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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요(皐陶), 산동성(山東省) 곡부현(曲阜縣) 출신.
요순(堯舜)시대의 명신(名臣)으로 형벌을 관장하였는데 언제나 공정한 심판을 했다고 한다.
순임금이 제위(帝位)를 선양(禪讓)하려 할 때 우(禹)와 고요가 서로 양보하므로치수(治水)에 공이 큰 우(禹)한테 선양하였다 한다.
제위에 오른 우 임금도 고요를 후계자로 삼으려 하였으나,고요가 먼저 세상을 떠났기 때문에 뜻을 이루지 못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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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안이씨(李氏)의 유래(由來)
이씨(李氏)는 본래 중국(中國) 소호(少昊)의 후예인 요(堯) 순(舜)시대의 명신(名臣) 고요(皐陶)를 비조(鼻祖)로 삼는다
요(堯) 순(舜)시대에 고요(皐陶)가 법관(法官)인 대리(大理)가 되어 요임금과 순임금을 훌륭히 보좌 하였다
고요(皐陶)는 뿔이 달린 신양(神羊)인 해치를 데리고 다녔는데 재판(裁判)할때는 해치가 선악(善惡)을 구별할줄 아는
동물이라 잘못한 쪽을 뿔로 받았으므로 언제나 공정한 심판을 할 수 있었다 한다
순임금이 제위(帝位)를 선양(禪讓)하려할때 우(禹)와 고요(皐陶)가 서로 양보하므로 치수(治水)에 공(功)이 큰 우(禹)한테
선양하였다 한다
제위(帝位)에 오른 우(禹)임금도 그 다음 제위는 고요(皐陶)에게 선양하려 하였는데 고요가 우임금보다 먼저 세상을 떠났다
고요는 산동성(山東省) 곡부현(曲阜縣)에서 탄생하고 묘지는 안휘성(安徽省) 수현(壽縣)에 있다고 전해내려 온다.
자손들이 하(夏) 은(殷)때까지 대리(大理)벼슬이 이어져오므로 이 벼슬이름으로 인하여 리씨(理氏)로 성(姓)을 삼았는데
은(殷)의 마지막 왕인 폭군 주왕(紂王)때에 후손 징(徵)이 어찌나 강직하고 바른말을 잘했던지 직간(直諫)하다가
죽음으로 그의 처(妻) 설화부인(契和夫人)이 아들 이정(利貞)을 데리고 산속으로 피신 기진맥진 하던 중 오얏나무
열매를 따먹고 목숨을 부지했다 한다
그것이 연유가 되어 리씨(理氏)를 발음이 같은 이씨(李氏)로 고쳤다 한다
그리고 이정(利貞)은 진(陳)나라(周가 통일하기 전의 제후국)의 대부(大夫)가 되었다.
후손 (後孫) 노자(老子(BC 586(?)~BC 492(?))이름:耳 자:伯陽 시호:老聃)가 진(陳)나라 땅에서 뒤에 초(楚)나라(제후국)가
된 고현(苦縣:現 河南省 鹿邑)에서 탄생 주(周)나라 수장사(守藏史)가 되었고 진천(秦川) 주질현에서 돌아가셨다고 전해내려
오고 사상가(思想家)로서 도덕경(道德經)을 지어 세상에 널리 전한다
도교(道敎)에서 태상노군(太上老君)으로 높이 받들고 있다.
후손(後孫) 숭(崇)이 진(秦)나라 시대 농서( 西) 지방을 유수(留守)하여 농서후( 西侯)에 봉해짐으로 그 후 부터
농서이씨( 西李氏)라 부르게 되었다.
훗날 이씨왕조(李氏王朝)인 당(唐)나라 현종때에 이씨(李氏)의 훌륭한 선조(先祖)님인 고요(皐陶)를 덕명황제(德明皇帝)로
노자(老子)를 현원황제(賢元皇帝)로 추존(追尊)하였고 도교(道敎)를 국교(國敎)로 삼았다
이씨(李氏)는 전국시대(戰國時代)인 위(魏)나라 때부터 역사(歷史)의 전면(前面)에 등장하고 여러곳으로 뻗어 나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