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箴言
1.이름
히브리어는 ‘마샬(단수)마슬레이(복수?)’, 불가타 번역본은 ‘프로베르비아’이다. 우리 말 잠언은 불가타 번역본을 따랐다. 그 뜻은 '가르쳐서 훈계하는 말 또는 교훈이 되고 경계가 되는 짦은 말'로, 삶을 현명하게 살아가는 방법으로 지혜를 뜻한다.
2.저자
저자를 솔로몬 왕으로 제시하는 것(잠언 1,1)은 그에 대한 명성 때문이다(1열왕 3-5장). 잠언은 한 저자에 의하여 쓰여진 것이 아니다. 잠언집에 나타나는 여러 부제목을 주의깊게 보면 다양한 저자가 제시된다. (22,17;24,23;30,1-14;31,1-9). 일부는 서기관들에 의해 이루어졌다. 이들은 넓은 의미로 문학적 작업을 할 수 있는 역량과 자질을 소유한 자들이다. 솔로몬의 둘째 잠언 모음은 이렇게 시작한다. ‘이것도 솔로몬의 잠언으로 유다 임금 히즈키야 신하들이 수집)필사)한 것이다(25,1). 이 히즈키야 신하들이 바로 ’서기관들‘로 이들은 외국 문학과 관계된 외국인들과 교류를 함으로써 회국 현인들의 잠언을 받아들이고(아구르.르무엘), ’모방‘(아멘엠오페의 지혜)하였다.
3.저작연대
잠언은 한 시대에 쓰여진 것이 아니다. 솔로몬 시대(주전 950년)부터 바빌론 귀양살이 이후 4세기까지 500여년간 현자들에 의해 다듬어지고 편집되었다. 일부는 그리스어로 기록되었다.
4.내용
이스라엘은 바빌론 유배에서 돌아온 뒤 율법 학자들을 중심이 되어 큰 역할을 수행하였다. 그런데 점차 예언자들의 활동이 줄어드는 대신 새로운 방법으로 공동체를 지도하려는 경향이 생겨났다. 바로 지혜서들이다. 이들은 격언이나 짧은 훈계로 가르침을 주고자 하였다.
지혜는 본래 하느님의 것이다. 하느님은 지혜 자체이다. 하느님은 모든 시대 사람의 다양한 상항과 사건을 통하여 지혜를 말씀하셨다. 백성은 체험, 관찰, 성찰, 직관으로 그 말씀을 파악하고 간단하고 단순한 문장으로 그 말씀을 담아냈다. 단순한 문장은 긴 문장보다 더 깊이가 있다. 이러한 지혜는 하느님을 대신하는 통치자 왕에게 부여되어 선민 이스라엘을 올바로 인도하기 위한 판단과 실천이 된다. 솔로몬, 관리들, 율법 학자들, 백성의 교육을 맡은 이들이 바로 그들이다. 이런 고전적인 사상을 지닌 이스라엘 백성은 잠언을 왕 중의 왕이신 주 하느님의 말씀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지혜를 수용하고 전수하는 자들은 모세의 토라에 충실한 사람들이다. 지혜는 이런 이들에게 하느님의 빛을 주어 무엇이 중요한지를 깨닫게 하고 명확한 판단으로 만사를 옳게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시나이산에서 열 계명을 받은 백성은 이 가르침을 마음에 새기고 살아가야 한다. 이스라엘은 의인을 최고 이상으로 여긴다. 그 사람은 하느님의 뜻을 이루고자 모세의 율법을 지킨다.
5.구분
1) 백주간
목적과 지혜 일반:1-9장/ 솔로몬의 첫째 잠언집:10,1-22,16/현인들의 첫째 잠언집: 22,17-24,22 /현인들의 둘째 잠언집: 24,23-34/ 솔로몬의 둘째 잠언집: 25장-29장/아구르 잠언: 30,1-14/ 격언)수數 잠언30,15-33/르무엘의 잠언: 31,1-9/훌륭한 아내: 31,10-31
2)새주석성경
가. 표제+ 머리글(1,1+1,2~7):도덕적 종교적 교육 목적.
나. 다양한 길이와 내용을 지닌 아홉 개의 잠언 모음들.
1) 1,8-9,18:
부모의 교훈/ 나쁜 벗과 여자를 조심/ 지혜찬가 지혜 말씀(1,20-33;8,22-25)
9장 전체는 9,7-12를 가운데 두고 먼저 여성으로 의인화한 지혜를 제시한다(9,1-6).이후에는 여성으로 의인화된 어리석은 지혜를 나란히 제시한다.
2) 10,1-22,16:
솔로몬의 첫째 잠언집
376개의 도덕적 삶에 관한 솔로몬의 잠언들을 한데 묶은 것이다. 이 부분은 매우 종교적인 내용으로 주님의 이름이 자주 등장한다. 이 본문에는 가장 오래된 잠언들도 들어있다는 학자들의 의견이 일치한다.
3) 22,17-24,22:
주변국 현인들의 잠언 모음이다. 이집트의 ‘아멘엠오페의 지혜‘와 흡사한 단락(22,17-23,14)과 ’술 버릇‘에 대한 풍자가 들어있다(23,29-35).
4) 23,23-34:
현인들의 잠언으로 ‘게으름’에 대한 묘사가 특징적이다.
5) 25-29장:
10,1-29에 이어, 솔로몬의 두 번째 잠언으로 127개이다. 오래된 잠언으로 추정한다 (유다임금 히즈키야의 신하들이 수집하였다)
6)30,1-14:
외국 현인 ‘마싸 사람 아구르의 잠언’
7)30,15-33:
‘숫자數字 잠언이라 불린다. 수數의 점강적 제시한다. 즉 딸 둘-배부를 줄 모르는 셋-만족할 줄 모르는 것 넷등 점진적인 표현으로 잠언 내용을 강조한다.
8)31,1-9:
외국 현인의 금언(마싸 임금 르무엘의 잠언)
9)31,10-31:
훌륭한 아내를 칭송하는 알파벳 시로 이는 9장의 여인으로 의인화한 묘사와 한 쌍을 이룰 수 있는 단락들이다.
6.자료
솔로몬의 이름으로 수집된 잠언(10,1-22,16),현인들의 잠언( 22,17-24,22)-이집트의 규범집 “아멘엠오페의 가르침(1200년경)” 현인의 잠언집( 24,23-34) 히즈키야 신하들의 수집한 솔로몬의 잠언집(25,1-29,27) 25-27은 은유와 비유, 28-29는 반대적 표현들이 등장한다. 현인 마싸 사람 아구르의 잠언집(30,1-14)이다. 숫자 잠언집 (30,15-33) 르무엘이 어머니(여성)의 잠언집(31,1-9)에서 남성들의 잠언집과 구별된다. 알파벳 잠언시(31,10-31) 각절마다 첫 글자가 히브리어 알파벳 순서로 이루어져 있다.
6-1. 자료의 유형
1)주변국 자료
이집트 메소포타미아 팔레스타인등 여러 시대 여러 장소에서 유래하던 지혜문학등이 교류-수집된 것이다. 이스라엘에도 이 ‘동방의 아들들’(1열왕 5,10)의 지혜가 잘 알려져 있었다. 특히 에돔의 지혜에 대해서는 예레 49,7를 볼수 있다. 이 외에 바룩 3,22-23;오바 8 참조할 수 있다.
2) 성경 잠언* 주변 잠언 관계
성경의 잠언과 메소포타미아 수메르 잠언 아시리아-바빌론 잠언(이사 47,10; 예레50,35;51,57;다니 1,20;2,24),이집트 잠언(41,8;1열왕 5,10;이사 19,11.12; 지혜17,7;사도 7,22),가나안 원주민들의 잠언, 시리아-팔레스티나 북부의 히타이트 잠언 사이에는 유사점 이상의 것들이 존재한다.
가령 같은 주제를 동일한 표현 정식으로 나타내는가 하면 때로는 다른 나라의 잠언을 직접 인용하는 것들도 있다. 실제로 잠언 본문 안에 두 개의 작은 모음이(아구르의 잠언-30,1-14; 르무엘의 잠언:31,1-9) 이국 현인들의 작품으로 여겨진다.
7.문학적 기술
운문 형식으로 된 잠언은 두 가지 문학 방식으로 표현된다. 첫째는 은유적 비교이다. “악한 마음에 매끄러운 입술은, 겉만 매끈하게 칠한 질그릇 같다”(26,23). 둘째는 대구법(=반의적 병행법)인 “주님께서는 의인의 갈망은 채워 주시고,악인의 욕망은 물리치신다.”(10,3). 대조법(=보완적 병행법)인 “내 아들아 아버지의 교훈을 들어라.어머니의 가르침을 저버리지 마라”를 사용한다. 이 밖에도 점강법(생각과 표현이 점진적으로 강조), 점층법(둘째 줄이 첫째 줄의 표현을 부연한다. 예: 현인의 가르침은 생명의 샘이라 죽음의 올가미에서 벗어나게 한다(13,14).
8. 잠언과 모세 사상과의 공통점
1) 잠언 첫 부분의 훈계 도식은 신명기적 선택의 도식(신명 11,26-28;30,15-20)과 같으며 생명과 죽음의 선택에 대한 문제이다.
2) ‘생명 나무’와 ‘생명의 샘’이라는 두 개의 중요한 단어로 율법과 잠언이 일치한다. 이는 창세기의 낙원 이야기 가 잠언의 저자에게 어떻게 이해되고 제시되는지 말해주는 것이다.
3) 지혜가 간절하게 설교하는 ‘성읍’은 ‘예루살렘’을 연상하게 한다(1,21;9,3). 이 땅은 올바른 이들에게 주어지고 악인들은 쫓겨나는 땅이다(2,21-22;10,30;신명 4,26참조). 이렇게 해서 집회서 24,8-17에서 선언될 ‘지혜-율 법’이 시온에 뿌리를 내린다는 사상이 마련되는 것이다(집회24장 참조).
4) 시나이 율법(계명-말씀=지혜(4,4참조.돌 판에 새긴 계명)역시 예언 사상과의 연계 아래 현인들에게서 수용되 고 전승된다. 이들도 예언자들처럼 가르침을 ‘마음의 판)속에’새길 것을 촉구한다(비교:3,3=7,3=예레 31,33).
5) 인간의 혼인계약의 파기로 하느님과의 계약이 깨진다.
6) ‘회중’ ‘공동체’라는 용어는 ‘이스라엘의 거룩한 공동체’ 연상하게 한다.
입력:최 마리 에스텔 수녀/2024년 10월 27일/PM 22:35
참조:성서백주간 도움책 예언 교훈서 편, 주석성경, 해설판 공동번역 성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