.99.01 | 유액 | 15 |
3304.99.99 | 기타 | 10 |
3305.10.01 | 샴푸 | 10 |
3305.20.01 | 퍼머넌트 웨이브·스트레이트 제품 | 10 |
3305.30.01 | 헤어 래커 | 10 |
3305.90.99 | 기타 | 10 |
자료원: 멕시코 경제부 사이트(SIAVI)
ㅇ 광고에 대한 규제
- 멕시코 화장품공업회의소(CANIPEC: Camara Nacional de la Industria de Productos Cosmeticos)는 화장품 광고에 대한 자율 규제 및 광고 윤리 강령을 명시하고 있음.
- 해당 협회는 화장품 업체 중 약 85%가 속해 있으며 위에 소개한 내용은 강제적인 것은 아니나 협회 회원의 경우 반드시 준수해야 함.
- 폭력적이거나 협회의 신용을 떨어뜨리는 광고는 자제할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싸다', '공짜' 등의 단어나 비슷한 의미의 표현을 쓸 경우 사실에 근거해야 하며 소비자보호법에 따라야 함.
□ 업체 인터뷰 및 인증 전문업체 소개
ㅇ 전문업체의 인증전망 및 특이사항
- 멕시코 인증 전문업체인 E사에 따르면 진단, 재활, 진료 등의 용도로 사용되는 화장품의 경우 멕시코연방보건위원회(Cofepris) 인증을 받아야 한다고 함.
- 최근 Cofepris 내에서 코스메슈티컬(Cosmeceutical) 제품에 대한 인증 논의가 확대되는데, 이는 협회 차원의 요구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함.
- 현재 Cofepris에서는 관련 제품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이며 향후 코스메슈티컬 제품에 대한 인증이 필요하게 될 수 있음.
- 또한 관세청 등에서 제품 등록이 필요하다고 요청할 경우 Cofepris에 인증이 필요한 제품인지 아닌지 확인을 요청할 수 있음.
ㅇ 인증전문업체
- 화장품 수출 시 특별한 검사 및 인증은 필요 없으나 멕시코 공식규격을 만족시켜야 하며 자세한 문의사항은 아래 멕시코 인증 전문업체에 문의 가능
멕시코 인증업체
회사명 | 홈페이지 | 전화번호 | 담당자 이메일 |
EMDIMED | http://www.emdimed.com/ | 55 6234 1986 | luis.badillo@emdimed.com |
Regisan | http://registro-sanitario-regisan.com/ | 55 6390 5892 | araceli.garcia @registro-sanitario-regian.com |
Seprosan | http://www.seprosan.com.mx/ | 77 1791 5059 | seprosan01@hotmail.com seprosan02@hotmail.com |
자료원: 각 업체 홈페이지
□ 전망 및 시사점
ㅇ 1억2000만 명의 거대한 시장
- 2016년 7월 CIA의 World Factbook 자료에 따르면 멕시코의 인구는 1억2316만 명으로 세계 12위
- 또한 평균 연령은 28세이며 UN에 따르면 15세에서 64세 인구는 멕시코의 63.63%, 15세에서 34세 인구는 33.4%로 인구 구성이 젊은 편에 속함.
-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멕시코의 인구 구성을 보면 화장품의 주요 소비자인 젊은층이 많아 향후 몇 년간 화장품 매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멕시코 화장품 멀티숍
자료원: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체조사
ㅇ 미국, 중국 등에서 선전하는 한국산 화장품, 멕시코에서도 기회 엿볼 수 있어
- 최근 미국, 중국 등의 국가에서 한국산 화장품의 인기가 상승하며 안정적인 성장기반을 마련하고 있지만, 멕시코 내 한국산 화장품 점유율은 1% 미만으로 낮은 편
· 한국 통계청에 따르면 2016년 4분기 온라인을 통한 수출액(7219억 원) 은 전년대비 62% 증가했으며 전체 증가분의 약 75%가 화장품 품목인 것으로 드러났음.
· 2016년 1월에서 11월 기준 미국 시장 내 한국산 화장품 점유율 9위 차지
- 멕시코의 경우, 미샤, 토니모리가 오프라인 로드숍을 운영 중이며, 일부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화장품을 구입할 수 있으나 아직은 멕시코 소비자에게 한국 화장품은 낯선 편(점유율 1%)
· 그러나 미샤의 진출 사례를 보면 현재까지 총 멕시코 내 오프라인 매장을 5개까지로 확장하고 있고, 또한 인터넷 쇼핑몰인 아마존(Amazon)에 한국 화장품 상품이 증가하는 현상이 보여, 향후 한국산 화장품이 시장점유율을 확대할 가능성은 충분할 것으로 보임.
ㅇ 멕시코 소비자들의 한국 제품 사랑
- 아직 멕시코 소비자들에게 한국은 먼 나라로 남한과 북한을 구별하지 못한다거나, 삼성·엘지·현대·기아 등 한국산 브랜드를 일본, 중국 브랜드로 알고 있는 경우도 많음.
- 그러나 최근 몇 년간 삼성 휴대전화 점유율이 1위를 기록하거나 기아·현대 자동차의 본격적인 시장 진출 등을 통해 멕시코 국내 소비자들에게 한국산 제품의 품질에 대한 믿음이 커지고 있음.
· 기아자동차의 경우 2017년 4월까지 판매량은 7210대로 전년동기대비 78.8% 성장, 판매 순위 5위를 기록 중
- 멕시코 내 한국산 수입품이 증가함에 따라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신뢰가 높아지고, 화장품을 비롯한 소비재에도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멕시코 연방보건위원회(Cofepris), 멕시코 경제부 사이트(SIAVI), CIA World Factbook, UN, 화장품공업회의소(CANIPEC),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