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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자유게시판 스크랩 국민의 소리는 뒷전 -여론조사를 통해 본 운하
임희택 알가디오 추천 0 조회 10 10.02.23 11:24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운하 건설에 대한 지지율이 급락하고 있다. 운하백지화국민행동이 지난 8월부터 올해 2월까지 언론기사에 보도된 운하 관련 여론조사를 종합해 본 결과, 커져가는 반대의견에 비해 찬성의견은 갈수록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6일 SBS가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찬성 26.2%, 반대 49.4%로, 찬성은 반대의 절반 수준을 조금 넘는데 그쳤다.

 

 

급락하는 지지율

또한 그 면면을 들여다본 여론조사의 결과는 무척 우려스럽다. 지난 1일 세계일보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운하에 대한 반대 의견은 남성(55.6%)과 화이트칼라(59.5%)에서, 학력(대재 이상 54.6%)과 소득(월 가구소득 350만원 이상 55.4%)이 높을수록 특히 강했다. 또한 지난 1월 9일 CBS가 실시한 지역별 여론조사를 살펴보면, 경부운하 노선이 있는 대구ㆍ 경북(찬성 63%, 반대 22.3%), 부산ㆍ 울산ㆍ 경남(찬성 51.6%, 반대 33.2%)에서 찬성 의견이 많았으며 충청권인 대전ㆍ 충남ㆍ 충북(반대 50.5%, 찬성 35.1%)과 호남권인 광주ㆍ 전남ㆍ 전북(반대 44.6%, 찬성 41.1%)에서는 반대 의견이 많았다. 이처럼 한반도 운하를 둘러싼 논쟁은 이 땅의 남과 여, 학력, 소득, 지역을 갈라놓으며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 땅을 분열로 이끄는 한반도 운하에서 이득을 얻는 이들은 누구인가.


건설사들만의 잔치

우리는 지난 13일 방영된 KBS2 추적60분의 100대 건설사를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다. 이 조사에서 물류수입만으로 수익성 확보가 가능할 것인가에 대한 항목에서 건설사의 91%는 불가능하다고 답했으나, 경부운하 건설에 참여할 것인가란 항목에서는 80%의 건설사가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건설사가 이 땅의 물류혁명을 위해 자원봉사를 하는 게 아니라면 그 속셈은 뻔하다. 그것은 바로 운하주변 개발권 확보이다. 민자 사업으로 진행되는 운하건설에서 수익이 나지 않을 경우 운하주변 개발권 특혜 등을 통해 정부가 보전해주리라는 기대를 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100% 민자로 추진하겠다는 인수위 발표와 상충하는 것으로, 결국 운하 건설을 위해서는 인수위와 건설사 간에 모종의 합의가 있었거나 있게 될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운하, 발목잡는 덫

새 정부는 스스로를 위해서라도 ‘운하’에 대한 미련을 버려야 할 것이다. 운하는 이제 막 시작할 새 정부의 발목을 잡는 독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새 정부 인수위의 지지율은 역대 인수위 지지도보다 20%가량 낮으며, 출범 이후 불과 한 달 반 사이에 무려 10%이상 떨어졌다.

 

 

운하백지화국민행동, http://nocanal.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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