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서 강남까지 18분… 땅속 50m '총알열차(GTX·수도권 광역 급행철도)'가 달린다
지하철 노선 밑에 터널 뚫어 지하철역과 환승할 수도
2.5㎞마다 공기순환 수직갱
경기도 화성시 동탄신도시에서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에 있는 한 무역회사로 출근하는 회사원 최용석(41)씨는 하루 평균 3시간을 출·퇴근에 쓴다. 전철과 광역버스, 마을버스를 갈아타야 하는 탓이다. 가끔 짐이 있을 땐 자가용을 이용하지만 이럴 때도 곳곳에서 교통 체증에 밀려 시간을 단축하지는 못한다. 연료비와 도로사용료 부담만 커질 뿐이다.
경기도청 교통과에 따르면 서울·인천·경기권에서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해 다른 광역 지자체로 통근할 경우, 평균 66분이 걸린다. 지난 4년 동안 경기도와 서울을 오가는 교통량은 65.5% 증가해 자가용 출·퇴근도 여의치 않다. 신도시 건설 등으로 수도권 유입 인구는 매년 증가, 작년 한 해 동안 수도권의 교통혼잡비용은 12조4201억원에 이르고 있다.
◆ 수도권 교통난 해소 위해 'GTX' 제안
경기도는 수도권 교통난 해소를 위해 지난 1월 수도권 광역 급행철도(Great Train eXpress· : GTX) 3개 노선 동시 건설을 중앙정부에 제안했다.
경기개발연구원 조응래 부원장은 "수도권 지하철과 전철은 노선이 구불구불해 통행시간이 오래 걸린다"며, "수도권 외곽지역에서 빠른 시간 내에 도심까지 접근할 수 있는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GTX를 구상하게 됐다"고 말했다.
◆ 지하 50m에 놓이는 "大深度 鐵道"
GTX 3개 노선은 수도권 방사축 중 경부·경인·경의축과 서울 도심을 지하 40~50m 깊이에서 연결한다. 평균 깊이 20~30m 지하철 노선 밑에 다시 터널을 뚫어 대심도(大深度) 깊이에 철도를 설치한다. 지하철보다 깊은 곳에 만들어져 직선 코스의 최단거리를 확보할 수 있다.
기존 지하철 역사가 1~1.5㎞마다 설치되는 것과 달리 GTX 역사는 10㎞ 내외의 간격으로 설치된다. GTX 정차역은 기존 지하철역과 환승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다. 승객들은 GTX 역에서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 무빙워크(moving walk : 지하도와 공항 등에 설치된 자동 보행길)를 통해 대부분 10분 안에 지하철역으로 이동할 수 있다.
GTX에는 2.5km마다 수직갱을 설치해 지하와 지상의 공기를 순환시킨다. 수직갱에는 엘리베이터도 함께 설치돼 화재 발생시 승객들이 밖으로 빠져나갈 수 있는 대피 공간으로 활용된다. 수직갱 사이에 대피소를 추가로 마련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동탄에서 18분 만에 강남 도착
GTX에는 최고 속도 시속 200㎞로 달릴 수 있는 급행열차가 투입된다. 표정속도(정류장 정지 시간 등을 포함한 속도)로 봐도 한 시간에 100㎞를 갈 수 있다. 현재 국내에서 시범 운행 중인 틸팅(Tilting) 열차 수준이다. 시속 32㎞인 지하철 표정속도보다 3배 이상 빠르다. 1개 열차편성은 총 6량으로서 1 량에는 200명까지 탈 수 있게 만들어질 계획이어서 한 번에 1200명의 승객이 이용할 수 있다. 배차간격은 5분 안팎이 될 예정이다.
경기도는 GTX 3개 노선이 동시에 완공돼 실제로 열차가 다니기 시작하면 현재 66분 걸리는 화성 동탄~서울 삼성 구간이 18분으로 단축될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 삼성에서 고양 일산은 83분에서 22분으로, 인천 송도에서 서울 여의도는 47분에서 20분으로, 의정부~청량리는 31분에서 12분으로 줄어들 전망이다.
◆예상 승차요금은 3000원, 동시 착공 안 되면 오를 수도
예상 승차요금은 평균 3000원 수준이다. 20㎞ 미만은 2000원, 20~40㎞는 3000원, 40㎞ 이상은 4000원으로 책정돼 있다. 하지만 동시 착공이 아니라 1개 노선씩 순차 착공할 경우 공사비용 상승으로 요금이 평균 4400원으로 뛸 수 있다.
경기도는 2011년 1월 3개 노선 동 시 착공에 들어가 2016년 9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13조9,000억원으로 추산되는 사업비는 민자 60%와 신도시개발부담금과 역세권 개발이익금 20%, 국비와 지방비 20%로 마련할 계획이다.
현재 민간 투자로는 현대산업개발 등 건설사 10곳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업을 제안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