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철의 이해
경전철 범주에는 소형전철·모노레일·궤도버스·자기부상열차 등이 포함된다.
주로 15~20㎞의 도시구간을 운행한다. 수송능력이 우수하고 건설비·인건비가 적게 드는 것이 장점이다. 수송능력은 시간당 4천~4만 명으로 지하철도와 비슷하며 버스보다 월등히 높다. 무인자동운전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인건비가 지하철도의 50%이며, 특히 고무바퀴로 달리기 때문에 소음과 진동이 없어 승차감이 좋을 뿐 아니라 노선위주에도 민원발생 요인이 적다.
기존 전기철도를 건설하는 데는 ㎞당 1000억 원에 가까운 자금이 들지만 경전철은 건설비용이 ㎞당 400억 원 정도이고, 저렴한 유지운영비와 저공해 환경친화성 등으로 각광받는 신교통수단이다.
수도권 난개발로 빚어지는 교통문제 해결의 최적수단 중 하나로 꼽히고 있는 경전철에 대한 연구는 2000년 현재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철제차륜형·고무차륜형 경전철 등을 대상으로 경전철 기술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경전철 서비스는 공항연결수단으로 많이 활용되는데 노르웨이의 오슬로, 홍콩, 미국 유타주(州)의 솔트레이크시티, 일본의 교토 등이 사례이다. 일본 나리타공항[成田空港] 셔틀노선, 프랑스 오를리공항 노선 등에서 채택한 고무차륜형 경전철은 기존 도시철도에 쓰이는 철제레일 대신 콘크리트나 철판 형태의 평면궤도 위를 일반 자동차와 유사한 고무 바퀴로 달리는 차량시스템이다.
철제바퀴에 비해 주행소음과 진동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최고 운행속도는 기존 지하철도(80~90㎞/h)보다 다소 떨어지는 60~80㎞/h이다. 철제차륜형 경전철은 서울특별시 도심에서 1960년대 초까지 운행하던 노면전차의 개선된 형태로 트램 카로도 불린다.
한국에서는 발상단계지만 경전철이 검토 중인 곳에 대표적으로 김해~부산 노선이다. 이 노선은 김해시 삼계동에서 부산 지하철 2호선 사상역까지 23.9㎞ 구간으로 18개 정거장을 갖는 조금 긴 경전철이다.
서울시내에 오는 2017년까지 경전철 7개 노선이 건설된다.
서울시는 시내 교통취약 지역을 중심으로 7개 노선, 총연장 62.6㎞(노선도)의 경전철을 2017년까지 건설한다고 밝혔다.
신설되는 경전철 노선 중
△성동구 왕십리∼노원구 중계동(동북선)
△동대문구 청량리역∼중랑구 면목동·신내동(면목선)
△은평구 세절역∼동작구 장승배기(서부선)
△양천구 신월동∼2호선 당산역(목동선)
△영등포구 여의도∼관악구 서울대(신림선) 등
5개 노선 52.5㎞는 시 재정과 민자유치를 통해 건설된다.
총 사업비는 4조7291억원으로 비용부담은 서울시가 40%(시비 28%+국비 12%)를 지원하고 나머지 60%는 민간자본을 유치해 충당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