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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치료 스크랩 (미술치료) 미술치료- 13주차 미술치료와 무의식적 표현
서대표 추천 0 조회 833 17.08.23 17:41 댓글 2
게시글 본문내용





미술치료 - 13주차 미술치료와 무의식적 표현

학습목차;미술치료에서미술활동접근법,무의식적 표현과 상상의 표현, 난화 실습,

만다라(mandala)

1, 미술치료와 무의식적 표현

# 미술치료에서 미술활동 접근방법

* 지시적인 방법 - 특별한 주제, 지시가 주어지는 과제 제시 방법

) 가족들을 그리세요, 가족들이 뭔가 하고 있는 그림을 그리세요, 빗속의 사람을 그리세요

* 비지시적인 방법 - 특별한 주제나 방법이 주어지지 않는 과제 제시 방법

) 당신이 좋아하는 것을 아무거나그리세요.(무의식적인 그림, 자유표현,또는자유미술표현),

떠오르는 대로 그려보세요. (하고 싶은 것을 해보라는 의미)

* 두 가지 접근 모두 의미가 있으며 미술치료에서는 서로 다른 목적으로 사용됨

# 무의식적 표현과 상상의 표현

* 무의식적 미술표현

?한스 프린츠혼 이라는 정신과 의사가 19 세기 초 정신질환자의 그림에 관심을 가짐,

무의식적으로 그려진 그림들

. 미술치료 분야는 초기 정신의학, 특히 정신분석학의 이론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음

   프로이트의 자유 연상(free association) - 카우치에 누워서 마음속에 떠오르는 어떠한 것이든

말하는 것, 본질적으로 무의식적 표현의 형태, 개인 무의식을 강조, 실제로 20 세기 초 회화분야에도 영향을 줌( 초현실주의 화가들, 미술분야에서 자동 기술법), 미술치료에서 자유화 같은 기법에 영향을 줌

융의 적극적 상상(active imagination) - 마음속에 무의식적으로 떠오르는 이미지의 흐름을 관찰하는 것을 포함

?융의 적극적 상상은 의식의 검열을 받지 않는 상징적 의사소통과 진실한 표현을 모두 촉진시킴

?집단 무의식 강조, 미술치료에서는 적극적 상상을 그림 이미지로 표현함, 자신의 내면을

알아가는 것 을 의식화

Cf. 일반적인 명상의 의미 - 마음속에 있는 것을 비우고 거둬내는 것, 빈 마음상태

무의식적 이미지로서의 난화

? 난화는 그 안에 다양한 기법이 창조 됨

? 여러치료자들이 난화에 대한 이론과 기법을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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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가렛 나움버그(Margaret Naumberg)

환자들의 무의식적인 미술표현에 대한 연구

미술표현은 무의식적인 갈등을 시각적인 방법으로 푸는 즉각적이고 비억압적인 방법

이미지를 탐색하기 위해 자유현상이 사용된다면 미술치료사의 도움이 있을 때

이미지들은 자기이해의 도구

나움버그가 말하는 난화

? 자신의몸을 이완하고 의도적인 계획이 없는 상태에서 종이에 물감, 파스텔을 가지고

계속적으로  흐르는선을 그림

? 선의 모양을 관찰하고 모양, 형태, 물체, 사람, 동물, 풍경 등을 구별하라고 이야기

? 이 이미지들은 여러 방향으로 전환, 발전되거나 정교하게 묘사되거나 수정될 수 있음

예를 들면 동물이 이미지에서 발견되면 그 동물을 좀 더 구체화시킬 수도 있으며그 동물과 관련된 이미지를 추가할 수도있고, 이미지와 관련된 이야기가 창조될 수도 있음

? 플로렌스 케인(Florence Cane)

아동들의 창의성을 고무시키는 방법으로 난화 기법 을 사용    

감정이 무의식적 이미지와 창조성 모두의 중요한 원천   

난화, 동작, 소리를 함께 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

난화를 2~5세 때 미분화 내지 유아의 경우에서 볼 수 있는 착화의 상태로 생각하여

난화를 목적의식이 없는 놀이의 형태로 그들의 정서를 나타낸다고 보았음       

자신의 신체를 사용하여 부드럽고 크게 움직여서 그 움직임을 통해 허공에 그림을

그리는 것으로부터 시작

이 작업 후 내담자는 눈을 감은 체 허공에 그린 신체의 움직임을 큰 종이 위에 그림으로써 표현      

눈을 뜨고 그 그림이 어떤 형태를 연상시키는지 생각해 보고, 자신의 생각에 맞다고 생각되는 선은 그대로 살리고 다른 선은 지워 버리는 작업을 하여 그림을 완성시키는 기법

청년, 성인 등에게 더욱 유효. 아무렇게나 그린 형태가 잠재적인 공상의 투사를 거쳐

일반 적으로 그린 작품에서는 결여된 독창성과 생명력을 지니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

?크레이머는 아동과도 이 기법을 사용

? 도널드 위니코트(Donald Winnicott)

어린이를 위한 스퀴글(squiggle) 게임 을 고안

아동과 치료사가 번갈아 가면서 난화를 그리고, 서로의 난화로부터 하나의 그림을 발견하여 그림을 완성

장점

최초의 신체움직임에서의 부드러운 표현을 통해 상동적 형태의 그림그리기습관을

없앨수있음

 ?상동적형태 - 전에그렸던 형태의그림. 해 왔던그림 고착된 사고방식을 변화시킬 수 있음

? 놀이적인활동과 투사에 의해 생겨난 자료가 미술적 커뮤니케이션으로 전환하게 됨

목적 - 아동들에게 자연스러운 언어인 미술표현을 통해서 위협적이지 않은 방법으로

아이들이 문제나 갈등을 표현 할 수 있도록 함

단기상담의 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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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난화기 에는 두 가지 의미(스퀴글 과 스크리블)

스퀴글 ?짧은 선으로 이미지를 나타내는 것

스크리블 ?난화 기법이 직선 또는 곡선이든 선을 그려서 이미지상을 찾아내는 것

? Claman(1980)의 난화 이야기 게임(SDG: Squiggle Drawing Game)

위니코트의 난화 기법과 가드너와 크리즈버그의 이야기하기 기법을 응용해서

이야기 게임(SDG) 을 만들어 아동들과 은유적으로 의사소통

치료사의 역할 - 아동의 생각과 느낌, 그리고 치환된 형태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으로  아동이 고민하고 있는 문제들을 이해하고 해결책을 제시해 주는 것

제한점

? 장애아동 에게는 사용하기 쉽지 않음

?발달이 지연된 장애아동은 이야기 표현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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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 ‘ 난화 상호 이야기법야마나카가 난화에 나카이가 만든 테두리법을 첨가하여 개발한 것으로 치료자와 내담자가 종이 한 장씩을 나누어 갖고 서로 테두리선을 그어서 교환한 뒤 난화를 만든다. 치료자가 만든 난화에 내담자가 심상을 투영하여 형상을 완성하고 반대로 내담자가 만든 난화에 치료자가 심상을 투영하여 형상을 찾아 완성한다.

참고 도서: 최외선, 김갑숙, 최선남, 이미옥 공저. 미술치료기법.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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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난화의 적용

자기 문제가 있는 사람이나 주의력 결핍이 있는 사람은 난화선 때문에 방해를 받음

?연필로 그리게 함

우울, 불안 들이 있는 성인은 형태를 잘 보지 못하기 때문에 스크리블 보다는 스퀴글이 훨씬 나음

2. 미술치료와 무의식적 표현 (2)

# 난화실습

* 난화기법의 유래

? 20세기 화가들의 정신적 자동 기술법에서 유래  

) 달리 - 실제로 달리는 프로이트로부터 꽤 오랫동안 정신분석을 받았음

달리가 남긴 어록에는 정신분석학적인 개념이 담긴 것들이 많음

또한 프로이트의 성적 판타지의 영향을 받은 그림을 그리기도 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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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마약을 복용하지 않는다. 내가 마약 자체이기 때문이다

늙어 죽을 때까지 생생히 살아있을 나와 광인의 유일한 차이점은 내가 광인이 아니라는 점이다
망이 없는 지성은 날개 없는 새와 같다

?004년 달리 탄생 100주년 기념 전시회, 예술의 전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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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가들이 무의식에 도달하여 미술을 통해서 무의식을 표현하도록 하기 위해 사용

? 억제되지 않은 방법으로 물감이나 여러 가지 재료들로 표현하는 것과 무의식으로부터

이미지를 창조하는 것이 포함

* 난화기법의 예

? 눈감고 난화 그리기의 변형

눈을 뜨고 그리기. 안정감이 더 있을 수도 있으나 개인차가 있음

두 손을 사용하여 난화 그리기

자주 사용하지 않는 손으로 난화 그리기, 오른손잡이는 왼손, 왼손잡이는 오른손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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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치료사 루치아 카파티 오네

자주 사용하지 않는 손의 치유력 ’healing power of you other hand’

좌뇌와 우뇌의 균형

난화를 그린 후 나머지 손을 사용해서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세부 묘사를 첨가

자주 사용하지 않는 손을 사용함으로써 그 사람에게 이전에는 드러나지 않았던

개인적 성격의 일부를 받아들일 수 있음

말키오디

스스로를 자유롭게 해주고 검열받지않은 무의식적인 이미지들을 창조할수있음

) 잉크에 담갔다가 큰 종이에 그대로 놓는다.

* 물감얼룩 만들기

데칼코마니와 유사(저절로 대칭이 되는 것은 데칼코마니)

파스텔이나 크레용으로 이미지를 첨가할 수 있음

대칭이 아니어도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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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날짜 기입, 의미와 형태, , 색에 대한 설명이나 그림에 대한 느낌 같은 것들을기록

?그림에 대한 느낌을 자유시나 짧은 이야기로 기록

?벽이나 매일 쳐다볼 수 있는 곳에 그림을 걸어둠

* 그 외 무의식적 표현이 가능한 즉흥적인 기법들

즉흥적인 이미지 저널, 만다라 원안에 즉흥적인 이미지 그리기

* 만다라 제작

원형의 공간에 그림을 그리는 것

선택의 폭이 다양한 색을 고 름

자신이 좋아하는 재료를 사용할 수 있 음

이완적, 명상적인 경험이 될 수 있 음

? 이완 훈련 또는 부드러운 기악곡을 들으며 사용 이 가능함

응용 재료들이 다양함

?진 흙, , 페인트, 연필, , 모래, 가죽, 나무, 헝겊 등 재료에 대한 가능성은 무한 함

개인 또는 두 사람, 집단이 공동으로 제작할 수 있음

# 만다라(mandala)

? 미술에서 원의 형태

? 산스크리스트어로 신성한, 을 의미

? 동양에서 수세기 동안 시각적인 명상을 위해 특별한 만다라 사용

) 불교에서의 칼라챠크라

? 개인의식의 지도이며 우주의 홀로그램

? (JUNG)은 만다라를 처음으로 심리치료 분야에 적용

? (JUNG)의 내면여정에서 만다라의 치료성에 대한 발견

내가 생각하기에 자기는 나와 같은 하나의 단위였고 이제는 나의 세계이다.

만다라는 한 세계를 대변하는 단위로서, 인간정신이 가지고 있는 소우주적인 형태와 상응한다고 본다.” - Gustav Carl Jung

? 융은 만다라는 대립되는 것들의 통합을 의미, 자아의 표현, 한 사람의 전체적인 인성을

나타낸다고 생각

? 융은 혼미 또는 외상적 경험에 대한 보상으로 만다라 같이 생긴 이미지의 꿈을 꾸거나

만다라를 만들게 됨

? 완전함의 느낌, 성장 혹은 탄생, 혹은 새로운 어떤 것의 출현과 관련

? 만다라 이미지는 개인적으로 어려운 문제를 극복하거나 극적인 변화를 견뎌내고 있을 때

한 사람의 표현작업 속에서 드러남

? 만다라는 신비스럽고 난해한 것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아동의 놀이처럼 간단함

? 만다라를 이용한 미술치료는 아주 다양해서 색, 형태, 질감 등을 통해 인간의 내면을 알 수 있다. 참고 도서: 정여주. 만다라와 미술치료. 학지사

수잔 핀처. 김진숙 역. 만다라를 통한 미술치료. 학지사

만다라는 배우지 않고도 자연스럽게 그리게 되는것

만다라와 유사한 문양은 여러 문화권에 살고 있는 아동의 그림에 비슷하게 나타남

몇 천년 전 고대 암각화 등에도 비슷한 형태가 있음

우리가 만다라를 그린다는 것은 개인의 심리성장에 필요한 짜임새 있는 패턴의 일부로서 자연적인 과정이라고 볼 수 있는데 아동이 자기에 대하여 배우는 과정과일치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보임

분석 심리학자인 노이만은 만다라를 그리는 것이 아동의 정체감 확립에 도움이 된다고 하였음

부분적으로 타고난 주제 파악 과정으로 아이로 하여금 실제적인 세계 속의 시간과 공간 및 장소에 존재하고 있는 자기라는 느낌을 확립하는 것을 허용하기 때문

만다라는 자연스러운 인간의 행위이기 때문에 미술치료에서 무의식적인 표현으로 자주

사용됨

? 만다라를 이용한 미술치료는 아주 다양함

? 만다라 그림의 구성, , 형태 등을 통해서 개인의 내면을 이해할 수 있음

학습정리--

? 지시적인 방법

? 비 지시적인 방법

2. 무의식적 표현과 상상의 표현

   ? 무의식적 미술표현 정신질환자의 그림들

? 프로이트(Freud)의 자유연상과 융(Jung)의 적극적 상상

? 난화 마가렛 나움버그, 플로렌스 케인, 도널드 위니컷

3. 난화 실습                           

? 난화 기법의 유래 20세기 화가들의 자동기술법 ?난화 기법

4. 만다라(mandala)

? 전통적인 의미 ? (Jung)의 만다라

학습평가--

스퀴글 게임은 난화를 응용한 단기상담의 한 방법으로 플로렌스 케인(Florence Cane)

고안하였다. ( x )

카우치에 누어 떠오르는 것을 자유롭게 말하는 것을 적극적 명상이라한다.( x )

무의식적 즉흥표현이 가능한 기법 중에서 원 안에 즉흥적인 이미지를 그리는 것을

만다라 기법이라고 말한다. ( 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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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최은정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학우들과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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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치료-13주차.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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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7.08.30 21:25

    첫댓글 많은 도움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18.03.21 00:18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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