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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체육 연수과정 교재 단장 정 문 교
차 례
유아체육 지도의 이론
Ⅰ. 유아체육 지도방법
Ⅱ. 유아체육 지도자의 교육지침
Ⅲ. 유아생활 지도의 일반지침
Ⅳ. 유아체육의 실제 유아체육의 지도과정
(1) 신체적성운동 (2) 단체놀이 및 신체표현 (3) 기구운동 (4) 민속놀이
유아체육 실기지도 도해
신체적성검사 실시 요강
유아 응급처치 요령
유아체육 지도의 이론
Ⅰ. 유아체육의 지도방법
1. 무엇을 지도할 것인가? 취학전 어린이 체육의 중요성에 관하여는 체육 지도자나 학자들 사이에서 전부터 논의 되어 오고 있던 바이다. 최근 들어 일부 스포츠 종목의 조기 훈련이 가져오는 성과에 대하여 선진국의 사례가 보도를 통하여 전해지면서 일반에게도 알려지게 되어 이제는 취학전 체육 또는 유치원 체육에 대하여 모든 사람이 관심을 갖게 되었다. 더구나 오늘날 조기교육의 필요성이 선진국에서도 중요한 관심사로 되어 효과적인 유치원 교육에 관한 연구활동이 진행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취학전 교육의 중요성을 정책에 반영하여 1979년 3월 1일에는 문교부 고시 제424호로서 유치원 교육과정을 발표하기에 이르렀다. 그중 제2장 유치원 교육 과정 제1절 일반 목표중 “마”항을 보면 “신체 각 기관 및 각 기관의 기능이 균형있는 발달을 위한 다양한 신체 활동을 통하여 기초적인 운동능력을 기르며 개인 위생 및 보건, 영양, 안전등의 건강 행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이해와 습관 및 태도를 기른다.” 고 되어있다. 위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알아야 할 몇 가지를 살펴 보기로 한다. 유치원 체육의 주체는 “어린이 자신” 이며 주체성은 어린이 자신에게 있다. 또한 유치원 체육의 원동력은 어린이의 자발성에 있고 유치원 체육의 전개 과정은 어린이들이 뛰어 노는 가운데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러면 우리는 유아에게 무엇을 지도할 것인가를 살펴 본다면
첫째, 활발한 신체의 움직임을 수반하는 놀이를 여러 가지 형태로 경험하게 한다. 둘째, 그러한 놀이를 하는 가운데 신체적인 건전한 발달을 촉진케 하고자 하는 것이다. 셋째, 놀이하는 가운데 지적발달과 정신적 건전성, 정서적 안전성을 기를 수 있는 것이다. 넷째, 놀이를 전개하는 과정에서 사회성을 발달을 꾀할 수 있다. 2.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1) 지도자의 위치 취학전 아동의 체육에 있어서 지도자는 우선 무엇을 어떻게 지도 할 것인가에 대한 지도 계획면의 입안자가 되어야 한다. 그러나 계획을 실시하는 과정에서는 어린이의 자발성이나 창의성을 존중하며 어린이의 움직임이나 반응에 유의하여 임기응변적인 변경을 할 수 있도록 탄력성을 갖지 않으면 안된다. 따라서 스스로 앞장서서 어린이들을 이끌고 가려는 태도는 바람직하지 못하다. 또 이와는 정반대로 지도자 자신이 활발한 신체운동에 흥미가 없던가 또는 게을리하여 체육을 경시한다던가 등한시 한다면 아동들은 이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놀이에는 활기가 없어지고 만다. 이런 상태로는 아무리 설비 용구등의 물직환경이 정비되어 있다해도 인적 환경에 의해 저지당함으로 그 성과는 도저히 달성될 수 없는 것이다. 유치원 체육에서 지도자는 마스터 플랜의 입안자이면서 실시단계에서는 어린이들과 함께 움직이며, 형이나 누나처럼 또는 때에 따라서 조직원의 한사람으로서 역할을 담당하게 되는 것이다. 2) 교육과정 취학전 어린이 체육에 있어서도 교육과정의 편성은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그 대상인 어린이의 생활은 유동적이고 예상외의 일이 잘 일어남으로서 너무 세밀한 교육과정을 편성하는 것은 오히려 변화를 가져오지 못하게 되어 사실상 무의미한 것으로 되고만다. 많은 아동심리 학자들이 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한 내용은 다양하다. 따라서 어린이의 실태를 파악하여 그것을 기초로 유치원 체육의 목표를 명확히 하고 이러한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대체적인 틀을 설정하는 것인데 이 경우 여러 가지 사태변동에 대비할 수 있도록 탄력성 있게 하여둘 필요가 있다. 그러면 기준을 어디에 둘것인가라는 문제에 대하여 70%의 수준을 권하고자 한다. 그 근거로서 운동능력을 5단계로 평가할 때 상위로부터 1, 2, 3단계에 68.4%로 하고 남은 4, 5단계에 31.6%로 평가할 때 정상분포 곡선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70%로 하고 어떤 운동을 시킬 때 그집단의 70%정도가 해낼 수 있고, 나머지 30%정도는 하기 어려운 수준을 택하도록 한다.
3) 동기유발 어린이들의 활동욕구 방향을 부여함으로서 자발적인 동기를 유발케 하는 것을 말한다. 지도자가 “이런 놀이가 좋을텐데” 라고 생각 하더라도 어린이들은 별로 관심을 갖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지도자가 앞장서서 무리하게 이끌어도 그다지 성과는 올릴수 없는 것이다.그러나 적절히 동기를 유발 시킨다면 어린이들 자신에게 저항감을 주는 일 없이 지도자가 생각 하는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이끌고 나갈 수 있는 것이다. 모래 놀이에 열중하는 어린이에게 달리기를 권한다면 곧 응하지 않는다. 그러나 지면에 출발선을 긋고 결승선에 빨간 깃대를 꽂고 호각으로 출발신호를 하면 그신호 한마디에 다른 곳에서 놀이를 하던 어린이들까지도 모두 모여 들게 될 것이다. 4) 집단에서의 지도 부모의 과잉 보호 아래서 가정에서만 놀고 다른어린이들과 어울려 자유롭게 놀아보지 못한 어린이는 어딘지 모르게 약하게 보이고 반대로 비록 부모의 돌봄이 좀 부족하다해도 여러 사람과 어울려 놀아본 경험이 많은 어린이는 여러 가지 면에서 건강하게 성장해 나간다. 어린이가 자기 혼자서 생각하고 판단하는 것 보다는 몇몇이 모여 궁리하는 가운데 좋은 지혜가 생기므로 이와 같은 어린이들의 지적발달을 촉진시키는 자극제가 될 것이다. 또한 감수성이라던가 자주성, 독립성, 의지, 감투정신등의 의지적 면에서도 다른 사람으로부터 자극을 받게 되어 점점 강해지게 되며 집단 가운데 한 사람의 구성원으로서 구성원 각자는 평등하고 때에 따라 서로 협력함으로서 어떤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음을 배움으로서 협동 정신을 키우는 등 집단속에서 개인의 역할을 배워 사회적성격을 키우게 된다. 5) 단계적 지도 어린이의 발달 단계와 놀이의 계통 단계에 따라서 지도할 필요가 있다. 어린이라 해도 4살 이하 어린이의 신체와 5살 이상 어린이의 신체는 기능적으로 차이가 있으며 운동 능력의 발달도 차이가 있으므로 어린이들의 신체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지도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또한 5살 이후가 되면 운동 능력 뿐만 아니라 심리적으로도 남녀의 차가 확실히 나타나므로 즐겨하는 놀이도 달라지게 된다. 또한 같은 놀이라도 간단한 놀이에서 복잡한 놀이로, 쉬운 놀이로부터 어려운 놀이로 단계를 따라 지도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공차기 놀이를 예로 들면, 먼저 정지된 공을 차고, 그 다음 천천히 구르는 공을 차며, 그다음 빨리 움직이는 공을 차게하며, 고무공을 차던 어린이에게는 가죽공을 차게 한 다음 발달의 단계를 고려하여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다.
6) 운동의 내용 어린이의 놀이는 다양한 내용을 가지고 있다. 하나 하나의 놀이에 그 놀이 고유의 내용을 갖고 있는 것이 있는가 하면, 하나의 놀이에 복합적인 내용을 갖고 있는 것도 있다. 이들 놀이를 어떻게 조화시켜 행하는 것이 좋을가에 대해서 검토하고 적절한 편성을 해야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30분 정도의 놀이 시간에 다리만 사용하는 운동만 한다거나, 근육에 관한 것, 또는 평형성에 관한 것만 한다면 너무 편중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주로 팔에 관계되는 운동등 3부위에 관계되는 운동을 할 수 있으리라 본다. 또한 민첩성의 운동, 근력의 운동, 복합적인 게임 위주의 운동등 3종류의 운동도 가능하리라 본다. 그러므로 조화가 이루어진 전면적 발달을 기대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실시하지 않으면 안된다. 7) 놀이의 생활화 지도한 놀이가 그때만 하고 끝나 버린다면 그것은 곧 실패를 의미한다. 그 내용 자체에 어린이들이 흥미를 갖고 지도자가 있건 없건 평상시에도 계속되어야만 성공적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그것이 곧 놀이의 생활인 것이다. 8) 놀이의 고도화 정지된 볼을 차는 것으로부터 굴러오는 볼을 차는 것으로 발전하며 볼을 던지는 것에서부터 받는 기술로 발전하는 것이다. 평균대 위를 걷는 것은 다시 평균대 위에서 방향을 바꾸어서 돌아 걸어오는 것으로 발전하며 철봉에서 돌아 내려오는 기술을 함으로서 돌아 오르기로 발전한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단계적인 지도를 할때 쉬운것에서부터 어려운것으로의 원칙은 어린이 자신이 스스로의 힘에 의해 발달과정이 이루어지게 할 뿐만 아니라, 지도자도 이런 견지에서 계획을 세워 실천하는 것이 살아있는 교육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그 이상의 발전이 없는 근시안적인 놀이의 지도는 별 의미가 없다고 하겠다. 9) 개인차 인간은 외형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서로 다르며 개인적인 특성의 차이는 교육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개인차를 형성하는 조건으로는 지능, 적성, 퍼스낼리티, 흥미와 가치관, 연령별 차이, 사회계층등 많은 조건이 있으나 체육적인 면에서의 특히 중요한 것은 체력의 차이, 운동 소질 및 적성의 차이등을 꼽을 수 있겠다. 어린이들의 운동능력 또한 개인차가 현저하여 비록 연령은 같다하더라도 운동을 수행하는 능력은 개인에따라 천차만별이다.
10) 실시시간 어린이는 얼핏 보기에 하루종일 노는 것 같으나 사실은 한가지의 놀이가 지속되는 시간은 그리길지않은 시간이며, 또한 활동과 휴식과는 시간 구별도 그리 명확하지 않다. 따라서 유치원의 체육적 놀이를 지도할 경우에는 한가지의 놀이에 10분 정도씩 세가지 놀이를 실시하여 30분 정도 지속하는 것이 좋으며, 이중 준비 또는 뒷 정리에 소요되는 시간을 제외 한다면 실제 지도 시간은 이 보다 약간 줄어 들 것이다. 또한 신체 운동은 매일 계속적으로 실행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이며 하다가 중단 하거나 중단 하였다가 다시하며, 못한 것을 보충하기 위해 한꺼번에 많이 하는 것은 무의미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해를 줄 우려가 있다. 11) 시 범 유치원의 체육에 있어서는 지도자가 일일이 말로 지시하는 것 보다는 직접 지도자가 행동으로 표현해 주는 것이 이해가 빠르다. 즉 “이렇게 하라”, “저렇게 하라”라고 말로만 설명을 하는 것 보다는 직접 신체를 움직여 실시해 보여 준다면 어린이들도 흉내를 내어 따라서 움직이게 될 것이다. 이것을 우리는 시범이라고 말하는 것으로 시범은 모범을 보여주는 것으로 동작의 이상형을 추구하는 것이지만 이런 방법도 지나치게 틀에 박힌 교육이 되어 어린이의 창조성을 길러주지 못할 염려가 있으므로 어린이 이해에 도움이 되는 범위안에서 시범을 보이는 것이 좋다. 3. 지 도 방 법 신체적성, 단체놀이 및 표현운동, 기구운동의 각 교과에서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해결될 수 있는 문제나 과제가 주어진다. 교사는 아동으로 하여금 주어진 과제에 대해서 자기 나름대로의 해결방안을 생각하고 계획하여 이를 실제로 해 보고 자기가 좋아하는 해답을 선택하여 익힐 수 있도록 격려해 주어야 한다. 문제해결 학습방법을 도입한 학습활동에서 아동들이 행하는 동작의 뚜렷한 특징은 그활동의 다양성에 있다. 이것은 주어진 과제에 대해서 자기 나름대로의 해결 방안을 탐색하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어떤 구체적인 운동기술을 직접 가르치는 것도 아니며 또 신체적 활동을 어떤 평균적 또는 공통적 모형에 강제로 일치시키려 하거나 제한하는 것은 아니다. 교사는 다만 어린이들이 자기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즉, 교사의 임무는 아동각자가 자기자신이 최대 능력 수준에서 활동할 수 있고 나아가서는 그 활동이 개개인의 능력수준에 적합하게 발전할수 있도록 도와 주는데 있다.
♣ 문제 해결법의 학습 지도에서 기대되는 학습 효과 ♣ 첫째, 능력에 구애됨이 없이 모든 아동들이 학습 활동에 참여 할 수 있고 또한 과제를 행할 수 있게 한다. 둘째,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동 스스로 탐구 - 실험 - 문제 해결의 학습과정을 거치게 되기때 문에 사고력을 배양에도 기여하게 된다. 셋째, 어린이들이 주어진 과제를 자기 힘으로 해결하면 보다큰 만족감과 즐거움을 얻게 되어 학습 의욕이 더욱 고조된다. 넷째, 허약한 어린이, 뚱뚱하거나 소심한 어린이라도 충분히 과제를 수행할 수 있음을 깨닫게 되어 성취도가 높아진다. 다섯째, 아동의 신체적 활동을 어떤 평균적 또는 공통적 모형에 강재로 일치 시키려하거나 제한 하지 않기 때문에 신체적으로 높은 소양을 가진 어린이는 그 소질을 최대로 신장 시킬 수 있다.
4. 유치원 원아의 지도시 유의 사항 원아는 개념(어휘, 과제, 신체활동등)을 파악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도입 단계의 과제에 보다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이다. 그리고 심도지각이 미숙하고 수공능력이 비교적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에 수업의 종격 부분에서 부과되는 많은 과제들을 전부 만족 스럽게 수행하지 못할 수도 있다. 또한 이 연령기에서는 주로 개별적으로 행동하는 사례가 많기 때문에 따라서는 파트너와 짝을 지어서 하는 학습활동이 적당하지 않을 수도 있다.
Ⅱ. 유아체육 지도자의 교육 지침 1. 건강교육 1) 건강생활 유아의 건강 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그들의 심신을 조화있게 발달시켜 건전한 인간으로서의 기초를 튼튼히 하는 일이다. 유아의 건강은 유아 생활의 전반에 관계되고 있으므로 매우 넓은 범위에 이르고 있다. 우선 유아의 건강 생활을 위해서는 그들의 생활에 필요한 습관이나 태도를 몸에 익히는 일이다. ㄱ. 신체, 의복, 놀이 용구, 신변등을 청결히 한다. ㄴ. 불결한 것을 입에 넣지 않도록 하며, 수건이나 손수건은 자기것을 사용 하도록 한다. ㄷ. 올바른 식사 요령을 터득하여 음식에 편식이 없도록 한다. ㄹ. 건강 진단, 예방 접종, 병이나 상처의 치료를 회피하지 않게 한다. ㅁ. 화장실 사용법을 바르게 한다. ㅂ. 간편한 복장으로 놀이를 하도록 한다. ㅅ. 되도록 옥외에서 놀도록 한다. ㅇ. 항상 자세를 바르게 한다. ㅈ. 휴식의 방법을 깨닫게 하고 운동이나 식사 후에는 조용히 휴식을 취하게 한다. 2) 신체 운동 유아는 건강할수록 활동적이다. 유아는 하루의 대부분을 신체 운동에 충당하고 있다. 따라서 여러 가지 운동에 흥미를 갖게하고 스스로 신체 활동을 즐기게 하는 것은 건강 을 위한 지름길이란걸 주지시킨다. ㄱ. 여러 가지 방법으로 걷고, 달리고, 뛰는 대근운동을 한다. ㄴ. 여러 가지 방법으로 던지고, 밀고, 잡아 당기고, 구르는 운동을 한다. ㄷ. 술래잡기등 집단적인 놀이를 한다. ㄹ. 몸을 쭉쭉 뻗으면서 율동적으로 한다. ㅁ. 각종 운동 기구의 사용 법을 터득하여 사용하고, 뒷처리를 깨끗이한다. ㅂ. 누구와도 친구가 되어 운동을 하되 규칙을 지킨다. 3) 안전생활 안전 생활에 필요한 습관이나 태도를 몸에 익힌다. ㄱ. 부상을 당하지 않게 끔 항상 주의한다. ㄴ. 안전에 주의하여 놀이의 기구나 용구를 사용한다. ㄷ. 위험물에는 접근하지 말아야 하며 위험한 장소에서는 놀지 않는다. ㄹ. 교통 규칙을 지킨다. ㅁ. 불의의 재해등 비상시에는 어른의 지시에 따라 행동한다. 2. 습관 형성의 원칙 어느 행동을 유아에게 습관화 시키기 위해서는 단순한 생각이나 감정만으로 지도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발달 단계에 따라서 항상 일관성 있는 반복훈련이 필요하다. 이것 이 습관 형성의 기본 원칙이며, 이것을 유아의 일상생활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이 실천되어야 한다. ㄱ. 습관 형성의 의식을 환기 시킬 것. ㄴ. 교사와 가정과의 긴밀한 연락 아래 지도할 것. ㄷ. 습관 형성에 필요한 환경을 정비할 것. ㄹ. 습관 형성의 의식을 환기 시킬 것. ㅁ. 교사와 가정과의 긴밀한 연락 아래 지도할 것. ㅂ. 습관 형성에 필요한 환경을 정비할 것. 1) 습관 형성 의식의 환기 행동의 습관화 과정에서 먼저 알아 두어야할 것은 유아의 의욕을 돋구는 것이다. 이것 이야 말로 유아의 행동을 유도하는 일이 된다. 이와 같은 의욕적인 심정을 환기 시키 기 위해서는 칭찬과 꾸지람에 대한 요령을 알아 둘 필요가 있다. ㄱ. 칭찬의 요령 유아가 바람직한 행동을 할 경우 칭찬하는 것은 그 행위의 반복을 유도하는데 매우 효 과적인 일이다. 2~4세의 시기는 제1차 반항기가 되기 때문에 자아의식이 강하여 아 집도 강하다. 따라서 칭찬을 받는다는 것은 타인에게 인정을 받았다는 것이 되어 인간 본래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일이 된다. 이와같은 쾌감은 같은 행위의 반복 의욕을 높여 줄 뿐만 아니라 또 다른 행위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게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의미에 서 효과적인 칭찬 방법에 대하여 그 요령을 생각해 보기로 한다. ⓐ 신생아-유아 신생아때에는 간뇌와 뇌간부의 흥분 결과라고 생각되는 “미소 반응”이 나타난다. 이 것은 생리적 반응에 불과하지만 이때에 엄마가 말을 걸어준다든지, 뺨을 비비며 얼러 주는 것은 칭찬하는 것과 마찬가지의 효과가 있다. 즉, 생리적인 반응이었던 미소는 쾌감이나 기쁨등의 심리적 반응으로서의 미소가 발달 된다. ⓑ 피부의 접촉 유아기에는 말로 칭찬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머리를 쓰다듬거나, 끌어안거나, 무릎에 앉혀서 피부와의 접촉을 통한 칭찬 방법이 바람직하다. ⓒ 시상 칭찬의 방법중 하나가 상을 주는 방법이다. 그러나 지나친 칭찬과 시상은 해롭다. 어 린이가 해야 할 하찮은 일까지도 과장하여 칭찬하면 도리어 우쭐해지며 지나친 칭찬은 칭찬에 무감각해지기 쉬우며 오히려 해주지 않으면 불안을 나타내게 된다. 또 안이하 게 포상을 약속해 놓고 그것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신뢰감을 상실하는 경우가 있다. ㄴ. 꾸지람의 요령 유아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할 경우 그것을 반복시키지 않기 위하여 꾸짖는 경우 가 있다. 그러나 그 꾸지람도 방법을 잘못 택하면 효과가 없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점 에 유의를 하여야 한다. ⓐ 명확하게 꾸짖을 것 꾸짖을 때의 말은 항상 유아가 잘 이해할 수 있게끔 명확하게 전달 되어야 한다. 특히, 혼동없는 긍정적 화술이 필요하다. ⓑ 짧고 간단하게 꾸짖을 것 짧고 간단하게 최소한의 꾸지람이 바람직하며, 너무나 싫증나게 끈질긴 설교는 무의미 하다. ⓒ 흥분하지 말 것 아이들을 향해서 감정을 폭발시키면 아이들도 감정적으로 흥분되어 반항적이 되고 만 다. 교육한다는 명분아래 교사가 흥분을 하는 것은 절대금물이다. ⓓ 위협이나 비난을 하지 말 것 위협이나 비난은 그것을 말하는 강사들의 감정적 배설은 될지언정 유아들에 대한 교육 적 효과는 기대할 수 없다. ⓔ 불가능한 일에 대하여 꾸짖지 말 것 ⓕ 꾸짖는 이유를 밝힐 것 유아를 꾸짖는 최종의 목적은 좋은 행위와 나쁜 행위를 판단할 수 있는 자발적인 인간 을 육성하는데 있다. 따라서, 꾸짖을 때에는 나쁜 이유를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지 않으면 안된다. ⓖ 체벌은 3세를 한계로 하되 사랑의 매일 것 유아를 꾸짖는 수단으로서 꼬집거나 손바닥으로 때리는 등의 체벌은 기본적으로 금할 일이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조건의 경우에 한하여 체벌을 이용할 수도 있다. ㉠ 3세 이전의 유아로써 아직은 말로서의 설득이 이해력에 미치지 못할 경우 ㉡ 금지된 행위(특히 생명의 위협)를 하고 있을 때나 당장 그 장소에서 행하였을 경우 ㉢ 체벌은 극히 짧고 순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교사가 흥분하는 일 없이 냉정하고 애정이 담긴 행위를 할수 있을 때 2) 가정과의 긴밀한 연락 유치원에서의 한정된 생활만으로는 개개인의 습관 형성을 완성할 수는 없으며 이와 같 은 미비점을 보안하기 위해서도 가정에서의 위생관념이나 예의범절등의 가르침에 열 의가 있어야 한다. 따라서 가정과 유치원과의 긴밀한 연락은 유아의 습관 형성에 있어 서 매우 필요한 일이다. 3) 습관형성에 필요한 환경정비 이는 모방성과 피암시성이 강하다. 따라서 주위의 사람들이 좋은 표본이 될 수 있는 행동을 유아에게 보여주는 일이 중요하다. 지금까지의 습관 형성에 대한 원칙의 내용을 기본적인 습관 형성의 원리에 비추어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동일한 것을 반복하여 체험시킨다. ( 반복의 원리 ) ⓑ 좋은일에 대해서는 하지 않으면 안된다. ( 강제의 원리 ) ⓒ 구체적으로 체험시킨다. ( 구체성의 원리 ) ⓓ 좋은 기회를 포착하여 지도한다. ( 기회의 원리 ) ⓔ 일정한 방침에 따라 지도한다. ( 일관성의 원리 ) ⓕ 인적, 물적 조건을 정비한다. ( 환경의 원리 ) Ⅲ. 유아 생활 지도의 일반 지침 1. 유아와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는 길 ㄱ. 충분한 접촉이 이루어지게 한다. ㄴ. 친절하면서 엄격하게 대한다. ㄷ. 규율을 정하고 공평하나 부드러운 절차로 규율을 지키게 한다. ㄹ. 원만한 인간 관계(Rapport)를 형성한다. ㅁ. 아동에게 개인적인 관심과 배려를 충분히 보인다. 2. 유아와의 대화 1) 일상 대화의 분석 ㄱ. 훈시형 어린이에게 무엇을 할 것인가를 명령하고 지시하는 것을 가리킨다. 예) “선생님한테 그렇게 말하는게 아냐” 문제점) 일방적으로 명령에 순종하게 되면 부모나 교사에게 의존적이 되거나 적대감 을 지니기 쉽다. ㄴ. 설교형 어린이에게 해서는 안되는 것과 반드시 그대로 해야 되는 규범과 당위성을 말해주고 그 규범대로 행할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예) “너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지 않으면 안된다” 문제점) 어린이의 심리와 감정이 존중되지 못한다. 또한 스스로 도덕적 판단을 하기 어렵게 된다. ㄷ. 위협형 어린이에게 심리적 위협을 주거나 벌 같은 것을 예고함으로서 교사나 부모의 말에 순 종케 하는 것이다. 예) “너 그런짓 하면 혼내 줄거야.” 문제점) 불안이나 사회적 공포심을 지니게 하기 쉽다. 사실에 대해 현실적이고 합리 적 판단을 하기 어렵게 된다. ㄹ. 멸시형 어린이에게 창피를 주거나 열등감을 느끼게끔 저속한 욕을 하거나 웃음거리로 만드는 것을 가리킨다. 예) “이런 돼지같은 놈” 문제점) 어린이에게 심리적 상처를 주고 열등감을 지니게 하기 쉽고 교사나 부모에 대 해 어린이가 적개심을 가지기 쉽다. ㅁ. 동정형 어린이에게 지나치게 동정심을 가지고 참견하거나 통제하는 것을 가리킨다. 예) “네가 하고 싶은 대로 하거라, 하기 싫으면 그만 두거라” 문제점) 어린이를 과잉 보호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지나치게 어린이를 통제함으로 자율성이나 주도성이 제대로 발달되기 어렵다. ㅂ. 해석형 어린이의 말이나 행동을 지적으로 분석하고 진단하거나 아니면 지적인 설명을 하는 것 이다. 예) “너는 지금 체조하기 싫은거야” 문제점) 어린이에게 열등감을 지니게 하고 교사에 대해선 적대감을 지니기 쉽다. 이상과 같은 일상적 대화는 대체로 교사와 아동의 관계를 건설적으로 만들어가기 보다 파괴적으로만들어 가는 경향이 있다. 2) 능동적 청취 상대방의 감정을 평가하고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말하려는 의도를 있는 그대로를 공감 하면서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아동의 마음속에 있는 감정, 생각, 공상 같은 것 을 탁 털어놓고 표현하게 하여 건전한 정서와 사고의 발달을 촉진하는 것이다. 또한 능동적 청취는 교사와 아동사이에 따뜻한 인간 관계를 형성하게 하여 아동 스스 로 자기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힘을 기르게 한다. 3) 개방적 메시지 유아나 아동은 마음의 세 개가 열려야 자유롭고 창조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 폐쇄적 태도나 단정적이고 독단적인 생각은 아동의 건전한 발달을 해치는 악적 존재이다. ㄱ. 1인칭 단수를 주어로 하는 말 나를 주어로 하는 표현은 아이들에게 저항이나 반항심을 별로 일으키지 않게 한다. 그 러면서도 아동이 한 행동이 교사나 부모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바르게 이해 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아동이 스스로의 행동에 대해서 책임을 질 수 있도록 한다. 예) 2인칭을 주어로 하는 말 --- 너는 어린애처럼 왜 그렇게 매달리냐? 1인칭을 주어로 하는 말 --- 친구들이 나에게 매달리면 나는 숨을 쉴수가 없어 ㄴ. 규범적 표현보다 비교적 표현으로 하는 말 “ -- 하지 않으면 안된다.”,“꼭 -- 해야 한다”,“ 마땅히 --해야 한다”는 등의 규범 적 표현은 대체로 도덕적 당위성을 일으키는 경향이 있다. 또한 규범적 명령을 많이 하는 대화를 나눈 어린이는 심리적으로 경직되어 융통성이 없고 필요이상의 죄책감을 지니게 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당위를 나타내는 규범적 표현 대신에 어떤 행위의 방향을 제시 하는 비교급의 표현이며 현실적이고 합리적이다. 예) 규범적 언어 --- 너희들은 똑바로 서 있어야 한다. 비교적 언어 --- 너희들이 똑바로 서있는 것이 보기에 좋다. 이러한 비교적 표현은 아동들에게 융통성있고 개방적인 태도를 길러주게 되고 정신적 여유를 지닐 수 있게 한다. 4) 구체적 행동의 표현 교사나 부모가 아동들과 나누는 일상적 대화에는 형용사가 많다. “ ○○는 착한 어린이다.”“너는 참으로 훌륭한 어린이다.”의 평가적 형용사나 “ --이 다.“,”-- 아니다.“로 표현하는 것 대신에 구체적 행동이나 사실을 나타내는 표현을 하 여야 한다. 예)“ ○○는 선생님 말씀을 잘 듣고 있다.”“너는 다른 사람을 잘 도와준다.”(구체적 행동 표현) -- 정신적 장애가 있거나 부적응 현상을 보는 사람이 형용사적 언어를 많 이 쓰고 창조적이고 원만한 관계를 맺는 사람이 구체적 행동을 나타내는 표현을 주로 하는 경향이 있다. 5) 문제 해결의 대화 어린이에게 어떤 문제가 있으면 그것을 아동의 문제만으로 생각할 일이 아니라 그것을 아동과 교사 또는 아동과 부모 공동의 문제로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 문제 해결의 절차 ◈ ㄱ. 문제의 실체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 원인을 찾아본다. ㄴ. 문제 해결의 방안들을 여러 갈래로 찾아 본다. ㄷ. 각 해결 대안을 비교, 평가한다. ㄹ. 가장 좋은 방안을 선정한다. ㅁ. 선정한 방안을 실천에 옮긴다. ㅂ. 실천 결과를 평가한다. 6) 유아의 문제 행동 1. 문제 행동을 식별하는 기준 ㄱ. 자신의 나이에 비해서 어리게 행동하거나 반대로 행동하는 경우가 있다. ㄴ. 타인에게 심리적 고통이나 신체적 상해를 줄 수 있는 말이나 행동을 자주한다. ㄷ. 자신에게 고통을 주거나 괴로워하는 방향의 생각을 많이 하거나 자신의 신체에 상 처를 입히는 행동을 한다. ㄹ. 사회적 규범이나 윤리에 어긋나는 말이나 행동을 계속한다. ㅁ. 부모, 교사나 친구들과 원만한 관계를 맺지 못하거나 힘들어 한다. ㅂ. 학급활동을 싫어하거나 원만하고 만족한 관계를 맺지 못하거나 힘들어 한다. ㅅ. 생각이나 감정과 다른 말이나 행동을 한다. ◈ 문제아 유형 ◈ ㄱ. 정신 박약 ㄴ. 집중력 결핍 ㄷ. 공격적 행동 ㄹ. 근육 경련 장애 ㅁ. 품행 문제 또는 비사회적 행동 ㅂ. 학습 장애 ㅅ. 발달 장애 ㅇ. 아동기 정신병 ㅈ. 불안 장애 등 7) 성공적인 지도자의 지도방법 1. 학습 인원 모두의 이름을 알아 두도록하고 참가인원의 관심이 어디에 있는가를 파 악한다. 2. 함께 공부하는 동료의식을 느끼며 운동할 수 있는 Program을 적극 개발한다. 3. 신, 구학급 구성원과 충분한 대화를 나누어 서로의 관심을 주고 받을 수 있는 학급 분위기를 조성한다. 4. 학급에는 즐거움이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대상이 재미있도록 Program을 구성 해야 한다. 5. 준비운동의 하나로서 등, 허리의 유연성 운동을 실시하도록 한다. 6. 구성원의 지도능력과 기술을 개발하여 향상시킨다. 7. 다른 지도자로부터 배우기도 하며, 지도력 훈련과정에 적극 참여한다. 8. 운동량이 많아 구성원들이 너무 지키거나 상해를 입어 도중 하차하는 경우가 있 다. 그러므로 반드시 단계적인 운동 Program을 세워 참가자들이 운동을 쉽게 하 도록 한다. 9. 신체적성의 수준과 능력이 서로 다른 구성원들의 학급을 지도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를 늘 자각하도록 한다. 10. 자기가 맡은 Program을 충분히 숙지하여 알리고, 홍보하고 보급한다. 11. 영양과 운동, 신체적성에 관한 자신의 지식을 항상 점검토록 한다. 12. 2회 이상 보이지 않는 참가자가 있을 경우 즉시 연락을 취해 학급에 다시 돌아올 수 있도록 친절히 배려한다. 13. 지도자가 만일 신체적 운동 수행에만 목적을 둔다면 교사의 교육은 신체 훈련이 넘지 못할 것이다. 체육교육이라고 한다면 교육 목적과 일치한 학습이 이루어질 때, 신체적 활동이 인성 발달의 수단으로 이용되어야 한다는 것을 항상 인식해야 한다. 8) 교사의 자기 훈련 1. 어린이가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보상을 해준다. 2. 문제 행동이 일어난 상황을 분석 해 보고 필요하다면 상황에 변화를 준다. 3. 가능한한 어린이들에게 선택의 기회를 준다. 4. 되도록 구속적 환경을 피한다. 5. 최소한의 규칙만을 정한다. 6. 아이들이 흥미있게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 계획안을 세운다. 7. 어린이 스스로 자신을 가치있는 인간으로 느끼게 해준다. --- 성취감을 맛 보게 한다. 8. 의사 결정의 경험을 시킨다. 9. 교사가 직접 통제하여야 하는 경우도 있다. ㉠ 자기 감정을 먼저 잘 통제 해야한다. ㉡ 상황 판단을 잘 하고 나서 처리한다. ㉢ 아이들의 감정을 통제하여 준다. ㉣ 규칙을 안 지킬 경우 벌을 세울 수 있다. 9) 유아 체육지도자 유의사항 1. 운동에 알맞는 복장 2. 태도 및 언어에 유의 3. 수업에 필요한 지식 습득 4. 유아에 대한 바른 이해와 관심 5. 안전의 확보 6. 체육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바른 인식 7. 시범을 통한 시청각 교육의 실천
Ⅳ. 유아체육의 실제 1. 수 업 형 태 1개반에 약40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2-3개 팀으로 나누어 팀명칭을 정한다. 팀명칭은 빨강, 노랑, 파랑 또는 햇님, 별님, 달님등으로 아이들과 협의 후 결정한다. 결석을 하였을 경우 그 자리는 비워놓고 진행하며 팀별 어린이들에게 고유번호를 지정하여 놀이나 게임을 할 때 순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수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 수업시간에 바른자세를 하고 떠들며 장난을 하지 않도록 하는데 이것은 결코 쉬운일이 아니다. 수업 분위기가 어수선하다고 해서 교사도 덩달아 큰소리치며 “조용히 해”라고 이야기를 한다면 교사로서의 바른 수업진행이 되지 않는다. 아이들과 처음 만나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학급 구성원들과 최소한의 약속을 한다. 예를 들면 자유놀이나 수업분위기가 어수선할 때 선생님이 하나, 둘, 셋하고 숫자를 세면 정해진 자기 자리에 바르게 앉아 선생님의 말에 귀를 기를 기울이기로 약속을 하라. 또한 선생님이 휘슬을 크게 몇번 불면 떠들고 장난을 쳐다가도 멈추고 선생님을 쳐다 보기로 약속을 하는 등의 수업 진행의 부분을 아이들과 약속을 함으로써 좀 더 친숙해지고 원할한 수업 분위기를 조성한다. 그렇다고해서 수업시간 내내 조용히 하고 있으리라고 생각하는 것은 무리이다. 어린이의 특성상 단1초라도 바른 자세하고 앉아 있기가 힘들다. 이러한 상황에서 바른자세의 의미와 조용히 선생님이 하는 말과 동작, 또 친구들의 행동을 지켜볼 수 있도록 유의해야하고 서로 바른자세를 하도록 경쟁심을 복돋운다. ( ex : 어느 친구가 바른 자세로 앉아 있는가 보자! ) 자기의 의사 표현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어린이가 종종 있다. 체육교육적 측면에서 크고, 우렁찬 구령과 대답을 자신있게 하고 자기의 의사 표현을 할 수 있도록 훈련함으로서 강한 성취감을 갖게한다. 2. 수업 운영의 기본방법 ㉠ 아이들과의 첫 만남이 가장 중요하다. 아이들과 얼나마 친숙해지고 서로 가깝게 다가 서느냐에 따라 그 후 수업 분위기가 좌우된다. ㉡ 수업은 항상 즐겁고 활기차게 진행하도록 노력한다. ㉢ 안전사고에 주의하면서 예방에 항상 최선을 다한다. ㉣ 잘 안되는 아이도 열심히 노력하면 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고 모든 신체 활동에 강한 참여의식을 갖게한다. ㉤ 수업 진행시 팀별 순번대로 실시하되 1번이 출발하면 2번이 출발선에 설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팀별로 결석자가 있으면 짝이 없는 어린이가 있다. 이때 다른팀에도 결석자가 있다면 그 아이와 짝을 지어주고 그래도 짝이 맞지 않으면 교사가 짝이 되어준다. ㉦ 유치원(어린이집)의 담당 교사 도움을 받아 수업을 진행한다. ㉧ 담당반 어린이의 이름, 성격등을 빨리 외워서 아이들과 더욱 친해지도록 노력한다. ㉨ 수업전 화장실에 가고자 하는 어린이를 미리 보내서 수업 진행에 방해 요인이 되지 않도록 한다. ㉩ 수업 진행중에 어린이 개개인의 운동 능력을 파악하여 능력에 맞게 신체활동을 배려한다. 3. 유아의 특성 ㉠ 전체와 부분을 분화하여 지각할 줄 모른다. ㉡ 판단력이 부족하다. ㉢ 지속적인 집중력이 없다. ㉣ 기분의 변화가 크다. ㉤ 의존적 경향이 있다. ㉥ 숨어서 놀기를 좋아한다. ㉦ 동작에 “스피드”가 없다. ㉧ 세밀함, 평형성의 발달도 부족하다. ㉨ 머리가 크고 무거워 쓰러지기 쉽다. 머리 부상이 많다. ㉩ 공간 지각이나 시간 지각의 발달이 충분치 않다. ㉪ 찰나적인 정보를 행동화 할 수 없다. ㉫ 청각의 방향 심지가 나쁘다. ㉬ 위험에 대한 통찰력도 충분치 못하다. ㉭ 발달의 동일성이 없다. ㉮ 색깔도 때로는 적색을 청색으로 착각한다. ㉯ 모방기이다. ㉰ 구체적 사고밖에 못한다. ㉱ 자기 중심적인 언동이 많다. ㉲ 충동적인 행동을 한다. ㉳ 퇴행 현상을 보인다. 유아체육 지도과정
(1) 신체적성운동 기초적인 체력을 기르는 운동으로 기기, 걷기, 뛰기, 달리기, 구르기 등을 기본으로 놀이형태를 띠면서 아이들이 즐겁게 참여하도록 함으로서, 유연성, 평형성, 근력, 근지구력, 민첩성, 순발력등을 발달시켜 균형있고 조화로운 성장과 능력을 갖을 수 있도록하는 운동이다. 1. 기본자세 익히기 - 바르게 서기, 앉기, 눕기, 업드리기 2. 기본동작 익히기 - 제자리 걷기, 뛰기, 걷기(전, 후, 좌, 우, 한발, 두발) - 선생님 흉내내기, 호핑스텝, 겔로핑스텝 3. 개인 신체적성 운동 - 정적운동으로부터 동적운동으로, 강도는 점진적으로 . . . 1. 평 형 성 - 발끝으로 외발서기 : 두발(4,5세) 한발(6세): - 팽이들고 바로서기 : 4,5세 적용: - 코끼리코 잡고 중심잡기 : 연결동작으로 반환점 돌아오기: - 인공위성 (2인 1조) : - 2인 1조 중심잡기 : - 3인 1조 중심잡기 호박따기 : - 눈감고 똑바로 걷기 : 장님 인도하기와 겸한다: - 한바퀴 돌아 중심잡기 : 차렷, 비행기, 로케트: - 비행기 만들기 : - 벽대고 물구나무서기 : 등뒤로 대고 오르기(4,5세) 벽앞에 두고 (5,6세): 2. 유 연 성 - 시이소 만들기 : - 업드려 비행기 만들기 : - 업드려 손집고 가슴들기(백조 흉내내기) : - 손끝 발끝닿기 : 앉은자세, 선자세(집게만들기) : - 발바닥 손으로 만지기 : - 앉아서 허리돌리기 : - 팔 들고 허리 돌리기 : - 무지개 만들기 : - 2인 1조 시이소 : - 오뚜기 (양옆으로, 뒤로) : - 머리뒤로 발끝닿기 : - 앉아 다리벌려 가슴닿기 : 3. 근력, 지구력 - 팔 벌려뛰기 : - V자 앉기 : - 이름이나 글자쓰기 : 엇갈리기 (좌, 우, 상, 하) : - 동물 흉내내기 : - 무릎대고 팔굽혀펴기, 팔굽혀펴기 : - 벽밀기, 벽밀고 뛰기, 제자리뛰기 : - 한발로 돌아오기 (외발 닭 싸움만) : - 2인 1조 손잡고 턱걸이 : - 2인 1조 발로 북치기 : - 엎드려 뻗쳐 한다리 들고 있기 : 4. 순 발 력 - 제자리 멀리뛰기 : - 무릎 꿇었다 일어서기 : - 가슴 높이 젖히기 : - 개구리 만세 부르기 : - 쪼그리고 앉았다 멀리뛰기 : - 뛰어올라 손으로 발바닥 치기 : - 닭싸움 발뛰기 : 5. 민 첩 성 - 달려가다 멈추기 (눕기, 방향바꾸기) : - 친구사이로 뛰기 (지형지물이용) : - 버어피 테스트 (구호-무,궁,화,반) : - 벽짚고 돌아오기 (왕복달리기) : - 옆으로 뛰기 : - 다리 벌렸다 모으기 : - 다리 앞뒤로 뛰기 : - 지그재그 발바꿔 달리기 : - 모듬발 앞, 옆으로 뛰기 (강시뛰기) : - 터널 통과하기 : - 장애물 통과하기 : - 다리 밑으로 손뼉치기 : - 방향 바꿔 뛰기 : - 누웠다 일어서서 달리기 : - 세모, 네모 옮기기 : - 발판 왕복달리기 : (2) 단체놀이 및 신체표현 ☞ 목 표 그룹놀이를 통해 창의적인 표현력을 기르고 상호간에 지속하고 동기화 할 수 있고 규칙을 수용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정직하게 표현하며 바른 자세 정확한 동작으로 일상 사회행동에 자신감을 갖게 하고 운동규칙을 통하여 준법정신을 기르는 데 있다. 1. 1인, 2인 1조 - 배밀기 : - 어깨 동무 달리기 : 2, 3, 4명 - 엉덩이 싸움 : - 팔씨름 - 서로밀기 : - 넘기기 : - 인디안 싸움 : - 손잡고 끌어 당기기 : - 가위 바위 보(손, 입, 반, 팔) : - 닭싸움 : - 등대고 팔끼고 옆으로 달리기 : - 친구 업고 반환점 돌아오기 : - 손수레 걸음 걷기 : - 손바닥 밀기 : - 발등 밟기 : - 2인 3각 : - 장님 인도하기 : - 공끼고 달리기 : - 징검다리 놓아주기 : - 기타 기구이용 게임 : 2. 단 체 게 임 - 선생님 잡기 : - 선생님 통과하기 : - 신호등 놀이 : - 섬위에 오르기 : - 색깔 놀이 (색도화지, 지형지물) : - 붙은 친구 떼어내기 : - 기차놀이 (꼬리잡기, 지형지물) : - 고기잡이 : - 그물 통과하기 (밖-안, 안-밖) : -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 - 사자와 사슴 : - 여우야 여우야 뭐하니 : - 짝짓기 : - 동대문을 열어라, 남대문을 열어라 : - 고양이와 쥐 : - 줄다리기 : - 장님 술레 : - 꼬리 뽑기 : - 달려라 3번 : - 신발 주워오기 : 3. 신체 표현 놀이 - 무지개 만들기 : - 2인 1조 배 만들기 : - 2인 1조 산 만들기 : - 2인 탑 만들기 : - 3인 탑 만들기 : - TV 만들기 : - 부채꼴 만들기(3인, 5인) : - 꽃 만들기 (차동차 타이어, 자전거 튜브) : - 판토마임 (일상생활, SPORTS 및 동물 흉내) : - 푯말 따라하기 : - 공 꽃 만들기 : (3) 기 구 운 동 고정된 놀이기구나 운동시설등 이동 가능한 여러 가지 운동기구를 이용하여 자신감과 모험심을 길러 그 기구의 특성에 맞는 신체활동을 통해 강한 성취감을 느끼고 기구를 잘 다룰 수 있게 하면서 신체 발달을 촉진시키고 다양한 기구운동을 습득케 함으로써 어려운 상황도 스스로 대처 할 수 있는 능력과 기능을 극대화 시키는 운동이다.
1. 공 운 동 1) 농구 (큰공) : 주고받기, 튀기기, 던지기, 슛 - 주고받기 : 앉아서, 쪼그리고 앉아서, 서서, 움직이면서, 바운딩 패스, 언더체스트, 오버헨드 패스 - 튀 기 기 : 1번, 2번 튀겨올라오는 것 잡기, 앉아서 튀기기, 숫자 세면서 튀기기, 튀겨 한바퀴 돌아 잡기, 튀기며 걷기, 반환점 돌아오기, 벽 튀기기 - 던 지 기 : 던지고 주워오기, 멀리던지기, 목표물 맞추기, 위로 던져 손뼉치고 받기 - 슛 : 낮은데서 높은데로 , 짧게하고 길게하고 2) 배 구 - 토 스 : 던지고 받기 (1회, 2회. . . 무한대) - 언더토스(땅에 놓고 치기, 던지며 쳐내기) - 스파이크 : 공 때리기 - 공 바닥으로 때리기, 공잡고 때리기(1인, 2인1조)공 메달고 치기 3) 축 구 - 차 기 : 앉아서 차기, 서서 차기(0자 대형) - 패 스 : 구르는 공 멈추기, 친구에게 공차기, 나가면서 공차기 - 슛 : 가까운 곳에서부터 먼 곳에서 슛하기 - 신체적성 : 양손 던지기, 공 전달하기 ( 머리위로, 다리사리로), 2인 1조 공나르기, 큰공업고 뛰기, 돼지몰이 4) 탁구공 놀이 - 불기, 던지기, 옮기기 (숟가락, 나무젖가락), 바구니에 공넣기 5) 간이 볼링 - 큰공 굴려 핀 쓰러트리기 2. 철 봉 운 동 ☞ 주의사항 : 매트를 깔 것, 반드시 보조할 것, 지상 훈련후 실시할 것 - 바르게 잡는법 익히기, 착지 동작 익히기, 매달리기, 매달려 흔들기, 옆으로 가기, 손바꿔 잡기, 매달려 가위 바위 보, 매달려 박쥐 만들기, 꽈배기, 발걸어 매달리기(한발 두발), 뒤 돌아 내리기, 매달려 L자 만들기, 두발 걸어 매달리기, 흔들며 뛰어 내리기, 오래매달리기, 턱걸이, 철봉위 올라가기 3. 매 트 운 동 - 구르기 : 앞구르기, 뒤구르기(도입단계), 공안고 앞뒤구르기, 장애물 넘어구르기, 손짚고 옆돌기 ☞ 주의 사항 : 몸을 공처럼 만들도록 한다. 뒷머리를 매트에 닿게 한다. 앞구르기 후 일어설 때 땅을 짚지 않도록 한다. 4. 평 균 대 - 모든 동작은 시상 훈련후 실시하며 먼저 선을 긋고 그 위를 걷게 한다. - 앞을 보도록 한다. - 걷기 : 앞으로 걷기, 옆으로 걷기, 공들고 앞으로 걷기, 방향 바꿔 걷기, 뒤로 걷기, 점프하기, 매트 깔고 눈감고 기어가기 - 중심잡기 - 신체적성 : 밑으로 걷기(기어서, 누워서), 손짚고 평균대 넘기, 한쪽 높여 걷기 5. 훌 라 후 프 - 기차놀이(2인1조, 단체), 통통통, 인공위성, 던져 고리 끼우기(사람고리), 돌리기(팔,다리,허리,목), 굴리기, 징검다리 건너기, 훌라후프 줄다리기, 자리뺏기, 훌라후프통과하기, 통과하기(다리 → 머리, 머리 → 다리), 몸에 끼우기 6. 순 환 운 동 - 매트, 뜀뜰, 평균대, 철봉, 유니바 (4) 민 속 놀 이 아이들에게 유익한 좋은 전통 문화들이 많았으나 서구문명이 그대로 받아들여져 아이들은 TV와 아파트 놀이터에 더 친해져 있어 전통놀이를 접하지 못한 아이들이 많다. 이런점을 감안할 때 전통놀이 계승발전이 필수 불가결 하므로 전래놀이를 보다 체계적이고 유아들에게 적합하게 개발되어 체력향상은 물론 역사와 전통문화를 올바로 인식 시켜준다. - 씨 름 : - 투 호 : - 윳놀이 : - 팽이치기 : - 제기차기 : - 널뛰기 : - 비석치기 : - 사방치기 : - 남대문 놀이 : - 멍석 말이 : - 사방 줄다리기 : - 박 터트리기 : - 바구니에 공 많이 넣기 : - 석천 놀이( 편 싸움 ) : ☞ 신체적성 : 호박 따기, 남대문 놀이, 선생님 뒤집기, 멍석 말이, 마차싸움, 제기차 기, 투호, 씨름, 칼싸움, 닭 싸움, 절배우기, 말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