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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관계심리학 스크랩 (인간관계심리학) 14주차 - 인간관계 개선방법
서대표 추천 0 조회 404 16.09.17 12:19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인간관계심리학) 14주차  - 인간관계 개선방법


?학습목차
  1강. 인간관계의 개선방법(1)
  2강. 인간관계의 개선방법(2)
  3강. 인간관계의 개선방법(3)

?학습목표
  1. 인간관계의 개선방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사전학습
Q. 정신분석, 행동주의에서주요 전략으로 삼은 방법은 개인지향법, 체제지향법 중 무엇입니까?
A. 개인지향법

?1강
1. 대화기회 포착하기
? 인간관계 발전을 위해 중요한 대화기회를 포착하는 방법
  1.우연한 만남이라도 상대방에 대한 관심표현
  2.상대방과 우연하게 마주친 경우 대화를 나누기 위해 적절한 기회 조성
  3.대화를 나눌 적절한 장소 알아두기
  4.편안한 대화를 위해 자연스럽고 부담 없는 화제 준비
  5.친밀한 관계 발전을 저해하는 대화 기회 차단 요인
    (인간관계 무관심, 여유 없는 바쁜 생활, 인간관계에서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태도, 타인에 대한 불       신감과 비판적인 태도)지각

2. 자기공개하기
? 자기공개(self-disclosure)
   ? 자기공개는 자신에 관한 정보를 타인에게 알리는 것을 뜻하며 인간관계를 심화시키는 중요한 요인       (Jourard,1964,1971)
   ? 자기공개를 많이 할수록 친밀해지며, 친밀한 사이일수록 자기 공개 증가
   ? 자신을 상대방에게 자연스럽게 알림으로써 상대방으로 하여금 자신에 대한 친밀감과 신뢰감을
     느끼게 할 수 있음

 (1) 자기공개의 과정
  자기공개 규칙 이해하고 적절히 자기공개
   ? 자기공개에는 여러 수준이 있으며 친밀해질수록 자기공개의 수준이 깊어짐
   ? 자기공개는 상호교환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짐.
     한사람이 자기공개를 많이 하면, 상대방의 자기공개도 증가함
   ? 자기공개의 수준은 상대방과의 균형을 이루며 점진적으로 심화됨
     한사람이 좀 더 깊은 자기공개를 하게 되면, 상대방 역시 유사한 수준의 자기공개를 하게 됨
 
  자기공개의 역효과
   ? 자기공개가 급속하게 깊은 수준으로 이루어지면, 상대방도 자신의 공개가 깊은 수준으로 공개되어       야 할 것 같은 심리적 부담감 느낌
   ? 깊은 수준의 자기공개를 할 수 있는 마음이 준비되어 있지 않은 사람은 관계 회피

 
  깊은 수준의 상호적 자기공개
   ? 대화의 주제 넓어지고 상대방의 말을 공감적으로 잘 이해
   ? 상대방 행동 예측하기 쉽고 상대방의 의도를 오해하는 일 감소되어 갈등감소, 편안함 느낌
   ? 서로에 대한 비밀 공유로 깊은 유대감 형성
   ? 상대방에 대한 호감과 신뢰의 표시

 (2) 인간관계 형성단계의 자기공개
  첫 만남에서 자기를 소개할 때 유의할 점
   ? 자기소개는 만남의 목적과 대상을 생각해보고 그에 맞게 행함
      만나는 대상과 목적에 따라 자기를 소개할 내용, 길이, 깊이 , 방법 등을 조절
   ? 자신의 특성을 잘 알릴 수 있는 자기소개를 함. 자신의 이름, 외모, 신분, 성격, 관심사, 취미,        특기 등에 있어서 독특한 점을 잘 부각시킴.
   ? 첫 만남에서의 자기소개는 상호적이어야 함. 개인적 만남에서 일방적이고 장황한 자기소개보다 상        대방에게 자신을 소개할 기회를 주면서 좀 더 깊이 있고 상세한 자기소개를 교환하는 것이 바람직함.
   ? 자기소개는 언어적인 표현을 통해서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외모, 옷, 차림새, 자세, 몸짓 등의 비       언어적 수단을 통해서 이루어짐.
   ? 자신의 특성을 잘 알릴 수 있는 자기소개 방법을 생각하여 미리 준비해둠
     자신의 이름, 외모, 신분, 성격, 관심사, 취미, 특기 등에 있어서 독특한 점을 잘 부각시킬 수
     있는 재치 있는 자기소개방법을 개발해 둘 필요가 있음

 (3) 인간관계 심화단계에서의 자기공개
   ? 인간관계 형성 후 잦은 만남이 이루어지면 대화가 교류의 내용에 따라 인간관계의 심화가 결정됨
   ? 인간관계는 초기에는 자신의 피상적이고 긍정적인 정보를 공개하게 되지만, 점차 개인적인
     정보공개
   ? 인간관계의 심화과정에서 개인이 겪고 있는 삶의 문제들(주로 정서적 관련성이 높은 주제들)과
     상대방에 대한 감정과 생각 공개

3. 경청하기와 반응하기
 (1) 경청하기
  경청을 위한 노력
   1. 상대방에게 주의집중하기
     (관심 나타내는 자세, 눈 맞춤, 적절한 신체적 움직임, 산만하지 않은 환경의 조성 등을 통해
      상대방에게 주의를 기울이기)
   2. 상대방의 이야기 따라 하기
      상대방이 이야기를 할 때 간헐적으로 질문을 하거나 격려를 하고 때로는 이야기를 기다리는
      침묵 필요
   3. 적절히 반응하기
      경청하기에는 상대방의 말에 대한 자신의 이해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
      상대방이 한 이야기를 간략하게 요약하거나 부연설명하고 경청하며 느낀 감정 전달.

 (2) 반응하기-공감하기
   공감(Empathy)
   ? 공감은 상대방의 마음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느끼는 것을 말하며 대화를 촉진하고 인간관계를
     심화시키는 매우 중요한 요인
     - 공감적 반응은 상대방이 하는 말을 상대방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상대방의 감정을 함께 느끼며           이렇게 자신이 느낀 바를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것임
  
   공감적 반응을 위한 노력
    1. 상대방의 말을 자신의 관점에서 이해하기보다 상대방의 관점에서 이해하려는 태도를 지니는
       것이 중요함
    2. 공감을 위해서는 상대방의 말 속에 담겨있는 감정과 생각을 잘 포착하는 일이 중요함
    3. 상대방의 감정과 자신에게 느껴진 감정을 잘 전달하는 것이 중요함


4. 효과적인 의사소통하기
 (1) 의사소통의 과정과 구성요소
   의사소통의 과정 및 구성요소

발신자의의도, 생각, 감정
?
메시지로 전환
?
전달매체
?
메시지의 해석
?
수신자에게 전달된 발신자의 생각과 감정
Sender

encoding

Channel

decoding

receiver
                                    ↖     ↑     ↗
                           다 양 한  방 해 요 인 들

 1. 발신자가 수신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 생각, 감정으로서 의사소통의 출발점이 됨
 2. 심리적 의도나 생각은 구체적인 언어나 행동으로 표현된 메시지로 전환됨
 3. 메시지는 전달매체(직접적인 언어적 전달, 타인을 통한 간접적 전달, 핸드폰, 문자 메시지, 이메일      등)를 통해 수신자에게 전달됨
 4. 수신자는 메시지의 의미(발신자의 의도, 생각, 감정)을 해석함
 5. 해석과정을 통해 파악된 발신자의 생각과 감정이 최종적으로 수신자에게 전달되는 내용임 
 6. 발신자의 생각이나 감정이 수신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에는 여러 가지 방해요인들
    (발신자의 미숙하고 부적절한 표현방식, 전달매체의 불완전성 및 방해요인, 수신자의 왜곡된 해석
     방식)이 개입됨

 (2)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
   1. 발신자는 상대방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자신의 의도, 생각, 감정을 분명하게 인식
   2.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 생각, 감정을 적절한 메시지로 전환
   3. 메시지를 전달하는 전달매체와 경로를 신중하게 선택
   4. 자신의 메시지가 수신자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졌는지 관한 피드백 받기
   5. 의도나 감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 비언어적 메시지를 활용
   6. 수신자에게 자신의 의도나 감정을 확고하게 전달하기 위해 반복적으로 전달

    ? 인간관계의 문제는 발신자의 의도를 수신자가 오해하거나 왜곡하는 경우에 발생
    ? 오해는 발신자의 표현력 부족에 기인하기도 하나 수신자의 기분상태, 평가적 태도, 자기중심적
      관점, 독특한 편견이나 고정관념 등에 의한 경우도 있음
    ? 다른 사람이 보내온 메시지의 의미를 정확하게 받아들이는 것도 중요한 대인기술


  발신자의 의도 정확하게 받아들이기 위한 노력
   ? 발신자의 사고나 감정에 대한 가치판단적 평가를 가능한 배제하고 메시지의 내용을 있는 그대로 수용
   ? 발신자가 보내온 메시지의 여러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해석
   ? 발신자의 메시지에 대한 수신자의 해석내용이 올바른 것인지 확인




? 2강
5.자기표현하기
? 자기표현(self-expressin)
   자기표현   자신의 감정, 사고, 욕구, 바람 등을 상대방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중요한 대인기술
              (Lange&Jakubowski,1976)

  ? 인간관계에서 중요한 자기표현 기술
    - 자신의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을 표현하는 일
    - 타인에게 부탁을 하거나 요청하는 일
    - 들어주기 어려운 타인의 요청을 거절하는 일
    - 대화를 원하는 때에 시작하고 원하는 때에 종결하는 일

 (1) 긍정감정 표현하기
  긍정감정 전달을 위한 노력
   1. 상대방에 대하여 긍정적인 감정 느끼기
   2. 긍정적인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서 감정자각하기  
   3. 긍정적 감정을 상대방에게 표현하는 것은 자연스럽고 성숙한 행동이라는 생각 갖기
   4. 상대방에 대한 긍정적 감정을 구체적인 방법으로 전달하기

 긍정감정 표현하기
  1. 언어적으로 표현할 때는 어휘선택이나 언어구사방법이 중요함
  2. 비언어적 표현인 관심과 애정을 담은 눈빛, 얼굴표정, 미소, 자세, 몸동작, 신체적 접촉.
     상대방에 대하여 긍정적인 감정 느끼기 등이 언어적 표현과 함께 이루어지면 더 호소력 있게
     긍정적 감정전달
  3. 선물하기, 도움주기, 음식사기 같은 행동을 통해 호감을 전하면서 긍정감정 표현
  4. 언어적 표현과 더불어 비언어적 표현을 통해 상대방에 대한 긍정적 감정을 재치 있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전달

 (2) 부정감정 표현하기
  표현되지 못한 부정감정의 부정적 영향
 1. 표현하지 않고 억제된 부정감정은 마음에 남아 기분을 저조하게 함
 2. 불쾌감이 표현되지 않기 때문에 상대방은 자신이 다른 사람을 불쾌하게 만드는지 자각하지 못함
 3.불쾌감을 유발한 사람에 대한 분노감정이 우회적으로 다른 영역에서 표출되어 인간관계의 문제 유발
 4. 불쾌감정이 해소되지 못하고 누적되어 참을 수 없는 상태가 되면 과격한 방법으로 표출되어
    인간관계를 악화시키거나 와해시킬 수 있음
 공격적 표현 방식의 네 가지 요소(Rosenberg,2003)
 1. 상대방을 판단하고 비판하는 내용
   (너는 나쁜 놈이야, 너는 너무 이기적이야, 바보 같은 놈)
 2. 잘못의 책임을 상대방에게 전가하고 질책하는 방식
   (너 때문에 이런 일이 벌어 진거야, 이건 전적으로 네 책임이야)
 3. 상대방의 행동을 금하거나 통제하는 방식의 표현
   (앞으로 그런 말 하지 마, 절대로 그런 행동을 하지 마, 이제 그만해)
 4. 상대방의 인격적 가치를 무시하는 내용
   (넌 그럴 자격이 없어, 주제 파악도 못하고)

 불쾌감정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방법
  ? 상대방의 마음을 상하게 하지 않으면서 비공격적인 방식으로 불쾌감정을 전달하기
  ? 인간관계를 손상시키지 않고 상대방으로 하여금 더 이상 불쾌한 생동을 하지 않도록 하기
  ? 상대방의 잘못을 비난하는 방식보다는 상대방의 행동으로 인한 나의 불편감과 불쾌감을 전달하기       (I-message)
  ? 상대방의 행동을 구제하는 방식보다는 상대방에 대한 나의 바람을 전달하기(긍정적 표현 사용)

 (3) 부탁하기와 거절하기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지 못하는 이유
  1. 거절당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2. 다른 사람에게 부탁하는 것이 자신의 나약함이나 열등함을 드러내는 일이라고 생각
  3. 자신의 부탁이 상대방에게 과중한 부담을 줄 것이라는 두려움
  4. 도움을 받을 경우 그에 대한 보답을 해야 된다는 부담감

 협상과 절충 과정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도움 받는 방법
  1. 한 발 들여놓기 기법(foot-in-the-door-technique)
     상대방이 충분히 들어줄 수 있는 작은 요청을 한 후에 일단 수용이 되면 조금씩 요청을 증가시켜
     나감으로써 자신이 원하는 도움을 얻어내는 방법
  2. 얼굴 부딪히기 기법(door-in-the-face-technique)
     자신이 원하는 것보다 훨씬 큰 것을 상대방에게 요청하고 그가 이를 거절하면 요구의 규모를 조금
     씩 축소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어내는 방법

 도움 요청한 상대방의 입장 고려한 거절 방법
  1. 도움이 필요한 상대방의 상황을 충분히 이해했음을 표명하기
  2. 도움을 주지 못하는 자신의 상황이나 이유를 분명하게 설명하기
     도움을 주고 싶은 의도가 있음을 분명히 밝히되 도와주지 못하는 사유를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도
     록 설명하고 도움을 주지 못하는 아쉬움과 미안함을 전달하여 상대방의 섭섭한 마음 달래기





6.신뢰 형성하기
(1) 신뢰의 이해
 신뢰(Trust) ‘타인이 나에게 도움이 되는 의도와 행동을 나타낼 것이라는 긍정적인 기대와 더불어
              그를 돕기 위해 나의 위험을 감수하려는 심리적 상태‘로 정의됨(Rousseau 등,1998)

 신뢰를 구성하는 요소
  1. 상대방에 대한 긍정적 기대
    (상대방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더불어 미래의 상황에서 나에게 호의적인 의도와 행동을 나타낼
     것이라는 기대)
  2. 위험을 감소할 용의
     상대방을 위해서 기꺼이 나의 위험을 감소하려는 의도가 신뢰의 중요한 요소임
  3. 상호의존성

신뢰의 긍정적 효과
  1. 인간관계에서의 불확실성을 감소시킴
  2. 실제의 인간관계에서 서로 협동적이고 지지적인 행동을 유발함
  3. 상대방의 긍정적 행동과 결과를 낙관하게 함으로써 상대방에 대한 감시나 통제의 부담을 감소시킴
 신뢰유인성(Trustworthiness)
  ? 평소에 타인의 성격과 행동에 근거하여 그가 얼마나 믿을 만한 사람인지의 정도를 평가.
  ? 타인에 의해 지각된 개인의 신뢰할 만한 정도를 의미함

 신뢰유인성의 세 가지 구성요소(Mayer 등,1995)
  ? 호의성(Benevolence)
    신뢰대상자가 신뢰자에 대해 지니고 있는 긍정적 의도에 대한 신뢰자의 자각
  ? 성실성(Integrity)
    신뢰 대상자가 얼마나 일관성 있게 행동하고 언행을 일치하며 공정하고 책임감 있는 사람인가에
    대한 지각
  ? 유능성(Ability)
    신뢰 대상자가 특정한 영역에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역량과 전문적 기술에 대한 신뢰자의 지각

 신뢰부여성(Trustingness)
  ? 신뢰부여성-타인을 잘 믿는 정도
  ? 신뢰부여성이 높은 사람
    - 타인의 호의성, 성실성, 유능성에 대한 평가기준이 단순하고 낮은 경향이 있음
  ? 신뢰부여성을 까다롭고 높은 기준으로 평가하는 사람
    - 타인 신뢰 어려움
  ? 신뢰부여성이 낮은 사람
    - 타인에 대해 비관적이고 부정적인 신념을 지니고 있거나 과거에 배신을 당한 경험이 많음

 (2) 신뢰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방법
  신뢰형성과 유지에 도움이 되는 방법
   1. 상대방에 대해 깊이 이해하기
   2. 상대방에 대해 수용하고 인정하기
   3. 서로의 생각과 경험을 많이 공유하기
   4. 상대방에 대한 협력적인 행동과 의도를 나타내기
   5. 일관성 있게 행동하기
   6. 두 사람간의 상호적인 관계 발전시키기

 신뢰유지를 방해하는 신뢰파괴 행동
  1. 상대방의 자기공개적 행동에 대해서 비웃거나 조롱하거나 무시하는 행동
  2. 상대방의 자기공개적 행동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공개하지 않으려는 행동
  3. 상대방이 도움을 기대한 상황에서 도움을 주지 않는 행동
  4. 관계의 상호의존성 감소
  5. 상대방에 대한 불신

? 3강
7. 대인갈등 해결하기
 (1) 대인갈등의 일반적 대처방법
  대인갈등에 대응하는 세 가지 방법
   1. 정식으로 관계 떠나기, 갈등상황 종결하기
   2. 갈등을 방치하면서 개선되기를 기다리기
   3. 자신의 의견이 관철되도록 주장을 하거나 상대방을 비판하면서 관계를 유지하기
  대인갈등에 포함되어 있는 두 가지 요소
   ? 자신의 욕구나 목표의 달성여부
   ? 갈등이 생겨난 인간관계의 악화 여부

 (2) 협상을 통한 갈등해결
  협상(Negotiation)
   ?협상은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면서 서로의 이익을 최대화하는 대표적인 문제중심적 갈등해결 방식
   ?서로 상반된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당사자들이 서로의 이익을 최대화할 수 있는 해결방법을 합의하      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Johnson.2000)

  협상의 노력을 위한 전제 조건
   ? 인간관계에서 서로에 대한 불만과 좌절을 초래하는 갈등을 무시하거나 회피하지 말기
   ? 승패방식의 협상(Win-lose negotiation)을 하지 않기
   ? 갈등과 관련된 이익이나 목표가 자신이게 중요하지 않은 반면 인간관계가 훨씬 더 중요할 경우에
     는 양보하는 해결 방식을 취하기

  협상에 임하기
   1. 공동의 과제를 협동적으로 해결하는 자세로 우호적인 방식을 취하는 것이 좋음
   2. 유머는 협상의 긴장을 완화하고 건설적인 해결을 모색하는 데 도움
   3. 협상을 할 때는 해결해야 할 문제에 주의 집중
   4. 과거의 문제나 감정적 요소를 개입시키는 것은 배제
   5. 나와 상대방이 지향하는 가치나 목표를 좀 더 분명하게 이해
   6. 상대방의 생각을 변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 동시에 나 역시 생각을 바꿀 수 있다는 유연
      한 자세 갖기
   7. 협상에 여유 있게 임하기


 (3) 효과적인 협상 방법
  효과적인 협상 방법(Johnson.2000)
   1. 갈등상황에서 서로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야기하기
   2. 갈등상황에 대해서 각자가 느끼고 있는 감정을 이야기하기
   3. 갈등상황에서 각자가 지닌 소망이나 목표를 원하는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하기
   4. 각자 상대방의 관점에서 갈등상황을 생각해보기
   5. 서로 합의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해결책을 발견하기 위해 노력하기
   6. 현명한 합의점에 도달하기 위한 노력하기

8. 부정감정 조절하기-인지적 재구성법
  ? 부정적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

정서회피적 방법
정서직면적 방법
? 불쾌한 부정적 정서를 회피하기 위해서 활동에 주의를 돌려 기분을 변화시키는 방법
(예) 우울하거나 불안할 때, 영화를 보거나
     운동하기
? 부정적 정서에 주의를 기울이며 이를 해소하
  기 위해 노력하는 다양한 방법
(예) 불쾌감정을 유발한 사람에게 직접 표현하기,
    부정적 감정 글로 쓰기


  인지적 재구성법(Cognitive restructuring)
   ? 부정적 감정을 유발한 인지적 요인을 살펴보고 이를 변화시킴으로써 부정적 감정을 완화하거나
     해소 하는 방법
   ? 부정적 감정을 초래한 대인사고와 대인신념을 변화시키는 방법
   ? 대인사건과 그로 인해 유발된 부정적 감정을 매개하는 대인사고를 찾아내어 그 사고의 합리성을        찾아보고 대안적인 사고로 대체함으로써 기분의 변화를 유도하는 방법
   ? 대인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대인신념을 확인하여 이를 유연하게 변화시키는 방법

 (1) 대인사고의 발견
   ? 인지적 재구성법은 부정적 감정을 자각하고 이러한 감정을 유발한 사고내용에 대한 관심에서부터
     출발함.
   ? 대인사건-대인사고-대인감정의 연결 고리를 인식하고, 부정적 감정을 유발한 대인사고를 찾아내는       것 필요함.
   ? 대인사고를 찾아내는 대표적인 방법 → A-B-C기법

  A-B-C기법
   1. 불쾌하게 느낀 감정 C를 구체화함
   2. 부정적인 감정을 유발한 선행사건 A를 객관적으로 기술함
   3. 불쾌한 사건에 대한 사고내용인 B를 찾아냄
   => A와 C를 연결하는 B를 찾아내어 그러한 객관적 사건이나 상황을 어떤 의미로 받아들였는지 생각

 (2) 대인사고의 합리성 평가
   ? A-B-C기법에 의해 불쾌감정을 유발한 사고내용이 확인되면, 사고내용의 합리성
     (사고내용의 사실성, 논리성, 유용성)에 대해 생각
   사실성   ? 사고내용이 선행사건을 얼마나 사실적으로 해석한 것인가
   논리성   ? 선행사건에 대한 의미추론이 얼마나 논리적 이었는가
   유용성   ? 특정한 사고내용이 자신이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었는가

 (3) 대안적 사고의 발견
   ? 앞의 사실성, 논리성, 유용성에 대해 살펴보고 난 후에는 대안적 사고를 찾아봄. 즉 불쾌감정을        유발한 사건의 의미를 달리 해석하는 방법은 없는지 생각해 보아야 함. 사실적이고 논리적이며 유       용한 대안적 사고를 찾아 그러한 사고로 바꾸는 일이 중요함

 인지적 재구성법(Cognitive restructuring)
 
(4) 대인신념의 변화
   ? 자신의 사고 내용을 사실성, 논리성, 유용성의 관점에서 아무리 재고해 봐도 자신의 생각이 옳다
     고 판단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신의 사고 내용이 사실적이고 논리적이라는 확신이 들면,
     대안적 사고를 할 수 없음. 이럴 경우 자신의 대인신념을 탐색해야 함.
   ? 자신의 사고분석을 통해 대인신념을 확인.
     상대방이 대인신념에 반하는 행동을 하면 화가 나게 되어 부정적 사고를 하게 되는데, 이러한 사       고가 자신에게 의미하는 바를 지속적으로 자문함으로써 역기능적 신념을 찾아내어야 함.

? 인간관계에서 불쾌감정을 자주 느끼는 사람
 자신이나 타인의 행동을 부정적으로 해석하는 경향으로 인해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부적절하고 미숙하   게 행동했다는 부정적인 평가를 하게 됨. 타인의 행동에 대해 의도를 악의적으로 부정한 것으로 여김.   자신의 사고 내용에 대한 확신으로 대안적인 생각을 할 여유가 없고 대안적 사고를 해도 억지로 낙관   적인 생각을 해본 것일 뿐 사실과 거리가 멀다고 느낌.

? 부적응적인 인간관계를 나타내는 사람
경직되고 비현실적인 대인 신념을 갖고 있어 자기자신과 타인에게 여러 가지 까다로운 계율을 부여함. 그러나 비현실적인 계율이라 자신과 타인에 의해 지켜지지 못함. 그 결과 타인에 대해 분노를 느끼게 되고 자신에 대해서 자책하게 됨. 다른 대안적 사고를 할 수 없음. 좀 더 유연하고 현실적인 대안에  대해서 생각해도 구차스러운 합리화에 불과함.

인지적 기법이 과거 경험에 대해서 비교적 효율적으로 적용된다 하더라도 새로운 상황에 부딪치면 과   거와 마찬가지로 부정적인 생각과 신념들이 떠오르게 되어 인지적 기법이 자신의 대인관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속단하여 쉽게 포기하는 사람들이 있음. 편안하고 효율적인 대인관계를 원한  다면, 자신의 사고방식과 신념을 변화시키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임.

9. 대인환경 개선하기
? 대인환경 개선하기
   ? 인간관계의 문제는 환경보다 개인의 심리적 변화를 통해서 보다 근본적으로 극복될 수 있음.
     끊임없이 변화하는 다양한 환경에 유연하게 적응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함

   ? 인간의 적응과정을 개인과 현경의 상호작용으로 본다면, 개인의 특성이 맞지 않은 환경적 요인도
     인간관계의 문제를 초래하는 원인이 될 수 있음.
     여러 가지 노력에도 불구하고 인간관계 문제가 지속된다면, 자신의 대인환경을 개선하거나
     변화시키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음

? 대인환경(Interpersonal environment)
   개인의 인간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여건을 의미하며 사회적 환경, 물리적 환경, 그리고
   개인적 상황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음

   사회적 대인환경
    개인이 소속되어 있는 집단의 사회적, 정치적, 문화적 여건을 의미함
   물리적 대인환경
    주거지의 위치나 환경, 주거 시설의 구조, 직장과 사무실 구조, 대화를 할 수 있는 공간이나 시설
    등을 의미함
   개인적 대인환경
    개인이 속한 집단에서 필연적으로 관계를 맺게 되은 사람들을 의미함.

? 대인환경 개선하기
   ? 인간관계는 개인과 대인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결정됨
     인간관계의 문제는 개인이 대인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이 부족하거나 대인환경이 지나치게 열악하기       때문에 초래될 수 있음
     우리의 선택은 우리 자신을 변화시켜 대인환경을 적응하거나 대인환경을 우리 자신에게 맞도록
     변화 시키는 것임.

  ? 대인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는 상황에서 가능한 우리의 선택은 그러한 환경을 수용하거나 벗어나는      것임.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삶과 인간관계가 달라지므로, 이러한 경우 신중하고
    지혜로운 선택이 필요함.

10. 전문가의 도움 받기
   ? 대인관계 문제로 인하여 겪게 되는 심리적 고통이 참기 어렵거나 오래도록 지속되는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 필요
   ? 상담전문가와 자신에 관해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눔으로써 현재 겪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음

학습평가
Q.공격적 반응을 위해서 노력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A.상대방의 말을 자신의 관점에서 이해하기보다 상대방의 관점에서 이해하려는 태도를 지니는 것이 중요하다.
공감을 위해서는 상대방의 말속에 담겨있는 감정과 생각을 잘 포착하는 일이 중요하다.
상대방의 감정과 자신에게 느껴진 감정을 잘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강의를 듣고 아래도서를 학우들과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인간관계심리학 저자 권석만|학지사 |2004.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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