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왕기하 15장은 유다왕 아사랴와 그의 아들 요담, 그리고 북이스라엘 왕 스가랴, 살룸, 므나헴, 브가히야, 베가의 내용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유다 왕 아사랴와 웃시야는 같은 이름입니다(32). 1,2절에 “이스라엘 왕 여로보암 제 이십칠년에 유다 왕 아마샤의 아들 아사랴가 왕이 되니 그가 왕이 될 때에 나이가 십육 세라 예루살렘에서 오십이 년간 다스리니라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여골라이라 예루살렘 사람이더라”고 하였습니다.
여기서 주목해 보아야 할 말씀은 “그의 어머니”입니다. 열왕기상하에 보면 왕들의 이름을 기록함에 있어서 ‘그의 어머니와 아내의 이름이 누구였더라’는 말씀이 자주 나옵니다. 예를 들면 요아스의 경우 “에후의 제칠년에 요아스가 왕이 되어 예루살렘에서 사십 년간 통치하니라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시비아라 브엘세바 사람이더라”(왕하12:1)고 하였습니다.
유대왕 여호람의 경우 “이스라엘의 왕 아합의 아들 요람 제오년에 여호사밧이 유다의 왕이었을 때에 유다의 왕 여호사밧의 아들 여호람이 왕이 되니라 여호함이 왕이 될 때에 나이가 삼십이 세라 예루살렘에서 팔 년동안 통치하니라 그가 이스라엘 왕들의 길을 가서 아합의 집과 같이 하였으니 이는 아합의 딸이 그의 아내가 되었음이라 그가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다”(왕하8:16-18)하였고, 유다왕 아하시야왕의 경우 “이스라엘의 왕 아합의 아들 요람 제십이년에 유다 왕 여호람의 아들 아하시야가 왕이 되니 아하시야가 왕이 될 때에 나이가 이십이 세라 예루살렘에서 일 년을 통치하니라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아달랴라 이스라엘 왕 오므리의 손녀이더라”(왕하8:25,26)고 하였습니다.
특히 북이스라엘 왕 아합에 대해서는 “예로부터 아합과 같이 그 자신을 팔아 여호와의 앞에서 악을 행한 자가 없음은 그를 그의 아내 이세벨이 충동하였음이라”(왕상21:25)고 하였습니다. 이는 왕들의 어머니가 누구였는가? 아내가 누구였는가?에 따라 그들의 정치 행위와 정치 생명이 좌우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성경은 왕들의 어머니의 이름과 왕들의 아내들의 이름을 중요하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북이스라엘 왕 스가랴는 겨우 여섯 달 동안 왕위에 있었고(8), 살룸은 겨우 한 달 동안 왕위에 있었습니다(13). 그 외에 므나헴, 브가히야, 베가 등 모든 이스라엘 왕들이 이렇게 단명하고 패망한 이유은 한결 같이 “그의 조상들의 행위대로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이스라엘로 범죄하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이 죄에서 떠나지 아니한지라”(9,18.24.28)고 하였습니다. 말씀을 정리하겠습니다.
첫째, 지혜로운 여인과 현숙한 여인이 중요합니다.
열왕기 상하에 왕들이 어머니들의 이름과 아내들의 이름을 기록한 것은 그 만큼 어머니와 아내의 역할이 주요하다는 뜻입니다. 잠언14장 1절에 “지혜로운 여인은 자기 집을 세우되 미련한 여인은 자기 손으로 그것을 허느니라”고 하였습니다. 또한 잠언31장에는 “누가 현숙한 여인을 찾아 얻겠느냐 그의 값은 진주보다 더 하니라 그런 자의 남편의 마음은 그를 믿나니 산업이 핍절하지 아니하겠으며 그런 자는 살아 있는 동안에 그의 남편에서 선을 행하고 악을 행하지 아니하느니라”고 하였습니다.
둘째, 여로보암의 길로 갔던 북이스라엘 왕들입니다.
북이스라엘의 왕 스가랴, 살룸, 므나헴, 브가히야, 베가는 모두 한결 같이 여로보암의 죄를 떠나지 않음으로 패망하였습니다.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우상을 의지하면 패망합니다.
셋째, 나병환자가 된 아사랴입니다.
역대하에 보면 아사랴(웃시야)가 강성하여지자 마음이 교만하여 하나님의 전에 들어가 제사장만 할 수 있는 향단에 분향하였습니다. 그로인해 나병이 걸려 고생하다 죽었다고 하였습니다(대하26:16). 나라가 강성하고 모든 일이 형통하더라도 교만해서는 안됩니다.
첫댓글 아멘!!