云南 보이차 1
운남은 중국서남변축에 자리잡고 있으며 북쪽으론 서장(티벳), 사천이, 동쪽으론 귀주와 광서, 서남쪽으로는 미얀마, 라오스, 베트남이 자리잡고 있다. 저위도고원지역이며, 지리상의 특수성으로 인하여 귀주와 함께 “운귀고원”이라 불러지고 있다. 북위 ~~~~~~와 동경~~~~~~~사이에 자리잡고 있으며, 총 면적은 39.4만평방미터에 달하며 대만성 토지면적 3.58만평방미터의 11배에 달한다. 운남성 내에는 4000만에 달하는 인구가 있으며, 51개 소수민족이 있어, 중국 3개 소수민족 1000만명인구가 넘는 성(省) 중의 하나로 알려져 있다.
북회귀선 횡?? 운남린창 남단, 쓰마오 중남부지구, 동시에 광서, 광동과 대만을 통과하고 있어서, 이 몇 개의 지구는 위도상으로도 가장 가깝다. 운남성의 지세는 북쪽이 높고 남쪽이 낮으며 디칭장족자치구로부터 노강의 리리?족자치구, 리장시까지 부채꼴로 방향을 이루며, 높은곳부터 낮은곳까지 넓게 퍼져있다. ,,,,,,,,,,,,,
쓰마오시, 서상반나 태족자치구, 홍허하니족 이,,,,,,족자치구 등이 평균저으로 낮은곳에 위치하고 있는 편이며 고저차는 ,6663미터에 달하고 있다. 이렇게 고위도, 고해발, 저위도, 저해발의 일치성에 지리상의 특수성, 지형의 복잡성이 특수한 환경을 만들었다. 주요 특수성을 나열하자면,
1. 구역성의 차이가 분명하며, 수직변화가 명확하다.
2. 연교차가 적으며 일온차가 크다.
3. 비가 충분히 내리며 가뭄때와 우기가 분명하며, 강우량이 북쪽은 적고, 남쪽은 많으며 불균형적으로 분포되어있다.
운남은 대륙형 열대아·열대고원형 기후에 속하며, 더 자세히 구분하자면, 운남성은 사계절이 불분명하며, 강남지구의 24절기와 .크나큰 차이가 있다. 매년 10월 하순부터 다음해 5월경까지 이란.....지역과 사막지역의 기류영향으로, 일조량이 충분하며, 공기가 건조하며, 강우량이 적은편이어서 가뭄때가 명확한 편이다. 6월부터 10월중순에는 적도 해양서남계절풍과 열대해양동남계절풍의 영향으로, 습도가 노포 습기가 많으며, 강우량이 많아 명확한 우기가 된다. 연평균 오노는 섭씨 17-22도이며, 연평균 강우량은 1200에서 2000밀리미터에 달하며, 사애습도는 80프로 이상이다. 최근 세계기후이상으로 인하여 온실효과와 ,,,,,현상, 더욱이 2002년후 운남성 건우기의 규칙이 어긋나 최근 2,3년 차 질량상의 이상이 생겼다. 운남성 토양이 전홍, 적홍토양이 위주인데, ph치가 4.5에서 5.5사이이며, 많은 편이며 유기함량이 특히 많아 차나무 생장에 매우 적합한 편이다. 기후지리조건의 우점과 차이가 운남보이차의 특수성을 결정한다.
운남성은 현 16개시와 129개의 현은 15개 시 110ㅐ의 현이차를 생산하고 있으며, 쇄청모차는 쓰마오 등 4개의 시에 집중되고 있다. 2004년 통계를 보면 전국성의 차엽 총 재배면저은 287만여통에 달하며 복건, 절강의2개성, 운남성의 녹차, 홍차, 보이차 등을 합하여 10만톤을 돌파할 것으로 추정한다.
........................................................................
보이차란 2
보이차
보이차는 중국십대명차중의 하나로서, 집산지와 원산지를 하나로 보이라 명명하고 있다.
당대의 보이차는 步日이라 칭하였으며, 은생절도에 속하였다.
은생차는 보이차의 전신이라 할 수 있으며, 원나라때는 보아차 칭했으며, 명대때에 이르어서 보이차라 부르게 되었다.
운남성 표준계량국은 2003년 3월5일에 운남보이차의 정의를 발표하였는데 : 운남성이란 제한적인 구역 내에, 대엽종살청차로 후발효가 진행되어 만들어진 각종차를 보이차라 규정하고 있다.
발효는 두가지의 여정을 거치는데
1. 자연발효, 물을 가하지 않고 약간의 진화 후의 차이며, 홍콩지역에서는 소위“원구보이차 ” 혹은 생보라고 한다.
2. 인공발효 후에 물을 가하여 악퇴과정을 거쳐 숙보라고 한다.
비록 시장에서는 관방의 정의에 따라 차품을 구분할 수 없다고 하지만, 운남성이 보이차의 모든 제정범위에 따라, 사실상 최대 피해자는 운남의 많은 농민들과 다수의 공장이며, 역으로 최후에 이득을 보는 사람은 운남특정소수의 공장, 회사, 그리고 홍콩, 대만차상과 수장가, 게다가 이해할 수 없는 많은 문제들이 파생한다.
1. 소위 :운남성의 일정한 구역 내 범위는 어디까지인가? 누가 그 구역을 정하고 산지를 변식할 것인가? 범위에 대해 정하면, 만약 그 범위 안에 들지못한 정부와 농민은 피해를 입게 되는 것이 아닌가? 범위 구역 내의 차지역의 차를 앞다투어 사는 일이 발생하지 않을까?
2. 고대시대부터 1970년 이전까지 보이차는 모두 생차형태였고 신차 위주로 품다를 하였다는 것은 고대부터 지금까지의 공통적인 견해이다. 현대에 뜻밖에도 더해진 정의는 악퇴숙차 혹은 진차이며, 원본역사상에 칭하던 쇄청모차-보이차는 현재에도 녹차에 속하며 , 이것은 본말이 전도된 것은 아닌지, 역사를 잘못 혼란시키는 것이 아닌가 싶다. 만약 그 중 하나면을 취한다면 ,필자는 직접 악퇴숙차와 진차를 다시 명명하여 혼란과 누락 될 수 있는 진실과 혐의를 피해야 한다고 여긴다.
. 소위 자연발효는 물을 가mm하지 않고 야간의 진화과정후부터이다.
이 정의 중 몇 년이 지나야 보이차라 칭할 수 있는가? 그리고 누가 변별과 식별을 하며 그 연도를 인증할 것인가?
4. 한정대엽종( 대엽종), 역사상 육대차산중 일찍이 조공을 하였던 기방, 혁등, 망지 등 다수는 중소엽종이기에 보이차의 명칭에서 제외당하는 것이 아닌가?
이런 표준에 따르면 더 많은 모호성과 오해를 불러 일으킬 수 있다. 예를 들자면 역사를 부정하게 되는 것과 연도를 판단할 수 없다는 것, 생산구의 모호성과 생산업의 피해 등등, 더군다나 다시 의논할 필요가 있다. 개인적인 견해로는 운남보이차의 정의는 넓은 의미로 포괄해야 한다. : 운남생산(산지)의 쇄청모차(제정)과 파생된 상품, 산차와 긴압과 생차, 악퇴숙차(공인쾌속진화)를 포함한다. 주요특색은 후발효에 있으며 월진월향, 맛이 갈수록 순수하고 진해지며 이러한 성질에 따라 장기간 보관 할 수 있는 특성이 있다. 보이차는 mmmmmmmmm 영어로 ,, 운남특유의 제정
차 상품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