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례_1] 정확히 문제가 뭔지 애기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실제로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는데도 때때로 뭔가 끔찍한 일이 막 일어난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또 어떤 때는 어느 순간 하늘이 무너져 내려앉을 거라는 생각을 합니다. 거의 항상 특정한 물건을 손가락으로 가리킬 수가 없을 정도로 긴장되어 있습니다. 때때로 심장박동이 너무나 빨라져 이건 확실히 심장마비 일거라는 생각을 하지만, 실제로 두드러지는 증상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하루는 슈퍼마켓 점원이 물건가격을 몇 센트 더 달라고 하면서 내가 틀렸다는 것을 보여 주었지만 난 그 일을 잊을 수가 없어 그날 내내 걱정했습니다. 난 하루 종일 그 일을 계속해서 머리 속에 떠올리며, 점원이 실수를 했을 수 있을 가능성을 생각하자 매우 당혹감을 느꼈습니다. 긴장이 너무 심해서 오후에는 일하러 나갈 수도 없었습니다. 이런 일 때문에 생활하는 데 너무나 고통스럽습니다. |
2. 주요증상과 진단기준
1) 주요증상
- 일상생활의 아주 사소한 많은 일들에 대해 끊임없이 지나치게 걱정하며 그것이 불필요하고 방해가 된다는 것을 깨달아도 걱정을 멈출 수 없을 정도로 불안과 걱정이 심각할 정도로 나타나고, 지속적인 긴장으로 인한 근육통과 더불어 만성적 피로감, 두통, 수면장애, 소화불량, 과민성 대장 증후군, 초조함, 쉽게 피로함, 주의 집중 등의 신체적 증상을 동반한다.
1. 일상생활의 아주 사소한 많은 일들에 대해 끊임없이 지나치게 걱정을 하며 그것이 불필요하고 오히려 방해가 된다는 것을 깨달아도 걱정을 멈출 없을 정도로 불안과 걱정이 심각한 정도로 나타나게 될 때, 범불안장애로 분류할 수 있다.
2. 일상 생활의 여러 사소한 사건들에 불안이 만연되어 있다.
3. 신체적 증상 근육긴장, 안절부절못함, 수면장애, 초조함, 과민성, 쉽게 피로함, 주의집중 어려움
2) 진단기준(DSM-Ⅳ)
A. 다양한 사건이나 활동 B. 걱정을 통제하기 어렵다. C. 다음 6개의 증상 중 3개 이상이 나타난다.(아동에게는 1개이사이면 됨) (1) 안절부절 못함 또는 긴장되거나 가장자리에 선 듯한 아슬아슬한 느낌) (2) 쉽게 피로해짐 (3) 주의집중의 곤란이나 정신이 멍해지는 느낌 (4) 화를 잘 냄 (5) 근육의 긴장 (6) 수면장애(잠에 들거나 지속하기가 어려움) D. 불안과 걱정의 초점이 축 1에 속하는 다른 장애에서 나타나는 불안에만 국한 되지 않는다. E. 불안, 걱정 또는 신체적 증상이 삼각한 고통을 유발하거나 사회적, 직업적 또 는 다른 증요한 영역의 활동에 현저한 장해를 초래한다. F. 범불안장애는 물질(남용하는 약물)이나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부신피질호르몬 과다증)의 직접적인 생리적 효과에 기인한 것이 아니며, 기분장애, 정신증적 장애 또는 전반적 발달장애의 기간 중에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
2. 임상적 특징
남성보다 여성에게 약간 더 많고, 과도한 걱정, 즉 가족, 직업적 또는 학문적 무능, 재정문제, 미래의 불확실성, 인간관계, 신체적 질병 등에 관한 것이고, 또한 이들은 비관주의, 완벽주의,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 문제해결에 대한 자신감 부족과 같은 성격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3. 원인
1). 생물학적 입장 : 뇌생리학적 기제를 밝히려는 연구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Benzodiazepine계 약물이 불안을 감소시킨다는 사실이 발견되면서 신경전달물질인 GABA 에 대한 연구, 그 밖의 신경물질로 Norepinephrine. Glutamate 등도 주목 받고 있다. 또한 뇌의 해부학적 구조로는 Benzodiazepine수용기가 많이 분포되어 있는 후두엽에 대한 관심이 높다.
2) 정신분석학적 입장 : 성격구조간의 역동적 불균형에 의해 경험되는 부동불안이 범불안장애의 핵심적 증상이라고 본다.(부동불안 : 무의식적으로 억압된 원초아의 충동이 강해져서 자아가 이를 통제하기 어려운 상태)
3) 행동주의적 입장 ; 환경자극에 대해서 조건 형성된 학습의 결과로 봄
4) 인지적 입장 : 불안한 사람들은 자신들이 위험에 처해 있다고 지각하는 경향이 있으며, 다음과 같은 특성을 나타낸다.
첫째 : 주변의 생활환경 속에 존재하는 잠재적인 위험에 예민하다.
둘째 : 불안한사람들은 잠재적인 위험이 실제로 위험한 사건으로 발생활 확률을 과도하게 높이 평가한다.
셋째 : 위험한 사건이 실제로 발생할 경우에 나타날 수 있는 부정적인 결과를 지나치게 치명적인 것으로 평가한다.
넷째 : 위험한 사건이 발생할 경우 자신이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과소평가한다.
4. 치료
범불안장애는 매우 흔한 문제이지만 다른 장애에 비해 그 치료방법이 잘 개발되어 있지 않다.
1) 약물 : benzodiazepine(자극에 대한 과민성 저하, 진정효과)
2)인지행동적 치료방법 : 걱정과 관련된 인지적 요인들을 환자에게 이해시킨 후 걱정이라는 내면적인 사고과정을 자각하여관찰하도록 격려하고, 걱정사고기록지를 기록하게 하고, 걱정의 사고내용에 반대되는 생각을 되뇌이게하고, 걱정하는 시간을 정해놓고, 걱정이나 사고에 반복적으로 노출시키고, 걱정의 감정을 수용하는 방법 등을 활용한다.
제2절 공포증
1. 특정공포증
1) 주요증상 및 임상적특징
첫째 : 특정한 대상이나 상황에 대해서 현저하고 지속적인 공포를 느낀다.
둘째 : 공포자극에 노출되면 거의 예상 없이 즉각적적 불안반응을 일으킴
셋째 : 이러한 장애를 지닌 청소년이나 성인은 자신의 공포가 과도하고 비합리적이라는 것을 알고 있음
넷째 : 특정공포증을사람은 대부분의 경우 공포자극을 회피하려고 함
① 상황형 : 지하철이나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수단, 터널, 다리, 엘리베이터, 비행기,폐쇄된공간 등과 같은 상황을 두려워하고 피하는 경우
② 자연환경형 : 천둥, 번개, 높은 장소, 물이 있는 강이나 바다 등과 같은 자연에 대한 공포
③ 혈액-주사-상처형 : 피를 보거나 주사를 받거나 상처를 입는 등의 신체적 상해나 고통을 두려워하는형
④ 동물형 : 뱀, 거미, 지네, 바퀴벌레, 등과 같은 동물이나 곤충을 두려워하는 경우
⑤ 그 밖의 다른 자극에 의해 공포증이 유발되는 경우 : 질식공포증
2) 원인
첫째 : 행동주의적 학습이론 : 공포반응이 고전적 저건형성에 의해서 습득 될 수 있다.
① 인간은 오랜 진화과정을 통해서 생존을 위협하는 특정한 자극에 대해서는 공포잔응을 더 쉽게 학습하는 생물학적인 성향을 지니고 있다.(Seligman(1971)공포학습의 준비성) 이러한 위협적인 자극에 일단 공포반응이 형성되면 소거도 잘 되지 않는다.
② 특정 공포증을 지닌 사람들은 불안과 공포에 예민한 기질을 취약성으로 타고나서 쉽게 공포증을 형성하게 된다.
3) 치료
① 체계적 둔감법 : 긴장을 이완시킨 상태에서 약한 공포자극부터 시작하여 점차 강한 공포자극을 노출시키는 방법으로서 가장 효과적 치료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② 노출치료 : 특정공포증의 치료에 흔히 사용되고 있으며, 실제로 공포자극에 노출하는 실제적 노출법과 공포작극을 상상하게 하여 노출시키는 심상적 노출법, 공포자극에 조금씩 점진적으로 노출시키는 점진적 노출법, 단번에 강한 공포작극에 직면시키는 홍수법 등이 있다.
③ 참여적 모방학습법 : 다른 사람이 공포자극을 불안 없이 대하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공포증을 치로하는 방법
④ 이완훈련 : 신체적 이완상태를 유도하는 기술을 가르치는 훈련
⑤ 정신분석적 입장 : 무의식적인 갈등에 기인한 불안이 방어기제에 의해 특정한 외부대상에 투사되거나 대치되었을 때 특정공포증으로 나타난다.
2. 사회공포증
1) 주요증상과 진단기준
첫째 : 사회공포증의 본질적 특징을 당황할 가능성이 있는 사회적 상황이나과제를 수행하는 상황에 대해서 현저하고 지속적인 공포를지니는 것,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에게 관찰되는 것, 부정적 평가를 받는 것, 모욕당하는 것, 당활하게 되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이다.
둘째 : 이러한사회적 상황이나 과제수행 상황에 노출되면 거의 예외없이 즉갖적인 불안반응이 나타나게 된다.
셋째 : 이러한 장애를 지닌 청소년과 성인들은 자신의 공포가 과도하고 비합리적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넷째 : 사회공포증을 지닌 사람은 대부분의 경우 사회적 상황이나 수행 상황을 회피하려고 한다.
2) 원인
(1) 정신분석적 입장 : 사회공포증 역시 무의식적인 갈등이 사회적 상황에 대치되어 투사되는 것으로 본다. 의식적인 수용이 불가능한 공격적 충동을 타인에게 투사하여타인이 자신에게 공격적이거나 비판적일 것이라고 느끼게 됨으로써, 타인 앞에 나서기가 두려워지는 것이다.
(2)인지적 입장
① 사회공포증을 지닌 사람들은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호감을 주지 못하는 사람이라는 뿌리깊은 믿음을 지니고 있음
② 다른 사람에게 자신에 관한 좋은 인상을 심어 주어야 한다는 강한 동기를 지니고 있음
③ 다른 사람들이 비판적이어서 자신이 사소한 실수라도 하면 자신을 싫어하고 멀리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음
④ 사회적 상황에서 자신이 한 행동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경향이 있음
3) 치료
① 인지행동적 집단치료 : 사회적 상황에서 갖게 도는 부정적 사고와 신념을 수정하는 인지적 재구성, 여러 집단 구성원 앞에서 발표를 하는 등 두려운 사회적 상황에의 반복적 노출, 발표자와 청중의 역할을 번갈아하는 역할 연습, 불안을 이완시키는 긴장이완 훈련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회공포증의 치료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② 약물치료 : 베타억제제, 삼환계 항우울계, MAO억제제,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등이 효과적이라 알려져 있으며, 이 경우 약물을 중단하면 증상이 재발되는 경향이 있다.
3. 광장공포증
특정한 장소나 상황에 대한공포를 나타내는 경우로서 탈출이 어렵거나 곤란한 장소나 공황발작과 같이 갑작스런 곤경에 빠질 경우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장소나 상황에 대한 불안이 있는 것으로 유발하는 심리적 요인으로는 다음과 같다.(Goldstein 과 Chambless 1978)
① 공포에 대한 공포 : 공포와 관련된 신체감각에 대한 두려움과 공포의 결과에 대한 부적응적인 사고
② 불안을 유발하는 선행사건을 잘못 해석하는 경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