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촬영 시 주의해야 할 5가지 문제점과 그 해결책
자신이 찍은 사진을 보고 실망한 적이 있다면 이는 노출을 조절하기가 어려운 상황이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노출이 부적절한 상황에서는 전문 사진 작가도 사진을 찍기가 쉽지 않습니다. 또는 카메라 배터리 부족과 같은 단순한 기계적인 결함으로 인해 사진 품질이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칼럼에서 제공하는 문제 해결 가이드에서는 일반적으로 많이 발생하는 다섯 가지의 사진 관련 문제점과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디지털 카메라에서 화이트 밸런스를 설정하거나 필름 이미지에서 올바른 필터를 사용하여 불필요한 색조를 없앱니다. |
1. 사진이 전체적으로 너무 밝거나 어두운 경우 사진 상태 필름이나 디지털 이미지 센서에 너무 많은 빛이 비치면 과도하게 노출된 이미지가 생성됩니다. 과도하게 노출된 이미지에서는 어두운 영역은 밝게 보이고 밝은 영역은 아예 전체가 흰색으로 표시됩니다. | 노출 과다와 노출 부족이 함께 나타난 이미지입니다. 이 경우 사슴 얼굴과 같이 적정 노출이 필요한 부분에는 측광이 요구됩니다. | |
반대로 필름이나 센서에 빛이 부족하면 노출이 부족한 이미지가 생성됩니다. 노출이 부족한 이미지의 어두운 영역은 검게 채워져 세밀한 부분을 볼 수 없으며 밝은 영역은 회색조를 띠거나 흐리게 표시됩니다. 사진의 노출 균형이 제대로 맞지 않는 경우 사진의 일부는 노출이 과도하고 일부는 노출이 부족할 경우 조리개/셔터 속도를 잘못 조합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역광이나 강한 측광과 같은 특수 조명 환경이나, 눈이나 모래처럼 매우 밝은 배경 또는 물과 같이 매우 어두운 배경이 넓게 펼쳐진 환경에서 아주 작은 피사체를 촬영할 경우에 가장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해결 방법 특수한 조명 환경에서는 내장된 카메라 노출계에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노출을 늘이거나 줄여 보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노출 보정으로 특수 조명에서의 노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측광 피사체: 노출을 0.5스톱 늘입니다.
- 역광 피사체: 노출을 1스톱 늘이거나, 피사체 가까이로 이동하여 노출계로 피사체를 직접 측정하고, 뒤로 이동하여 노출을 재조정한 다음 정확한 노출에서 피사체를 찍습니다. 이때 스폿 측광으로 찍을 수도 있습니다.
- 밝은 배경의 작고 어두운 피사체 또는 매우 밝은 화면의 피사체: +1에서 +3까지의 양의 노출 보정 값을 사용하거나, 노출을 1 내지 2스톱 높입니다(예: f/8에서 f/5.6 또는 f/4.5로 높임).
- 어두운 배경의 작고 밝은 피사체: -1과 같은 음의 노출 보정 값을 사용하거나 노출을 1스톱 내립니다(예: f/8에서 f/11로 내림).
| 어두운 조명이나 밝은 조명에서도 이와 같이 노출이 부족한 이미지가 생성되지 않게 하려면 필 플래시를 사용합니다. | |
조리개와 셔터 속도 조합이 정확함에도 불구하고 노출이 과도하거나 부족할 경우에는 셔터 메커니즘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서 노출 균형이 맞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카메라를 수리하세요. 일련의 이미지에서 노출 균형이 맞지 않는 경우 연속된 일련의 이미지가 노출이 과도하거나 부족할 경우 필름 감도를 잘못 설정했을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 필름을 교환할 때 카메라의 필름 감도를 촬영할 필름의 감도와 일치하도록 설정했는지 확인합니다. 계속 노출 균형이 맞지 않을 경우 계속해서 이미지 노출이 과도하거나 부족할 경우 카메라의 배터리가 부족하여 내장된 노출계를 정확하게 읽을 수 없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배터리 문제가 아니라면 카메라를 수리해야 합니다. 해결 방법 먼저 새 배터리를 끼웁니다.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카메라를 수리하세요. 적어도 1년에 한 번 이상 배터리를 교체해야 합니다. 디지털 카메라에서 배터리와 메모리 카드를 빼낸 다음 카메라를 수동 모드로 설정합니다. 이렇게 하면 카메라의 내부 배터리가 방전되어 원래 카메라 설정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이러한 기능이 제공되지 않는 카메라도 있으니 자신의 카메라에 이러한 기능이 제공되는지를 해당 카메라 제조업체에 문의하세요. 2. 사진의 대비가 너무 강하거나 약한 경우 사진 상태 대비가 너무 강하면 사진의 어두운 영역은 매우 어둡게 표시되고 밝은 영역은 지나치게 밝게 표시되어 세밀한 부분이 선명하지 않고 질감도 떨어집니다. 이러한 영역에서는 어떠한 내용도 알 수 없기 때문에 사진 작가들은 이런 영역을 "차단"되었다고 합니다. 차단된 어두운 영역을 밝게 하거나 차단된 밝은 부분을 어둡게 하려고 시도하면 이러한 영역이 아예 회색 영역으로 표시됩니다. | 이 사진처럼 밝은 대낮에 사진을 찍으면 이미지의 대비가 강해지고 짙은 그림자가 생깁니다. 가능하면 빛의 강도가 약해질 때까지 기다렸다가 촬영하세요. | |
대비가 지나치게 약하면 이미지 명암이 제대로 구분되지 않아 전체 이미지가 흐리게 보입니다. 약한 대비로 촬영한 이미지는 강한 대비로 촬영한 이미지보다 수정하기가 훨씬 쉽습니다. 대비의 강약은 조명 조건, 필름이나 이미지 센서의 특징 또는 설정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밝은 대낮의 태양 광선에서 찍은 사진의 대비는 강하고, 여명이나 흐린 조명에서 찍은 사진의 대비는 약합니다. Kodachrome 필름이나 저감도 흑백 필름과 같이 강한 대비의 이미지를 찍을 수 있는 필름도 있고, 약한 대비의 이미지를 찍을 수 있는 필름도 있습니다. 많은 디지털 카메라에서는 촬영한 이미지의 대비를 변경할 수 있으므로 새 필름을 끼우지 않고도 어느 정도는 대비 강약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사진의 대비가 너무 강한 경우 매우 밝은 조명(예: 맑게 갠 정오)에서 찍은 사진의 대비는 일반적으로 아주 강합니다. 해결 방법 화면에서 강조할 부분을 결정한 다음 해당 부분의 노출을 제대로 맞춥니다. 반사판이나 필 플래시를 사용하여 짙은 그림자 영역을 밝히거나, 햇빛이 약해질 때까지 기다렸다가 촬영할 수 있습니다. | 흐리거나 비가 오는 날뿐만 아니라 그늘진 곳에서도 대비가 부족한 너무 단조로운 이미지를 찍을 수 있습니다. | |
사진이 단조로울 경우 조명이 약하거나, 흐리거나, 비가 오는 날에 찍은 사진의 대비는 일반적으로 매우 약합니다. 해결 방법 필 플래시로 앞쪽에 있는 물체에 조명을 비추어 대비를 생성합니다. 조명을 비출 물체가 플래시 범위 내에 있어야 합니다. 3. 사진 전체가 흐린 경우 사진 상태 초점이 선명하지 않거나 노출 중에 카메라가 움직인 사진에서는 이미지가 전체적으로 흐리게 보입니다. 전체적으로 흐리게 보이는 사진은 오랫 동안 노출될 때 피사체가 이동하여 피사체만 흐릿하게 보이는 사진과는 다릅니다. | 초점을 정확하게 맞추고 손을 움직이지 않으면 초점이 한 곳에 고정됩니다. | |
흐린 정도도 약간 흐림에서 매우 흐림까지 다양합니다. 대부분의 디지털 카메라에서는 사진을 찍은 후 바로 확대할 수 있습니다. 촬영할 때 카메라의 LCD를 통해 이미지를 확대하여 초점을 확인하고 초점이 벗어나 있으면 바로 이미지를 다시 촬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LCD가 작기 때문에 컴퓨터에서 사진을 열어 보기 전까지는 사진이 선명한지 여부를 알 수 없습니다.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에서 디지털 이미지를 편집할 경우 확대/축소율을 100%로 설정해야 초점이 선명해집니다. 초점이 약간 벗어난 경우에도 이미지를 작은 크기로 축소하면 선명하게 보일 수 있지만 이미지를 확대할수록 초점은 흐려집니다. 초점이 정확하지 않아 흐려짐 피사체에 초점을 맞춘 다음 이미지를 재구성하고 셔터를 누르면 이러한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습니다. - 카메라 초점을 맞추기 위해 사진을 찍을 때까지 셔터를 놓지 않고 반만 누르고 있을 경우
- 초점을 맞춘 다음 초점을 움직이지 않고 피사체와의 거리를 변경한 경우
해결 방법 피사체에 조심스럽게 초점을 맞추고 노출하는 동안 초점을 유지하세요. 만약 카메라에 초점 잠금 기능이 있다면 한번 사용해 보세요. 그러면 초점을 잠근 시간부터 이미지가 찍힐 때까지는 피사체의 거리가 변경되지 않습니다. 또한 자동 초점 시스템에서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초점 문제가 발생합니다. - 전경색과 배경색이 조금 다를 경우
- 새장이나 기차 레일과 같이 막대의 앞이나 뒤에 초점을 맞출 경우
- 밝게 빛나는 불투명한 표면에 초점을 맞출 경우
- 멀리 떨어진 어두운 피사체에 초점을 맞출 경우
- 유리 너머에 있는 피사체에 초점을 맞출 경우
| 카메라가 흔들리면 위의 사진처럼 전체 이미지가 흐리게 보입니다. | |
카메라 흔들림으로 인한 흐릿함 글자 그대로 카메라 흔들림이란 노출 중 카메라가 움직인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발생합니다. - 셔터를 누를 때 카메라를 당기거나 민 경우
- 카메라가 흔들린 경우
- 카메라를 손에 들고 1/30초보다 느린 셔터 속도로 촬영한 경우
해결 방법 편안하게 안정된 자세로 카메라를 고정한 상태로 셔터를 움직이지 않고 부드럽게 누를 수 있도록 연습하세요. 셔터 속도가 1/30초보다 느린 상태에서 노출할 경우에는 삼각대나 받침대를 사용하거나 카메라를 단단한 표면 위에 고정하세요. 또한 케이블 릴리스나 리모콘을 사용하여 노출 중에 카메라가 흔들리지 않게 하세요. 더러운 렌즈로 인한 흐릿함 더러운 렌즈를 사용하여 사진이 흐려진 경우입니다. 해결 방법 에어브러시로 먼지를 털어낸 다음 초극세사로 만든 사진기용 천이나 사진기용 청소 용액 및 렌즈 와이퍼를 사용해서 렌즈를 깨끗이 닦으세요. 4. 밝은 영역이 제거된 경우 사진 상태 밝은 영역이 제거된 이미지는 밝은 영역이 단조로운 흰색으로 표시되어 디테일이 표현되지 않습니다. 제대로 노출된 사진에서는 이미지의 밝은 영역과 어두운 영역에 있는 디테일이 모두 표현됩니다. 디지털 카메라에서 이러한 문제가 가장 많이 발생하지만 필름 사진에서도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이미지의 가장 밝은 영역의 디테일이 표시되지 않거나 아예 이 밝은 영역이 제거된 경우 | |
대부분 흰색 영역이 많고 환한 장소에서 찍은 사진의 밝은 영역이 제거됩니다. 또한, 맑은 하늘을 배경으로 하여 건물이나 사람을 찍을 때처럼 같은 화면이지만 영역 간에 대비 차이가 큰 경우에도 밝은 영역이 제거되기도 합니다. 밝은 영역이 제거된 경우 디지털 카메라(특히, 소비자용 카메라)에서는 이미지 센서가 서로 가까이 있으므로 센서 간에 보다 밝은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색상 정보 채널을 센서 세 개나 네 개당 하나에만 기록한 다음 다른 채널에 삽입합니다. 즉, 카메라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픽셀이 추가될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필름 카메라의 경우 한 화면에 있는 서로 다른 두 영역 간의 대비가 필름 해상도 제한을 초과할 수 있습니다. | 매우 밝은 조명에서도 노출이 잘 된 이미지를 찍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측정기에서 피부 톤을 판독합니다. | |
해결 방법 밝은 하늘을 배경으로 사람과 같은 피사체를 촬영할 경우 필 플래시를 사용하여 피사체에 조명을 비추세요. 아니면 밝은 영역의 측광을 기준으로 노출을 맞출 수도 있는데 그러면 어두운 영역이 노출 부족이 됩니다. 이런 경우 Picture It! Photo와 같은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노출이 부족한 영역을 보정하세요. 이 기술은 디지털 사진에서 특히 유용합니다. 카메라에 스폿 측광 모드가 있는 경우 이미지에서 가장 밝은 중요 영역을 스폿으로 조준하여 밝은 영역의 노출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도를 여러 가지로 변경하여 이미지에 하늘을 포함시키지 않거나 일부만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편광 필터를 사용하여 하늘을 어둡게 표시한 다음 구름을 더욱 세밀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5. 사진이 파랑, 노랑, 녹색의 색조를 띠는 경우 사진 상태 사진에 원치 않는 파랑, 노랑, 녹색 등의 색조가 전체적으로 펴져 있습니다. 필름과 디지털 카메라 모두에서 필름은 특정 조명 유형의 색 온도에 맞게 밸런스가 조정되거나 화이트 밸런스가 설정됩니다. 조명의 색 온도는 매우 다양합니다. 서로 다른 유형의 조명 온도를 측정하기 위해 Kelvin 온도가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일출 및 일몰 시의 따뜻한 조명이나 실내(텅스텐) 조명은 Kelvin 온도가 2,000K에서 3,000K 사이이고, 땅거미가 질 때나 매우 흐린 날씨의 차가운 조명은 Kelvin 온도가 7,500K에서 20,000K 사이입니다. 한낮의 흰색 조명은 5,500K입니다. 텅스텐 조명(3,200K) 조건에서 일광(5,500K)에 맞게 밸런스 조정된 필름을 사용하면 색 밸런스가 맞지 않아 이미지에 노랑 계열의 주황 색조를 띠게 됩니다. 화이트 밸런스 설정을 사용하는 디지털 카메라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필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화이트 밸런스는 조명 온도에 따라 이미지를 조정합니다. 따라서 설정이 틀리면 원치 않는 색조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 가정용 전등 아래에서 화이트 밸런스를 "자동"으로 설정한 경우 | |
| 화이트 밸런스를 일반 가정용 전등인 텅스텐으로 설정한 경우 | |
| 화이트 밸런스를 "플래시"로 설정하고 플래시를 반사시켜 사용한 경우 | |
사진에 푸른 색조가 있는 경우 필름 이미지에서는 일광 조명이나 파란색 표면에서 반사되는 조명을 사용하여 텅스텐 필름을 촬영할 경우 파란색 색조가 표시됩니다. 디지털 이미지에서는 화이트 밸런스를 조명에 맞지 않게 설정한 상태로 촬영하면 파란색 색조가 나타납니다(예: 일광 조명에서 화이트 밸런스를 플래시로 설정하여 촬영). | 텅스텐 조명에서 촬영한 이 디지털 사진에서는 화이트 밸런스를 텅스텐으로 설정하고 플래시를 추가하여 촬영했기 때문에 파란색 색조가 표시됩니다. | |
해결 방법 조명에 맞는 필름을 사용하거나 85B 필터를 사용하여 텅스텐 필름에서 일광 조명을 필터링합니다. 사진에 노랑 계열의 주황 색조가 있는 경우 필름 이미지의 경우 텅스텐 조명에서 일광 조명 필름으로 촬영하면 노랑 색조를 띠게 됩니다. 디지털 카메라에서는 화이트 밸런스를 잘못 설정하여 촬영할 경우 노랑 색조가 나타납니다. 해결 방법 조명에 맞는 필름을 사용하거나 80A 필터를 사용하여 일광 필름에서 텅스텐 조명을 필터링합니다. 사진에 녹색 계열의 파랑 색조가 있는 경우 필름 이미지의 경우 형광등 밑에서 일광 조명 필름을 사용하면 녹색 계열의 파랑 색조가 나타납니다. 디지털 이미지에서는 화이트 밸런스를 조명에 맞지 않게 설정하여 촬영하면 파랑 색조가 나타납니다. 해결 방법 조명에 맞는 필름을 사용하거나 FLD(자홍) 필터를 사용하여 일광 필름에서 형광 조명을 필터링합니다. 사진에 녹색 색조가 있는 경우 필름 이미지에서는 오래된 필름이나 고온에 노출된 필름으로 촬영하면 녹색 얼룩이 나타납니다. 해결 방법 필름을 사용하기 전에 필름 사용 기한을 확인하고, 필름이 열에 과도하게 노출되지 않았는지 확인합니다. 디지털 카메라를 사용할 경우에는 화이트 밸런스를 촬영할 조명에 맞게 설정하거나, 항상 자동 화이트 밸런스를 사용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텅스텐 조명으로 촬영할 때 최상의 색을 연출하려면 82A 필터를 사용하여 조명 온도를 일광으로 변환하세요. 이는 디지털 이미지 센서가 일광 조명 온도에서 가장 정확하게 반응하도록 미세 조정되기 때문입니다. | 밝은 오후의 조명에서는 화려한 색상의 실루엣을 만들어 활용하세요. | |
여기서 잠깐! 필터를 사용하는 경우 노출을 증가시켜야 할 수도 있습니다. 카메라의 내장 노출계가 렌즈를 통해 필터를 자동으로 보정하는지, 아니면 수동으로 보정해야 하는지 알아 보려면 카메라 설명서를 읽어 보세요. 수동으로 보정하는 경우 필터와 함께 제공되는 자료에서 권장하는 노출 보정 방법을 사용하세요.
| | 글쓴이에 대하여: Charlotte K. Lowrie는 MSN 포토의 칼럼 편집장입니다. Charlotte K. Lowrie의 글과 사진은 여러 잡지와 신문에 실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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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전: MS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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