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딱! 하루 10분만 취뽀와 함께하는
오늘의 시사용어 (001)
#스웨덴게이트
2022년 5월 미국 온라인 커뮤니티 ‘레딧’에 올라온 한 누리꾼의 글에서 시작됐다.
스웨덴에서는 손님에게 식사를 대접하지 않는다는 경험담을 공유하면서 확산된 논쟁을 말한다.
'스웨덴게이트'라는 용어는 누리꾼들이 이러한 스웨덴만의 접대 문화를 대형비리에 빗대 풍자하면서 만들어낸 말이다.
#원숭이두창
Monkeypox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인수공통감염병으로, 세계적으로 근절이 선언된 ‘사람 두창(천연두)’과 유사하지만
전염성과 중증도는 낮은 바이러스성 질환이다. 사람 간에는 병변과 체액, 호흡기 비말(침방울), 침구 등
오염된 물질과의 접촉을 통해 감염된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감염자 대부분은 자연 회복되며, 치명률은 3~6% 안팎이다.
#가스라이팅
그 사람이 스스로를 의심하게 만듦으로써 타인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는 행위로,
<가스등(Gas Light)>(1938)이란 연극에서 유래한 용어이다. 주로 밀접하거나 친밀한 관계에서 이뤄지는 경우가 많은데, 비대칭적 권력으로 누군가를 통제하고 억압하려 할 때 이뤄지게 된다.
#프라이드먼스
성소수자 인권의 달인 6월. 프라이드 먼스는 1969년 6월 미국 뉴욕의 스톤월 주점에서 성소수자들이 경찰 단속과 체포에 맞서 시위를 벌인 것을 기념해 만들어졌다. 매년 프라이드 먼스가 되면 전 세계 대도시에서 퀴어 축제가 열린다.
#메르켈른
'신속하게 어떤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신중하게 결정하다'라는 뜻으로 해석되는 독일어로, 2005년부터 2021년까지 16년간 독일 총리를 역임한 앙겔라 메르켈의 스타일을 표현하는 신조어다.
|
첫댓글 정리 감사합니다 쏙쏙들어오네요!
오 간단하고 스피드하게 여러 용어들 배우고가요
첨보는 용어도 있네요 진짜 감삽니다!
우리나라도 원숭이두창 뚫렸다던데 걱정이네요 왜 점점 요상한 감염병이 많은지 ㅠ
정보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