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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문제와 치유상담
박병주교수(광신대학교상담학교수)
들어가는 말
- 우리나라 청소년의 위기
-사회의 급격한 변화
-정체성 갈등에 따른 위기
-지위 변화
-역할변화
제 1 부 청소년기에 대한 발달심리 이해
(1) 청소년기의 심리
청소년기를 보통 청소년 초기, 중기, 그리고 후기로 구분하는데, 소년 초기는 10세부터 중학생의 시기이며, 청소년 중기는 15세부터 고등학교의 시기를 흔히 청소년기라고
부른다. 청소년 후기는 18-24세이며 흔히 이 시기를 청년기라고 부른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등 여러 면에서 급격한 변화를 겪고 성장하는 아동기부터 성인기로 나아가는 과도기적인 시기이다. 그래서 청소년 상담은 이러한
여러 변화에 처해 있는 그들을 바로 이해하지 않으면 안된다.
①혼란과 질풍노도의 시기
청소년기의 사회적 행동을 변화시키는 중요한 요인은 개인을 생물학적 특성이라고
주장한다. 청소년기는 진화과정에 상응하는 인간발달 단계라고 가정하면서 개체발생은
계통발생을 반복한다는 것이며 아동기가 본능의 지배를 받는 시기인 반면에 청소년기는
환경에 아주 예민한 시기라는 것이다. 그래서 Hall은 생물학적으로 야기되는 사춘기의
신체적 변화와 사회적 및 정서적 성숙에 대한 사회의 요구에 의해 그들은 혼란과 갈등을 경험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 하면서 청소년기를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명명하였다. 한편 Anna Freud는 질풍노도의 현상이 청소년기에 당연히 있는 것이라며 이러한 혼란의
부족은 곧 발달장애를 의미한다고 하였다.
그래서 이러한 가정은 오랫동안 청소년기에 대한 고정관념의 틀로 작용했으나 최근의
연구자들에 의하면 대부분의 청소년기는 부모와 기성세대와의 심각한 갈등 없이 잘 보내고 있는 것이다
②두번째의 분리, 개별화의 시기
심리 사회적 발달에서 볼 때 인간은 두 번째의 분리 개별화과정이 있다고 한다. 첫 번째의 분리개별화는 아기가 태어나서 약36개월(3세)사이에 어머니로부터 자기가 분리되어 하나의 개체로 독립하는 과정이 있는데, 이 과정에서 성공하면 독립된 개체로서의 자유와 자율성을 성취하려고 노력하게 된다.
두 번째의 분리개별화는 청소년 전기와 청소년 초기에서 시작되어 사춘기 말기에 대개 완성되는데, 이 괴정에서 성공하면 부모로부터 심리적, 정서적 및 지적인 독립을 이루고 현재에서 미래를 향하여 나아가는데 필요한 모든 일을 자기 혼자서 고려하고 결정하며 이를 실행에 옮기는ㄴ데 필요한 자율성을 확립하게 된다고 본다. 이때 분리개별화에 성공하지 못하면 매사에 자신이 없고, 자기에 대해 불확실하거나 불안정하여 부모의 굴레나 보호를 벗어나지 못하고 정신적인 독립을 이루지 못한다. 그래서 친구의 부름도 거절하고 집안에 머물면서 혼자 놀거나 텔레비젼을 보며 시간을 보내게 된다.
그러나 그들은 영원히 자기 자신의 독립성을 찾지 못할지도 모른다는 불안과 공포에서 부모의 지배를 벗어나려고 사춘기 초기에는 몸부림치며 그 결과 부모가 원하는 것과는 반대되는 행동을 한다.
예를 들면 밤늦게 귀가 행위, 부모가 꺼려하는 동아리 친구를 사귀거나 머리 형태, 복장을 하는 등 직 .간접적으로 부모에게 도전하면서 독립하려고 분투한다. 그리하여 부모와 싸움을 계속하게 된다.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갑자기 괘씸한 행동이나 반응을 보인다고 하더라도 부모들은 이것이 사춘기라는 독특한 발달과정에서의 정신심리적인 과제 성취를 위한 분투라고 생각해서 동정과 이해를 가지고 주시하여야 하며 성공적으로 사춘기를 통과하도록 중요한 역할이 필요하다.
③반항과 갈등의 시기
심리성적 발달을 중요시한 프로이드는 생후 초기 5~6년 동안은 성격발달에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가정하며 청소년기는 생식기라고 해서 큰 관심거리가 되지 못하였다. 그러나 남근기 동안에 나타나는 외디프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의 갈등은 아들이 아버지를 동일시하고 딸이 어머니를 동일시함으로써 해결되며 그 이후에 잠복기 동안 무의식에 억압되어 있다가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근친상간에 대한 금기가 내면화되어 있는 청소년들은 그것을 의식하지 못하고 대신 아버지나 어머니를 생각나게 하는 연상의 이성에게 매력을 느끼고 첫사랑을 경험하게 된다
또 한편 ‘외디프스 콤플렉스’가 다시 출현하여 청소년들은 부모나 권위인물에 대해 반항하는 불가피하고 필연적인 시기라는 것이다. 이때 청소년들은 정서적 독립을 확립하기 위하여 부모에 대해 적대적이고 거부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부모에 대한 애착으로부터 벗어난 후에 부모와의 유대관계를 재형성할 수 있다, 어릴 때는 주로 충동에 대한 통제자가 부모였으나 청소년기에는 초자아가 그 역할을 담당하며 결국 청소년들의 자아는 본능과 초자아를 조절하기 위해 많은 내적 노력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이것은 청소년기 갈등의 주된 원인이 된다는 것이다.
④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미의 대립시기
자아형성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을 중요시한 Erikson은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의 시기라고 하였다.
청소년기에는 “내가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나는 어떤 사람인가?” “나는 어떻게 느끼는가?” “나는 어디로 가야 하는가?” “인생에는 어떤 의미가 있는가?” 등의 물음에 해답을 얻기 위해 심각하게 고민한다. 자아정체감은 어떤 한 개인이 자신은 특별하고 유일한 존재라고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 즉, 그는 성인으로서 서게 되는 것이다. 정체감은 이전 성의 정체감, 부모, 친구, 사회계층, 인종, 종교, 직업 등과 같은 생리적, 심리적 특성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다.
자아정체감 확립이란 내면적인 안정과 동일성, 일관성을 의미하는데, 그것은 극단적인 변화나 스트레스, 모순 등에 대처하여 자기 자신을 보존한다. 또한 자신을 유일한 인간으로 알게 되며, 책임과 성실을 느끼고, 가치관에 헌신하는 것을 의미한다. 정체감은 매우 얽혀 있으나 3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다.
1.개인적인 또는 실제의 정체감-자신이 그러하다고 믿는 자기
2.이상적인 정체감-그렇게 되기를 원하는 자기
3.요구된 정체감-다른 사람이 그러하다고 생각해 주기를 바라는 자기 등이다.
만약에 청소년이 그 이전의 발달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고 자기 자신의 정체감에 만족을 느낀다면, 그는 자신의 부모를 공정한 현실적 기초 위에서 평가하여 그들의 장점과 단점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을 것이다. 부모들이 그에게 부여한 가치와 믿음과 지침들은 내면화된다. 그는 더 이상 부모의 지시와 지지를 받을 필요가 없다. 그는 이제 무엇이 허용될 행동이고 허용되지 않는 행동인지 자기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
정체감의 혼동은 청소년이 정체감을 확립하지 못했을 때 생긴다. 그는 자의식을 느끼고 자신이 한 인간이라는 점과 인생에서의 자신의 역할에 대해 의문과 혼란을 갖는다. 정체감의 혼란이 일어나면 그는 무력감과 불안정 및 환멸과 소외감을 느낀다. 뭔가를 하고 싶지만 시작할 수없다. 그래서 그는 결정을 주저한다. 그러면서도 욕구충족을 지연시킬 수 없기에 뻔뻔스럽고 건방지게 보이기도 한다. 그는 성인기에 들어감으로써 자신의 유일성을 잃어버릴 것이라고 두려워한 나머지 성인의 행동을 피해 버린다. 정체감 혼란의 실제적인 위험은 젊은이가 자신의 정체감에 대해 부정적인 결론을 내렸을 때 크게 나타난다. 그는 패배감을 느끼며 반사회적 행동을 추구한다.
(2) 청소년 문제의 심리적 영향
①문제행동의 심리적 영향
문제가 생기면 혼자서 싸우다가 외로움, 백일몽, 고립, 움추림, 무관심, 일상적인 관심과 행동의 단념, 또는 정신신체질병이나 불안이나 학업의 실패 또는 보다 심각한 정서적이고 행동장애 등이 지속된 내적 혼란들이 있을 수 있다.
청소년기에는 우울, 불안, 설명할 수 없는 기분, 또는 행동의 변화 등은 그들에게 심각한 장애가 있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②문제의 표출화 심리
청소년은 가끔 사회가 허용하지 않는 방법을 통해 그들의 문제를 표출화한다. 심한 과음, 약물남용, 거짓말, 절도, 폭력범죄, 갱행동 또 다른 형태의 범죄나 반항 등은 청소년들에게 위력감, 독립감, “체제에 저항하는 것”(부모 포함하여), 동료들로부터 승인을 얻기 위한 수단을 제공한다. 그러나 부모에게 저항하고 독립을 주장하고 친구의 승인을 얻는 다른 방법들이 있는, 예를 들자면 학과에 낙제하거나 부모의 종교적인 믿음과 도덕적인 기준을 거부하는 것 등이 있다.
청소년들의 성적 행동, 특히 성교는 때론 어른처럼 행동하며 자신의 독립을 주장하려는 한 방법이 되기도 한다
③문제의 도피 심리
수많은 청소년들이 가정이나 학교에서 가출하여 좌절감을 맛보고 의기소침하며 대화 단절, 자존감의 부족, 충동적이거나 동료들과의 문제를 가지고 있기도 한다. 그러나 가출이 도피의 유일한 방법은 아니고 약물이나 알코홀등의 도움으로 혹은 그런 도움 없이 심리적으로 세상에서 도피하는 청소년들이 있으며 그 외 자살을 시도하는 사람도 있다.
④문제의 충실성
문제가 일어나면 억압이나 도피 또는 표출하는 방법을 선택하지 않고 이 문제에 대해서 어른과 또는 동료들과 이야기하거나 책을 읽거나 함으로서 더욱더 열심히 노력함으로 실패에 반응하고, 실수를 통해 배우고, 비교적 원만한 청소년기를 헤쳐 나간다.
(3) 청소년의 욕구심리와 방어기체
◉욕구심리
①지위에 대한 욕구
청소년이 되면 집단이나 소속으로부터 지위를 확보하려고 하거나 가치 없는 사람으로 또는 중요한 사람으로 인정받기를 워하고 있다. 그래서 그들은 어른들이 하는 행동, 즉 흡연, 음주, 높은 구두를 신고 싶어 하고, 입술이나 얼굴에 화장을 하고 싶어 한다. 학교에서 선생님으로부터 인정을 받게 되면 때로는 정서장애에서 탈피할 수도 있다.
②독립의 욕구
부모의 제약에서 벗어나 자기 지향적인 인간이 되려고 발버둥 치게 된다. 그래서 가정에서는 독방을 요구하고 학교방문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과보호적인 청소년들은 이때 고통을 받을 수 있다.
③성취의 욕구
청소년기의 학생은 자기가 칭찬 받을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일에는 무엇이든지 행하기 때문에 학업 활동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방법은 학습효과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특히 협박이나 체벌은 자칫 잘못하면 나쁜 효과를 가져온다.
④만족스러운 생활의 욕구
청소년이 되면 생의 의미에 대한 강력한 관심을 갖게 되며 진리, 종교, 이상에 의문을 갖는다. 만족스러운 생활원리나 일련의 신념은 청소년들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해 주고 종교적 개종이나 급진적인 정서활동이 절정에 도달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기발견과 민주적 원리와 일치하는 생활관을 전개하도록 성격의 안정감을 갖게 하는 것이 참으로 중요하다.
⑤생리적 욕구
청소년들의 생리적 욕구 중 성적 욕구는 어느 시기보다 중요하다.
그래서 미국에서는 학교에서 춤을 추게 하여 생리적 욕구의 분출구를 제공하고 있다. 남 녀간의 연령이나 개인에 따라 성욕의 차이는 있지만 대체로 청소년기는 긴박한 성욕을 갖게 되고 순간적인 쾌락에 쉽게 빠져들기 쉽다. 그래서 이 시기에 혼전 성교후에 오는 임신이나 성병 등으로 고민하기도 한다.
◉방어기제
①공격성
공격성은 어떤 행위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상관없이 그 결과가 가해현상으로 나타났을 경우를 말한다 공격성은 좌절에 대한 부 적응적 반응이다 공격성을 해소시키는 방안으로서 운동경기나 연극놀이, 역할놀이 등이 좋다
②동일시
자신이 존경하는 개인이나 집단을 모방 한다 동일시는 성격형성에 대단히 중요하다
③투사
자신의 잘못이나 결점, 과오등을 타인에게 탓하는 기제이다
④퇴행
심한 환경적 스트레스에 직면 했을 때 덜 성숙한 단계로 되돌아가 적응하는 기제이다
⑤반동형성
어떤 사람이나 어떤 사물에 관한 특히 불쾌한 감정을 정반대의 감정으로 대체하는 무의식적 방어기제이다 미움은 사랑으로, 잔인함이 순종으로 대체 한다
⑥거부
현재의 당면된 고통스러운 생각이나 감정을 심리적으로 부인함으로써 그 생각이나 감정의 영향을 느끼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⑦합리화
비합리적이거나 당황케 하는 행동을 합리적이고 논리적으로 설명하거나 정당화시키는 기제이다
⑧보상
모든 청소년기는 자기의 중요함을 느끼는 시기다. 그래서 우월감을 가지고 자신의 약점을 보상할 수 있도록 활동하게끔 도와주어야 한다
⑨도피
어떤 어려운 환경에 처하거나 갈등상황에 지면했을 때 그곳으로부터 피함으로 안정감을 얻으려는 기제이다 그래서 그들은 머리가 아프든가 감기에 걸렸든가하여 수업을 피한다
⑩주지화
자신이 경험한 문제에 대해 토론함으로써 내적 갈등이나 위협적인 감정을 회피하려는 벙어기제이다
제 2 부 청소년의 정서문제
(1) 열등감과 낮은 자존감
열등감이나 자존감에 대한 발생의 정확한 보고는 없다 그러나 맥스웰 말쯔(M. Maltz)는 95%정도의 사람들이 열등감을 느끼고 있다고 추정한 바 있다. 그것은 열등감이 모든 인간에게 보편화된 형상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심리학자 알프레드 아들러(A. Adler)는 열등감은 근본적으로 모든 인간의 추구에 대한 동기유발의 근거가 되고 모든 개인의 성장은 열등감을 극복하려는 시도에서 나오고 인간 문명 발전의 원인이라고 믿었다 그래서 이러한 열등의식이 결코 약점이나 비정상이 아니고 모든 사람에게 공통으로 발생된다고 보았다. 그러나 열등감에 대한 보상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할 때 병적인 열등감이 발생한다고 보았다. 열등감과 가장 밀접한 것이 바로 자아개념이다 이것은 어떤 인간인가 에 대한 개인의 개념을 나타낸다 자아개념은 그 자신의 자아상이다 이 두 가지 용어는 우리가 우리자신에 대해 갖고 있는 생각이나 태도, 그리고 감정을 포함하여 일컫는 말이다
그러나 이 두 용어가 거의 중복되게 사용되고 있는 자존감은 자신의 가치, 적성, 그리고 중요성에 대해 평가하는 것이다.
열등감은 먼저 개인이 자신의 신체적 결함이나 장애를 비롯해서 심리적, 사회적 무력감을 주체적으로 의심하게 될 때 발생되며
둘째, 개인의 요구수준과 성취수준의 부조화에서 비롯되며
셋째, 개인의 일부 국부적 영역에 나타난 하찮은 지각이 곧 자아전체의 가치전락으로 느껴지고, 국부적 열성에 대해 열등감이 아닌 자아전체에 사무치는 열등감이 심각하게 체험되든 경우가 있으며
넷째, 열등감은 어떠한 행동의 것이든 타인과 인간관계로 이루어지고 이를 의식할 수 있는 시기가 곧 열등의식이 발생되는 계기로 보아야 할 것이다
-청소년들이 자신을 평가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3가지 기능적인 영역
① 외모
청소년이 되면 거울을 보지 않고는 그냥 지나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들은 외모에 크게 관심을 두고 있다. 머리, 모양, 외모, 복장, 몸무게, 키, 등에 대해 염려하고 있다. 그리고 외모에 대한 어떤 비판도 그들의 자아개념에 영원히 오랫동안 남게 된다.
② 성취
자신을 평가하는 데는 자기들의 견해 또는 다른 사람의 견해, 능력, 기술 그리고 지성에 의해 형성되어지는 것이다. “나는 수학에 자신이 없는 걸 보니 나는 우둔한 놈이다” “나는 운동에 취미가 없으므로 멍청한가봐” “나는 운전시험에 떨어졌으니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가봐” 이와 같은 경험과 감상적인 마음은 아주 열등한 자아상을 만들어 내는 요건이 되는 것이다.
③ 지위
청소년들이 활동하는 사회적 구조는 그들에게 콤플렉스를 주거나 반면에 용납을 하지 않는 것이다. 그들이 누구를 좋아하고 그들이 인기가 있는가? 어떤 종류의 차를 즐기는가? 그들의 부모가 무엇하며 어디서 살고 있는가에 따라서 자신을 측정한다. 이런 내용은 대단치 않게 보일지 모르지만 청소년들은 그들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해서 아주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열등감을 해방할 수 있는 방법은 소속감과 가치성 능력이 필요하다. 소속감(Belongingness)이라는 것은 원하는 것, 받아들이는 것, 무엇인가를 처리하는 것, 그리고 즐거움을 알아내는 깨달음이다. 소속감에 대한 우리의 감성은 어릴 때부터 기본적으로 형성되어 있는 것이다. 어린아이들은 사랑하는 부모들이 자신의 불편한 상태를 알고 그들의 필요한 것을 애정 어린 관심으로 나타 낼 때 소속감의 감정을 발전시키고 있다
가치성(Worthiness)라는 말은 “나는 선량하다” 또는 “나는 대접 받는다” 하는 것들의 감정이다 사람은 일반적으로 자기가 해야 하는 것을 할 때에 값어치를 느끼게 된다. 사람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게 긍정적인 태도로 접근하고, 그들이 자신의 행동에 동조할 때에 자신의 가치를 확인하게 된다. 다른 사람들이 동조하지 않고 비난을 하게 되면 가치를 상실하게 됐다고 느끼게 된다.
(2) 분노
분노는 인간이 함께 느끼는 가장 보편적인 감정이요 자신에게 해가 가해 졌을때 분노를 느끼는 것은 본능적인 자기방어이다. 어느 연구에 의하면 분노의 80%정도가 주위환경이나 사건들 때문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다른 사람들의 행동 때문에 발생했다는 것이다. 상담자가 만나는 내담자들은 거의 분노가 가득 찬 사람들이며 하물며 상담자도 자기의 내담자에게 화를 낼 때가 있다. 인간이 무슨 일을 하다보면 피할 수 없게 된다 청소년기의 분노는 쉽게 공격적 행동을 낳게 하여 비행 행동으로 이어진다
-분노의 원인
① 형제간의 전쟁
자녀들의 분노 원인 중에 으뜸이 되는 것이 형제간의 경쟁이다. 서로 간에 부모의 사랑을 독차지하려거나 부모의 주목을 받으려는 태도, 또는 자신들의 주장을 펴보려고 하는데서 분노는 생기게 된다.
② 학습
분노를 표현함에 있어서 청소년들은 부모나 사회로부터 학습된 반응으로 그것을 나타낸다 자녀들은 부모사이에서 벌어지는 갈등의 영향을 받으며 특히 부모의 행동과 그 자녀들의 공격성은 서로 연관성이 있기 때문에 부모가 분노를 표현하는 모습을 보면서 자신의 분노를 표현하는 것을 학습하게 된다. 또한 대중매체의 폭력은 젊은이들의 행동에 큰 영향을 받게 되며 멋있고 능력 있어 보이는 배우들의 영향을 받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모습을 보고 들으며 보다 쉽게 분노를 느끼며 공격적인 사람이 된다는 것이다
③ 남과의 비교
학교에서나 운동, 외모등으로 자신을 비교하여 자존감과 스트레스를 끼치게 된다. 어떤 형태로든지 비교의식을 통한 긴장된 경쟁은 아드레날린 호르몬의 수치를 높여서 강렬한 감정을 더욱 민감하게 자극한다
(3) 불안
1. 발생
청소년기에서의 불안은 흔하게 나타나는 정서적인 문제로서 청소년초기에 시작하여 청소년후기까지 그 발생빈도가 증가 한다 특히 중, 고등학교의 청소년들은 자신에게 요구되는 역할이나 발달과업의 급격한 변화 때문에 불안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불안이 과도하게 강하여 만성화되면 임상적으로 불안장애로 진단된다.
청소년들과 가족 간의 갈등이나 성문제에 기인된 죄책감이 누적될 때, 청소년의 불안장애는 서서히 만성화된다. 또한 예상치 못한 충격적 경험이나 실패경험이 해결되지 못한 채 심리적 갈등을 형성할 때 불안장애로 발전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고등학교 남녀 학생 중 약5.3%가 불안장애를 지니고 있으며 서울의대 부속병원의 청소년 외래환자 중 11.4%가 불안장애로 진단 되어 보고되어 있다.
2. 원인
불안의 원인은 매우 많다. 그것은 무의식적인 심리내적 갈등의 결과에 기인할 수도 있으며 부모의 불안을 동일시하여 생기기도 하고 학습이나 모방에 의해 생길 수도 있다. 또한 어린 시절의 갈등에 의할 수도 있다. 현재의 문제 상황에 의해 올 수도 있다. 그리고 열등감, 빈곤, 또는 건강염려에 의해 올 수도 있다. 여기서는 Collins(1980)가 말한 다섯 가지와 그 외 두 가지를 더 첨부하여 그 원인을 서술하고자 한다.
1)위협에서 온 불안
①인지된 위협에서 온 불안
전쟁이나 범죄 그리고 광폭한 날씨, 설명할 수 없는 질병 심지어는 치과를 방문하는 일, 일자리 신청하는 일, 시험 치르는 일.
②자존감에 대한 위협에서 온 불안
혹시 일어날지 모르는 실패가 자신의 자존감을 지나치게 위협하기도 한다.
③분리에 의한 위협
혼자가 된다는 것, 이사, 죽음, 분리에 의한 상실이 여기에 속하며 Otto Rank는 모든 불안은 분리에 의해 비롯된다고 주장하였다.
④무의식적인 영향력에 의한 불안
친구로부터 받은 거부반응이나 부모의 이혼의 가능성, 낙제의 예상
2)갈등에 의한 불안
갈등의 종류는 여러 가지 있으나 지향하는 목표가 갖는 힘에 해당하는 유인가(Valance)에 따라 다음 네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①접근-접근 갈등
긍정적 유인가(Plus Valance)가진 두 개의 목표가 동시에 존재할 때 생기는 갈등이다.
예를 들면 같은 날 저녁에 두 곳에서 저녁식사의 초청을 받는 경우이다. 그러나 이러한 갈등은 부정적인 유인자극이 없으므로 가장 쉽게 해소된다.
②회피-회피갈등
부정적인 유인가(Minus Valance)를 지닌 두 개의 상호배타적인 행동목표가 존재할 때 생기는 갈등이다. 예를 들면 학교에서도 가기 싫고 결석 후 선생님께 야단맞는 것도 싫은 경우다. 이러한 갈등은 개인의 성숙정도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이 갈등은 매우 길고, 가능하면 선택과 결정을 기피하려는 경향이 있다.
③접근-회피 갈등
동일한 행동목표가 한편으로는 긍정적인 유인가를 지녔고, 다른 한편으로는 부정적인 유인가를 지녔을 경우이다. 소위 양극성을 띄었다고 말하는 경우인데 강의와 숙제 제출 및 시험공부는 싫으면서도 좋은 성적을 유지하며 좋은 직장을 갖고 싶은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이러한 갈등은 도피함으로서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며 긴장상태가 비교적 오래간다.
④이중 접근-회피갈등
두 개의 행동목표가 각각 긍정적 및 부정적 유인가를 동시에 지닌 경우이다.
예를 들면 두 사람의 결혼상대자를 두고 그들이 지닌 장단점을 비교하며 선택을 망설이고 있는 경우가 바로 이에 해당된다. 유인가에 대한 가치판단이 이뤄지지 않으면 부적응 현상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으며, 선택이 이루어진 후에도 계속하여 미련을 가지는 어리석음이 남게 된다.
3) 두려움에 의한 불안
두려움은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한 반응으로 생길 수 있다. 사람들은 대개 실패, 미래, 성공하는 일, 거절, 친고, 삶의 무의미, 죽음, 외로움, 또는 실제적이든 가상적이든 많은 다른 가능성들 등을 두려워한다. 때로 이런 두려움(공포)가 마음에 쌓여서 실제적인 위험이 없는데도 종종 심한 불안을 일으킬 수 있다.
4)채워지지 않은 욕구들에 대한 불안
세실 오스본(Cecil Osborne, 1976)은 다음의 여섯 가지 욕구가 근본적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①생존의 욕구: 계속 존재하고자 하는 욕구
②안전의 욕구: 경제적이며 정서적인 욕구
③성의 욕구: 사랑의 표현으로서 또한 성적 존재로서의 욕구
④중요성의 욕구: 훌륭하고 가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은 욕구
⑤자기성취의 욕구: 보람 있는 목표를 성취하고 싶은 욕구
⑥개성의 욕구: 주체성
이와 같은 욕구가 채워지지 않을 때 불안하고, 화가 나고, 두렵고, 종종 좌절이 일어나게 된다.
5)개인차에 의한 불안
불안을 일으키는 상황에 대해 사람마다 서로 다르게 반응한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이러한 차이점은 그 사람의 심리, 성격, 사회, 생리적 기능 또는 신학 때문일 것이다.
①심리
대부분의 행동은 부모나 다른 중요한 사람들의 가르침이나 개인적인 경험의 결과로서 학습되어 진다. 우리가 실패하고 다시한번 시도해야 할 때, 우리가 줄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다른 사람이 요구했을 때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서 불안이 있는 것을 보았을 때 이 모든 것이 불안을 일으키는 심리적인 반응이 된다.
②성격
다른 사람들보다 더 두려워하거나 몹시 긴장을 하는 사람들이 잇다. 또 다른 사람보다 더 예민하거나 더 자기중심적이거나 더 적대적이거나 또는 더 불안정한 사람들도 있다.
③사회
정치적 불안정, 가치관의 변화, 도덕기준과 종교적 사상의 변화 등이 불안의 원인이 된다는 것이다.
④생리적 기능
신경학적인 기능장애, 영양섭취의 불균형, 체내의 화학적 요소들은 불안을 자극할 수 있다.
6)잘못된 신념
개인의 신앙만이 불안의 경험에 기여하는 것이 아니다. 사건을 인지할 때 잘못된 신념은 곧 불안을 야기 시킨다. 예를 들면 나는 모든 사람에게서 인정받고 사랑받아야 된다는 것이다. 내 뜻대로 일이 되지 않으면 끔찍한 실패라고 사고한다거나 불행은 사건이나 상황에 의해 만들어지기 때문에 나는 어쩔 수 없다는 것은 곧 잘못된 신념인 것이다.
제 3 부 청소년의 위기문제
(1) 부모의 이혼과 재혼
①가치관의 변화
전통사회의 부부관계에 대한 가치관이 변화하여 한 인간으로서 여성의 권리가 중요시되면서 여성이 비인간적인 대우를 무조건 참고 살아야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여성이 늘어나고 있다. 이혼을 여성 자신을 위한 하나의 선택으로 받아들이고 자신의 선택에 책임을 지려는 태도로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게 되었다.
②도덕관/종교관의 변화
결혼과 가정에 대한 종교적 영향력이 과거에 비해 감소하고 이혼을 죄악시 여기던 의식이 상대적 도덕관에 의해 약해지면서 비난할 수만은 없는 것으로 평가 되어졌다.
③여성의 경제적 자립
전통사회에서는 여성이 경제적인 압력 때문에 불행한 결혼도 참지 않으면 안되었지만 현대사회에서 여성의 교육기회가 증가하고 여성의 취업과 노동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여성이 경제적 자립능력을 갖게 되고 이러한 능력이 이혼 선택에 영향을 주었다.
④이혼의 법제적 요인 변화
우리나라 민법이 최근 들어 유책주의를 지양하고 이혼시 재산분할청구권으로 여성의 가사노동 가치를 인정하도 자녀의 면접교섭권 신설, 자녀양육권의 선택 및 조정을 할 수 있는 등, 이혼과 관련된 불평등 법조항들이 개정되어 이혼이 과거보다 쉬어졌다.
⑤자녀 수 감소와 자녀관 변화
출산을 감소로 부부가 이혼을 결심할 때 부담이 적어졌고 자녀 때문에 자신을 희생하거나 삶을 구속당하지 않겠다는 사고방식이 증가하는 것도 이혼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⑥일반인들의 태도변화
최근 이혼에 대한 일반인들의 태도가 많이 달라지고 요즘 젊은이들은 ‘부부에게 문제가 있으면 불행한 상태에서 결혼생활을 지속시키기보다는 새로운 삶을 찾는 것이 낫다’라고 생각하고 예전에 비해 이혼을 부정적으로 보는 견해가 약화되고 상황에 따라 이혼을 수용하는 태도가 증가하고 있다.
⑦남녀의 성역할 변화
성역할의 변화로 인해 부부간 역할갈등을 초래할 수 있으며 극단적인 경우 부부간의 갈등이 이혼으로 이를 수 있으며 또한 여성 역시 새로운 사람을 만날 기회가 증가함으로 이혼이 더 쉽게 받아들여질 수 있다.
(2) 가출
가끔은 집을 떠나 독립적 생활을 하고 싶다는 가출 행동이나 가출 충동은 보통 가정의 청소년에게도 나타나는데 이것은 청소년의 성장과정에서 볼 수 있는 보편적인 현상일 것이다. 가출 청소년은 성장과정에서 보이는 보편적인 문제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으며 가출 행동은 도움을 청하는 하나의 울부짖음이라고 할 수 있다
1)개인적 차원
①학대
대다수의 가출 청소년들은 무엇인가를 향하여 달아나는 것이 아니라 무엇인가로부터 달아난다. 그 무엇인가는 대개 학대 곧 정신적, 신체적 또는 성적 학대이다. 어느 연구에 의하면 사춘기 소년들과 청소년기의 가출자중 86%가 가출 전에 어떤 형태로든지 신체적 학대를 받았다는 것이다.
②거부감이나 소외감
부모의 권위에 대한 거부 및 반항적 행동으로 이어진다. 대체로 부모의 가치관과 신념에 불만을 품고 있으며 매번 갈등으로 대립하고 있다. 부모에 대한 불만의 표시로 가출한다. 소외감은 오랜 동안에 걸쳐 가정의 문제 속에 폭발하는 강력한 분리이다.
③낮은 자아개념
자기 자신에 대해 보잘 것 없는 사람으로 인식하거나 주위에서 환영받지 못한 사람으로 생각하면 친구나 가족 관계에서도 원만하지 못하여 조그마한 일에도 쉽게 상처를 받게 된다.
④압박감
가정이나 학교에서 강한 압력을 받은 경우이다.
⑤이유 없는 반항
청소년기가 되면 별 이유 없이 잘못에 대한 꾸지람이라든가 집에 있으면 답답하여서 무작정 집에 있기 싫어서 가출하는 경우이다.
⑥친구의 유혹
자기 혼자서는 별로 못 느끼다가 친구의 유혹으로 가출하는 경우이다. 잘못에 대한 부모의 꾸중이 쉽게 반항으로 이어져 청소년들에게 최초의 가출을 경험케 함을 주목해야 한다.
⑦부모의 양육태도
부모의 양육태도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나 부모가 너무 지나친 간섭을 하거나 감독했을 때 가출을 조장하게 된다.
⑧이중생활
청소년들은 한편으로 부모의 마음에 드는 행동을 하고 또 한편에서는 부모가 바라지 않는 행동을 하다가 부모가 차츰 수상하게 여겨 여러 가지 질문을 하게 되면 더 이상 변명을 할 수가 없게 되고 진실이 드러나기 전에 가출을 선택한다.
(3) 자살
1) 사회적 결속의 상실
현대자살론의 대부인 뒤르깽(E. Durkheim)은 지난 19세기 동안 유럽에서 일어난 자살 행위를 관찰하였다. 그는 자살에는 이기적 자살, 이타적 자살, 아노미적 자살 등의 3가지 형태를 주장하였는데 이기적 자살은 사회의 지나친 개인주의로 인해 개인을 통제할 수 있는 사회적 결합력이 약화도기 때문에 생기는 자살을 말하며, 이타적 자살은 그 반대로 과도한 집단화를 보일 경우 즉 사회를 위해 자기를 희생해야 한다는 심정이 강할 때의 자살이다. 아미노 자살은 사회의 무질서나 혼란, 사회 환경의 차이 혹은 도덕적 통제의 결여로 인해 개인이 아무런 영향력을 행사 못할 때만 생기는 자살이다 결국 자살의 주원인은 개인이 속해있는 사회집단에서 그를 따뜻이 받아들여 주지 않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는 종교적 권위가 상실했을 때 사회의 아미노 현상을 촉진하여 자살의 증가를 보인다고 경고하였다
2) 대상상실
프로이드에 의하면 자살 행위는 죽음의 욕구(타나토스)가 삶의 욕구를 선행할 때 나타난다는 것이다 사랑하는 대상의 상실로 자포자기한 사람은 자기를 버리고 떠난 것에 대해 분노를 경험하게 된다. 양가적 감정(사랑과 미움)이 부착되어 있던 대상과 자아를 동일시하게 되면 외적인 대상으로 향해야 할 분노가 자기 자신에게도 향하게 된다. 즉 공격의 화살이 자기 자신에게 돌아오게 되어 우울증 환자들은 자살하고자 하는 충동을 느끼게 된다. 실제로 자살을 하려는 충동은 결과적으로 상실에 대한 우울 반응에서 기인된다.
3) 가정의 역기능적 환경
청소년의 자살의 경우 부모의 이혼, 별거, 폭력 등 역기능적인 가정환경에서 자살율이 높다. 특히 자살을 기도하는 청소년의 90% 이상이 자신들의 가족이 그들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느끼며, 대부분이 그들의 가족으로부터 사랑을 받지 못하고 인정을 받지 못한다고 느낀다. 자살기도를 하는 청소년은 가족 구성원들에 의해 걱정되거나 무시되는 경우가 많다. 자살을 기도하는 대부분의 사람은 성공과 경쟁, 승리를 위한 능력을 강조하는 가정출신이다
4) 심리적 반응
자살의 궁극적인 원인 외적인 상황이 아니라 이 상황에 반응하는 심리적 상태이다. 좌절된 사랑, 수치심과 불명예심, 공포감, 증오심, 자기 학대와 자존감이 파괴되거나 참을 수 없는 심리적 고통, 욕구불만, 무기력과 절망감, 양가적 감정, 충동성, 앙갚음 등에 의해서 발생한다
5) 우울증과 죄책감
우울증에 빠져 있게 되면 자살 생각이 계속되고 자살하는 것이 그들의 유일한 탈출구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자살은 거의 우울증의 과정을 통과한다. 가끔은 죄책감으로 자살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다 Olson은 자살이라는 것을 죄를 처벌, 통제하려는 각 개인의 자체 시도이거나 자신이 죄가 있다고 느끼는 잘못된 행위하고 말한다 친구, 가족, 사회로부터 아무런 처벌을 받지 않을 때 자기 자신을 자책의 희생자로 선택한다는 것이다. 너무나 자주 자살을 들먹이는 것은 궁극적으로 처벌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이다.
6) 가치관의 왜곡
전통적 사회 가치관인 유교적 가치관과 급격한 경제발전으로 인한 물질 만능주의적 가치관이 올바르게 정립되지 못하여 우리사회에는 심각한 가치 왜곡을 당면하게 되었다. 이러한 가치관 왜곡의 문제는 이 시대의 청소년들의 정체성의 혼란을 야기 시킨다. 또한 지나친 성적 위주의 입시 교육은 많은 청소년들에게 상대적인 열등감에 빠지게 하고 시험 결과가 좋지 않은 것을 비관하여 자살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또한 부모가 자신의 삶을 비관하여 자살 하는 경우 자녀와 동반 자살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역시 한국 사회에서만 나타나는 독특한 사례로 우리 사회의 부모와 자녀 관계의 특징이 드러나는 현상이다. 부모가 자녀와 자신을 개별적인 독립자아로 지각하지 못해서 이다.
제 4 부 청소년기의 발달상의 문제
(1) 이성문제
청소년들은 또래형성과정과 마찬가지로 자신과 유사성이 높은 상대에게 매력을 느낀다. 이러한 경향을 ‘합리적 타당화’(consensual validation)라 부르는데, 이는 다른 사람의 태도나 행동이 자신과 유사할 때 자신의 태도나 행동이 지적되고 타당화 되는 것으로 느끼기 때문에 그 상대에게 마음이 끌린다는 것이다. 청소년들은 점차 특정상대와 데이트를 하게 되면서 소위 낭만적 사랑을 경험하게 된다. 청소년기의 낭만적 사랑은 이상주의, 흥분감, 서로에게 의미가 되는 것이 중요한 특징이며, 두려움, 분노, 성적욕구, 기쁨, 질투와 같은 자기와 성이 다른 부모와의 관계, 부모의 결혼생활에 대한 느낌, 친구와의 관계 등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만약 청소년 개인의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성숙이 지체된 경우에는 또래들과는 달리 이성 관계를 불편하게 생각하고 기피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청소년의 이성교제에 문제의 원인 다음과 같다
1) 가치관과 윤리관의 세대적 차이
전통적인 가부장 제도와 유교의 폐쇄적 사상과 오늘날의 자유적이고 개방적인 사고 사이에서의 이성교제에 대한 가치관과 윤리관의 차이에서 오는 갈등이다 그래서 남녀가 자연스러운 접촉의 기회를 상실하여 상대를 광범위하게 찾는 일이 어렵게 된다.
2)이성교제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부족
이성교제에 대해 아직까지 사회인식이 보편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데이트에 관한 불안감을 주고 있다. 데이트하다가 혹시 단절되면 무슨 피해나 불명예를 받는 것처럼 생각하기 때문에 더욱 문제가 아닐 수 없다.
3) 부모의 이해부족
부모가 이성교제에 대한 태도에 부모의 생각은 학업에 지장을 주기 때문에 거의 과반수가 반대이다 또 성 비행으로 발전할 가능성의 염려이며 시간과 돈의 낭비로 보고 있다.
4) 잘못된 동기의 이성교제
좋지 않은 환경에서 탈출하기위한 방법으로 이성교제를 택하며 부모에 대한 감정의 반동으로 쉽게 결혼을 택하여 불행을 초래한 경우가 많이 있다
(2) 반항
십대의 반항은 여러 종류에 의해 발생하며 다루기가 몹시 힘들다
1) 가족 간의 깨어진 관계
자녀와 부모와의 관계는 참으로 중요하다 이 관계가 없으면 어떠한 규칙이 있어도 곧 반항으로 유발된다. 가정에서의 규칙은 많거나 적거나 지켜질 때 유효하기 때문에 그들의 관계가 문제시되는 요인이 되는 것이다. 관계를 형성하는 사람은 사랑과 신뢰와 믿음과 진실과 충성과 희망의 열매를 맺지만 관계를 깨는 사람에게는 죄책감과 적대감과 두려움과 분노가 일어난다.
2) 욕구의 발로
십대들이 생각하고 느끼고 필요로 하는 것, 대화하고자 욕구가 반항의 모습으로 표출된다
3) 가치관의 충돌
형식적 조작사고가 가능한 청소년들은 부모의 가치관에 대해 논리적 모순을 발견하고 그것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 청소년 자녀의 비판이나 의문 제기에 대해 어떤 분노들은 방적으로 되거나 화를 내기도 한다
4) 감정의 통제
청소년기에는 주위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에 대해 감정을 잘 조절하기보다는 오히려 통제의 감정을 지니고 있다. 또 부모들이 자기에게 말하고 행동하는 모든 것이 하나의 통제라고 느낄 때(통금시간, 음주, 끽연) 그들은 반항의 표현을 나타낼 수 있다. 부모가 협박, 강압, 또는 육체적 제한으로 통제를 하려고 시도하면 그들은 자기 자신의 생활에 있어서 모든 통제를 허비해서라도 반항을 하려고 할 것이다.
5) 분노와 공격의 표현
심리학자들은 반항이나 파괴적인 행동을 “내부로 향하는 공격적인 충동”으로 연관시키려고 한다. 십대들은 자기 자신의 환경(즉 부모가 이혼했거나 사망했을 경우) 또는 특별한 사랑(아버지가 없거나 부끄러운 관계)이다. 리 같은 분노는 보통 억제되고 조절되지만 청소년에게선 반항적인 충격이나 행동으로 위장되어 나타난다. 자기가 다른 형제보다 사랑을 덜 받고 있다는 느끼는 십대는 상처를 받게 되고 그 상처를 덮기 위해 화를 낸다 그 숨겨진 상처는 반항으로 보인다
6) 존경심의 결여
십대들은 부모가 좋은 모델이 되어 주기를 바라고 있다 그러나 부모에 대한 존경심이 결여되면 용서를 하지 않는다 부모들은 자기들이 원하는 그 무엇을 기대하지만 그 요구를 실천하지 않는다
(3) 학교 부적응
학교 부적응은 한가지로 말할 수 없고 종합적으로 영향을 끼쳐 발생하고 있다
개인적인 요인으로 신체장애, 지적능력 결핍. 청소년 비행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변인들 즉 낮은 자아 존중감, 낮은 대인관계, 높은 자기 기대 신념이다. 비행청소년은 가정 및 학교생활에 부적응하게 됨으로써 일반 청소년보다 심한 정서적 갈등을 겪고 심리적으로 불안정하다. 가정적 요인으로는 결손가정, 빈곤가정, 위기가족, 부적절한 양육태도 및 핵가족화로 인해 폐쇄적인 주거환경, 맞벌이 부부의 증가,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시간의 감소, 그리고 자녀 교육의 지나친 사회 의존등으로 가정의 보호와 훈육기능이 약화에 있다.
(4) 학교중퇴
청소년의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거나 포기하는 데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다
1) 공부압력, 사회적 요구
학교 환경 자체가 여러 가지 도전과 좌절과 긴장을 조성하며 최고의 학생들까지 어려워 한다 공부압력과 좋은 대학을 가야한다는 입시위주의 교육 및 사회적 요구는 좌절을 가져온다. 바르게 말하고 바르게 옷을 입고 바르게 행동하라는 사회적 요구는 많은 십대을 피하게 만들고 심지어 당황하게 한다. 그러나 잠재적인 중퇴자들이 부딪히는 것들과 거의 동일하다 중도 탈락자들과 그렇지 않은 학생들 간의 차이는 좌절과 낙심의 강도에 있다. 중퇴자들은 결국 자기들이 그 구조를 참을 수 없다고 생각하여 결국에 가서 자기들을 억압하는 구조를 거절해 버리는 것이다
2) 실험적인 교과목, 비효과적인 교육방법
자주 바뀌는 교육제도와 비효과적인 교육방법에 적응 못 할 경우이다
3) 싫증과 좌절
4) 가정요인과 친구요인
학교중퇴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요인으로는 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 구조적 결손여부, 부모의 직업 및 학력, 자녀에 대한 성취기대, 부부관계, 가정의 화목도, 양육태도 등이 있다. 그런데 흥미로운 점은 외국의 경우에는 학교 중퇴에 미치는 여러 요인 중에서 가정 요인이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큰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가정 요인보다는 학교 요인이 청소년의 중퇴에 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재학생에 비해 불량친구가 원인이 되고 있다. 또 불량친구가 아니더라도 또래와의 관계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것도 중퇴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 5 부 상담의 기초(예: 이혼 가정의 청소년상담)
(1) 경청하다
청소년이 자신의 문제들, 감정들, 생각들, 상처들에 대해 자유롭게 말하도록 허용하라. 부모 이혼의 자세한 내용을 살피려고 하지 말고 그에 대한 청소년의 생각과 감정의 표현을 자세히 살피라 이러한 때에 가장 중요한 질문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일 것이다.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다고 생각하니?
*그 일은 너로 하여금 어떤 감정을 갖게 하니?
이 질문들은 관련된 문제들 즉 사실들(진짜로 일어나고 있는 일)과 그 사실들에 대한 그의 감정들에 초점을 맞추도록 도와줄 것이다.
(2) 공감하다
청소년의 말에 귀를 기울이면서 그 청소년의 눈을 통해 일들을 알아내려고 노력하라. 그의 입장이 되라. 당신이라면 유사한 상황에서 어떻게 느낄 것인가? 이런 감정이입은 당신이 청소년 자신의 상황에 반응하고 반항하는 내용들을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당신이 다음과 같이 함으로 공감의 따뜻한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언어적 의사 전달과 비언어적인 의사 전달들을 주의 깊게 경청하라.
*고개를 끄덕이라.
*눈을 마주치라.
*여러분의 의자를 앞으로 당기어 흥미와 관심을 나타내라.
*위로하는 어조로 말하라.
*중요한 진술들(“그러니까 네가 말하고 있는 바는...”) 또는 몸짓이나 표정(“그 일이 너를 상당히 성이 나게 했던 것 같구나”)을 사용하라.
(3) 확인하다
청소년에게 그의 감정이나 행동이 우수꽝스럽고, 터무니 없다고 말해주고 싶은 유혹을 참으라. 그가 자유롭게 느끼고 그 느낌을 표현하도록 허용하라. “네가 겪고 있는 일은 분명히 약간 무서울 거야. 나라도 나의 부모님이 이혼을 하려고 하는데 앞으로 어떻게 될지 분명히 알 수 없다면 두려울거야. 그런데 너는 어떻겠니?”라는 식으로 말을 해도 좋을 것이다.
그의 감정이 당연하고 이해될 수 있다는 것과 그가 두렵거나 성이 났을 때도 당신은 그를 수용한다는 것을 그에게 알려주도록 노력하라. 그를 위한 기도를 드리며 말을 통해서만이 아니라, 신실성을 통해 확신을 주라.
(4) 지도하다
관심 있는 성인이 부모가 이혼을 한 청소년에게 지원과 인도를 제공할 때, 몇가지 선행 사항들을 수행해야 한다. 이런 선행 사항들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포함되어야 한다.
1. 청소년이 이혼에 대해 느끼는 감정과 생각하는 바를 구별하도록 지도하려고 노력하라. 스스로 자신의 감정들의 타당성을 평가할 수 있도록 지도하라. 그의 감정들을 평가절하 하지 말라. 왜냐하면 그 감정들은 진지하고 강력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 대신 그 청소년으로 사실이라고 알고 있는 바에 따라 그런 느낌들을 조절할 수 있도록 지도하라.
2. 청소년과 함께 사람이 조종할 수 있는 일들과 조종할 수 없는 일들 간의 차이를 조사하라. 예를 들어 우리는 형제를 만날지 자매를 만날지 조종할 수 있다. 그러나 마음대로 조종하여 형제나 자매를 가질 수는 없다. 또한 우리는 만일을 위해 절약을 할 수 있다. 그렇지만 어떤 날에 어떤 일이 일어나도록 조종할 수는 없다. 청소년에게 부모의 이혼은 자녀들이 얼마나 나이가 들었는지 관계없이 조종할 수 없는 일들 중에 속한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도와주라.
(5) 협력을 얻도록 하자
청소년이 부모의 이혼에 따른 고통을 덜기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을 찾는데 있어 그의 협력과 참여를 얻으라. 그의 능력 내에서 할 수 있는 건설적인 일들에 청소년이 관심의 초점을 맞추게 하고 그런 일들(한 쪽 부모와 자녀가 새로운 생활 양식으로의 전환을 보다 쉽게 하는 일, 또는 예를 들어 떨어져 사는 한 쪽 부모에게 한 주간에 몇 번 전화를 걸어 아버지 또는 어머니와의 관계에 보다 주의를 기울이는 것)을 장려하라.
(6) 위탁하자
청소년과 그의 부모간의 친밀한 관계와 협력을 촉진시키고자 노력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