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200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Ⅲ(국어, 도덕, 사회) , 교육과학기술부.
【3-듣-(4)】애니메이션을 보고 반언어적․비언어적 표현을 이해한다.
【내용 요소의 예】
◦ 애니메이션의 특성 이해하기
◦ 느낌을 표현하는 말과 행동 찾기
◦ 말의 빠르기, 높낮이, 강약 인식하기
◦ 인물의 인상적인 몸짓 비교하기
이 성취 기준은 학습자에게 친숙한 대중매체 텍스트 가운데 하나인 애니메이션을 활용하여,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의 이해력을 기르도록 하기 위하여 설정하였다.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하는 말의 빠르기, 높낮이, 강약 등과 같은 반언어적 표현과 그들의 표정, 몸짓, 의상 등과 같은 비언어적 표현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그 의미를 파악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애니메이션은 움직임이 없는 연속된 그림이나 사진을 이어 붙여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도록 만든 동영상을 말한다.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인물의 말의 빠르기, 높낮이, 강약 등과 같은 반언어적 표현과 그들의 표정, 몸짓, 의상 등과 같은 비언어적 표현은 마치 실제 사람이 말하고 행동하는 것처럼 보이도록 하기 위해 사용되며, 그 인물의 성격, 감정, 다른 인물과의 관계, 사회적 지위 등을 효과적으로 나타낸다. 애니메이션을 보면서 인물의 느낌을 표현하는 말과 행동 찾기를 통해 인물의 말과 비언어적 표현을 관련지어 이해하도록 지도하고, 말의 빠르기, 높낮이, 강약 인식하기 등의 반언어적 표현을 언어적 표현과 관련지어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애니메이션의 특성에 대한 지식을 독립적으로 지도하기보다는, 애니메이션에 나타나는 반언어적․비언어적 표현에 의해 구현되는 방식에 초점을 두어 지도하도록 한다. 이 성취 기준은 2학년 듣기 영역의 성취 기준 ‘(4) 인물의 말과 행동에 주의하면서 인형극을 본다’, 3학년 읽기 영역의 성취 기준 ‘(4) 만화나 애니메이션을 보고 인물의 성격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방식을 안다.’와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다.
【담화의 수준과 범위】다양한 반언어적․비언어적 표현이 드러나는 애니메이션
학습자에게 친숙한 텔레비전이나 광고에 나오는 애니메이션, 혹은 교육적 목적으로 만들어진 애니메이션을 보도록 하되, 인물들의 성격이나 그가 표현하려는 느낌이 다양한 말과 행동을 통해 드러나는 장면들을 통해 반언어적․비언어적 표현을 이해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