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사람들은 노년을, 노후를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에 큰 관심을 쏟는다. 매스컴에는 요즘 들어 노인들에 관한 생활의 지혜라든가, 노인의 건강이라든가, 재테크 등에 관한 기사가 늘어나고 있다. 사회적으로도 노인세대에 관한 정책 등이 계발되고 있고 복지를 위한 여러 가지 방안이 실천되고 있다. 다양한 물질적 배려가 추진되고 있으나 무엇보다도 노인들의 마음가짐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노후생활을 행복하게 유지하기 위한 많은 명언과 비법 등이 언론에 쏟아지고 있다. 여기에서 지금까지 신문 잡지 인터넷에 공개됐던 ‘노년을 행복하게 사는 법’에 관한 글들을 종합해 본다.
● 먼저 노인들이 건강하게, 행복하게, 당당하게, ● 자신 있게 지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 혼자 지내는 버릇을 키우자. ● 젊었을 때보다 더 많이 움직이자. ● 일하고 공치사하지 말자. ● 남의 생활에 참견하지 말자. ● 할 수 없는 일은 시작도 하지말자. ● 후덕한 늙은이가 되자. ● 외출할 때에는 항상 긴장하자. ● 음식을 적게 먹자. ● 이웃을 사랑하자. ● 늘 감사하고 감사하자.
이형균 / 한국신문방송인클럽 회장·본지 고문 -시니어타임즈- |
첫댓글 시니어 행복대학에서도 노년을 행복하게 살아 갈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지요.
후덕한 마음으로 건강하게, 행복하게,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우리 모두 노력해야 겠습니다.
신회장님. 좋은글 감사합니다.
나이가 들어 가면서 지켜야될..실천,해야할...교훈이군요, 알며서도 실행이 어려워요 노력해야할 지시사항 잘읽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