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콩나물은 지저분한 뿌리를 다듬고 껍질이 떨어지도록 흐르는 물에 흔들어가며 씻는다. 무는 납작하게 썰고, 붉은 고추와 굵은 판느 어슷하게, 미나리는 4cm 길이로 썬다. 매운탕을 끓일 때 국물에 시원한 맛을 내고 싶으면 무와 콩나물을, 부드러운 맛을 내고 싶으면 양파와 호박을 넣는다.
3. 냄비 바닥에 무와 콩나물을 깔고 명란과 곤이를 얹은 후 찬물을 부어 거품을 걷어내가며 센불에 끓인다. 명란은 찬물에 넣고 끓여야 특유의 감칠맛이 잘 우러난다. 국물이 끓은 후 넣으면 속이 잘 익지 않거나 알주머니가 터져 지저분해 보인다.
4.끓기 시작하면 양념장을 풀고 불을 중간 정도로 줄여 얼큰하면서 시원한 맛이 우러나도록 끓인 후 고추와 파, 미나리를 얹어 짬깐만 더 끓인
1. 명태는 지느러미와 꼬리를 잘라 낸 다음 내장도 깨끗이 제거하고 물에 깨끗이 씻는다.
2. 명태의 이리와 알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 물기를 빼고, 명태 살은 머리를 자르고 적당한 크기로 토막낸다.
3. 당근은 껍질을 벗겨 깨끗이 씻은 다음 꽃 모양으로 얄팍하게 썰고, 배추는 깨끗이 씻어 3∼4cm폭 으로 적당하게 썬다.
4. 두부는 물을 어느 정도 제거한 다음 0.7cm 정도의 두께로 도톰하게 썰고, 미나리와 쑥갓은 깨끗이 씻어 미나리는 3∼4cm 길이로 썰고 쑥갓을 벗겨 깨끗이 씻은 다음 잘게 다진다.
5. 파는 깨끗이 다듬어 씻어서 어슷어슷하게 썰고, 마늘과 생강은 껍질을 벗겨 깨끗이 씻은 다음 잘 게 다진다.
6. 냄비에 다시마,명태살, 명태알과 이리를 넣고 물을 적당량 부어 끓인 다음 배추와 당근, 두부를 넣 어 끓인다. 보글보글 끓기 시작하면 다시마를 건져 낸다. 다시마는 오래 삶으면 끈적끈적한 성분이 나오기 때문에 끓자마자 건져내는 것이 좋다.
7. 한소끔 끓으면 소금과 마늘, 생강, 고춧가루를 넣고 끓이면서 파, 미나리, 쑥갓을 넣은 다음 후춧가 루를 넣어 맛을 낸다. 붉은고추를 어슷어슷 썰어서 넣어 매콤한 맛을 내도 좋다.
8. 좀더 구수하고 얼큰한 국물 맛을 내고 싶을 때는 고춧가루와 함께 고추장을 풀어 넣고 끓이면 좋 다. 명태 대신 대구를 이용해도 좋으며 명태 알은 동태 알이 아닌 생태 알로 끓여야 제맛이 난다. 알 탕의 맛은 무엇보다도 신선한 명란이 포인트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