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단(異端)의 정의
원래 이단이란 말은 영어로 Heresy', 이며 독일어로 Ketzeri'이고 라틴어로는 Haeresis 이며 희랍어로는 αιρησι (Hairesis), 헬라어로 라는 말은 선택 또는 선택된 것 선택하는 행위 를 의미했으나 그후에 어떤 특정 철학이나 학파의 주의나 교의(敎義)를 공포하는 자나 집단을 이단이라 칭하였다. 특하 헬라어에서는 이단을 가리켜 어떤 독특한 주장이나 교의를 갖고 있는 철학자를 이단이라 칭한다. 우리 개신교에서는 이단을 그리스도 안에서 규범적으로 공인된 신앙고백을 거부하거나 반대하는 자나 집단 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 웹스터 사전에서는 이단을 특정 교회의 공인된 교리 표준에 반대되는 종교적 견해로써 분리를 조장하는 것. 이라 정의한다.
2. 이단 분별의 기준
첫째, 사도신경의 신앙고백 여부를 가지고 판별. - 우리 교회는 그 많은 교파에도 불구하고 모두 다 신앙고백. 그러나 통일교, 여호와 증인, 몰몬교, 박태선 천부교, 안식교 등 모든 이단들은 거부.
둘째, 정통교회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구속의 도리를 믿는데 반하여 이단들은 이를 부인.
- 여호와 증인이나 통일교, 천부교, 몰몬교 등은 십자가의 모형을 찾아볼 수 없다. 그들은 십자가를 저주와 실패의 상징으로 봄.
셋째, 정툐교회는 신구약 성경 66권을 정경으로 받아들이며 하나님의 계시를 믿는데반하여 이단들은 신구약성경의 권위보다 그들의 다른 복음에 권위를 부여하고 있다.
통일교- 원리강론 여호와 증인- 신세계 번역성경, 몰몬교- 몰몬경
넷째, 이단들은 반드시 하나님의 택함을 받은자 즉 기성교회 교인들만 대상으로 미혹하고 있다는 사실.
다섯째, 그들의 지도자들을 반드시 숭배의 대상으로 삼거나 신격화.(재림의 예수, 말세 마지막 종, 하나님의 어린양, 심판주 하나님, 새 하나님, 하나님의 둘째 아들 등 12명.
여섯째, 불건전한 신비주의의 온상에서 독버섯처럼 발생.- 자기만이 하나님과 직통, 예수를 직접 만났다. 직접 계시를 받았다. 등.
일곱째, 성경해석에 있어서 오류를 범한다.(은유적인 해석)
3. 이단 발생의 원인
1) 성경의 예언된 말씀의 성취를 위하여 이단들은 일어나고 횡행한다.(마 24:3-51)
2) 기성교회의 제도적인 부패와 타락이 이단종파의 발생의 원인.
3) 자유주의 신학과 신앙사상으로 인한 교회와 교인들의 안일무사주의와 믿음의 표준 에서 이탈하여 유리 방황하는 과정에서 발생.
4) 극단적이고 폐쇄성향의 기성교회의 율법주의적인 신앙생활의 반작용으로 발생.
5) 기성교회가 교인들의 감정, 심리,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지 못하는데서 원인.
6) 세상 징조에 나타난 위기의식의 고조를 통해 절망감을 안겨주고 자기네들을 통해서 만이 구원을 얻을 수 있다는 피난처에의 희망 을 안겨 주므로서 존립.
7) 성서해석의 오류를 통해서.
4. 이단의 공통점
첫째, 세계의 종말이 눈 앞에 다가왔다고 말하면서 숨가쁜 세상 멸망의 카운트다운을 함으로써 사람들로 하여금 절박한 위기의식에 빠지게 한다.
둘째, 그리스도 중심적이 아니고 자기 중심적이다.
셋째, 이단자 자신들은 하나님과 직접 교통하고 계시를 받는다고 주장. 그럼으로써 자신을 신격화.
넷째, 자기네들을 통해서만 구원을 받을 수 있고 마지막때 환란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고 주장.
다섯째, 불가시적인 사후의 천국을 주장하는게 아니고 가시적인 생전에 이 땅에서 이루어지는 지상천국을 내세움(현세적 관념)
여섯째, 가급적이면 외부와 단절시키려는 폐쇄 지향적.
일곱째, 비윤리 지향적이며 부도덕적인 면.(문란한 성생활, 신도들의 재산 갈취, 상습적인 거짓말, 신도들의 인권 유린, 폭력에 의한 굴복 강요 등)
Ⅱ. 주요 이단 각론
1. 통일교(統一敎)
통일교의 공식 명칭은 세계기독교통일신령협회. 1954년 5월 1일 창설, 그리고 1963년 5월 31일 정부로부터 사회단체 등록까지 받았고, 1970년 4월 15일 한국 종교협의회에 가입. 한국에서 출발한 통일교는 미국과 일본에서 갖가지 물의를 일으켰음.
1) 교주 문선명의 약력
가. 문교주의 가족관계
본명은 문용명, 1920년 정월 초엿새난 평북 정주군 덕언면 상사리 2221번지에서 둘째 아들로 태어남. 문교주의 형과 둘째 누이는 정신병과 미침으로 그 일가가 기독교에 입교. 문교주는 4명의 여인으로부터 도합 17명의 아이를 낳았는데, 그중 3명이 죽고 한명은 양자로 보내고, 14명이 존재.
나. 종교적 배경과 수난 1936년 4월 17일 부활절 아침- 17세의 국민학교 4학년생인 문교주의 기도중에 예수가 나타나서 인류구원 사업의 소명이요 공식하명 이라고 통일교에서 지칭하는 메시아의 사명을 계시를 통해 주었다는 것. (몇번씩이나 거절했으나 예수께서는 그대가 아니고는 이 중대한 책임을 감당할 사람이 없다 고 거듭 당부했다고 함)
감옥에 5번 투옥(지하운동, 사회혼란혐의, 간통(유부녀와 결혼), 병역법위반과 징발특별조치령 위반, 탈세혐의(미국).
2) 세칭 이화여대(梨大) 사건
이대 음대 성악과 강사였던 양윤영이 1954년 4월 문선명을 만나 그를 추종하면서 동료인 이대 기숙사 사감으로 있던 한충화를 권유하여 통일교에 입교시켰고, 한충화에 의해 최원복, 김영운 교수 등이 잇달아 입교하는 등 줄줄이 입교하게 되었고, 이대생은 물론 이화여고생마저 수십명이 정신없이 문교주를 추종하게 되었다. 심지어 이대 영문과 홍보 교수가 영어시험을 실시했는데 학생중 7명이 영어시험의 답안지에 문교주의 교리를 쓸 정도였다. 이 사건으로 인하여 이화여대 교수 5명이 파면(55년도), 여대생 14명 퇴학, 연대 학생 4명 퇴학 처분됨.
* 예배의식
그들은 매주일 오전과 오후 집회를 하며, 수요일과 금요일에도 모임을 갖는다. 그들은 예배 때 모두 동쪽을 향하여 무릎을 꿇으며, 문선명의 사진을 보며 경배한다. 통일교의 예배의식은 불교와 유교, 그리고 기독교의 형식들을 혼합한 것이다. 예배 순서에서 기도를 하는데 그들은 참 아버지, 재림주, 혹은 문예수의 이름으로 기도한다.
* 통일교 회원이 되기 전에 반드시 갖추어야 할 조건
원리강론을 세번 이상 독파, 7일간 단식, 40일간 개척 포교, 3인이상 가입시킴, 탕감금(속상금) 1,400원을 문선명에게 바칠 것.
* 통일교 가입 절차
먼저 일차적으로 가입신청, 본부에 10불을 가입비로 내고, 서류심사, 면담을 하고 공동집단 생활을 함으로써 정식 통일교 회원.
* 재림주(문선명)의 축복을 받을 조건
개인의 재산, 생명, 그리고 전 삶을 통일교에 헌납한자, 반드시 3년 이상의 통일교 생활을 한자, 탕감복귀의 조건을 거친 자, 속상금을 내고, 통일교에 대한 공로를 세운자.
3) 통일교의 교리
가. 타락론
나. 복귀론
4) 합동결혼식
통일교에서 가장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의식. 이를 통일교에서는 축복 이라고 하는데 기독교의 세례의식과 같다.
* 결혼할 자격
① 통일교에 입교한 지 2년이상인 남녀 ② 최소한 3명이상을 전도
③ 7일간의 금식기도를 마쳐야하며 ④ 신체와 정신이 건강한 자
⑤ 남자 23세, 여자 21세가 넘어야 한다.
가. 약혼의 과정
이상과 같은 5가지 기준이 구비된 신랑 신부 후보들은 특별 수련회라는 맞선 과정에서 1주간의 남녀공동 생활을 낯을 익히고, 서로 간증, 참가자 전원의 소개가 끝나면 자기가 원하는 후보 5명씩 적어서 문교주에게 제출, 그다음 문교주가 짝을 지어줌.
나. 성주식(聖酒式) - 원죄를 청산하는 혈통전환의 의식.
① 교주가 도라지 위스키나 포도주 등 술을 성주라하여 준비, ② 약혼자ㄷ르이 마주보고 서고, ③ 먼저 교주가 모든 신부들의 손을 한번씩 잡고 지나간다. ④ 교주가 먼저 성주를 한 잔 딸아 마시고 그것을 신부에게 나누어 주면 신부들은 절을 하고 마신다.⑤ 그다음 신랑도 마신다. - 이 의식은 문교주와 신부와의 상징적인 혼인식으로 풀이됨.
다. 탕감봉 행사
이것은 인류의 시조가 하체로 사탄과 더불어 음행을 하여 타락했으므로 죄의 근원이 하체이다.
그런고로 하체를 때리므로 죄를 탕감한다는 것.
① 교주가 자원한 신랑을 엎드려 놓고 힘껏 엉덩이를 3대 때린다. ② 이를 보고 먼저 신부가 신랑의 엉덩이를 3번 때리고 ,③ 다음에는 신랑이 신부를 3대 때린다.
때로는 문교주 부부앞에서 죄를 벗는다 는 의미로 공개키스 대회도 있는데 신랑이 먼저 신부를 힘껏 껴안고 키스를 하면 다음번에는 신부가 신랑을 껴안고 키스를 하는데 적당히 하면 다시 시킨다.
이 탕감봉 행사가 끝나후 신랑 신부는 각가 떨어져서 40일간 별거생활을 하면서 금욕생활을 하는 데 이것을 40일 성별기간이라 한다.
4).맺는말
통일교에 대하여 종합하여 보면, 첫째, 통일교는 신학적 으로 볼 때에 기독교회의 이단종파이며 정통 기독교가 아니다. 통일교는 우리나라에서 발생했고 미국에서 자라고 있다. 그들은 성경외에 원리강론을 가지고 있다. 또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을 제한하며, 행위구원을 시도, 예수 그리스도는 영적 구원만을 이룩하였고 육적 구원을 성취 못하였다고 주장. 그리고 그들은 문선명을 예수 그리스도의 자리에 대치하고 있다.
둘째, 통일교는 하나의 혼합주의이다. (이원론적, 동양철학 역학을 조화) 셋째, 통일교는 원리적으로 볼 때에 섹스주의이다. 통일교는 시작부터 에로스적이고, 그들의 진행과정도 성적이며, 종국도 혈연적인이다. 사상이 섹스적이다.
2. 여호와 증인
1912년에 한국에 들어와서 수많은 가정을 파괴하고 병역기피 집총거부 등으로 수 많은 병역사범과 전과자들을 대량 생산한 여호와 증인, 그 정체를 성경적으로 파헤친다.
1) 교주 럿셀 이야기
촬스 테즈 럿셀은 1852년 2월 16일 미국 펜실바니아주 알레거니 지방에서 태어남. 그는 그후 피츠벅 으로 이사하여 잡화상을 경영했고, 학생시절부터 웅변에 능하여 사람들을 매료시키는 설득력이 있었고 조직적인 생활에 능한 사람이었음. 그의 나이 20세때 당시 안식교의 지도자중 한 사람이었던 페인트의 저서를 읽다가 예수의 재림의 시기에 관심을 갖게되었고, 후일 자신과 동일한 생각과 신앙을 가진 사람들을 모아 성경연구 모임을 갖기 시작함. 그후 럿셀은 지옥의 영원한 형벌의 교리에 대해 거부감을 갖게 되었고 그가 속해있던 회중파 교회에서 이탈함. 1879년 럿셀은 아침의 여명 이라는 잡지를 냈는데 그후 파수대 로 변경했다. 그는 1916년 캘리포니아에서 설교를 하고 집으로 돌아오다가 중도에서 사망.(당시 64세)
2) 여호와 증인의 교리
가. 하나님
기독교의 삼위일체 교리 거부.-비성서적이다. 삼위일체를 삼신으로 오해.
기독교의 삼위일체 교리는 이교적이다.- 바벨론, 이집트, 힌두교인들도 삼위일체를 믿고 있으므로 삼위일체 교리도 이교적이라는 억지 주장.
나. 예수 그리스도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이 아니고 하나님이 최초로 창조한 인간이므로 신성을 가지지 않고 태어났다고 주장.-반박 요 1:1. 그들은 예수가 가장 최고이고 또 가장 권세있는 창조물이라고 주장. 그들은 또 성자 하나님이 성부 하나님에게 종속한다는 것과 관련이 있는데 예수가 성부 하나님께 속해 있다면 아버지의 신성한 속성을 공유할 수없다고 주장. 여호와 증인은 인간이 죽을 때 그의 영혼도 멸절되고 끝난다고 주장.-예수님의 죽음
다. 성경관
그들은 성경이 온전한 하나님의 말씀이며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을 위한 유일한 표준 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자기네들의 교리의 해석에 따라서 성경을 이해하려고 한다. 그들은 말로만 성경의 최고 권위를 인정할 뿐 그들은 계속 성경을 탐독하는 것보다는 그들의 간행물을 주로 읽고 성경은 다만 그 간행물의 보조자료로서 인용할 뿐이다. 그들은 성경 자체만 공부해서는 하나님의 계획을 알 수 없다고 파수대에서 주장하고 있음. 예) 빌 2:6 신세계 번역판 그리스도 예수는 비록 하나님의 모양이지만 하나님과 동등되는 강취를 진실로 생각지 아니하셨다 여기서 그들은 첫부분을 그도 하나님의 모양이지만 동등됨을 조롱했다 고도 번역할 수 있다고 각주를 달아 놓았다.
라. 인간관
그들은 인간의 영혼불멸설을 부정한다. 인간이란 생리적이고 물리적인 죽음으로 끝나는 것이지 영혼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 불의한 자의 죽음은 영원히 끝나지만 의인의 죽음은 부활에 대한 여호와의 기억으로 다시 영적으로 재창조된다 고 주장.
그러나 성경은 인간이 죽음으로 말미암아 그의 영육이 분리되고, 죽은후에도 의식이 있다고 가르침.(전 12:7,고후 5:1-10)
마.구원관
이들의 구원의 형태는 두 가지 인데, 땅을 통치하는 왕들로써 지상에서 영생을 얻는 부류와 하늘나라에 가게 되는 극소수의 여호와의 거룩한 영 을 가진 거듭난 사람들.
구원의 방식에서도 우리는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만 구원을 얻는 다는 것과는 달리 믿음과 행위강조.
3) 여호와 증인의 문제점
가. 병역의무기피와 집총거부 - 현 정부의 권력은 사탄마귀로부터 받았기에 우리의 적이다. 곧 멸망할 정부를 위해 협조하거나 국기배례는 물론 국가를 위해 병역을 이행해서는 안된다.(2차세계대전시 미국에서 3500명, 독일에서는 6019명, 우리나라에서 1975년 부산에서 55명의 집단 구속)
나. 수혈거부 - 성경에 피를 멀리하라 피를 먹지 말라 를 엉뚱하게 확대 해석하여 수혈거부법을 만들었고 피가 없어 죽어가는 신도들에게 죽어도 다시 부활할테니 안심하고 수혈을 거부하고 죽어갈 것을 강요함으로써 많은 신도들이 죽어감.(수혈거부카드)
다. 가정윤리 파괴 - 사람의 원수가 자기 집안 식구니라 (마10:36). 하나님과 그리스도에 대한 충성이 첫째.
라. 직업포기 - 국가공무원이 되는 일은 절대 거부하고 있으며 국토 방위에 관련된 직종, 가수나 영화배우, 탤런트 같은 인기 직종, 술 담배와 관련된 직종, 타종교기관에서 근무하거나 관련된 직업 거부, 스포츠에 관련된 직종은 취업해서는 안된다. (외판원이나 개인 행상 장사) 여호와 증인 신도들은 대부분 가난하게 살고, 비참하게 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협회간부들은 경기도 안성군 공도면 양기리에 수십억대의 땅과 건물을 짓고 살고 있다.
마. 의무교육거부와 학업포기 - 학문에 대한 편견이나 거부감. 그들은 세상의 지혜는 하나님의 승인을 받지 못한다 거짓 지식에 의존하는 것은 멸망으로 인도한다 하나님을 고려하지 않는 세상의 지혜 지식은 유해하다 고 못을 박아 고등교육 이상은 받지 못하게 한다.
바. 국가체제 사탄으로 간주, 반대
사. 애국가, 국기배례 거부
아. 결혼거부, 포교의 도구로 이용 - 그들은 신도끼리만 결혼하라 만약 이방인(불신자)과 결혼할 때는 아무도 예식장에 가서 축하해서도 안된다 고 가르쳐 옴으로써 신도중 7:3으로 남자가 부족한 형편으로 인하여 결혼을 못하고 일평생 외롭게 사는 처녀들이 허다함. 증인 내부의 문제의 99%이상이 성윤리적인 부도덕행위이임. 이리하여 혼자 늙어가는 여성들은 전도사 요원으로서 월 5만원의 보수를 받고 100원짜리 파수대를 주고 쌀과 감자를 교환해서 먹는 일도 허다함.
3. 안식교(安息敎)-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
미국에서 발생하여 19세기초에 한국에 이입. 교육사업, 의료사업, 구제활동, 금주금연운동, 의료선교 등을 펼쳐 한국 사회의 근대화에 기여.
가. 창시자 윌리엄 밀러(1782년 2월 15일 미국 메사츄세츠주 피츠필드 출생)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초기에 이르러 크리스챤들에게는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과 천년왕국의 도래에 대한 신앙이 매우 지대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재림파의 창시자 윌리엄 밀러가 예수 그리스도의 절박한 재림을 주장하면서 천년왕국의 도래를 주장하고 나섰다. 밀러는 1812년 영국과의 식민지전쟁 때 미군장교(대위)로서 출전했고 전쟁의 참상속에서 구약의 다니엘서와 신약의 계시록을 연구하는 한편 그의 부친과 함께 침례교 신도로서 종말론과 재림론에 대한 설교를 하기 시작. 그는 예수 그리스도가 1843년 8월 21일에 재림할 것이라고 예언함. 이에 많은 성직자들과 약 10만에 달하는 사람들이 그를 추종. 그러나 이날 그리스도는 재림하지 않았고, 그는 다시 1844
년 10월 22일로 잡았으나 역시 아무일 없었다. 그후 밀러의 뒤를 이어 죠셉 베이츠와 제이 화이트 부부가 계속 활동.
그리하여 1863년 공식적으로 제7일안식일재림교회가 설립. 이 화이트라는 여인- 밀러는 자신의 실수를 솔직하게 시인했으나, 이 화이트부인은 어떤 잘못도 인정하지 않고 밀러의 성경해석을 재해석하여 패배를 승리로 역전 시킴. 이 화이트부인은 1827년 미국 포트랜드 메인의 고햄이라는 곳에서 출생. 그녀가 9세때 학교에서 귀가길에 그녀보다 나이 많은 소녀가 던진 돌에 얼굴을 맞고 3주간이나 의식을 잃게 되었는데 그녀의 코는 부러졌고 얼굴은 흉하게 됨. 제7일안식일교의 신앙과 활동이 대개가 화이트부인으로부터의 환상이나 예언등에 근거하고 있음. 한국에 전해진 것은 1904년 여름 하와이 이민 길에 올랐던 한국이민 유은현과 손홍조 두사람이 일본 고오베에서 일본인 안식교 전도사 구니야히데에게 전도를 받고 귀국하여 전도활동.
나.주요교리
1) 성경관 - 화이트부인은 자신의 해석을 성경과 같은 권위를 갖는 것으로 간주. 안식교에서는 그녀의 권위를 인정. 참선지자로 임무완수 했다고 주장.
2) 신관- 하나님 한 분만이 영생하신다고 주장.
3) 인간과 - 기성교회와 거의 같음.
4) 기독론 - 그리스도가 오염된 인간의 본성을 취하셨다.
* 안식교도들은 하나님의 율법을 철저하게 지킴으로서 성화를 수행. 구약에서 주어진 율법의 상당수가 변하지 않은채 인식교에 그대로 남아 있다. 안식교인들은 제6계명을 전쟁, 담배, 술, 그리고 기타 사회적 개인적인 생활에 해를 주는 것들을 금하고 있는 것이라고 믿는다. 제4계명 안식일 은 쉬는 날이기보다는 토요일의 의미.
5) 교회관 - 기성교회를 짐승의 표를 받은 바벨론의 음녀라고 선언.
6) 두개의 구원문제(큰구원, 영원한 구원)- 큰구원은 믿음으로 얻어지는 구원이나 취소될 수 있는 불완전한 구원이고 영원한 구원은 율법을 지킴으로 얻어지는 구원으로서 흠도 티도 없어야 받는 구원으로서 완전한 구원이다.
* 토요일 안식일 문제 - 안식교는 토요안식일 성수를 구원의 조건으로 내세움.
*한국 안식교가 운영하는 기관
서울,부산, 대전위생병원, 삼육대학, 간호전문대, 농업전문대,
한국, 서울, 원주, 동해, 영남, 과천, 호남, 대전 중고교, 삼육국교,
서울, 영동, 대방, 대구, 부산, 대전, 삼육영어학원, 삼육식품, 삼육기술학원 등
4. 말일성도예수그리스도의 교회
세칭 몰몬교라고 지칭되는 말일성도예수그리스도의 교회는 앳된 젊은이들이 단정한 옷차림과 짧은 두발로 친근감을 느끼게 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있다. 두 명씩 짝을 지어 다니면서 능숙한 한국어를 구사하여 주로 학생들에게 영어성경공부를 가르치고 사교댄스를 배워준다고 호기심을 자극하여 몰몬교인이 되게 하는 방법 사용. 때로는 미국유학을 약속하여 실제로 미국에 유학시켜준 예도 있으므로 일반인 보다는 학생층의 관심을 끄는 이 신흥종교단체는 미국에서 시작하여 전 세계 여러 나라에 퍼져있다. 이들은 일부다처주의
1)교주 요셉 스미스 - 1805년 12월 23일 미국 버먼트주 윈져군의 샤론이란 조그만 마을에서 요셉스미스1세의 3남 1녀중 셋째 아들로 출생. 가족이 장로교인.; 가난한 농사꾼이었고 그래서 학교육이란 거의 받을 수 조차 없었음. 어렸을적부터 스미스는 때땡로 환상을 체험했다고 주장하는 등 이상성격의 소유자였음. 이 때 당시 각 교파의 교회가 서로 싸우는 와중에 교회에 회의와 환멸을 느끼고 고민하던 중에 펼쳐본 성경구절이 약 1:5이었는데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이 성경구절을 읽고 깊은 산속으로 들어가 기도(1820년 이른 봄날). 여기에서 두 천사를 만나는 환상 체험.
* 몰몬경의 형성배경
2) 몰몬교단의 창설과 교주의 피살
몰몬교가 창설된 것은 1830년 4월 6일 화요일. 이에 뉴욕주에서 강제 추방, 오하이오주로 옮겼으나 심한 박해로 인하여 다시 이리노이주로 이동. 은행설립(스스로 은행장), 대통령후보라고 지칭 여러 명의 아내를 거느리고 비밀결사 조직, 사람들에 대해서는 자기는 하나님의 계시를 받았으므로 이 세상의 법률에 복종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 1844년 6월 24일 이리노이주 감옥으로 끌려갔고, 거기에서 거리의 폭도들의 습격으로 형과함께 피살 당함.
제2세교주 부리킴 영 등장.- 영국에서 태어나 미국으로 이주하여 버몬트주라는 곳에서 페인트상 경영하던중 몰몬교에 입교. 그는 강한 의지와 웅변과 정치적 수완을 인정받아몰몬교의 장로가 되어 스미스를 보좌하다가 스미스가 죽자 몰몬교의 제2세 교주가 됨.
1846년 몰몬교의 전신도들이 유타주라는 곳으로 이동. 유타주의 법률에 복종하지 않고 일부다처주의를 금하는 미합중국 군대와도 싸움. 그래서 이들은 겉으로는 일부다처제가 폐지된 것 같지만 그들의 신전 안에서 천적결혼 이라는 것을 행함. 그리고 그것이 진실한 결혼이며 그 결혼이 영원으로 연결되는 것이라 하고 있음. 최근에도 어떤 36세의 한 몰몬교도는 16세의 나이 어린 아내로부터 32세의 학교 교사에 이르기까지 13명의 아내를 갖고 두 사람의 아내를 더 맞아들인다고 해서 화제가 된 일이 있음.
3) 몰몬교의 한국 전래
6. 25 동란 때 한국에 들어옴. - 한국전쟁에 참전했던 미군들중 몰몬교도들이 피난수도 부산에서 극소수의 한국인들과 함께 예배를 드린것이 몰몬교의 전래의 효시. 한편 미국 유학시 몰몬교도가 된 고 김호식 박사가 당시 문교부 차관으로 있으면서 몰몬교회를 정식으로 설립하는데 큰 공을 세움. 현재는 400명이상의 몰몬교선교사들이 한국에 와서 활동하므로서 주한 외국선교사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음.
4) 몰몬교의 주요교리와 주장
가 몰몬교의 13개 신조
제1조. 하나님과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을 믿는다. 제2조. 우리는 사람이 자기 자신이 범한 죄에 대하여 형벌을 받고 아담의 허물로 인해 벌을 받지 않는 것을 믿는다. 제 3조. 우리는 그리스도의 속죄를 통하여 모든 인류가 복음의 법과 질서를 지킴으로서 구원받을 수 있음을 믿는다. 제 8조. 우리는 성경이 정확하게 번역된 하나님의 말씀임을 믿고 또한 몰몬경도 하나님의 말씀임을 믿는다.
나 몰몬교의 성경관 - 신조 8조에서 우리는 정확하게 번역되어 있는 한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믿는다. 라고 돼 있는데 이것은 성서에 대해서 조건을 붙여 놓고 몰몬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는다라는 것은 몰몬경의 권위를 성서보다 우위에 두거나 적어도 동등시 하기위한 것이다.
다. 신관과 메시아관 - 스미스나 부리감영은 몰몬교인이 죽으면 모두 신이 된다고 주장 - 다신교적. 그들은 자신들이 전 세계를 지배하는 것이 하나님 나라의 완성이라고 주장. 더구나 스미스는 자신의 일부다처주의를 합리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궤변 예수께서 본래 마르다와 그 동생과 나사로를 사랑하시더니 (요11:5)를 인용하여 예수가 베다니의 마르다와 마리아 자매를 사랑하고 두 여인과 가나에서 결혼식을 올렸다고 주장.
라 죄와 형벌문제 - 인류의 원죄를 인정하지 않고 자범죄만 인정. 그들은 산 자와 죽은 자를 포함한 전 인류는 모두 구원된다 고 해놓고는 영원한 형벌사상은 그릇된 교의이며 이것을 전하는 기독교 목사와 선교사는 물론 그들에게서 세례를 받은 기독교인들은 지옥에 거꾸로 떨어진다 라고 가르침. 또 인간은 모두 구원된다고 해 놓고는 다른 면에서는 아프리카의 흑인과 아메리카 인디안은 구원에서 제외된다는 엇갈린 주장. 그 이유로는 아메리카 인디안이 니화이 사람들을 모두 살해한 자손이며 흑인은 하나님으로부터 저주받은 함의 자손(창9:25)이므로 그들에 대해서는 하나님의 구원계획이 없다고 주장. 또한 몰몬교에서는 죽은 자도 마지막에는 구원된다고 하는 교리에 의해서 죽은 자를 위한 세례를 베풀고 있는데 이것은 부자와 나사로의 운명을 통해서 죽은 자는 구원받을 수 없음을 성경은 밝힘(눅16:19-31).
마. 속죄론 -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구속이 아닌 몰몬교의 사제가 베푸는 전신침례를 통하여만 얻어진다고 내세우고 있음. 몰몬교에서 말하는 회개 는 일반교회의 회개와 다르다.
그들의 회개는 몰몬교의 교리에 복종하지 않았던 것을 회개하고 그 교리에 전면적으로 순종하는 것을 의미한다. 순종을 위하여 두 가지 의무가 요구되는데 그 하나가 2년간을 자비로 의무적으로 선교활동을 해야만 한다. 2년간의 선교활동을 하지 않으면 회개한 것이 못되고 따라서 구원도 받을 수 없다는 것. 둘째로 천적결혼에 참여하는것
* 몰몬교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큰 족보도서를 가지고 있다. 계보협회의 인도하에 교회와 교인들은 물론 출생, 결혼, 사망시 중요한 기록과 통계를 오늘날까지 수백만권의 마이크로 필름으로 복사해서 교인들이나 일반인에게 공개하고 있음. 이러한 족보 사업은 복ㅇ므을 받아들일 기회가 없이 죽은 선조를 위해 대리신권의식으로써 침례를 받을 수 있으므로 죽은 선조에 관계된 통계를 후손이 수집하고 족보활동을 하는 것이라 함.
맺는말 몰몬교에서는 일부다처주의 시비로 계속 논란이 일고 있다. 그들은 구원이란 믿음과 선행과 침례에 의해 얻어지며 죽은자까지도 대리로 구원받기 위해 침례를 받을 수 있다고 주장. 또 가족이 영원토록 천국에서 하나님과 꼭 같은 모양으로 영적인 자녀들을 낳게 된다고 믿고 있으며 결혼식은 물론 장례식도 필히 몰몬교 신전에서 거행하게 되어 있다. 그들은 죽은후 천국에 들어 가서도 계속 결혼한 상태에서 영적인 자녀들을 낳을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음.
5. 기독교복음침례회(구원파)
현재 한국교회가 가장 큰 피해를 입고 있는 이단 중에서 이 기독교복음침례회(구원파)로 인한 미혹과 혼란, 반교회적 적대감조성, 제도적 유형교회의 부정, 가치관의 급변으로 인한 사고의 혼란 등 극심한 해독은 극에 달함. 이 집단의 기독교복음침례회 라는 침례교를 표방한 명칭 때문에 기독교한국침례회 라는 기성교단이 큰 피해를 입고 있다.
이 기독교복음침례회 말고도 에수교복음침례회, 대한예수교침례회 등 유사구원파 집단이 있다.
1) 구원파의 태동
구원파가 표면에 부상하여 한국교회에 물의를 야기한 것은 1968년 10우러 포항 중앙교회 사건.
1967년 4월에 장로회신학대학을 졸업한 소천섭 강도사가 예장통합측 포항중앙교회에 부임. 소 강도사는 밤시간이면 성경공부를 빙자하여 세칭 구원파의 깨달음의 교리를 일부 신도들에게 가르쳐 왔다는 것. 그리하여 소강도사는 부임한지 1년만에 사임.
2) 교주 권신찬과 유병언 사장
그런데 소천섭 강도사의 배후에 도사리고 있는 구원파의 교주는 바로 장로교 목사 출신인 권신찬이며 권신찬과 함께 구원파의 숨은 실권자로써 구원파를 좌지우지하는 실질적인 교주는 권신찬의 사위 유병언(세모사장)임. 이 권신찬은 1923년 1월 13일 경북 영덕군 병곡면 원항리에서 4
남매중 둘째로 출생. 1937년 영해 보통학교를 나와 1940년일본 통신중학교 과정을 중퇴하고 1951년 7월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신학교를 졸업. 1951년 11월 30일 목사 안수를 받고 1962년 12
월 21일 경북노회로부터 이단으로 목사면직처분됨. 1962년 1년간은 대구 장로회신학교에서 시간강사를 히기도 함. 1962년 12월 30일 독립교회에서 시무하다가 1966년 2월 10일 경기도 인천에 있던 복음주의방송국( 현 극동방송)의 전도과장으로 일함.
3) 교단의 발족과 분파들
권신찬과 그의 추종자들은 극동방송에 자파의 세력을 점진적으로 구축하면서 청취자들을 위한 하기수련회를 통해서 영향력을 확대함. 최초에는 어떤 특정단체의 명칭을 갖지 않고 다만 극동방송국 x x 선교회라는 간판을 걸고 출발했다가 한국평신도복음선교회(대표 권신찬)로 간판을 바꾸고 기성교회 주변에 파고 들었다. 그러나 1981년 12월 6일 교계신문인 교회연합신보, 한국복음신보, 크리스챤신문에 저 5단 광고를 통해 기도교복음침례회 로 새롭게 창립했음을 알림.
4) 주요 교리와 그 비판
이 파의 핵심교리는 이 파 신도들이 프린트본으로 가지고 다지는 10가지 질문서속에 포함되어 있다.
① 귀하의 이름이 하나님의 생명책에 확실히 기록된 것을 알 수 있습니까?
<변증> 확실히 알고 믿는다(계3:5), 요 3:3-6, 엡2:8, 롬10:17, 갈 4:6, 요일 5:13참조
② 귀하는 거듭났습니까?
<변증> 거듭났습니다.(요3:5, 3:15), 벧전 1:23, 고전 12:3참조
③ 성령님이 마음속에 계심을 믿습니까?
<변증> 성령님이 내 마음에 계심을 믿으며(롬8:9, 고전12:3) 더욱 충만해지기를 원합니다.(행 13:52), 고전 3:16, 행 4:8, 딤후 1:14 참조
④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진 것을 확실합니까?
<변증> 옮겨졌습니다.(요 5:24), 롬 5:12, 6:23, 8:2, 요일3:14, 5:12 등 참조
⑤ 귀하는 의인입니까? 죄인입니까? <변증> 믿음으로는 의인이 되었으나 행위로는 죄인입니다.(딤전 1:15), 롬8:10, 갈3:11, 약2:23 벧전 2:20, 마 18:15 등 참조
⑥ 모든 죄가 용서되었습니까? <변증> 다 용서받았습니다. 그러나 구원을 위해 회개할 것은 없지만 성화를 위해서는 날마다 회개합니다.(시51:1-9, 삼하 24:10, 마6:12, 요일1:8-9, 계2:5, 2:16), 벧전 1:22, 요일 3:3-9, 행 15:9, 엡 5:26, 히9:14 등 참조.
⑦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생활은 아닙니까? <변증> 하나님의 사랑으로 인한 성도의 견인을 생각할 때 사랑과 감사와 용기를 느끼며(요4:17, 롬 8:37-39, 딤후 1:7) 하나님의 공의를 생각할 때 두려움을 느낍니다.(벧전 1:17, 2:17, 롬 1:20, 빌 2:12)
⑧ 구원받은 것이 확신이 되어집니까? <변증> 확실히 구원받았습니다.(엡 2:8, 요1:12), 고후 7:10, 살후 2:13, 유1:3, 고전 3:15 약 5:15-20 등 참조,
⑨ 잴미의 주를 영접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변증> 주님이 빨리 오시기를 사모하고 기다립니다. 그러나 더 큰 상급을 얻기 위하여 날마다 준비하여야 합니다(살전 4:13, 5:11, 마25:44).
⑩ 구원의 근거가 어디에 있습니까? <변증> 첫째는 하나님의 절대주권에 있고(롬 9:16, 엡 1:4), 둘째는 약속의 말씀위에 있고(요일 5:13, 벧전 1:23), 셋째는 믿음으로 구원 받았습니다(요 3:16, 행 16:31, 눅 23:39-49). 그외 행15:11, 고전 1:21, 딤전 2:4, 히7:25, 딛 2:11-15, 딤후3:14-17
등 참조.
가. 구원관 - 그들은 예수께서 십자가에 달려 죽을 때 우리 인간의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죄를 다 사해 주셨는데 무엇 때문에 지금도 눈물을 짜면서 회개 하느냐는 것이다. 그래서 그들은 전술한대로 예수님이 우리 모든 죄를 사해주었느냐 않았느냐고 붇는다. 지금도 날마다 죄인이라고 눈물을 흘리며 기도하것을 보아 아직도 시험받을 죄가 남아 있으니 구원 받지 못한 증거이며 그러므로 지옥으로 갈 수 밖에 없다고 정죄해 버린다.
나. 교회관 - 그들은 주장하기를 조직이나 건물이 교회가 아니고 거듭난 자들 자체가 교회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건물이 아니고 구원 받은 자들의 모임이다 라고 한다. 또 그들은 목사, 장로, 집사, 등 조직도 필요 없고 형제 자매라고 부른다고 주장하면서도 그들의 유인물에는 장로교회에서 면직된 권신찬을 권신찬목사 라고 호칭한다. 기도할 필요도 없다.(주기도문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를 보면 오늘 날 밥 못 먹고 사는 사람이 어디 있기에 그런 기도를 하겠느냐고 반문), 인간적인 교회의 제도에 얽매일 필요가 없다, 십일조들 헌금도 필요 없다고 주장.
다. 말세론 - 그들은 세상의 절박한 심판을 강조하게 위해 임박한 대환란 세계정부와 666 한계에 도달한 인류역사 인류파멸의 징조와 중동사태 양심의 해방 불안에서 편안으로 영혼을 묶는 사슬 등 제목만 보아도 무시무시한 세기말적인 위기의식을 강조. 심지어는 자기네 속한 사람들에게만 재림의 시기를 가르친다.
맺는말
구원파는 성경의 해석과 인용에 있어서 오류를 범하고 있다. 그들은 현재 전국 각지는 물론 미국, 카나다 등 교포사회에까지 침투하여 교회를 혼란시키고 가정을 파괴하고 있다. 그들의 세뇌공작으로 인하여 가치관의 혼란을 견디가 못해 정신병원에 입원한 사람도 있고, 구원받은 사람은 어떤 죄를 지어도 구원이 취소되거나 소멸되지 않는다고 하여 도덕율폐기주의적인 입장을 취하므로 그들에 속한 사람들은 폭행, 거짓말, 속임수를 보고도 양심의 가책마저 느끼지 않도록 교묘하게 로보트인간을 만들어 버린다.
6. 천주교
대부분의 사람들은 천주교나 기독교나 다같은 하나님을 믿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천주교의 하느님(天主님)과 기독교의 하나님은 그 명칭부터가 다르고 기독교는 오직 삼위일체 하나님만 섬기는 반면에, 천주교는 마리아 라는 여신과 그 외 수 많은 성인과 성녀라고 칭하는 신들을 숭배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할 것이다.
1) 하느님과 하나님
① 하느님(하늘님, god): 종교적 신앙의 대상. 인간을 초월한 절대자로서 우주를 창조하고 주재하며 불가사의한 능력으로서 선악을 판단하고 화복을 내린다고 하는 범신론적 신.
② 하나님(GOD): 기독교에서 신봉하는 유일신. 전지 전능하고, 우주만물을 창조, 섭리, 지배하는 유일 절대자의 주재자. 의와 사랑이 충만한 인격적 존재로 무소부재하며 삼위일체의 제1위임.
(이희승, 국어대사전, 민중서관)
2) 마리아 여신(女神) 숭배
가. 마리아를 신격화시킨 교리들
마리아는 평범한 한 인간임에도 불구하고 천주교는 그녀를 인간보다 뛰어난 신과 같은 존재로 만들었다.
① 마리아 종신 처녀설 - 마리아가 예수를 낳기 전에도, 낳는 동안에도, 낳은 후에도 동정녀(숫처녀)라는 주장.
*비판 :
② 마리아 모성 : 마리아가 하나님의 어머니이다. - 마리아는 예수님의 어머니인데, 예수님은 하나님이시므로 마리아는 곧 하나님의 어머니라는 주장.
*비판 :
③ 마리아 무죄 잉태설 - 마리아는 원죄 없이 잉태되었다.
*비판 :
④ 마리아의 지속적 무죄성 - 마리아는 일생동안 죄를 짓지 않고 살았다는 주장. 자범죄가 없다.
*비판:
⑤ 마리아 부활 승천설 - *비판 :
나. 마리아를 신으로 숭배하는 교리들
① 마리아는 은총의 중재자이다. - 천주교는 주장하기를 모든 은총은 마리아를 통해서 온다.
마리아를 순종하므로써 은혜를 받는다고 주장. 그리고 또한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모든 공로를 거룩한 덕을 모두 다 마리아에게 바쳤으며, 하나님께 받은 모든 유산을 마리아에게 관리하고 분배토록 하셨고, 마리아를 통해서 은총을 사람들에게 분배하시고 있다고 주장.
② 마리아는 기도의 중재자이다. - 마리아는 예수의 어머니이기때문에 우리 기도가 마리아를 통해서 전달되때 가장 효과적이라고 주장하면서 그 성경적 근거로 가나의 혼인 잔치(요2:1-11)의 예를 들고 있다.
③ 마리아는 구원의 어머니이다. - 예수께서 마리아를 통해서 탄샌하셨기 때문에 마리아는 예수의 구속사업에 동참한 것이며. 또 마리아는 우리에게 구원의 은혜를 전달해 주고 있으므로 실제로 마리아를 믿지 않으면 구원받기 어렵다고 주장. 더나아가 우리에게 생명을 나눠주는 역활을 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의 영적인 어머니 곧 구원의 어머니라고 주장하면서, 그 근거로써 (요 19:26-27)을 인용하고 있다. 또한 그런 의미에서 새아담(예수님)과 협조하신 새하와 라고 주장.
3) 성인(성녀) 숭배
가. 성인 숭배에 대한 천주교의 주장
성인이란 하늘에서 하나님을 아무 중간 매개물이 없이 직접 보고서 복락을 누리고 있는 모든 천사와 사람들을 가리키며, 특별한 의미에서는 교회의 가르침을 따라서 하나님께 대한 영웅적인 덕행을 실천한 사람을 의미 한다. 이 성인 칭호는 교황이 주는데, 천주교인중 덕이 높은 사람 가운데 그가 죽은 후에 그와 관련하여 기적을 나타내는데, 그를 통해서 기적이나 은혜를 받은 사람이 많으면, 주교가 그것을 조사하여 교황청에 보고하고, 교황청에서는 그것을 자세히 조사한 후, 교황이 선언.(시성식)
성인 숭배의 의미는 성인은 죽은 후에도 교회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모든 천주교인들을 위해 기도하고 있고, 또 도와줄 수가 있다는 것이다. 그들은 성인숭배의 근거를 거룩한 공회와 성도가 서로 교통하며 라는 구절에서 찾고있음.
*비판 :
4)성경을 부인하고 있다.
천주교는 성경의 권위를 인정하지도 않고, 성경 66권 외에도 가경 (외경)을 더하여 73권의 성경이 있고, 유전(전승, 성전)을 믿으며, 성경의 절대 필요성을 부인하고 있다.
그들은 주장하기를 성경이 하나님 말씀이라는 것 은 다만 천주교가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라고 인정했기 때문이라고 하며, 천주교회는 시간적으로 논리적으로 성경보다 앞서고 있으며, 천주교가 없이는 성경이 존재하지 않지만, 성경이 없이도 천주교는 여전히 존재한다 고 주장. 종교개혁 후 그들은 트렌트회의(1546. 4. 8)에서 지금까지 전승이 성경보다 우위에 있다고 주장되었던 것이에 성경과 전승을 동등한 위치에 두게 되었고, 구약의 가경(외경)이 정경으로 선언되었다.
그들은 또 주장하기를 성경의 모든 책과 그 사본이 몽땅 다 없어진다고 할찌라도 교회(천주교)는 그리스도의 진리를 그대로 지닐 것이며. 신약성경이 한 글자도 쓰여지기 전처럼 여전히 모든 이에게 계속 설교할 것이다.
무릇 이 모든 진리는 교회의 마음과 정신과 기억과 예전생활과 성사생활과 또 쓰여졌던 직접 안쓰여졌든 직접 그리스도께 돌아가는 성전(구전, 전승, 유전)속에 깊히 새겨져 있는 까닭이다 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천주교는 1229년 톨로사회의에서 평신도가 성경을 갖는 것을 금했음. 이유는 편신도가 성경을 읽게 되면, 성경에 없는 교리들을 만들어 낸것이 탄로될까봐서 성경을 읽지 못하게 금하고, 성당에 보관중인 성경책은 쇠사슬로 묶어 놓아서 사람들이 보지 못하게 함. 그리고 미사시간에는 신부가 라틴어로 된 성경을 읽고 강론함. 200년 역사의 천주교가 193년 동안 온전한 신구약 성경이 없이 신앙생활.
5)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부인한다.
천주교에서는 미사 의식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갈보리의 십자가 제사를 재연하고 있다.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구속을 부인하고 있는것.
가. 화체설
나. 희생 제사설 - 미사 가 일종의 제사로써 신부가 예수 그리스도를 구약적인 희생 제물로써 하나님께 바치는 의식이라는 말. 즉 그들은 이것을 갈보리 제사의 재현이라고 주장.
*비판 :
다. 성체숭배 - 성체란 성만찬때 사용된 떡을 말하는데, 천주교는 이 떡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몸이라고 믿으므로, 이 떡을 예배하고, 절도합니다. 또한 그들은 이 떡과 포도주를 성체요 성혁(거룩한 몸과 피)로 부르고, 그것이 신부의 손에 의해 들려질때, 내 주시여 내천주시로소이다 하고 경배한다.
*비판 :
6) 인간을 신격화 한다.
사이비 종교일수록 특징 중의 하나가 그 교주나 어느 특정인을 카리스마화 즉 신격화하여 숭배한다는 사실. 천주교에서는 교황과 신부를 신격화 내지는 카리스마화(지배자의 신성 불가침한 신비적 권위, 일반적으로 초자연적인, 초인간적인 능력과 소질을 갖추고 있는것 뜻함)하고 있음.
가. 교황의 신격화
① 교황은 그리스도의 대리자로써 교회의 최고 통치자이다. ② 교황 무오설
③ 교황의 면죄권 a. 교황권의 근거 - 천주교가 교황권의 근거로 제시하는 성경 구절은 마 16:15-19의 베드로의 신앙고백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사도들 가운데 베드로를 그들중 으뜸가는 자로 세우시고 지상 교회의 최고 높은 자로 세우셨고, 실제로 교회를 치리할 권한을 주셨으며,이 베드로에게 주어진 모든 권한들은 그의 계승자에 의해 세상 끝날까지 행사되도록 하셨다는 것이며, 베드로의 계승자는 다름 아닌 로마의 주교들(교황)이라는 것.
* 비판 :
# 면죄부 - 면죄부란 곧 속죄표를 의미. 받아야 할 보속(죄에 대한 보상)을 돈으로 대신한 증거를 의미함. 즉 죄에 대한 보상을 하기 위해 고행이나 성지 순례, 금식, 선행, 자학 등 여러가지를 해야 했는데, 돈으로 그런 것을 대신함. 자신의 죄 뿐만 아니라 연옥에 간 친척이나 친구를 위해서도 이 면죄부를 샀는데, 그렇게 하면 연옥에서 고통 중에 있는 사람들의 형벌을 경감하거나 제거해 준다는 것.
@종교개혁 당시 면죄부 세일즈맨 이었던 테첼은 이렇게 면죄부를 선전하며 판매하였는데 ...... 당신이 그 상자에 돈을 떨어 뜨리는 순간 당신의 어머니의 영혼은 연옥에서 뛰어 나올 것이다
나. 신부의 신격화
신부의 세가지 기능
①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중보의 기능 - 천주교의 성례의식 외에는 하나님의 은혜나 구원을 받을 길이 없다. 그런데 이 성례식은 신부들에 의해서만 거행되기 때문에 결국 사죄와 그 외의 모든 은총이 오직 신부들의 중보를 통해서만 얻어지게 된다. 따라서 신부들을 떠나서는 구원을 얻을 수가 없게 된다. 또 천주교 밖에서는 구원이 있을 수 없다고 주장.
*비판:
② 희생 제사를 드리는 제사장의 기능(축성권) - 축성권이란 성찬식의 떡과 포도주를 예수 그리스도로 변화시켜서 그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께 제물로 바치는 제사의 기능을 말함. 즉 천주교 신부에게만 예수를 제물로 바칠 권리가 있다는 것. < 사제직의 최상의 권능은 축성권이다.
성 토마스는 그리스도의 몸을 축성함보다 위대한 행위는 없다 라고 말한다. 성직의 이 본질적 면에 있어서는 사제의 권능은 주교나 대주교나 추기경이나 교황의 그것보다 못하지 않다. 이것은 온전히 그리스도의 그것과 동등이다. 이때 사제는 천주 그 분의 목소리와 권위로 말하는 까닭이다. 사제가 축성하는 놀라운 말을 할때 그는 하늘에 닿아 그리스도를 옥좌로부터 제대 위에 모셔 내려와 다시 인간의 죄를 위한 희생으로 봉헌한다>.
*비판 :
③ 신부의 사죄권 - 천주교는 예수께서 부활하신 후 몇일 후에 사도들에게 사제들만의 특권인 사죄권을 주었다고 주장하고 그 근거로써(요 20:21-23)을 들고 있다.
*비판 :
7) 믿음으로 구원 얻는 것을 부인한다.
8) 연옥설을 주장하기 때문이다.
연옥이란 천국과 지옥 사이에 연옥이라는 데가 있는데. 사람이 죽은 다음에 죄의 그림자도 없는 깨끗한 영혼은 천국으로 가고, 대죄(큰죄) 중에서 하나님과 영영 등을 진 사람들은 지옥으로 간다. 그런데 그 소죄나 불완전을 가지고 있거나 죄에 대한 적당한 보속을 완료하지 않은 영혼들은 연옥에서 그 나머지를 보속해야 한다. 즉 그들은 거기서 작은 죄를 충분히 속량 받거나 또는 그들에게 합당한 일시적인 형벌을 충분히 받기까지 불가운데서 고통을 받게 된다. 그러나 그 고통의 기간은 그들을 위하여 그들을 대힌하여 땅위에 있는 사람들에 의하여 드려지는 미사와 기도와 헌금과 그밖의 경건한 행위로 말미암아 단축될 수 있다 고 주장. 그 근거는 주로 유전에서 그리고 성경 (마 12:32, 5:25-26, 고전 3:13-14 등 )
*비판 :
9) 우상숭배와 미신
가. 성상숭배 -
나. 유골숭배 - 천주교는 죽은자의 유골(특히 소위 저들이 성인이라고 칭하는 자들의 해골(성해))과 유품을 숭배.
다. 성체숭배 -
라.천사숭배 -
마. 십자고상 숭배 -
바. 성화숭배 -
사. 천주교의 미신적 의식들
① 십자성호 - 저들은 손으로 열십자를 그으면 하나님의 축복을 받고 영육에 대한 위험으로부터 보호될 수 있으며, 그것을 사탄이 두려워 한다고 주장하면서. 또한 십자성호를 그을때마다 3
년 대사가 있고(3년동안 면죄됨) 성수 를 찍어서 그을때는 7년대사가 있게 된다고 주장.
② 성수 - 보통의 물에다 소금을 넣어서 신부가 특별히 축복한 물인데 천주교의 의식에 사용됨. 그들은 이 성수를 뿌리면 질병과 악령들을 추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말함.
③ 묵주기도 - 묵주는 불교의 염주와 같은 것으로 15개의 묶음으로 된 사슬로서 각 묶음마다 큰 염주하나가 돋보이게 되어 있는데, 로사리오라고 부른다. 그들은 묵주기도에는 교회와 사회와 개인 영혼을 위협하는 악을 물리치는 힘이 있다고 주장.
④ 죽은 자를 위한 기도 - 그들은 죽은 자를 위해서 기도할 뿐만 아니라 죽은 조상들에게 제사하는 것까지도 하락하고 있음.
⑤ 성로 신공과 성월 기도 - 성로신공이란 예수님의 수난중 빌라도의 관저로부터 갈보리십자가까지의 거리를 걸으면서 그리스도의 수난을 묵상하는 것으로서 대부분의 천주교인들이 그곳에 갈 수 없으므로 성당 좌우벽에 수난 사실중 중요한 것 14가지의 모습을 만들어 놓고 그 앞을 지나면서 기도하는 것. 성월기도란 일년중 어느 달을 그리스도나 마리아나 성인에게 바치며, 기도와 은혜를 청하고 그의 모범을 따르도록 하기 위해 천주교가 지정한 달을 성월이라 하고 그때의 기도를 성월 기도라 함.
* 이방을 예방하는 방법
첫째, 가정생활이 따뜻하고 사랑의 공동체로서 그리스도의 생활관을 실천해야 한다. 둘째, 건전하고 지속적으로 성경말씀을 상고토록 하는 것이다.
세째, 기성교회 교인들의 영적인 욕구를 무시해서는 안된다.
넷째, 자신이 속하고 있는 교회에 어떤 역할을 맡아 헌신하도록 하여야 한다.
다섯째, 이 지상에서 가장 성스러운 하나님의 교회도 불건전한 인간들이 모인 곳이라는 사실을 인식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