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월세 이외 관리비 항목과 부담금액 확인
관리비 금액에 포함되는 것과 별도로 내야하는 비용이 있다. 어디까지 포함되는지 사전에 확인해두어야 입주 후 고장시 분쟁을 피할 수 있습니다.
▶ 기본관리비에 포함되는 항목은 무엇인가?
수도료, 청소비, 공용공간 전기료, 인터넷 사용료, CATV 등
▶ 별도로 사용자가 쓴 만큼 추가 부담해야하는 항목은 무엇인가?
인터넷 사용료, 전기료, 가스사용료, 수도료 등이 별도 부과될 수 있는데 이 경우 호별 계량기가 설치되어 있는지, 집주인이 분배해서 요구하는지 등을 확인 합니다.
2. 방 시설물 정상 작동 확인
입주 후에 고장이 나면 수리과정에서 책임소재를 다투게 될 수도 있으니 사전에 체크를 꼼꼼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문 시건 장치 : 방 출입문, 창문 여닫이의 정상작동 유무와 잠금장치 정상작동 사항.
지하방이나 1층 방의 경우는 특히 방범창 설치 및 부착상태 확인
▶ 빌트인 시설 정상작동 확인
에어컨, 냉장고, 전자렌지, 세탁기, TV 등 전자기기의 정상작동 유무
▶ 상하수도시설, 환풍시설 정상 작동 확인
수도꼭지 잠금장치, 냉온수 조절 기능, 수압 등 점검.
싱크대, 세면대, 욕실, 변기의 배수상태 체크
환풍기 정상작동 여부.
▶ 전기시설 확인
형광등, 전원스위치, 콘센트 상태 점검
3. 방의 도배, 장판 상태 확인 누수, 습기 확인
집 보러 들렸을 때는 도배장판 새로 교체해주겠다 했지만 막상 입주 할 때 교체되어 있지 않는 경우 분쟁이 생기기도 하고,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곰팡이, 파손 등을 입주 후에 발견해 보수 요청할 경우 책임소재가 불분명해 분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누수, 습기 등에 대한 보수요청을 미리 해 두려면 사전에 점검하고 계약서에 보수요구를 반영 합니다.
▶ 도배, 장판 교체 유무확인
▶ 벽, 천장, 바닥에 얼룩, 습기, 곰팡이 등이 있는지 확인 특히 지하방은 벽과 바닥 습기체크 꼼꼼히, 옥탑방은 천장, 벽 누수 얼룩 체크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