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세계관으로 영화보기
칠레광부들의 모습
핸드폰(삼성)으로 영화보기-영화는 힘이 있다
니모를 찾아서/탈출장면-미디어의 모방
영화는 힘이 세다!
-영화교육의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시네마테라피-영화는 영혼을 구원한다
-->(painted veil)영화-부부문제
-Mr히치-코칭을 영화로
-영화교육의 이해과 실제
-한국영상영화치료학회
미디어(영화) 교육이란?
영화를 포함한 모든 영상매체, 신문매체 등 미디어가 형성하는 현실을 비판적으로 읽어내면서 미디어를 사용하여 표현 능력을 길러주는 미디어 리터리시 교육을 의미한다(설진아,2007)
미디어 교육의 역사
-1930년대 영화가 일반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을 우려하면서시작
-1960년대는 대중매체,특히 텔레비전의 역기능에 대한 우려에서 출찰
-1980년대 이후 리터러시 개념은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
1.소통을 통한 인성 교육-모둠활동 중심
2.창의력 계발-표현을 통한 사고의 확장
3.치유-영화감상 및 제작 과정에서의 즐거움과 위로의 경험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 교육
미디어로 생각읽기
콘센트
소화전
주차턱받침
공부는 습관이다
아빠는 술집에서만 행복하다
기독교와 영화
-회피->경계->대화->수용->신적인 만남
-시대이해: 영화는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를 알려준다-문화를 통해 하나님의 음성 듣기
-분별:그리스도인들은 애굽의 문화를 가져올 수 있지만, 금송아지를 만들어서는 안된다
-변혁:기독교세계관 전달을 통한 사람과 문화의 변화(예:블라인드 사이드, 데드맨 워킹)
-->단절, 절제, 분별,창조(변혁)
기독교세계관으로 영화보기 가이드
1단계: 영화정보(기본정보, 감독, 출현, 등급 등)찾아보기
->영화정보를 간략히 조사해 봄으로써 영화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2단계:영화 주제 찾기&질문 던지기
->영화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주체를 찾고, 질문을 통해 영화가 그 주제에 대해 무엇이라고 말하는지 이해하도록 돕는다.
3단계:기독교세계관으로 생각하기
->영화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주제에 대한 성경적인 관점은 무엇인가?
Q1.주제와 관련된 하나님의 창조목적은 무엇인가요?(하나님)
Q2.주제와 관련된 문제(인간의 불순종)는 무엇인가요?(죄)
Q3.예수님이라면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까요?
4단계: 삶에 적용하기
->생각정리한 것을 바탕으로 자신의 삶 속에 실천할 것들을 이야기해 본다
->1주일 안에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인지 정하도록 잘 실천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넌 특별하단다2"(자존감), "천국의 아이들"(행복), "호튼"(진실)
영화보기 가이드 실습-"뮬란"
1단계:영화정보(기본정보, 감독, 출현, 등급 등)찾아보기
->"뮬란":애니메이션/미국/88분/전체관람가
2단계:영화 주제 찾기&질문 던지기
->중국의 남성관&여성관
3단계:기독교세계관으로 생각하기
->하나님께서 남자와 여자를 만드신 이유는 무엇인가?(창조,타락,구속)
4단계:삶에 적용하기
->내가 할수있는 일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