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호에는 지난 호에 이어서 휠체어 배드민턴 스트로크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자. 휠체어 배드민턴 경기규정에서 일반 규정과 다른 부분이 무엇일까? 바로 숏 서비스 라인 앞쪽의 코트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 이는 짧은 스트로크 보다 정교한 스트로크로 숏 서비스 라인을 넘겨야지 인 코트로 스트로크를 할 수 있다. 셔틀콕의 불규칙적인 변화에 대응하는 기본적인 스트로크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Chapter 5. 스매시 스매시는 오버헤드 스트로크 중 가장 빠른 스피드로 할 수 있는 스트로크이다. 앉은 자세에서 스매시를 하기에는 상당한 연습과 노력, 기초 스윙 연습 및 근력 운동이 필요하다. 또한 적절한 타이밍과 타점을 잡는 것도 중요하다.
정면에서 준비동작→스윙준비동작→임팩트→팔로우 스윙
측면에서 준비동작→스윙준비동작→임팩트→팔로우 스윙
1. 하이클리어와 같은 자세로 준비하며 몸에 힘이 들어가지 않게 한다. 2. 상체와 어깨의 회전을 이용하고, 빠른 스윙동작을 한다. 3. 하이클리어의 타점의 위치보다 약간 앞쪽으로 잡는다. 4. 치고 난 후에 빠르게 전환되는 셔틀콕을 받아치기 위한 준비동작을 한다.
Tip 짧은 거리에서는 강한 스매시를 할 수 있지만 먼 거리에서는 강한 스매시를 사용하는 것보다 정확하고 빠른 반 스매시를 구사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의 하나이다.
Chapter 6. 드롭 드롭은 오버헤드 스트로크 중에 임팩트시에 힘을 적게 사용하는 스트로크이다. 셔틀콕을 맞추는 적절한 타이밍도 중요하지만, 더욱더 중요한 것은 오버헤드 스윙동작에서 변화를 주지 않는 것이다. 하이클리어와 스매시 동작과 동일한 동작을 연습하고, 임팩트 순간에 힘 조절을 하는 것을 연습한다.
준비동작→스윙준비동작→임팩트→팔로우 스윙
1. 오버헤드 스윙을 하기 위한 준비 자세를 잡는다. 2. 하이클리어와 같은 자세로 준비하며 몸에 힘이 들어가지 않게 한다. 3. 임팩트 순간 스윙속도, 손목의 각도, 힘 조절을 한다. 4. 치고 난 후에 상대방 스트로크에 대한 빠른 준비동작으로 전환한다.
Tip 경기코트의 규격을 인지해야 한다. 짧은 드롭을 할 경우 아웃이 되므로, 정확하게 숏 서비스 라인 쪽으로 스트로크를 구사해야 한다. 반복적인 연습을 한다. 또한 짧게 치기 위해 끊 어 치는 동작을 하지 않는다.
Chapter 7. 헤어핀 정확한 헤어핀은 공격으로 전환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한다. 휠체어에서 헤어핀은 작은 실수에도 상대방에게 공격의 기회를 제공해 준다. 짧은 헤어핀과 함께 숏 서비스 라인에 떨어트리는 헤어핀도 같이 연습해야 한다.
숏 헤어핀 준비동작→임팩트 위치→다시 준비동작 1. 준비 동작에서 헤어핀 동작으로 전환한다. 2. 네트 상단에 가까운 위치에서 임팩트를 한다. 3. 몸의 힘을 빼고, 손목과 몸의 중심으로 컨트롤을 한 후 다시 준비 자세로 전환한다.
■ 정면
■ 측면
롱 헤어핀 준비동작→임팩트 위치→다시 준비동작 1. 준비 동작에서 헤어핀 동작으로 전환한다. 2. 반대쪽 서비스 라인과 네트 선상의 높이를 생각하여 각도를 조절한다. 3. 헤어핀 동작 후에 빠른 준비 자세로 전환을 한다.
■ 정면
■ 측면
Chapter 8. 리턴 리턴은 언더핸드 스트로크로써 상대방의 뒤쪽으로 길게 보내는 스트로크이다. 셔틀콕의 다양한 변화에서 정확하게 리턴을 하기 위해서 셔틀콕의 끝 부분을 정확하게 주시하며, 보내고자 하는 방향으로 스윙동작을 이어 가는 것이다.
1. 준비 동작에서 셔틀콕이 낙하하는 지점으로 방향전환 및 이동을 한다. 2. 라켓을 셔틀콕의 낙하지점으로 향한다. 3. 정확히 컨트롤로 리턴을 한 후 빠른 동작으로 다시 준비자세로 전환한다.
사진_김동훈 기자 장소제공_효문 중/고등학교 휠체어 협찬_(주)휠라인 http://cafe.daum.net/wheeline 모델_심재열 - 2008년 아시아 선수권 대회 단식 혼복 우승 - 2009년 전국 장애인 체육대회 단식 우승 - 2009년 세계배드민턴선수권대회 단식, 복식 우승 - 2009년 국가대표 - 인천광역시 장애인 직장운동경기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